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모택동)

모택동의 예언

by 중은우시 2006. 7. 20.

1. 등소평에 대하여

 

"소평(등소평)은 그 사람들을 무시한다. 내가 있을 때는 괜찮을 거다. 내가 죽으면 아무도 그를 억누를 수 없을 것이다. 그는 삼자일포와 같은 것에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주자파에 대하여도 미워할 수 없다"

 

(월남중공제1서기가 등소평은 소장파인데, 그에게 권력을 물려줄 것이냐고 물었을 때의 대답)

"그가 단지 문혁에 대하여 기본적인 인식이라고 표시해준다면, 확고하고 불변이다. 너희들 다 합쳐도 그를 따라가지 못한다. 그는 총리도 아니고 주석도 아니며, 타협도 하지 않고, 굴복하지도 않는다. 외면은 약한 껍데기이지만 안은 철강회사이다. 너희는 그를 잘 모른다. 난 알고 있다."

 

2. 화국봉에 대하여

 

"화(국봉)는 성실한 사람이다. 그러나 성실한 것만으로는 쓸모가 없다. 그가 올라가는데 좋은 점은 중간파라는 것이다. 좌도 아니고 우도 아니어서, 양쪽에 다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런, 아직은 때가 아니다. 더 봐야 된다. 이 일은 강청 그들에게는 말하지 말라. 화(국봉)이 알아서도 안된다"

 

3. 강청, 장춘교, 왕홍문에 대하여

 

"강청은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죄를 지었다. 쉽게 사람을 막다른 구석으로 몰아붙여서 어쩔 수 없이 반발하게 만든다. 내가 보기에 내가 죽으면 그녀는 아마 힘들 것이다. ..내가 그녀에게 다수의 사람들과 단결하라고 했지만, 그녀는 듣지 않는다. 닉슨은 내가 세계를 바꿨다고 추켜세워주었지만, 나는 북경부근의 몇곳만 변화시켰다고 대답했다. 지금보니 내 마누라도 바꾸지 못했는데, 무슨 세계를 바꾼 것을 얘기하겠는가. 그녀가 그렇다고 좋은 점이 하나도 없는 것은 아니다. 장점은 조류를 거스른다는 것이고, 감히 생각하고 감히 저지른다는 점이다.

 

(장)춘교는 사상가이다. 진백달보다 낫다. 그의 특징은 머리를 잘 쓴다는 것이다. 약점은 경제는 안되고, 군대 안에서도 위신이 없다는 점이다. (섭)검영과 허세우는 내 체면을 봐주고 있는 것이다.

 

왕홍문은 당시에 너무 빨리 뽑혀올라왔다. 그리고 생각을 많이 하지 못했다. 이것은 내 잘못이다. 이 사람은 비바람을 겪어보지 않았다. 나중에 아마도 보충수업을 좀 해야할 것같다.

 

4. 섭검영에 대하여

 

"(섭)검영은 말할 때 강경하게 하지 않는다. 이 점은 너희들 몇몇은 전부 따라갈 수 없다. 그는 큰 일에서 실수하지 않는다. (등)소평은 작은 일도 실수하지 않는다. 너희와 비교할 수 있겠는가? 그는 지금은 아무 말도 하고 있지 않는데, 실제로는 이미 (등)소평에게 넘어갔다. 당이 총(군대)을 지휘한다고 하지만, 당도 구체적인 사람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지휘하겠는가? 그는 문건도 보지 않는다. 문건이라는 것이 전부 공포탄 아니냐. 척부인이 한고조에게 말한 네 마디가 있다. "홍곡이 높이 날아서, 한번에 천리를 간다. 날개가 이미 났으니, 사해를 휘젓고 다닌다" 너희는 무슨 뜻인지 알겠느냐?"

 

5. 사후 중국의 상황

 

"역시 나의 그 여덟글자이다. 위성상천, 홍기낙지(衛星上天, 紅旗落地, 위성이 하늘로 올라가면, 붉은 기가 땅에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