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성씨는 길고도 복잡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성씨가 사람을 가리키는 음부와 기호이고, 성씨의 탄생과 변화 그리고 발전은 국가정치, 경제, 문화발전의 역사적인 산물이자 특징을 보여준다.
중국은 성씨가 가장 먼저 생겨난 나라의 하나이고, 성은 역사시대이전에 이미 출현하였다. 그러나 당시에는 문자로 기재하지를 않았기 때문에 고증이 되지는 않는다. 비교적 믿을 수 있는 것은 모계사회에서 출현하였다는 것이다. 다만 성(姓)과 씨(氏)는 원래 두개의 다른 개념이었다. 상고시대에서 봉건시대의 전반기까지 (기원전 21세기 - 기원전 221년), 성과 씨는 서로 구분되었다. "남자는 씨라고 하고, 여자는 성이라고 하였다. 씨는 귀천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고, 성은 혼인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통지. 씨족약서)" 성은 한 족속의 족호였으며, 모계씨족사회에서 유래되었다. 상고시대의 성인 강(姜), 희(姬), 사(姒), 비(妃), 호(好)등은 모두 여(女)자방이라는 것에서 그 방증을 볼 수 있다. 이로 인하여 당시의 성은 모계로 유전된 것이다. 고서의 기재중에 "동성불혼"과 성은 혼인을 하지 못하게 막고, 세계를 분명하게 하고, 종족을 구분하는데 쓰였다. 즉 동일한 모계인 사람은 서로 통혼하지 못한 것이다. 씨는 동족자손이 나누어진 것을 의미하고, 부계씨족사회에서 기원한다. 씨가 있으므로서 그 자손이 나누어지게 되도 존비와 문벌을 나누게 되었다.
사회의 발전에 따라, 씨족이 번성하고 성씨의 개념도 계속 변화하였다. 모계씨족사회에서 춘추전국시대후기까지 성씨는 기원, 발전, 변화를 거쳐 점차 융합되었다. 한나라때는 통칭하여 성이라고 하였다. 이 전에는 단지 귀족들만 성이 있고, 노예와 평민은 성을 가질 수 없었다. 어떤 사람은 이름만 있고, 성이 없었다. 봉건시대후기에 이르러서는 성씨의 개념에 다시 변화가 생겼고, 부녀는 결혼전에는 부친의 성을 따르다가, 결혼후에는 남편의 성을 따랐다. 예를 들어 장왕씨는 장은 남편의 성이고, 왕은 부친의 성이다.
성씨의 기원내력에 대하여는 여러가지 학설이 분분하다. 많은 성씨의 기원은 현재 이미 찾아볼 수가 없게 되었다. 다만, 몇가지 유형은 참고할 만하다.
1. 제후, 경대부 및 그 후예는 봉국, 봉지 혹은 출생지, 거주지를 성씨로 삼았다. 예를 들어, 매(梅), 완(阮), 밀(密), 항(項), 임(任), 수어(修魚)등은 봉국(封國)을 성으로 삼은 것이다. 굴(屈), 지(知), 변(卞), 호(鎬), 사구(謝丘), 단(單)등은 봉읍(封邑)을 성으로 삼은 것이다. 유(劉), 향(鄕), 정(亭)등은 봉지(封地)를 성으로 삼은 것이다. 백리(百里), 동문(東門), 북해(北海), 남곽(南郭), 제갈(諸葛)등은 거주방위를 성으로 삼은 것이다. 출생지를 성으로 삼은 것은 동방(東方), 요(姚)가 있다.
2. 대부, 관리, 귀족은 받은 관명이나 작위를 성씨로 삼았다. 혹은 직업기능을 성씨로 삼았다. 예를 들어, 사도(司徒), 사마(司馬), 사공(司空), 사사(司士), 사구(司寇)는 각각 교화, 군사, 공사, 작위, 형옥을 담당하던 벼슬이며, 관직을 성으로 삼은 것이다. 가정(賈正, 상업을 관장), 궁정(宮正, 궁중의 계령을 담당), 복(卜, 점복을 담당)등도 관직을 성으로 삼은 것이다 이외에 구(裘), 야(冶), 궤(軌), 어(漁), 초(樵)등도 직업을 성으로 삼은 것이다.
3. 조상의 이름, 자, 호를 성씨로 삼은 경우이다. 예를 들어, 계손(季孫), 중손(仲孫), 숙손(叔孫)은 노나라 삼공자의 후례오 조상의 명호를 성으로 삼았다. 신(信)은 신릉군의 후예들이고, 엄(嚴)은 초장왕의 후예로 시호를 성으로 삼았다.
4. 상고시대에 인류의는 자연물에 대한 미신과 숭배가 있었는데, 자연물이나 기물을 성으로 삼은 경우이다. 웅(熊), 호(虎), 산수(山水), 성(星), 화(火), 우(牛), 양(羊)등이 그들이다.
5. 통치자가 공이 있는 신하에게 내리거나, 죄가 있는 신하에게 내린 성씨이다. 예를 들어, 덕(德), 문(文), 무(武), 총(寵), 행(幸)등은 공이 있는 신하에게 내린 것이고, 예를 들어, 독(毒)은 당나라의 재상인 두회정이 태평공주와 반역을 꾀하여 그의 성을 독으로 바꾸게 한 것이고, 효(梟)는 수양제가 양현감을 주살하고 그의 성을 효로 바꾸게 하였다.
6. 천간, 지지, 수자, 양사, 장유, 순서등을 성씨로 삼은 경우이다. 예를 들어, 갑(甲), 을(乙), 병(丙), 정(丁),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칠(七), 사(四), 백(百) 및 제일(第一)부터 제팔(第八), 천(千), 만(萬), 그리고 백(伯), 중(仲), 숙(叔), 계(季)등이 있다.
7. 피휘(황제의 이름을 피하는 것), 피구(원수의 이름을 피하는 것)를 위하여 성을 바꾼 경우이다. 구(邱)씨는 원래 구(丘)였으나 공자의 이름인 구를 피휘하여 구(邱)로 바꾸었고, 제나라 왕족들은 원래의 성씨가 전(田)인데, 제나라가 멸망한 후 다시 전씨를 쓰지 못하고 법(法)씨로 바꾸었다.
중국에 성씨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하여 정확한 통계자료가 있지는 못하다. 중국에서 옛날에 유행한 <<백가성>>에는 북송(960년)에 쓰여졌는데, 단성 408개, 복성 30개 합쳐서 438개를 수록하고 있다. 최근에 출판한 <<중국성씨기편>>에는 모두 5,730개성을 수록하고 있고, 대만에서 출판된 <<중화성부>>에는 모두 6,363개의 성을 수록하고 있다. 최근에 나온 원의달의 <<중화성씨대사전>>에는 모두 11,969개의 성을 수록하고 있는데, 그중 단성이 5,313개, 두자성이 4,311개, 3자성이 1,615개, 4자성이 571개, 6자성이 22개, 7자성이 7개, 8자성이 3개, 9자성이 1개였다.
'중국과 사회 > 중국의 성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金)씨성의 유래 (0) | 2006.07.01 |
---|---|
중국 고대의 성이 계집녀(女) 방(旁)인 이유는... (0) | 2006.07.01 |
계공(啓功)이 말하는 애신각라(愛新覺羅)와 청나라 황실... (0) | 2006.02.23 |
중국에서의 성씨의 서열 (0) | 2006.01.10 |
중국의 3대성 : 이(李), 왕(王), 장(張) (0) | 2005.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