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절의 별칭은 중국의 명절들 중에서 가장 많다고 할 수 있다. 헤아려보면 20여개에 달한다. 예를 들면, 단오절(端五節), 단양절(端陽節), 중오절(重五節), 중오절(重五節), 천중절(天中節), 하절(夏節), 오월절(五月節), 창포절(菖蒲節), 창절(菖節), 포절(蒲節), 용주절(龍舟節), 욕란절(浴蘭節), 종자절(粽子節), 해종절(解粽節), 여아절(女兒節)등등이다.
단양절은 <<형초세시기(荊楚歲時記)>>의 기록을 보면, "중하등고(仲夏登高) 순양재상(順陽在上)"에서 5월이 중하이고, 첫번째 오(午)일이 바로 날씨가 아주 좋은 때이기 때문에, 5월 초닷새를 '단양절'이라고 불렀다고 적고 있다.
중오절은 오(午)는 십이지에 속하고 음력5월을 오월(午月)이라고 한다. 오(五)와 오(午)는 발음이 같아서 오가 중복되는 것이므로 단오절을 '중오절(重五節)' 혹은 '중오절(重午節)'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것이다. 어떤 지방에서는 '오월절'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천중절은 옛사람들이 오월 오일때 태양이 하늘 가운데에 있게 된다고 하여 이 날을 '천중절'이라고 불렀다는 것이다.
욕란절은 단오는 바로 중하로서 피부병이 많이 발생하는 계정리다. 고대사람들은 난초로 목욕을 하여 더러움을 없앴다. 한나라때의 <<대대례(大戴禮)>>에서는 '오일에 난탕(蘭湯)으로 목욕한다'고 적었다.
해종절은 고대 사람들은 단오때 종(粽)을 먹을 때 종엽(粽葉)이 누가 긴가를 따져서 긴 사람이 이기는 놀이를 했다. 그리하여, '해종절'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여아절은 명나라때 심방(沈榜)의 <<완서잡기(宛署雜記)>>를 보면, "오월 여아절은 바로 단오이다. 완의 풍속에는 오월 초하루부터 초닷새까지 어린 여자아이들이 장식을 하여 각양각색을 드러한다. 출가한 딸도 친정으로 돌아오므로, 여아절이라고 불렀다"
창포절은 고대 사람들이 '중오'는 금기의 날이고, 이 때는 오독(五毒)이 모두 나오는 날이므로 단오의 풍속은 대부분 사악한 것을 몰아내고 독을 막는데 있었다. 예를 들면, 문에 창포, 애엽(艾葉)을 거는 것등이다. 그리하여 단오절을 '창포절'이라고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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