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11/155

한국전쟁 지원군 전쟁포로의 2/3가 타이완으로 가다.... 글: 조대부(趙大夫)​통계에 따르면, 지원군전쟁포로중 6,673명이 대륙으로 돌아가고, 14,334명이 타이완으로 갔으며, 그외에 12명은 인도로 갔다.​이들 전쟁포로들이 대륙으로 돌아온 후 여러가지 불공정대우를 받다가 나중에 명예회복된 것과 관련한 자료는 비교적 많으니 여기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 그렇다면, 타이완으로 간 이들 14,000여명은 어떻게 지냈을까?​1. 대만으로 가는 과정​ 1954년 1월 20일, 새벽 9시, 14,00여명의 전쟁포로는 청천백일기(靑天白日旗)를 휘날리며, "대만으로 돌아간다"는 구호를 외치며, 한국의 판문점부근의 유엔군전쟁포로수용소를 떠난다. 손중산, 장개석의 대형사진을 든 대만대표단이 이들을 맞이하러 왔고, 전쟁포로들을 열렬히 환영했다.적지 않은 전쟁포로들은 속속 .. 2024. 11. 15.
방통(龐統)의 죽음에 관한 몇 가지 의문.... 글: 정월난양(淨月暖陽)​삼국연의 덕분에, "와룡, 봉추중 한명을 얻으면 천하를 얻을 수 있다"는 말로 우리는 삼국시대에 방통이라는 사람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명성을 천추에 남긴 제갈량과 나란히 이름을 떨칠 정도인데, 일찌감치 죽어버려서 사람들이 안타까워했다. 그러면 이런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만일 와룡, 봉추가 모두 있었더라면, 유비는 천하를 통일할 수 있었을까?​소설에서 방통은 서천(西川)을 취하는 전투에서 죽었다. 그가 죽은 곳은 "낙봉파(落鳳坡)"이다. 유비의 백마 "적로(的盧)"를 탔는데, 적로는 예로부터 "극주(克主)"로 유명했다. 그리고, 그가 죽은 상황은 명장 방연(龐涓)과 극히 유사하다. 이렇게 많은 신기한 점들이 있으므로 방통의 죽음은 "천명으로 정해진 것(天命注定)"이라.. 2024. 11. 15.
대우전위(大禹傳位): 익(益)과 계(啓)의 왕위계승다툼 작자: 미상​대우(大禹)의 왕위승계에 대하여 기록에 따르면, 대우의 아들인 사계(姒啓)의 승계는 선양제(禪讓制)를 타파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배후에 과연 어떤 권력투쟁이 있었을까? 기록에 따르면, 대우가 사계에게 왕위를 승계시키는 과정이 순탄치는 않았다. 당시 대우의 후계자가 될 자격이 있는 사람은 일찌감치 죽어버린 고요(皋陶)외에 치수에 공이 있는 익(益)이 있었다. 사계와 익의 관계에 관하여는 3가지 견해가 있다. ​첫째는 "익계읍양(益啓揖讓)"설.​ , 등 문헌이 대표적이다. 대우는 영명한 지도자라고 주장하면서, 계와 익은 모두 대현(大賢)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선양제가 폐지된 것은 대세의 흐름이고 사람이 이를 되돌릴 수 없었다고 한다.​맹자는 이렇게 말했다. 먼저 선양이 요순(堯舜)때는 합리적.. 2024. 11. 15.
베이징에서 나타나는 외국인관련 3가지 현상 글: 화성굉관(火星宏觀)​베이징을 국제혁신중심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의 마지막 기한이 겨우 1년밖에 남지 않았는데, 오랫동안 베이징에서 생활하고 일해오던 외국인들은 10년전보다 40%가 줄어들었다. 중국에서는 영구거주계획에 따라 매년 900장이 되지 않는 그린카드를 발급하고 있는데, 미국은 매년 120만장의 그린카드와 150만장의 취업비자를 내주고 있다. 팬데믹이 끝난 후, 많은 외국인들이 떠나고 있고, 글로벌HQ와 중국업무간의 연결도 점점 위축되고 있다.​외국인수가 10년전보다 40%가 줄어들다.11월 3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라는 글에서, 베이징을 국제혁신중심으로 만들 최후기간이 겨우 1년 남은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중국수도에 거주하고 일하는 외국인은 겨우 22,000명으로 10년전의 37,000명과.. 2024. 11. 15.
푸젠성(福建省) 윈샤오현(雲霄縣): 짝퉁담배 최대생산지... 글: 일지면양(壹知眠羊)​브랜드제품 짝퉁을 얘기하면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지방은 푸텐(莆田)일 것이다. 짝퉁브랜드 신발을 판매하는 사람이면 다 알고 있다. 푸텐은 짝퉁제조의 고수중 고수라는 것을.​그러나, 푸텐에서 30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작은 현성(縣城)이 있는데, 이곳도 고수중의 고수라 할 수 있다. 짝퉁담배를 만들 뿐아니라, 정품이 그들의 짝퉁제품을 모방하게 만들기도 할 정도로 업계의 유행을 이끌었다.​더욱 기이한 점은 이 작은 현성의 짝퉁담배는 해외로 진출하여, 미국에서의 판매량이 천억(千億)을 넘겼다. 이 작은 현성의 이름은 바로 윈샤오현(雲霄縣)이다. 평범하기 그지없지만 무시할 수는 없는 곳이다. 2005년, 미국에서는 담배밀수사건이 터진다. 이 사건은 공개된 후, 미국의 FBI가 개.. 2024. 1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