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4 3

의화단(義和團) 고위층의 최후

글: 오일주(吳一舟)​1901년초, 청정부는 서방열강의 조건을 받아든다. 그중에는 강력하게 처형할 것을 주장하는 12명의 명단이 들어 있었다: 재의(載漪), 재란(載瀾), 재훈(載勳), 영년(英年), 조서교(趙舒翹), 육현(毓賢), 계수(啓秀), 서승욱(徐承煜), 서동(徐桐), 강의(剛毅), 이병형(李秉衡), 동복상(董福祥)이 그들이다. 그러나, 이들의 운명은 각각 달랐다. 어떤 사람은 처형당하고, 어떤 사람은 유배를 가고, 어떤 사람은 단지 파직당했으며, 어떤 사람은 전사했다.​서태후는 서안으로 도망치는 도중에 군대에 의화단을 소탕하라는 명령을 내린다. 의화단은 소탕되었는데, 그 의화단의 고위층들(서태후에 의해 의화단 총지휘관으로 임명된 사람, 혹은 조정에서 의화단을 적극 지지한 대신)은 어떻게 할 것..

중국자본의 보르도 와이너리 인수 현황은...?

글: 자유재경(自由財經)​2016년을 전후하여, 중국자본, 부호층에서는 보르도와이너리를 구매하는 열기가 일어난다. 많은 부호들은 심지어 단체로 보르도로 몰려가서 적합한 와이너리를 찾아다녔따. 당시 마윈(馬雲)은 알리바바의 총재로 있었는데, 바로 1,200만유로를 들여 첫번째 보르도 와이너리를 인수한다. 반년도 되지 않아, 다시 1,200만유로를 들여 2개의 보르도 와이너를 인수했다.​고급와인은 부와 지위 그리고 품격의 상징으로 여겨졌고,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투자회수율을 보여준다. 1945년 로마네 꽁띠 레드와인 1병을 예로 들면, 병당 50만달러이상의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 거부들은 가치보존과 가치증식의 투자수단으로 여긴다. 리카싱(李嘉誠), 마윈, 차이충신(蔡崇信)등의 부호들이 와이너리투자에 뛰어든 ..

공무원붐: 하버드 석사졸업생이 귀국하여 공무원이 되다

글: Letsight​모두 "우주의 끝은 '편제(編制, 공무원편제에 들어가는 것을 말함)'이다"라고 말한다. 심지어 해외유학생도 예외는 아니다.​최근, 항저우시 위항구(餘杭區)의 공무원예비합격자공시명단의 인터넷을 크게 달구었다.​공명단에 들어간 99명의 학생들 중에서 푸단대학, 저장대학, 난카이대학, 시안교통대학등 985명문대학졸업생들이 있을 뿐아니라, 시드니대학, 리츠대학등 QS100대명문대학을 졸업한 학생도 있었다.​가장 눈에 띄는 사람은 항저우시 위항구 교육국에 채용된 여학생이다. 직위는 교육관리1급주임과원이다. 졸업학교에는 미국 하버드대학이라고 되어 있다.​원서제출요건상 이 직위의 학력은 석사연구생이상이다. 그렇다면 그녀는 하버드 석사생일 가능성이 높다.​성적으로 보면 그녀는 응시자중에서 필기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