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기업가

스위주(史玉柱): 기업가는 모두 나쁜 놈이다

by 중은우시 2012. 1. 15.

글: 사옥주(史玉柱)

 

며칠 전에 나는 웨이보(微博, 중국식 트위터)에 글을 썼다. 대체적인 내용은 중국의 민영기업가 중에서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은 실제로는 모두 좋은 사람들인데, 사람들에게 준 인상, 사회에 준 인상, 네티즌에게 준 인상은 기본적으로 모두 나쁜 사람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본인은, 공중이 보기에 아주 나쁜 놈이다.

 

예를 들어, 마윈(馬雲)은 몇 개월전까지는 마윈의 이미지가 그래도 아주 좋은 편이었다. 이번에 알리페이문제가 있었다. 필자의 생각으로 계약을 준수하고, 양식이 있고,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이런 상황에 처했을 때, 모두 그런 결정을 내릴 것이다. 그러나, 매체는 그를 얼마나 욕해댔는가. 사정이 밝혀지더라도 그에게 씌워진 이미지는 벗겨지지가 않는다. 그래서 마윈의 미래 명성은 좋을 수가 없다.

 

다시 예를 들어, 뉴근성(牛根生)을 보자. 그가 관련된 문제 예를 들어, 멜라민은 중국의 현상이고 공급처의 문제이다. 이 산업을 하려면 모두 그 속에 들어있고, 그 한 사람의 잘못은 아니다. 그가 범한 것은 제대로 살피지 못한 죄이다.

 

국가에 큰 공헌을 하는 능력있는 저명한 민영기업가들 중에서 지금 명성이 괜찮은 사람은 5%를 넘지 않게 되었다. 남은 5%도 좋은 것은 아니다. 그저 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5년 늦게 나빠지기 때문이다. 이런 현실을 우리는 바꾸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근본적으로 바꿀 수가 없기 때문이다.

 

어제 필자는 마윈과 비행기에서 나쁜놈 문제를 얘기했다. 말이 아주 잘 통했다. 우리는 생각했다. 나쁜 놈이 되는 것도 괜찮은 것이라고. 전제는 자신이 스스로 나쁜 짓을 하려고 생각하지 않고, 좋은 일을 하려고 노력한다면. 만일 네가 좋은 사람이라면 네가 나쁜 일을 한 가지만 하면 사람들이 너를 모두 욕할 것이다. 만일 네가 나쁜 놈이고, 좋은 일을 한 가지 했는데, 다른 사람들이 알게 된다면, 모두 너를 칭찬할 것이다. 이 나쁜 놈이 좋은 일도 하네. 괜찮은 놈이군 하고는...

 

사실 우리같이 나쁜 놈은 아주 나쁘지는 않다. 내가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주로 나의 제품이 사람을 속이는 것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나오바이진(腦白金)이 있다. 사실 나오바이진은 십여년 전에 나 자신이 계속 먹었던 것이다. 예를 들어 황진다당은 사실 비타민이다. 국가영양협회가 중국인의 특징에 맞추어 설계한 것이다. 황진다당도 어떤 사람들은 사람을 속이는 것이라고 하는데, 미국에서 만들어지고, 미국의 음식습관에 맞는 같은 유형의 제품은 중국에서 아주 잘 팔리고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게임은 미성년자들을 망친다는 질책도 있다. 나도 온라인게임이 미성년자에게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회사를 성립했을 때, 나는 규칙을 만들었다. 성년시장을 주력하겠다고. 미성년제품은 개발하지 않겠다고. 미성년자의 게임요소는 하지 않고, 신분증등록이 필요하고, 미성년자는 등록할 수 없고, 게임을 할 수 없게 하겠다고.

 

우리 나쁜 놈들이 기업을 운영하는데, 반드시 한가지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기업의 이익과 직원의 이익간의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

 

그건 직원들의 급여가 계속하여 인상되어서, 회사의 경영을 파괴한다고 말하는 건 아니다. 우리는 최대한 직원들에게 이익을 제공하고 이익은 모두 나눠가져야 한다.

 

1년여전에, 나의 기업은 온라인게임을 상장한 후, 이윤이 괜찮았다. 회사내의 모든 사람들은 공헌이 크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모든 프로젝트를 나누어 독립된 연구개발회사로 만들었다. 집단공사가 51%의 지분을 가졌다. 직원들 자신이 49%를 내놓았다. 나의 전략은 너희가 스스로 연구개발하고, 좋은 제품은 집단공사가 대리한다. 집단공사는 판매단계의 이윤을 향유하고, 연구개발단계의 이윤중 51%는 본사가 가지고, 나머지는 직원들에게 나눈다.

 

정투2(征途2)는 최근에 이익분배를 했다. 모두 수천만위안을 나눠가졌다. 이 게임이 정식운영된 것은 아직 반년이 되지 않았다. 팀내의 모든 사람의 공헌은 모두 보답을 받았다. 그러나, 우리는 최근에 많은 프로젝트를 그만두었다. 회사의 돈과 그들의 49%의 돈은 모두 써버렸다. 이런 프로젝트는 희망이 없다. 연구개발업무를 팀이 독립적으로 진행하므로, 이때 누구도 책임을 미루기가 힘들다.

 

보라, 나쁜 기업가도 조화는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