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송문명(宋文明)
한달쯤 전에, 소주 정덕복장유한공사 총경리 전건위(錢建偉)는 강소성수출입상회에서 보낸 "국제무역사기조심"이라는 문건을 받았을 때, 심정이 아주 복잡했다. 이전에 그의 기업은 이미 이 건 국제무역사기에 속아어, 한번 제품손실을 입었기 때문이다.
상해, 절강, 강소, 산동의 백군데가 넘는 의류기업은 수억위안인민폐에 달하는 의류제품을 서로 다른 국내대리상을 통하여 미국으로 보냈는데, 대금은 이후 소식이 없다. 모든 단서는 동시에 미국에 오랫동안 거주해온 상해출신의 남자인 "장복명(張福銘, Joe Zhang, 54세, 1998년 상해에서 사기로 지명수배당하자 미국으로 밀항하였다고 함)"에게 향하고 있다.
강소성수출입상회는 하달한 리스크를 경고하는 동시에, 일부 사기당한 기업은 인터넷을 통하여 역량을 모아 권리보호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한다.
사기를 당해서 부도난 의류기업과 비교하면, 제남 희가마복장유한공사의 경우는 운이 많이 좋았다. 4월 10일, 이 회사 상해판사처는 미국에서 온 총액이 300만위안인 주문을 받았다. 이후 이 회사는 이 주문을 여러 작은 공장에 하도급주어 생산을 진행했다. 4월 20일, 이 회사는 다른 공장에서 4개의 컨테이너분을 모아서 미국으로 보낼 준비를 했다.
마침, 희가마공사 제남본부의 부서책임자인 왕흠이 마침 전문웹사이트에서 올린 글을 보았고, 최근 장강삼각주의 여러 의류기업이 사기당한 사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기 회사가 마침 미국에 보내는 물건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왕흠은 온 몸에 식은 땀이 흘렀다. 그는 즉시 회사상해판사처의 책임자에게 이번 주문계약의 구체적인 상황을 물어보았다. 계약내용, 지급방식, 구매상성명과 웹사이트에 공개된 내용이 거의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았다. 왕흠은 즉시 상해로 가서 미국으로 가는 도중에 상품을 되돌리게 하였다.
왕흠은 운이 좋았다. 절강 항주의 한 의류기업은 약 80만달러의 화물대금이 장복명에 의하여 1년이나 지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그동안 이 회사는 여러번 대금을 재촉하였지만, 장복명의 중국내 진씨성의 한 대리점에 의하여 저지당하였다. 금년 4월에, 이 회사는 강소성수출입상회의 "국제무역사기조심"이라는 문건을 본 후에야 자기들이 사기당했다는 것을 알았다.
강소성수출입상회는 이미 여러기업으로부터 진정을 받았고, 장복명과 그의 국내대리인이 높은 가격의 주문으로 "유혹"하여, 중국의류기업의 상품을 받은 후에는 행방이 묘연해진다고 말한다. 상회는 충분한 증거를 모은 후에, 4월 회원기업들에게 리스크경고통지를 보낸 것이며, 강소성수출입상회의 명의로 하였다.
2003년부터, 장복명미국회사를 주체로 하여, 중국상해등지의 무역회사 혹은 개인을 중간상으로 하여, 강소, 절강, 상해, 하문, 산동등지에서 의류주문을 빌미로 하여, 중국의 백개가 넘는 의류기업으로부터 500컨테이너분의 청바지, 바지, 여성복등 의류제품을 미국으로 보내게 하였으며, 화물가격은 9000만달러에 달한다.
