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유통

월마트와 중국내 공급상

by 중은우시 2008. 9. 2.

글: 서춘매(徐春梅)

 

월마트와 중국공급상간의 발언권에 미묘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환율변동, 원재료상상등 요인으로 곤란을 겪고 있는 중국공장들은 대량으로 도산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월마트의 일부 공급상도 포함되어 있다. 원가압력으로 지금까지 '말잘듣던' 공장들이 집단으로 월마트에 가격인상요구를 들이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중소기업의 도산으로 주문은 대형공장으로 집중되고 있다. 이것도 공장들이 월마트와 싸울 수 있는 요인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월마트는 어떻게 구매원가를 낮출 것인지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공급상의 가격협상능력제고

 

중국공장이 대량으로 도산하면서 직접적인 결과의 하나는 월마트주문이 계속하여 일부 대형공장으로 집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월마트가 전혀 원치 않는 바이다.

 

동관청계흔정오금플라스틱제품유한공사는 월마트에 여름의자를 공급하고 있다. 최근들어 광동성에서 여름의자를 공급하는 기업들이 대부분 도산함에 따라 흔정은 월마트에 여름의자를 공급하는 주요공급상으로 떠올랐다. 매년 주문금액이 2억달러가량에 이르게 되었다. "월마트의 개략 30-40%의 여름의자가 흔정에서 공급하는 것이다. 그리고 흔정은 근 50%의 제품을 월마트에 판다" 흔정회사와 잘 알고 있는 전 월마트구매센터 근무자의 말이다.

 

그러나, 흔정회사는 월마트로 하여금 안전감을 못느끼게 하고 있다. 월마트는 이런 대형공장과 사이가 나빠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우리 구매센터에서 공장검사, 제품검사하는 인원들은 흔정회사에 대하여 품질하자를 집어내지 못합니다. 그렇지 않다가는 일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이죠. 왜냐하면 흔정회사의 여름의자생산규모를 다른 공장이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월마트로서도 어쩔 도리가 없죠."

 

이를 보면, 중국공장이 대량으로 도산하는 것은 월마트로 하여금 공급상을 선택할 수 있는 범위를 점차 좁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주문은 대형공장으로 몰리고 있어, 월마트로서는 피동적이 될 수밖에 없다.

 

다만 현재 중국의 완구, 신발등 전통산업은 모두 공장대형화의 추세이다. 광주세관의 통계에 따르면, 금년 1-7월에 광동의 3618개 완구기업이 수출시장에서 빠졌다. 이는 작년도 동기간동안 수출기업총수의 77.8%에 해당한다. 그중 수출액이 1000만달러이상인 기업은 45개로, 작년도보다 6개가 늘어났고, 완구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5.9%로 늘어났다.

 

다만, 월마트는 확실히 대형공급상의 제약을 받는 것을 싫어한다. 월마트는 다른 공급상을 지원함으로써 리스크를 분산시키고자 한다. "월마트는 한 공장으로부터의 구매량이 월마트 총판매량의 30-40%를 넘기지 않도록 한다. 예를 들어, 플라스틱의자의 구매에 있어서 흔정회사이외에 월마트는 절강의 공급상들을 키우려고 애쓰고 있다. 우선 수량이 작고, 작업이 간단한 것의 주문을 넘기고, 다시 대량주문을 절강으로 돌릴 것이다"

 

실제로, 월마트는 여러 공급상을 둠으로써, 공급상 상호간의 가격경쟁을 통하여 공급가격을 낮추게 하고, 구매에 있어서 주도권을 장악하려고 한다. 현재 중국에서 월마트에 서비스하는 중간상은 3000여개가 되고, 생산공장은 6000개에 이른다. 월마트의 각종 상품은 여러 생산공장을 두고 있다. 월마트의 주문은 여러 공장의 여러 차례의 가격경쟁을 거쳐, 최종적으로 가격이 가장 낮은 공장에 주고 있다.

 

다만, 월마트의 공급체인에 있던 공장이 도산함으로써, 주문은 집중될 수밖에 없고, 월마트 구매의 주도권도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공장과 대치상태

 

주문이 대공장에 집중됨으로써 월마트의 주도권을 상실하는 것이외에 금년부터 원가가 대폭 상승함으로써 공장들이 속속 월마트에 가격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많은 중소공장이 도산하고, 살아남은 대형공장은 월마트와의 가격협상에서 더욱 강한 입장이 되었다. 후방의 원가인상압력은 월마트에게까지 전해지게 된 것이다.

