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태평천국)

태평천국에는 왜 승상(丞相)이 많았는가?

중은우시 2017. 10. 2. 20:43

글: 이자지(李子遲)


영안(永安)에서 제도를 만들면서 관직제도를 완비한다.


태평천국의 관직제도는 고금중외에서 복잡하고 혼란스러우며 방대하기로 아마도 첫째갈 것이다. 공전절후라고 할 수 있다. 관직도 많고, 관직의 명칭도 크다. 이것이 아마도 태평천국제도의 특징중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기본관제, 즉 주축선은 대체로 바뀌지 않았다. 그것은 영안시기에 형성된 것이다:


군사(軍師), 승상(丞相), 검점(檢點), 지휘(指揮), 장군(將軍), 총제(總制), 감군(監軍), 군수(軍帥), 사수(師帥), 여수(旅帥), 졸장(卒長)과 양사마(兩司馬).


군사는 소위 천부(天父, 하나님)의 여러 아들과 사위가 맡는다. 다른 사람들은 영원히 맡을 자격이 없다. 그러므로 관직에서 최고 높은 것은 승상이다.


영안시기에 왕을 봉하는 동시에, 두 명의 승상도 봉한다: 천관정승상(天官正丞相) 진일강(秦日綱)과 춘관정승상(春官正丞相) 호이황(胡以晃). 


육관승상은 천지춘하추동(天地春夏秋冬)으로 나누며, 매 관직은 "정(正)", "우정(又正)", "부(副)", "우부(又副)"가 있어 편제에 따르면 모두 24명의 승상이 있게 된다. 영안시기에는 단지 2명의 승상만 임명했는데, 나머지 22명은 모두 나중에 차례로 임명한다.


승상이라는 것은 기실 태평천국의 관직계급의 하나의 부호이다. 그것은 전통적인 관제에서 두는 승상의 직능은 전혀 갖지 않는다. 이름을 승상이라고 할 것은 농민들이 가장 잘 알고, 가장 원하는 명호이기 때문이다. 승상을 둔 것은 그들의 바램을 만족시켜주는 것일 뿐이다. 그리하여 태평천국의 각종승상명호는 아주 풍부하다. '승상'이라는 호칭이 붙은 것은 그외에도 '직동승상(職同丞相)', '은상승상(恩償丞相)', '평호승상(平胡丞相)' 등등이 있다. 그중 은상승상은 완전히 명예직이다. 그저 명칭만 있지 권한도 없고 관인도 없다.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어느날 양수청(楊秀淸)은 기분이 좋아져서 한꺼번에 수백개의 은상승상을 내렸다고 한다. 승상이라는 직위가 여기저기에 널려 있는데, 이는 모두 승상이라는 호칭을 즐기라는 뜻이다.


태평천국 말기에 이르러, 승상의 위에 여러 관직을 덧붙이기 때문에, 다시 승상의 지위는 훨씬 내려가게 된다. 500명의 군영에 숫자로 일련번호를 붙인 승상이 10명이상에 달했다. 이때의 승상은 그저 별볼일 없는 하급장교에 불과했다. 그래서 태평천국은 앞뒤로 수천수만의 승상이 있었던 것이다.


부록: 태평천국의 관직계급표(1851-1856년)


1등1급   정군사(正軍師), 우정군사(又正軍師); 동왕(東王), 서왕(西王)

1등2급   부군사(副軍師), 우부군사(又副軍師); 남왕(南王), 북왕(北王)

1등3급   주장(主將) 익왕(翼王)

2등4급   천연(天燕), 천예(天豫), 즉 국종(國宗, 천왕과 여러 왕의 가족구성원), 관직계급은 없고 4급과 5급을 오간다.

2등5급   천후(天侯)

3등6급   승상(丞相), 정승상, 우정승상, 부승상, 우부승상, 합계24명

4등7급   검점, 모두 36명

5등8급   지휘, 모두 72명

6등9급   장군, 정장군, 부장군

7등10급  총제

8등11급  감군

9등12급  군수 5명의 사수를 관할함

10등13급 사수 5명의 여수를 관할함

11등14급 여수 5명의 졸장을 관할함

12등 15급 졸장 4명의 양사마를 관할함

13등 16급 양사마, 25호를 관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