장복명의 정체를 수색하는 것만으로는 네티즌들의 호기심을 만족시킬 수가 없었다. 사기당한 기업책임자 몇 사람은 공동으로 블로그를 만들어, 계속 장복명과 국내주요 중간상의 개인자료를 갱신하고 있다. 그중에는 장복명의 미국내 핸드폰번호, 운전면허증번호, 사진, 중국에서 사기칠 때 사용한 명함등을 올려놓고 다른 의류기업이 더 이상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장복명과 그의 동료들의 사기수단에 대하여, 사기당한 후의 경험을 종합하면, 전기협상과 샘플단계에서 장복명의 미국회사는 중국내 중간상을 통하여 중국의 사기당할 기업을 연락한다. 판사처인원과 국내의류기업간에 전기협상을 진행한 후, 샘플을 만들고, 가격과 납품기일을 협상한다. 전기조치가 끝나면, 다시 미국회사가 기업과 계약을 체결한다. 동일한 주문이 왕왕 동시에 두 개 혹은 여러개의 기업에 주어진다. 하나는 기업이 사기극이라는 것을 알고 물건을 발송하지 않을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들이 몇년전에 국내대리상이 직접 사기를 치다가 기업에게 들켜서 추궁을 당한 후로는 사기수법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지급방식에서 장복명의 미국회사는 첫번째 주문은 항상 L/C 즉 신용장으로 지급한다. 그러나, 그가 발급한 L/C는 당해 회사가 개설은행과 약정을 통하여 국내주문을 위한 것으로 하고, 현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으로 한다. 그리고 신용장이 발급된 후 얼마되지 않아, 이 회사는 은행에 약간의 위약금을 지급하고 신용장을 취소시킨다.
이렇게 하더라도, 장복명의 미국회사는 국내대리점을 통하여 신용장개설시간을 연기시키고 연기시킨다. 국내의류기업은 일단 고객과판매계약을 체결하면, 바로 원재료를 주문하고, 생산절차에 들어가며, 생산절차에 들어가면, 제품은 생산라인에 들어가며, 멈출 수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장복명미국회사의 두번째 주문은 왕왕 소위 T/T방식으로 한다. 즉 먼저 20%를 계약선급금으로 지급하고, 상품을 받은 후에 잔금을 정산하는 방식이다. 장복명과 그의 대리점은 왕? 주문금액의 20%도 다 지급하지 아니하고, 겨우 일부대금만 지급한다. 그래도 대금을 지급받은 공장은 제품을 해관창고로 운송하고, 계약에 따라 B/L을 받는다. 그런데, 이후에 전혀 상품대금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어떤 공급상은 사기당한 것을 알고, 이미 생산하여 운송중이던 상품을 중국해관창고에서 붙잡아놓기도 한다. 혹은 미국에 도착한 후 돈을 주지 않으면 B/L을 교부하지 않기도 한다. 다만, 이런 방식은 고액의 부두보관료를 물어야 하고, 1주후에도 통관절차를 마치지 않으면, 화물은 미국정부창고로 보내어저 주인없는 물건으로 처리된다. 이것때문에 어떤 공급상들은 어쩔 수 없이 상품을 장복명에게 교부하게 된다.
장복명의 행위에 대하여, 법률에 호소하거나 고발한 기업은 아주 적다. 사기당한 기업은 그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 장복명의 전체 단계는 모두 그의 대리인이 처리하므로, 증거를 잡기가 아주 어렵다. 이외에, 장복명은 멀리 미국에 있어, 중국내의 사법절차로는 그에게서 돈을 받아내기 힘들다. 장복명의 국내중간상은 대부분 커미션을 받는 사람들이고, 회사규모도 크지 않아서, 중간상의 자산을 경매에 부치더라도 회수할 수 있는 금액이 얼마되지 않는다.
