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장천기(張天祁)
"신발끈을 매고 있던 학생이 얼굴을 발에 걷어차였다. 그가 몇분 늦었다는 이유로."
"한 학생이 수업이 끝나자 허리를 쭉 폈다가, 선생님에게 불려나가 교실밖에서 수업내내 꿇어앉아 있었다."
"겨울에 달리기를 할 때 겉옷을 입을 수 없다."
한 자칭 헝쉐이2중(衡水二中, 헝쉐이제2중학)에 다닌다는 학생이 SNS에 호소한 내용이다.
이 글만 보면, 학생들이 학교에 다니는 것인지, 감옥에 갇힌 것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2023년 구정이 지난 후 며칠이 지나지 않아, 헝쉐이2중의 학생들 항의사건이 인기검색어에 오른다.
헝쉐이에는 더 유명한 헝쉐이중학(衡水中學)이 있다. 헝쉐이계열 중학을 대표로 하는 '수퍼중학'들은 왕왕 가혹하고 세밀한 관리감독으로 유명하다.
욕하고, 체벌하고, 인신자유를 제한하고, 정신적으로 압박하는 것이 그들의 공통된 특징이다. 이런 환경하에서, 학생의 정신상태는 크게 타격받는다. 이번에 여론의 도마에 오른 헝쉐이2중은 일찌기 2014년 고3학생들의 연이은 투신사건이 있었던 곳이다.
밖에서 이들 학교가 청소년의 정신위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성토할 때, 수퍼중학들은 왕왕 뒤어난 대학입학성적으로 대답한다. 외부의 성토에 이렇게 대답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더 많은 농촌자제들이 대학에 가고, 좋은 대학에 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실제상황이 그러한가?
데이타를 분석하고 전문가와 인터뷰한 결과 우리는 발견했다. 수퍼중학의 신화는 엄격한 관리감독으로 세워진 것이 아니라, 비통상적인 수단으로 세워졌다. 바로 우수한 학생들을 다른 지역에서 빼내오는 것으로 이룬 것이다. 그리하여 수퍼중학에 우수한 학생을 모두 빼앗긴 현급중학(縣級中學)에서 더 많은 농촌자제들은 대학입시라는 경기장에 들어서면서부터 지고 들어가게 된다.
우리가 대량의 자원을 투입하고, 아이들의 청춘을 희생하면서 얻어낸 결과는 원래의 의도와는 갈수록 멀어지고 있다. 아마도 지금이 수퍼중학문제를 한번 정리하고 지나가야할 때가 온 것같다.
1. 초기의 헝쉐이는 '서민의 승리'였다.
'수퍼중학'을 얘기하자면 이야기는 헝쉐이중학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이 있다. 헝쉐이중학의 이야기는 용을 잡은 소년이 결국은 악룡이 된다는 이야기라는 것을.
교육시스템에서 '중점중학제도(重點中學制度)'로 인하여, 1990년대초, 중점중학 특히 성회도시(省會都市)의 중점중학은 자원에서 이미 보통중학과 차이를 보이게 된다. 그리고 행정과 시장수단을 동원하여 현급학교의 우수학생과 우수교사를 빼내갔다. 농촌의 성적좋은 학생들은 모조리 중점중학이 빼내가버리고, 우수교사도 시골을 떠나 도시로 가고, 소도시를 떠나 대도시로 갔다.
21세기교육연구원 명예이사장이자 국가교육자문위원회 위원인 양둥핑(楊東平)은 여러해 전에 쓴 글에서 중점중학을 고득점학생의 '컴바인(收割機)'이고, 우수교사의 '추혈기(抽血機, 피뽑는 기계)'라고 불렀다. 강자가 더욱 강해지는 효과가 이미 위력을 드러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런 '피뽑기'는 겉으로 보기에는 도시와 농촌, 중점과 비중점 사이에 일어나는 것같지만, 실제로는 권력에 의지하여 위로부터 아래까지 층층이 뽑아가는 것이다. 이전 몇년간의 필드연구에 따르면, 북경대학 사회학과 석사 쑨닝샹(孫凝翔)은 이런 모델을 "급취형분층(汲取型分層)"이라고 불렀다.
