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법률/법률이야기

외국전략투자자의 중국내 상장기업인수

중은우시 2006. 3. 10. 13:35

2005년 12월 31일에 증감회등 5개부서에서 공동으로 <<외국투자자의 상장회사에 대한 전략투자관리방법>>("28호문건")에 공포된 이래, 상장회사가 28호문건에 의하여 처음으로 외국전략투자를 끌어들인 첫번재 회사는 G화신(華新, G는 중국상장기업중 주식분치개혁이 종료된 회사를 의미함)이다. 3월 7일, 화신은 중대사항공고를 통해서 회사는 3월 6일 회사의 제2대주주인 스위스의 Holchin B.V.와 <<외국투자자전략투자기본협의서>>를 체결하였고, Holchin B.V.는 회사가 그에게 제3자배정방식으로 인민폐보통주(A주)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회사에 대하여 전략투자를 진행하고 회사의 지분을 추가로 보유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공고에 따르면, G화신이 Holchin B.V.에 증자발행하는 주식은 1억6천만주의 A주이고, 증자발행완성후 Holchin B.V.는 회사의 지배주주가 된다는 것이다.

 

G화신이 성공적으로 외국전략투자자를 끌어들였는데, 이 첫번째 사례의 의미는 낮게 평가되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이러한 첫번째 사례가 있어야, 외국인이 상장회사에 전략투자하는 것이 더 이상 문건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게 되고, 현실화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Holchin B.V가 화신에 전략투자한 것이 첫번째 사례가 될 것인데, 이것은 다른 외국인전략투자자들이 중국의 상장회사에 투자하는 좋은 징조로 작용할 것이다.

 

Holchin B.V.의 화신에 대한 전략투자는 분명하게 두 가지의 특색을 드러낸다. Holchin B.V.는 화신시멘트의 전략투자자인데, 1999년에 이미 자본투자를 하였다. 당시에는 제3자발행방식으로 7,700만주의 화신B주를 인수하여 회사의 제2대주주가 되었으며, 그때의 발행가격은 1주당 0.2609달러였다. 인민폐로 환산하면 주당 2.16위안이었다. 나중에 Holchin B.V.는 다시 2005년 4월 29일 대량거래를 통하여 화신시멘트 B주 876.13만주를 인수하였다. 당일의 화신 B주의 종가는 1주당 0.338달러였다. Holchin B.V.는 이로 인하여 화신 B주를 합계 8,576.13만주를 보유하게 되었고, 화신시멘트의 26.11%의 지분을 보유하게 되어, 제2대주주였다. 그러나 이번에 Holchin B.V.가 G화신에 전략투자하게 되면, 증자발행되는 것은 B주가 아니라 A주이다. 현재 화신 B주의 가격은 A주의 가격보다 1위안가량 낮게 형성되어 있다. 이로 인하여 Holchin B.V.가 G화신에 전략투자하는 것은 낮은 것(B주)을 버리고 높은 것(A주)을 택하는 행위이다. 이러한 선택을 하게 된 이유는 한편으로는 A주시장이 이미 외국전략투자자에게 정책의 문을 열었기 때문이고, 다른 측면은 B주시장의 개혁과 관련된다.

 

Holchin B.V.가 G화신에 전략투자하는 두번째의 특색은 증자가격이 비교적 높다는 것이다. 국내전략투자자에게 증자발행하는 신주가격은 현재의 규정에 의하면 "공고일전 20거래일의 주식가격의 80%이상"이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증감회가 반포한 <<재융자관리방법(의견징구본)>>에서는 발생가격을 단지 "공고일전 20거래일의 90%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 G화신이 Holchin B.V.에 제3자배정방식으로 발행하면서, 그 발행가격은 20거래일의 평균가격을 기본으로 할인하지 않았을 뿐아니라, 반대로 프리미엄을 얹어주었다. 발생하격은 본공고일전 20거래일의 회사 A주 주식평균가격의 120%이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증자발행가격은 시장가격의 기초상에서 프리미엄발행하는 방식이고, 현재까지 A주시장에서는 전무한 일이었다. 이것은 이후 다른 상장회사의 제3자배정방식발행가격에도 적극적으로 참고할 가치를 가질 것임이 분명하다.

 

바로 Holchin B.V.가 G화신에 전략투자한 두번째 특색에 근거하여 보면, Holchin B.V.가 G화신에 전략투자한 것의 의의는 남다르다.

 

먼저, 이것은 G화신의 발전에 유리하다. 한편으로는 이번 증자발행으로 Holchin B.V.는 화신의 지배주주가 되고, 이것은 G화신의 회사지배구조를 개선하는데 좋은 점이 있고, 회사가 규범적으로 발전하는데도 유리할 것이다. 다른 측면으로, Holchin B.V.는 지배주주가 된 후에 G화신에 더 많은 선진기술과 관리경험을 이전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번 증자발행후에 G화신은 거의 10억위안의 자금을 모으게 되므로 이것도 회사의 향후발전에 매우 유리하게 된다.

 

다음으로, 회사의 현재 주주들에게 유리하다. 주식거래시장의 투자자들에게 유리하다. G화신의 프리미엄발행은 회사의 매주당 순자산수준을 많이 제고시킬 것이고, 주식의 투자가치를 제고시킬 것이며, 주식거래시장의 주가를 끌어올리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Holchin B.V.의 G화신에 대한 전략투자건을 시장이 손뼉치며 환영하지 않을 이유가 있겠는가? 3월 7일, 전체적으로 30포인트가 하락하는 와중에서 G화신은 반대로 5.43%의 가격상승이 있었는데, 이것이 가장 좋은 증명이다.

 

[국제금융보] 3월 8일자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