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유비)

유비와 현대창업자의 공통점

by 중은우시 2012. 4. 3.

글: 유흥량(劉興亮)

 

가만히 역사를 생각해보니, 유비의 창업경력은 오늘날의 창업자들과 닮은 점이 매우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1. 개념선전

 

유비는 개념마케팅의 비조이다. 개념선전분야에서는 고수였다. 그는 창업초기에 주요 정력을 두 가지 개념을 선전하는데 두었다. 하나는 "자신이 중산정왕의 후예"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광복한실(光復漢室)"이다.

 

특히, 첫번째 개념은 정말 뛰어나다. 먼저, 자신의 뿌리가 바르고 정통이라는 것을 드러낸다. 그리하여 반란을 일으키는 것이 명정언순(名正言順)하다는 것이다. 그 당시 이것은 아주 중요한 것이다. 다음으로, 유비는 왜 자신이 중산정왕의 후손이라고 하였는가, 다른 황실의 후손이라고 하지 않고? 시간이 300여년이나 떨어져 있어서 고증하기 어렵다는 것 이외에, 또 다른 중요한 원인은 중산정왕이 모두 120여명의 자식을 낳아서, 갈래가 번잡하여, 진위를 판별하기 어렵기 때문이었다.

 

첫번째 개념은 자신을 선전하는 것이고, 두번째 개념은 자신이 종사하는 프로젝트를 선전하는 것이다. 유비는 이 두 가지 개념을 잘 활용하여 그의 창업의 길은 아주 대단했다.

 

천년이 지난 지금, 많은 창업자들이 이렇게 하고 있다. 개념마케팅을 질리지도 않고 계속 해대고 있다. 인터넷업계의 창업자들이 더욱 심하다.

 

유비뿐아니라, 현재의 창업자들도 지명도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명인의 기치를 내거는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관련분야의 명인이다. 반란을 일으킬 때는 황제의 기치를 내걸어야 한다. 인터넷을 하려면 당연히 가장 좋기는 미국의 명문대학을 졸업하고, 국제적인 대기업에서 일을 해보아야 한다.

 

2. 창업파트너

 

창업때,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첫번째로 꼽아야 할 것은 당연히 팀이다. 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파트너이다. 프로젝트를 하려면 초기단계는 모조리 파트너에 의존해야 한다.

 

유비는 이를 잘 알았다. 그는 몇분의 시간을 들여서 장비를 설득시켰다. '집안재산이 많은' 장비는 자신의 가산을 팔아서 천하를 얻는데 쓰겠다고 맹세한다. 그리고 즉시 행동에 들어간다. 술을 좋아할 때 몇분만에 관우를 설득했다. 관청에 지명수배된 살인범인 그는 자신의 노동력으로 지분참여한다. 그리고 전심전력을 다하여 뛴다. 곧이어 세 사람으로 이루어진 창업파트너가 형성된다.

 

3. 엔젤투자

 

오늘날 중국에도 엔젤투자자들이 아주 활발하다. 특히 인터넷업종에서는 그러하다. 창업초기, 엔젤투자를 받으면 호랑이에게 날개를 달아준 격이다.

 

유비도 그러했다. 그에게는 모두 3명의 엔젤투자자가 있었다. 장비, 장세평, 소쌍. 가산이 충실했던 장비는 돈을 내어 소를 잡고, 주석을 벌이며, 병기를 사고, 용사 3백명을 모았다. 중산대상 장세평과 소쌍은 양마 오십필을 사서 보내주고, 금은오백냥, 빈철 일천근을 준다.

 

4. 우수한 CEO를 구하다.

 

창업자가 아무리 우수하더라도, 회사를 경영하는 것은 전문경영인만 못하다. 이때, 총명한 창업자는 많은 보수를 주고 우수한 전문경영인을 CEO로 모신다. 혹은 자신이 CEO를 하고, 직업경영인에게 총재를 맡겨서, 구체적인 사무를 담당하게 한다.

 

유비는 이런 우수한 창업자이다. 제갈량은 바로 이런 우수한 직업경영인이다.

 

5. 포지셔닝을 잘 해서, 한 지방을 차지한다.

 

포지셔닝은 아주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자아를 잃어버린다. 큰 시장을 차지하는 것이 어려워지면, 시장을 나누어서 니치시장을 노려야 한다.

 

그래서, 유비는 '옥야천리'의 익주를 선택한다. 서남시장의 고지를 점령한 것이다. 공격하려면 공격할 수 있고, 수비하려면 수비할 수 있는 곳이다. 그래서 Citrip이 호텔, 비행기표를 선택하고, 샨쥐(閃聚)는 모바일SNS로 가고, 메이리(美麗)는 e비지니스로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