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한국/한중관계

만주족과 우리 민족의 관계?

by 중은우시 2005. 8. 6.

만주족에 대한 글을 보면서...우리와 동일한 민족은 아니지만 같은 동북지방에 거주하였으므로 여러가지 면에서 공통점은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개를 신성시하여 개고기를 먹지 않는다든지, 까마귀를 숭상한다는 것은 우리 민족과의 차이점이긴 하지만 몇가지 점에서는 공통점도 있는 것같아 그저 의문만 나열하고자 한다.

 

첫째, 만주족 황실의 성은 아이신줴뤄(愛新覺羅)이다. 아이신이 황금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청나라가 망한 후 만주족들은 한족성으로 성을 바꾸었는데, 아이신줴뤄씨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김(金)으로 바꾸었다. 혹시 신라, 김...의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닌지? 

 

둘째, 청태종이 처음으로 황제에 오를 때, 몽고, 조선등의 옹립을 받아 황제에 오르는데, 그 때의 명칭이 보거다처쩐한(博格達徹辰汗)이었다. 앞분의 보거다는 우리나라의 "박달"을 한자로 적을 때 많이 적는 글이고, 뒤의 "진(辰)"이라는 글자도 우리나라와 관련이 있는 글자이다.

 

셋째, 만주족들은 자신들을 주션(諸申)이라고 부르고, 한족을 니칸(尼堪)이라고 불렀다. 주신은 Djurchin(뉘전, 女眞)과 어원이 같다고 한다. 여진족은 고대에 슈션(肅愼)으로 불리었는데, 슈션, 뉘전, 주션은 모두 같은 계열의 말로 보인다. 우리나라 조선(朝鮮)의 어원을 주신으로 보기도 하니, 이에 따르면 비슷한 명칭을 사용한 것으로 볼 수있을 것같다.

 

넷째, 해서여진(海西女眞)은 후룬4부(扈倫四部)라고 불리는 네개의 부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네 부족은 각각 예허나라, 우라나라, 하다나라, 휘파나라라고 하여 각각의 부족을 나라(那拉)라고 부르고 있다. 우리 나라라고 할 때의 나라와 어원이 같은 것은 아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