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핸드폰은 한국드라마의 필수품이다. 모두 당시 최신모델이며, 한 드라마 안의 인물들이 쓰는 핸드폰은 모두 똑같다. 언제든지 배터리를 빼버리는데, 특히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을 때 그렇게 한다. 두 말도 안하고 배터리를 빼버린다.
2. 한국남자들은 자주 맞는다. 여자한테건 어른한테건, 가볍게 치는 경우도 있고, 차는 경우도 있고, 꼬집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하면 아주 과장되고 아픈 표정을 지으면서 아래위로 뛰게 된다.
3. 비빔밥을 먹을 때, 아주 힘을 주어서 숟가락을 집는다. 그리고 입을 꼭 다물고나서 아주 힘을 주어 숟가락을 뺀다. 그러면 숟가락을 씻은 것처럼 깨끗하고 빛이 난다.
4. 한국 노인들은 자주 이런 말을 한다. "오래 살다보니 별 일이 다 생기는구나"
5. 많은 사람들이 입에 가득 먹을 것을 물고 얘기한다. 예의가 없다.
6. 이빨을 닦으면서도 얘기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는 것같다. 이빨을 닦는데 거품도 나지 않는다. 한국사람들은 치약이 얼어있는가? 처음에는 그들이 치약을 안바른다고 생각했고, 나중에는 그들이 치약을 먹는다고 생각했다. 도대체 뭔지 모르겠다.
7. 곧잘 식지에 침을 묻혀서 코에 바르는 시늉을 한다. 왜그런지 모르겠다.
8. 밥먹거나 술마실 때 자주 손으로 입을 가린다. 이상하다.
9. 요리를 맛볼 때, 손이 젓가락 아래에 위치한다.
10. 한국에서 어른과 술을 마실 때는 반드시 몸을 돌린다.
11. 벌받을 때, 보통은 두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머리 위로 든다.
12. 라면을 먹을 때, 그릇을 사용하지 않고, 냄비뚜껑에 받쳐서 먹는다. 그리고 비빕밥을 먹을 때 밥그릇은 무지 크다.
13. 부모나 어른은 지고무상의 권력을 지닌 것같다.
14. 여자들이 화가 나면 자주 남자의 다리를 걷어찬다.
15. 한국인들은 술이 취한 다음에 집에 가면 꿀물을 한 잔 마신다.
16. 돈있는 남자들은 모두 교양없는 가난한 여자를 좋아한다.
17. 한국여자들은 술을 잘마신다. 그것도 소주를...
18. 한국의 여자들은 싸울 때 뺨을 잘 친다. 그것도 서로 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녀들이 싸울 때는 주로 머리채를 쥐는 경우가 많다.
19. 한국사람들은 서양을 숭배하는 것같다. 드라마에 자주 서양인의 생활양식이 나온다. 예를 들어 무도회에 연미복을 입는 것과 같은 것...
20. 그들이 마시는 술(진로)는 분명히 달짝지근하고 약한데,,왜 한모금만 마시면 그렇게 과장되게 눈을 감고 카...하는 소리를 낼까?
21. 한국사람들은 외국어 몇마디 하는 것을 즐겨하는 것같다. 영어, 일어, 중국어등. 그러나 영어발음은 이상하여 전혀 알아들을 수가 없다.
22. 가난한 사람은 부자에게 멸시받고, 아랫사람은 윗사람에게 항상 머리숙이고 허리를 굽힌다. 계급제도가 남아있는 것같다.
23. 자기가 마음에 드는 여자를 만나면, 혀를 내밀고 손가락에 침을 묻힌 다음에 머리카락에 바르고... 다시 걸어서 다가간다.
24. 남여주인공이 장난치거나 하는 경우에 모두 눈을 비스듬히 뜨고 "체"와 같은 말을 한다.
25. 남자주인공은 자주 여자주인공에게 물건처럼 당한다. 기쁠 때는 안아주다가 맘에 안들면 차버린다.
