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문혁전)

신중국 건국초기에 폐지된 8개의 성

by 중은우시 2015. 6. 16.

 


글: 복녕객(福寧客)


1950년부터 1960년까지 중국에서는 전후로 8개의 행성(行省)이 철폐된다.


평원성(平原省): 1949년 평원성이 설치된다. 성정부는 신향시(新鄕市)에 두고, 신향, 안양(安陽)의 2개 시 및 호서(湖西), 하택(河澤), 요성(聊城), 복양(濮陽), 신향(新鄕), 안양(安陽)등 6대전구(專區)룰 관할했다. 모두 56현, 1광구, 5성관구를 관할했다. 1952년 평원성의 건제는 취소되고, 신향, 안양 2시 및 신향, 안양, 복양의 3전구는 하남성으로 귀속시키고, 하택, 요성, 호서의 3전구는 산동성에 귀속시킨다.


찰합이성(察哈爾省): 성정부는 장가구시(張家口市)에 두었다. 장가구, 대동(大同), 선화(宣化)의 3시와 안북(雁北), 찰남(察南), 찰북(察北)의 3전구를 관할했다. 모두 32현을 관할했다. 1952년 찰합이성의 건제는 취소되고, 찰합이성의 관할구역은 하북, 산서의 2개성으로 편입된다.


수원성(綏遠省): 성정부는 귀수시(歸綏市)에 둔다. 귀수, 포두(包頭) 2개시, 풍진(豊鎭), 집녕(集寧), 양성(凉城), 도림(陶林), 흥화(興和), 용승(龍勝), 귀수, 무동, 무서, 화림격이, 청수하, 탁극탁, 살현, 포두, 고양, 오원, 임하, 안북, 낭산, 미창, 안강, 동승등 22현 및 상홍기, 상남기, 정황기, 정홍기, 토목특록립기, 동공기, 주공기, 서공기, 무명안기, 달이한기, 사자왕기, 준격이기, 달랍특기, 오심기, 찰살극기, 악탁극기, 군왕기, 항금기등 18몽기를 관할했다.

1950년 수동, 수중, 수서 3전구 및 이극소맹몽골족자치구, 오란찰포몽골족자치구를 설치하고 귀수, 포두2시 및 토목특기, 동시가중심기, 상남상홍연합기, 정황기의 4기를 직할한다.

1951년 수동전구는 집녕전구로 개명하고, 수중전구는 살현전구로 개명하며, 수서전구는 섬패전구로 개명한다.

1952년 수원성은 화북행정위원회의 영도를 받는다. 살현전구를 폐지하여 집녕전구로 편입시킨다. 2전구, 2자치구를 관할한다.

1954년 3월 6일 수원성 건제가 취소되고, 원래의 관할구역은 내몽골자치구에 편입된다.


서강성(西康省): 강정, 구룡, 의돈, 노정, 아강, 도부, 이화, 도성, 첨화, 파안, 염정, 감자, 노곽, 단파, 정향, 창도, 득영, 무성, 영정, 찰아, 공현, 찰우, 과맥, 은달, 등가, 석거, 백옥, 덕격, 동보, 가려, 석독, 태조, 아안, 노산, 서창, 염원, 천전, 영남, 형경, 한원, 면녕, 소각, 회리, 염변, 월준, 보흥, 덕창, 태녕등 48현 및 영동, 금탕, 보격, 노녕의 4설치국을 관할했다.


성인민정부는 강정(康定)에 두고, 강정, 아안, 서창 3전구를 둔다. 1950년 12월 강정전구는 서강성 장족자치구로 개명된다. 

1951년 아안현에서 아안시를 설치하여 서강성정부소재지가 된다.

1952년 서강성은 서남행정위원회의 영도를 받는다. 서창준구에서 양산이족자치구를 분리시킨다.

1955년 서강성 건제가 취소되고 모조리 사천성에 편입된다.


요동성(遼東省): 1949년 요동성을 설치한다. 성정부는 안동시(安東市)에 둔다. 안동, 영구, 서안, 통화, 요양의 5개시와 요양, 해성, 개평, 복현, 장하, 신금, 수암, 영구, 안동, 봉성, 관전, 본계, 무순, 환인, 신빈, 청원등 16개현을 관할한다. 통화전구를 두고 전서소새지는 통화시이며, 통화, 유하, 동풍, 서풍, 서안(원북풍현을 개칭), 해룡, 휘남, 정우(원 몽강현을 개칭, 항일영웅 양정우의 이름을 땀), 무송, 임강, 장백, 집안등 12현을 관할한다. 1952년 요동성은 동북행정위원회의 영도를 받는다. 원래의 서안시는 요원시(遼源市)로 개명된다. 통화전구가 취소되고, 원 통화전구에 소속된 각 현은 성직할이 된다. 본계, 무순 2현을 취소하고, 본계현은 본계시로, 무순현은 무순시로 편입시킨다. 5개시 26개현을 관할하게 된다.

