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목종의 시기에 이덕유(李德裕)를 영수로 한 귀족출신 관료들이 한 파를 결성하고, 우승유(牛僧儒), 이종민을 영수로 한 과거출신 관리들이 한 파를 결성하여 조정에서 근 40년간을 서로 공격하는 소위 "우이(牛李)"붕당지쟁(朋黨之爭)이 있었다.
중국의 역사상 이와 같은 당파간의 다툼은 끊이지를 않았다. 서한에는 외척과 환관의, 동하네는 청의당고(淸議黨錮), 위진남북조에는 사족문벌, 당에는 유이당쟁(劉李黨爭), 송에는 "원우당인비(元祐黨人碑)"가 있고, 명에는 동림당, 선당, 곤당이, 청에는 제당(帝黨), 후당(后黨)있으며, 국민당내부에는 황포계, CC계, 정학계등이 있었다.
각 황조마다 모두 붕당, 방파가 있었는데, 이것은 중국특색의 역사현상이고, 붕당현상에는 사회적인 이유도 있다. 중국의 전통사회의 가장 큰 특징은 종법사회(宗法社會)였다는 것이다. <<홍루몽>>은 단순히 반봉건의 의미가 아니었다. <<홍루몽>>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는 사랑이야기를 통하여 우리에게 고대 종법사회의 기본적인 구조와 운용상의 특징을 알려주고 있다. 가족(종족)은 하나의 큰 나무와 같이 줄기가 있고 곁가지가 있으며, 가왕사설(賈王史薛)의 4대 가문이 서로 도와주고 의지하며 하나의 세력을 형성하고 황제의 친인척과 고위관료들이 서로 비호해주며 하나의 복잡한 체계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것을 이해한다면 진정으로 <<홍루몽>>을 이해한 것이 된다.
한 사람이 사회에서 생활하는데, 고립되어 있지 않고, 그의 주위의 각종의 다양한 관계에 얽혀 있게 된다. 혈연, 지연, 학연, 전우관계, 동료관계, 친구관계, 방회관계등등...이러한 관계는 한 사람의 사회자원이며 총명한 사람은 이런 관계를 잘 운용하여 크게 발전하는 것이다. 망이 넓을수록 관계가 튼튼하며 획득하는 것도 많게 된다.
요즘 중국에서 탐관을 처벌한다고 하는데, 먼저 분명히 해야할 일은 탐관의 뒤에 있는 보호세력이 얼마나 큰지를 알아야 한다. 전후좌우로 강철같이 엮여있는 관계가 얼마나 공고한지. 그렇지 않으면 탐관을 타도하지 못할 뿐아니라 그저 벌집만 건드린 꼴이 될 것이다.
중국의 붕당에 대하여는 자고이래로 두가지의 견해가 대립된다.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인 입장. 부정적인 관점에 서는 사람들은 "결당영사(結黨營私, 당을 만들어 사리를 도모한다)"로 비난하고, 긍정적인 관점에 서는 구양수와 같은 사람은 오히려 "소인은 붕당을 만들지 많는다. 군자들만이 이를 만든다"는 입장을 취한다.
모택동과 같은 마르크스주의자도 공개적으로 이렇게 말한 바 있다. "당의 바깥에 당이 없다고 보는 것은 제왕의 생각이고, 당의 안에 파벌이 없다는 것은 기괴하고 이상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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