26. 윗사람은 자주 아랫사람을 때린다. 머리를 잘 때리고 특히 뒷머리를 잘 때린다. 어떨 때는 물건을 들고 등을 때리는데, 온 집안을 쫓아다니기도 한다.
27. 한국남자들은 등이 매우 강한가 보다. 여자를 업어주기를 좋아한다. 안지는 잘 않는다. 기억하기로는 모든 드라마에 남자주인공이 여자주인공을 업는 장면이 나온다.
28. 드라마의 사람들은 모두 잘 걷는다. 아무리 먼 길도 걸어서 간다.
29. 상대방의 얼굴에 밥풀을 튀기는 것을 좋아한다.
30. 남자건 여자건, 노인이건 젊은이건, 화가나서 아무 말도 할 수 없을 때는 손으로 뒷머리를 만지면서 매우 고통스런 표정을 짓는다.
31. 포장마차같은 곳에 나가서 먹는 걸 좋아한다. 기분이 안좋으면 사람을 오라고 해서 술을 마시고, 술주정을 한다.
32. 한겨울에도 옷은 매우 조금 입는다. 목 아래는 다 드러난다. 목도리는 장식품인 것같다.
33. 그들은 얘기를 하려고 하면, 매우 조용한 장소가 바로 나타난다. 아니면 커피숍같은 곳으로 데리고 간다. 절대로 바깥에서 얘기하지는 않는다. 무지 급한 일도 마찬가지다.
34. 운전하는 건 모두 고급차이다.
35. 집에 들어가면 신발을 벗는다. 발냄새가 나면 어쩌지? 서로 견디기 힘들텐데....
36. 여자들은 잠들면 아주 깊이 잠든다. 남자가 안고 침대로 가도 모르고, 입을 맞추어도 모른다.
37. 아는 사람이건 모르는 사람이건 무조건 오빠 아니면 아저씨이다. 젊은 사람이건 나이많은 사람이건 모두 아저씨이다.
38. 아주 중요한 얘기를 할 때가 되면 "그거...그거..."하다가 다른 사람에 의해 말이 중단된다.
39. 한국사람들의 건강에는 문제가 있는 것같다. 한번 걸리면 모두 불치병이다.
40. 여자주인공이 화가나면 미친 듯이 밥을 먹는다.
41. 드라마에서 골프를 치는 장면이 나오면 모두 골프연습장이다. 골프장에서 진짜로 치는 것은 보지 못했다.
42. 여자들이 잠을 잘 때, 침을 흘린다.
43. 그들은 소화불량에 걸리면, 침을 꺼내서 머리카락에 두번 문지르고, 다시 손가락을 딴다. 그리고 나면 괜찮은 것같다. 이상하다...
44. 여자들은 뭐든지 잘한다.
45. 집에서 침대에 자지 않고, 바닥에 잔다. 쥐나 벌레는 안무서운가?
46. 노래부르는 것, 술마시는 것을 좋아하고, 가라오케에는 템버린이 있다. 식사할 때는 빈 술병에 숟가락을 꼽으면, 바로 마이크로 바뀐다.
47. 밥먹을 때 매우 복잡하다. 숟가락과 젓가락을 반복해서 계속 쓴다. 젓가락으로 요리를 집고, 숟가락으로 탕이나 밥을 먹고, 다시 젓가락으로 반찬을 집는다(계속 반복)
48. 냉장고가 무척 크다. 그 안에 든 것을 다 먹으려면 몇달은 걸릴 것같다.
49. 술마시는 것도 재미있다. 술을 마실 때 술잔이 비면, 스스로 술을 따르지 않고, 술병을 들어서 옆에 있는 사람을 준다. 그리고, 자기는 빈 술잔을 들어 술을 받는 모양을 연출한다.
50. 남자고 여자고 가릴 것없이 게걸스럽게 먹어댄다. 앞에 먹은 것이 아직 입에 남아 있는데도 두번째 숟가락이 들어간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크기도 크다. 예를 들면 김밥 하나를 다 먹거나, 짜장면 한 그릇을 한번에 먹는다. 입을 있는대로 다 벌리고, 집어넣으며, 말도 웅웅거리며 분명하지 못하게 한다.