1954년 요동성의 건제가 취소된다. 요동성에 소속된 안동, 영구, 요양 3시와 안동, 장하, 신금, 복현, 수암, 개평, 영구, 해성, 봉성, 요양, 관전, 환인, 신빈, 청원, 서풍등 15현은 요녕성에 편입되고, 통화, 요원 2시와 동풍, 서안, 해룡, 통화, 유하, 휘남, 정우, 무송, 장백, 임강, 집안등 11개 현은 길림성에 편입된다.


요서성(遼西省): 1949년 요서성이 설치된다 성정부는 금주시(錦州市)에 둔다. 금주, 사평, 부신, 산해관의 4개시 및 금현, 신민, 흑산, 이수, 철령, 요중, 창도, 개원, 금서, 수중, 부신, 의현, 북진, 법고, 흥성, 반산, 태안, 창무, 창북, 강평, 쌍요등 21개현을 관할한다. 1952년 요서성은 동북행정위원회의 영도를 받는다. 산해관시는 하북성으로 편입되고 부신현은 부신현 토묵특기로 개명된다. 3시 20현 1기를 관할한다. 

1954년 요서성의 건제가 폐지된다.

원래의 요서성의 대부분 현, 시는 요녕성에 편입된다. 사평시 및 이수, 쌍요 2개현은 길림성에 편입된다.


송강성(松江省): 성정부는 하얼빈시에 있다. 하얼빈 자무쓰, 목단강, 학강(흥산시를 개칭)의 4개시 및 쌍성, 상지, 파언, 빈현, 아성, 호란, 오상, 해림, 목란, 연수, 랍림, 녕안, 발리, 계서, 탕원, 밀산, 화남, 화천, 의란, 부금, 목릉, 통하, 동녕, 방정, 집현, 임구, 보청, 호림, 라북, 요하, 무원, 불산등 32현을 관할한다.

1950년 흥산시는 학강시로 개칭된다. 전 흑룡강성 불산현이 송강현에 편입된다. 4개시, 32현을 관할한다.

1952년 송강현은 동북행정위원회 영도를 받는다. 불산현은 흑룡강성으로 귀속된다. 전 탕원현 소속의 남차지구는 이춘현이 설치되고 이춘가에 현소재지를 둔다.

1953년 하얼빈시는 중앙직할시가 된다. 동북행정위원회가 대신 관리한다. 송강성은 3개시, 32현을 관할한다.

1954년 쌍학산 광구가 설립되어 현급에 해당하는 광구정부가 성립된다. 송강현이 직접 영도한다. 나중에 송강현 건제가 폐지되고, 원래의 송강현소속 각 현은 흑룡강성에 귀속된다.


열하성(熱河省): 성인민정부는 승덕시(承德市)에 두었다. 승덕, 적봉의 2개시 승덕, 적봉, 능원, 평천, 건창, 건평, 영성, 위장, 오단, 청룡, 융화, 풍녕, 난평, 흥륭, 북표, 조양등 16개현과 카라친우기, 오한기, 옹우특기, 카라친좌기등 4기를 관할한다.

1950년 엽백수, 양산, 2현이 추가된다. 카라친우기는 카라친기로 개명된다.

1951년 엽백수, 양산 2현이 폐지된다.

1952년 열하성은 동북행정위원회가 영도한다. 적봉시는 폐지되어 적봉현에 편입된다.

1953년 적봉현은 초두랑에서 적봉현성관구로 옮긴다. 원 옹우특기는 옹우특기몽골족자치구로 바뀐다.

1955년 옹우특기몽골족자치구는 옹우특몽골족자치기로 바뀐다.

같은 해 7월 30일 열하성이 취소된다. 전 열하성의 승덕시 및 승덕, 평천, 청룡, 흥륭, 난평, 풍녕, 융화, 위장등 8개현은 하북성에 귀속되고; 건창, 능원 ,건평, 조양, 북표등 5개현 및 카라친좌기는 요녕성 금주전구로 편입되며, 적봉, 오단, 녕성 3현 및 오한기, 카라친기, 옹우특기 3기는 내몽골자치구 조오달맹에 귀속된다.

1956년 1월 1일 열하성은 정식 폐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