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임표)

임표(林彪)의 어록

by 중은우시 2006. 9. 19.

1. 나는 한밤중의 외로운 학처럼(夜半孤鶴) 혼자서 왔다가 혼자서 간다(獨來獨往)

2. 책을 읽을 때는 항상 내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일을 할 때는 다른 사람에게 말을 적게 하라.

3. 사람은 자신의 하느님이다.

4. 믿음만 있으면 승리할 수 있다. 너는 가급적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말라. 다른 사람이 얼마나 경험이 많든지, 힘이 강하든지간에. 이것이 바로 요령이다.

5. 생사가 걸려있을 때, 다른 사람은 두번째이다. 단지 네가 가장 중요하다. 이것이 승리의 요령이다.

6. 강할 때는 강해야 하지만 격렬해서는 안된다. 부드러울 때는 부드러워야 하지만, 투항하여서는 안된다.

7. 싸움이라는 것은 안싸우든지, 목숨을 걸든지 해야 한다. 전쟁중에 자기가 감옥가는 것이나 죽는 것을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저 승리만 생각해야 한다. 너는 이 요령을 잘 기억해라. 내가 일찌기 이 경험을 유아루에게 써 준 적이 있다. 모호해서도 안되고, 망설여서도 안되며, 너그러워서도 안된다. 승리하면 뭐든지 말하기 좋다.

8. 네가 천가지 계책이 있더라도, 나는 원래 생각대로 한다.

9. 나는 상승장군이라는 아름다운 이름을 얻었다. 이것은 내가 무슨 특별한 재능이 있어서는 아니다. 사실 나는 한 가지 재주밖에 없다. 나는 전투에서 이길 수 있는 기회를 망쳐보지 않았다. 이 기회는 절대 그냥 넘겨서는 안된다. 기회는 한번 잃으면 영원히 다시 오지 않는다.

10. 일체의 전술중에서 가장 중요한 전술을 죽기로 싸우는 것이다. 끝까지 싸우는 것은 끝까지 싸우는 것이고, 끝장나면 끝장나는 것이다.

11. 위에서 어떻게 재촉하더라도, 준비를 잘 한 후에 다시싸워야 한다. 준비되지 않았으면 싸우면 안된다.

12. 만가지 일중에서 이것이 가장 큰데, 극기복례이다.

13. 덕을 내세우면 흥하고, 힘을 내세우면 망한다. 군자의 어른의 도리로 천하를 대하여야 한다. 이것을 충후의 극치라고 부른다.

14. 중용의 도리는 합리적이다. 일을 함에 있어서 미치지 못하는 점이 있더라도 지나쳐서는 안된다.

15. 모든 일은 극단으로 몰고가서는 안된다. 둘이 싸우면 원수이지만, 화합하면 친구가 될 수 있다.

16. 대약진은 환상을 가지고 한 것이다. 원본을 까먹는 장사였다. 너무 심하게 하였다. 지나쳤고, 개인의 적극성을 파괴했다. 소련에 대하여도 심하게 하였다. 심하면 잘못된 것이다.

17. 위편삼절의 배움의 정신을 익혀야 한다.

18. 거짓말을 하지 않는 자가 있으면, 그는 자리에서 쫓겨나고 만다.

19.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큰 일을 해낼 수 없다.

20. 중국혁명은 중국인민의 운명을 개혁하는 것이다

21. 무산계급전제는 독재이다.

22. 그는 먼저 너를 위해서 "너의" 의견을 날조하고, 그리고 나서 그는 다시 너의 의견을 반박한다. 그렇지 않더라도 날조한다. 그의 관용수법이다. 이후 그의 이 수법을 주의해라.

23. 모택동은 잘 돌보아주어야 한다. 그가 조그마한 도움을 받을 필요도 없게 하여라. 그러면 그는 적지 않게 도와줄 것이다. 정치상으로 그의 매번 일을 할 때나 공적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드러내도록 해라. 그래야 그가 스스로 날카로움을 드러내지 않아도 된다.

24. 네가 동쪽이라고 하면, 그는 분명히 서쪽이라고 우긴다. 그러므로 그가 먼저 말하게 한 다음에 일치시켜라.

25. 그는 자신을 숭배하고, 자신을 미신하며, 자기를 숭배한다. 공은 자기의 것이고 과는 남의 것이다.

26. 그가 가장 우려하는 바는 표결할 때 다수를 점하지 못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