51. 잠자고 난 후에, 이불, 베개를 장농에 집어넣는다. 방에 들어가면 방문과 창문을 꼭 걸어잠근다.
52. 여주인공들도 밥먹을 때는 아귀같다. 커다란 숟가락을 들고 입으로 밀어넣는데, 숟가락까지 먹어치울 것같다. 비빔밥이라고 부르는 것이 진짜 사람이 먹는 건지? 개밥은 아닌지? 그녀들은 평상시에는 매우 예의바른데, 밥먹을 때만은 그렇지 않다.
53. 생일날은 미역국을 먹는다. 왜 이렇게 싼 음식을 먹을까? 맛도 이상하던데...집에 중요한 손님이 오면 갈비를 대접한다.
54. 한국드라마에서는 감기만 걸려서 열만 조금나면 눈도 제대로 못뜨고 친구에게 업혀서 간다. 한국사람들은 체력이 그렇게 약한가?
55. 한국사람들은 "뭐?"라고 말하는 걸 좋아한다. 여주인공이나 남자주인공이 의견을 말할 때, 상대방이 못알아듣겠으면, 바로 "뭐?"라고 말하면서 입을 크게 벌린다.
56. 한국사람들은 손으로 음식을 집어먹을 때, 손가락을 빠는 것을 좋아한다. 정말 비위생적이다. <<미안하다. 사랑한다>>를 보면, 은채가 숙부의 입에 음식을 넣어주는데, 숙부가 그녀의 손가락에 입을 댄다. 이어서 그녀는 그 손가락을 자기 입에 넣고 두번 빤다...어이쿠...
57. 한국드라마에는 찜질방에 가는 것이 많다. 식구가 전부 같이 간다. 조폭에게 쫓기기라도 하면 찜질방에 숨는다. 그리고 거기에서 달걀을 까먹는 것을 좋아한다.
58. 옷은 전부 예쁘다. 돈있는 사람이건 돈없는 사람이건...
59. 한국드라마의 남녀노소는 모두 한가지 동작을 하는 것을 즐긴다. 즉 손으로 머리위에서 하트모양을 그리는 것이다. 이것으로 '사랑해'를 표시한다.
60. 가위바위보를 즐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하기 전에 왼손을 쭉 펴고, 손가락을 벌린 다음에 오른 손으로 왼손을 누르는 동작을 하며, 좀 살펴본 후에 한다. 안그러면 오른손과 왼손을 교차해서 손가락들을 서로 걸은 다음에 한눈으로 하늘을 한참 쳐다본 다음에 다시 한다.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우습기는 한데....
61. 한국애정극의 공식은, 아무도 좋아하는 사람이 없을 때는 상대방이 그녀를 헌신짝 취급하다가, 누군가가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갑자기 그녀를 보배처럼 대하는 것이다.
62. 고민이 있어서 상대방과 남자 대 남자로 얘기하고 싶을 때에는 농구를 한다.
63. 여자주인공이 화나면 손가락으로 상대방 코를 가리키며 "야, 너, 죽었어" "미쳤어. 미쳤어", "너 미쳤니?"라고 한다.
64. 나이든 여자들은 병이 나면 죽을 먹고, 머리에 붕대같은 것을 감고 누워서 찬물을 마신다.
65. 가난하다고 말하면서도, 밥먹고 나면 과일을 꼭 먹는다.
66. 보자기로 물건을 싸는 것을 좋아한다. 먹는 것같은 것....
'중국과 한국 > 한중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E(경동방)와 BOE Hydis (0) | 2006.09.18 |
---|---|
문혁기간중 중국과 북한의 관계악화배경 (0) | 2006.07.22 |
중국의 국산드라마는 얼마나 더 보호할 수 있을 것인가? (0) | 2006.05.29 |
김일성의 급사 과정 (0) | 2006.05.16 |
梁文道 : 한류를 따르면 한간(漢奸)인가? (0) | 2005.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