 

"현재 월마트는 구매에 있어서 공장과 대치상태이다. 일부 주문의 가격은 공장과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내보내지 못하고 있다." 월마트 구매센터의 신발부인사의 말이다. 현재 월남, 중남미에서 일부 구매하는 것을 제외하면, 월마트의 전세계신발중 95%를 중국에서 구매하고 있다. 동시에 완구, 의류등의 구매도 절대자수가 중국에서 이루어진다. 그리하여 월마트도 부득이 가격인상의 압박을 받게 되는 것이다.

 

흔정회사는 금년에 월마트에 가격인상요구를 했다. 과거 몇년간 월마트의 구매가격은 기본적으로 오르지 않았으므로, 일부 구식 여름의자는 심지어 가격이 내려가기도 했다. 그러나, 흔정회사의 주요 원재료인 구리, 알루미늄의 가격이 대폭 올라서, 부득이 가격을 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월마트구매센터의 상해사무소의 한 사람은 현재 공급상들의 가격인상요구가 아주 많아졌다고 한다. "금년에 공급상은 모두 원가를 유지할 수 없다고 일정한 가격인상을 요구한다. 가격협상에서 공급상들의 가격인하폭도 아주 줄어들었고, 우리의 목표가격을 맞추기가 힘들어졌다. 그리고 이로 인하여 공급상들은 제안가격에서 달러표시가격을 30일가량의 유효기간으로 주고 있다. 환율변동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2008년이래로, 월마트는 공장들의 가격인상요구에 어느 정도 타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월마트의 일부 의류주문가격은 5%를 올려주었다. 나머지 제품의 주문가격도 약간 인상되었다. 다만 위의 월마트구매센터의 신발부인사가 토로한 바에 의하면, 월마트는 일반적으로 3-5%만을 올려줄 뿐인데, 공장의 원가상승은 20-30%이다. 그러므로, 공장의 가격인상요구에 도저히 맞출 수가 없다는 것이다.

 

다만, 소폭의 가격인상이지만 이미 월마트 전세계구매업무에 있어서는 커다란 도전이다. 월마트구매센터의 인사에 따르면, 중국공장의 가격인상요구가 날로 높아가고 있는 동시에 월마트 미국본사의 매수측에서는 가격이 오름에 따라 아예 가격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미국경제도 불경기라 구매력이 하락했는데, 월마트는 소매가격을 낮추어야 한다. 그리고 이익도 얻어야 하므로 반드시 구매가격을 낮출 필요가 있는 것이다.

 

신규공급상물색

 

주문이 집중되고 가격이 인상되는 것 이외에, 중국공장의 대량도산이 월마트등 다국적 구매기업에 주는 영향이 훨씬 클 것이다.

 

금년 1-5월, 주강삼각주지역의 신발류수출은 근 절반이 감소했다. 이는 월마트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월마트의 주문을 받아가는 많은 공장들은 다시 작은 공장에 하도급을 주고 있다. 그러므로, 작은 공장이 문을 닫으면, 전체적으로 대형공장도 주문을 소화할 수가 없게 된다.

 

대형무역회사인 홍콩이풍집다느이 한 의류구매담당자에 따르면, "많은 공장이 문을 닫아서, 우리는 금년 하반기에 중국공장에서의 생산이 아주 빡빡할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미 사전에 주문계획을 만들고, 주문수량, 선적일시를 공급상과 확인했고, 현재 출하일시를 이미 12월말로 늦추어 놓았다.

 

이는 일정한 정도로 월마트등 다국적구매기업의 주문을 중국의 바깥으로 돌리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이렇게 하여 리스크를 분산시키려 할 것이다. 월마트 구매센터의 직원에 따르면, 현재 월마트 구매센터는 신규공급상을 물색하는 발걸음을 가속화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공급상(무역상)이 해외공장, 특히 캄보디아, 월남등 국가의 공장을 물색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이렇게 하여 구매원가를 낮추려 하는 것이다. 현재 월마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수입상, 대형무역상등은 기본적으로 모두 2-3개국가에 생산능력을 배분하고 있다. 그들이 보유한 방대한 공장데이터베이스는 동남아, 중동 및 아프리카까지 포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