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무역

몰락한 광교회(廣交會)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by 중은우시 2008. 4. 28.

 

 

글: 홍교준(洪巧俊)

 

현재, 광주(廣州, 광저우)는 103회 광교회를 개최하고 있다. 매년 봄, 가을에 두 번 열리는 광교회는 "중국제일회"로 불리우며, 이미 개최한지 50년이 되었다. 중국에서 가장 역사가 길고, 수준이 높고, 규모가 크며, 상품종류가 가장 많고, 참가하는 상인이 가장 많은 종합적인 국제무역회이다. 그런데, 4월 26일의 CCTV 경제반시간에서는 이를 "몰락한 광교회"로 불렀다.

 

사실, 매년의 광교회는 수출입무역의 일기예보와 같은 역할을 했다. CCTV경제반시간에서 광교회를 몰락했다고 하는 것은, 필자가 생각하기로 최근들어 지금까지 이렇게 조용한 광교회는 없었기 때문이다. 사실상 광교회도 최근들어 "저조"에서 "몰락"으로 향했다. 우리의 기업이 만일 "저조"한 시기에 미리 깨달았다면, 현재 부닥친 곤란을 견뎌내거나, 혹은 스스로 광교회 전람지역에서 이처럼 차가운 바람을 맞이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금년의 광교회에서 가장 심하게 좌절한 곳은 방직의류전람구역이었다. 이곳은 아주 쓸쓸하고 조용했다. 남미 칠레에서온 상인인 마크는 매년 중국에서 대량의 의류, 모자 신발등 생활용품을 수입하는데, 현재 그의 구매범위는 이미 중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월남, 방글라데시등의 국가에서는 더 싼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중국의 의류가격이 이전처럼 싸게 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중국상품이 계속 가격을 인상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는 과거 1,2년간 인민폐의 달러대비환율이 절상되었다는 것이다. 이외에 은행대출이율도 올랐고, 원재료도 가격인상되었고, 인건비도 올랐다. 여기에 의류에 대한 수출환급률도 하향조정되어, 작년 7월1일부터 의류수출시 환급율은 13%에서 11%로 하향조정되었다. 도자기수출기업은 더욱 큰 압력을 받고 있다. 2006년, 2007년에 연속 2번 도자기수출환급률을 크게 하향조정하였다. 13%에서 8%로, 다시 8%에서 5%로, 그리고 두번에 걸쳐 하향조정폭이 가장 컸고, 시간간격도 가장 짧았다. 과거에 1000달러의 도자기제품을 수출하면 세금환급이 약 560위안이었는데, 지금은 100위안정도로 내려갔다. 이처럼 대폭 하향조정함에 따라, 업계인사들은 도자기업에 지진이 일어났다고 표현한다. 이로써 일부기업은 어쩔 수 없이 생산을 중단하였다. 온주의 중소기업촉진회회장에 따르면, "20%의 기업은 생산중단 혹은 반중단 상태이다" 이것은 단지 현재의 숫자이다. 인민폐의 미화환율에서 7이 깨짐으로써, 생산중단, 반중단의 기업은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이다.

 

"현재 중국제품은 반드시 등급을 올려야 비로소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 이는 칠레상인 마크가 중국기업에게 하는 말이다. 실제로 적지 않은 재빠른 중국기업은 저급제품으로는 자신의 경쟁력을 상실한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제품의 등급을 올리고 부가가치를 올려야 비로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전제이다. 그러나 이번 광교회에서 나타난 정보에 의하면 기업가들은 제품을 잘 만들어야 할 뿐아니라, 등급과 부가가치도 올리고, 환율과 가치보전등도 알아야 한다. 금년의 광교회에서 전람회참가기업과 구매상인들간의 협상에서 촛점은 가격을 제외하고, 중요한 한가지 내용이 추가되었다. 즉, 환율이다. 수출기업은 단기간의 가격밖에는 내놓지 못하거나, 매수인들에게 상대적으로 안정된 화폐로 결제해줄 것을 요청하여, 이윤공간이 줄어들지 않도록 보장받고자 하였다.

 

"사고는 세계화, 행동은 현지화" 시장이 국제화하려면, 제품브랜드는 현지화, 개성화되어야 한다. 이는 기업이 국제시장을 개척하는 가장 중요한 무기의 하나이다. 조주(潮州)는 "중국혼인예복의 도시" "중국의류다국적조달기지"이다. 또한 세계최대의 파티복생산수출기지이다. 일부 저중급의류를 생산하는 기업은 전례없는 곤경을 겪고 있다. 어떤 기업은 문을 닫고 어떤 기업은 생산반중단상태이다. 그러나 일부 규모있고, 기술이 뛰어난 기업은 영향을 받기는 받고, 이윤은 줄어들었지만, 생산은 여전히 활발하다. 한 웨딩드레스를 생산하는 기업주는 이렇게 말한다: "의류를 하는데도 기술이 필요하다" 브랜드웨딩드레스에는 300여공정이 필요하고, 공법에서도 조수(潮繡), 조주추사(潮州抽絲)등의 기술을 응용한다. 모델설계에서는 세계조류를 따르고, 기술수준이 높아야 부가가치도 높아진다. 이런 브랜드의류는 가공비만 저급의류의 수십, 수배이고, 심지어 백배가 넘는 경우도 있다.

 

미국의 마케팅전문가인 래리 라이트는 일찌기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시장을 가지는 것이 공장을 가지는 것보다 더욱 중요하다. 그러나 시장을 가지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지배적인 지위를 가진 브랜드를 가지는 것이다." 시장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가지는 브랜드를 보유하려면,  반드시 개성적인 제품을 가져야 한다. 사실은 이미 증명하고 있다. 어느 제품이 자기의 개성을 가지면 어느 기업이 바로 크게 발전할 수 있다. 현재 어떤 기업은 이런 압력하에서 문을 닫고, 어떤 기업은 인건비가 더욱 싼 곳으로 이전하며, 어떤 기업은 계속 견지하며, 과학기술 연구개발, 기술혁신, 브랜드건설에 참여하여 국제경쟁에 나서기도 한다. 자기의 브랜드가 있으면, 완강하게 생존해나갈 수 있을 뿐아니라, 발전도 이전보다 훨씬 낫게 된다.

 

그래서, "Made in China"에 있어서, 현재의 곤경은 도전이면서 기회이다. 만일 이런 기회를 맞이하여 'Made in China'를 한단계 업그레이드시키고, 제품을 혁신하여, 'Invented by China"를 완성시킨다면, 곤경과 위기는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다. 만일 옛날방식을 고수해서, 계속 산업체인에서 저가격, 저기술로 싸운다면, 이런 기업은 아무리 뛰어난 정부정책으로 지원을 해주더라도 도태될 운명을 벗어나기 힘들 것이다.

 

이것이 바로 "몰락"한 광교회가 우리에게 주는 신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