공급상들의 자체조사결과에 의하면, 장복명이 미국에 등록한 May Fashions Corp는 중국내 의류기업에 사기를 칠 목적으로 2007년에 설립되었다. 이전에는 2003년부터 장복명이 뉴욕과 뉴저지주에서 17 Production, Explore Trading Inc.등회사의 명의로 중국과 '무역'을 진행하였다. 다시 이들 회사의 명의로 뉴욕 브로드웨이 7번가(의류회사가 집중된 거리)에 사무실을 임차하여 활동을 해왔다. 일단 공급상이 문제를 발견하면, 장복명은 백방으로 막고, 연기하고, 피했다. 도저히 더 이상 피할 수 없게 되면, 새로 회사를 설립한다. 한편으로 원래 회사를 새 회사로 이름을 바꾸고, 사무실을 바꾸며, 국내대리상을 바꾸고 계속 사기를 치는 것이다. 그리하여 장복명의 회사수명은 24개월을 넘기지 않는다. 짧았던 것은 1년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참고] 사기수법
제1단계: 포전인옥(抛塼引玉)
고액의 주문으로 미끼를 던짐.
장복명은 먼저 공급상들에게 미끼를 던지는데, 실은 포전인옥이다. 대부분의 공급상들은 그가 제시한 높은 가격에 방비의식이 약화된다. 작년 7월 상해전촌수제의유한공사를 대리하여 상해부월무역유한공사와의 계약분쟁을 대리한 바 있는 오영홍 변호사에 따르면, 장복명이 제시한 가격은 다른 구매자들보다 배는 높았다고 한다.
제2단계: 암도진창(暗渡陳倉)
중간상을 개입시킨다.
장복명의 미국회사는 중간상 혹은 판사처를 통하여 중국의 의류제조기업과 연락한다. 중간인이 이들 의류기업과 협상하고, 샘플을 받고, 가격과 납품일시를 정한다. 이후, 다시 미국회사가 계약을 체결한다. 같은 주문을 왕왕 동시에 두개 혹은 그 이상의 기업에 주문을 낸다. 이는 이후 금선탈각을 위한 복선이다.
제3단계: 만천과해(瞞天過海)
신용장 시차를 이용한다.
지급방식에서 첫번째 주문은 L/C를 사용한다. 다만 개설한 L/C는 이 회사가 사전에 은행과 약정하여 주문을 위한 것이고 지급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한다. 신용장이 개설된 후 얼마되지 않아 소액의 위약금을 물고 신용장을 취소한다. 의류생산기업은 생산에 들어가고, 상품은 운송된다. 매수측이 지급거절하는 이유는통상적으로 품질과 치수문제 납품기한지연등의 핑계를 댄다.
제4단계: 차도살인(借刀殺人)
해관창고에서 압박한다.
장복명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수법은 수출방식에서 먼저 수출하고 나중에 대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세관창고에 묶여있지 않기 위하여 공급상은 장복명에게 속은 줄을 알게 되는 경우에도 그에게 상품을 넘기게 된다.
제5단계: 금선탈각(金蟬脫殼)
매매차익을 얻고 빠진다.
장복명의 중요한 전략은 '고가로 매입해서 저가포 매각한다'는 것이다. 소위 '고가매입'은 사실 계약수치일 뿐이고, 실제로는 지급하지 않는 숫자이다. '저가매각'은 그가 실제로 가지는 돈이다. 장복명은 중국기업이 7-8달러의 원가로 생산한 대량의 의류를 사기로 손에 넣은 후, 3-5달러의 저가로 컨테이터채 중간상에게 팔아넘긴다 그는 1벌당 원가는 2-2.5달러 정도이다. 구체적으로는 신용장비용, 신용장위약금, 소액의 선급금, 해상운송비, 관세, 창고비용 및 업무처리비용등이다.
'중국과 경제 > 중국의 무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라진 주문: 어느 신발기업사장의 10월 (0) | 2008.10.22 |
---|---|
무역흑자 배후의 핫머니 (0) | 2008.08.25 |
광교회(廣交會)와 찬바람이 몰아친 방직업 (0) | 2008.05.06 |
몰락한 광교회(廣交會)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0) | 2008.04.28 |
미국으로 수출된 한 중국새우의 이야기 (0) | 2007.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