이런 권력체계에서 성회중학은 전체 성의 우수한 학생을 모조리 차지한다; 지급시는 일부 최우수학생을 잃게 되니, 더더욱 '피뽑기'를 열심히 해야 한다; 현급중학은 더욱 처참하다. 그저 현내에서 '피뽑기'를 할 수밖에 없다. 하층에 있다보니, 아래에서 피를 뽑아봐야 손실을 메우기 어렵다. 할 수 없이 관리를 강화해야 하고, 학교내부에 압박을 가해야 성적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일찌기 1990년대초기, 헝쉐이중학은 현성(縣城)에 위치한 중학으로서 이런 체제 하단에서 착취를 당하는 입장이었다.
당시의 헝쉐이중학은 비록 헝쉐이지역 정부소재지에 위치하고 있었지만, 전체 헝쉐이지구의 11개 중점중학내에서의 비교평가에서 항상 하위를 차지했다.
대학입시성적이 좋지 못한 중학은 성적이 뒤쳐진 학생처럼 여러 방면에서의 상황이 혼란스러웠다. 선생들은 공공연히 학교의 책상과 의자, 나무침대를 집으로 가져가서, 분해한 다음 가구로 만들었다. 학교장이 조회를 열면, 학생들은 "해산!"이라고 소리치고는 알아서 뿔뿔이 흩어졌다. 심지어 교외의 도둑이 학교안으로 들어와서 학교기숙사에서 침대를 훔쳐 교문으로 나가는데 아무도 제지하지 않았다.
이런 배경하에서 1992년, 헝쉐이중학 내지 중국의 오늘날 '수퍼중학'생태를 만들어낸 교장 37세의 리진츠(李金池)가 헝쉐이중학으로 부임한다.
리진츠는 부임후 학교캠퍼스를 봉쇄관리하기로 결정한다. 모든 학생들은 일률적으로 학교에서 기숙생활하도록 했으며, 반군사화관리를 실행했다.
헝쉐이중학의 시간표는 분단위로 정확했다. 매일 아침 5시반에 나와서 달리기를 하고, 10시 10분에 잠든다. 학생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은 거의 없었다.
양둥핑은 <지식분자>에 이렇게 말했다. 그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것은 한 여학생인데, 고중(高中,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3년간 시간을 아끼기 위해 잠잘 때에도 옷을 벗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양화(量化)된 상벌표는 학생의 일거일동을 세세하게 규정했다. 자습시간에 멍하게 있거나 고개를 드는 것도 금지되었다. 심지어 잠잘 때에 팬티를 입을 수 있는지 없는지까지도 학교규칙에 모두 규정해 놓았다. 선생도 양화관리의 대상이었다. 반의 학업성적, 규율, 숙사위생상황이 모두 실적평가에 영향을 주었다.
"헝쉐이중학의 관리는 한 마디로 말해서 봉쇄관리와 양적평가이다. 이는 동전의 앞뒷면이다." 이는 리진츠 자신의 결론이다.
3년이후, 헝쉐이중학의 대학입학율은 3배나 오른다. 일약 전체시 11개 현중점중학중 1위를 차지한 것이다. 2002년 헝쉐이중학의 대학입학율은 기록적인 98%에 달한다.
엄격한 관리감독을 통해, 헝쉐이중학은 일거에 전국에서 유명한 중학이 된다. 전국각지의 중학들이 헝쉐이로 배우기 위해 찾아왔다. 나중에는 심지어 관광산업으로까지 발전한다. 헝쉐이중학의 입학자격도 취득하기 어렵게 된다. 시지역과 다른 현의 우수한 학생들이 모두 헝쉐이중학으로 몰려들었다.
헝쉐이가 특별한 사례는 아니다. 양둥핑의 소개에 따르면, 헝쉐이가 이름을 떨치기 전에, 고학(苦學), 제해(題海, 엄청난 문제를 푸는 것) 전술을 강조하는 '현중(縣中)모델'은 이미 경제가 발달하지 못하고, 교육자원이 특별히 풍부하지 못한 지역의 일부 중학에서 유행하고 있었다.
한손으로 엄격한 관리감독으로 학생들에게 힘들게 공부하게 하고, 다른 한편으로 우수한 학생을 끌어들인다. 그리하여 좋은 대학입시성적을 낸다. 그리고 높은 대학입학율은 다시 우수한 학생을 끌어모은다. 이것이 바로 최초의 '헝쉐이식' 중학들의 방식이었다.
당시의 헝쉐이중학을 되돌아보면, 시현급중학의 하나로서, 모집학생의 범위는 단지 전체 시의 30여만인구에 국한되었던 헝쉐이중학은 성회도시의 학교들과 비교하면 약자인 셈이었다. 비록 헝쉐이중학의 관리모델과 사고방식에 동의하지는 않지만, 양둥핑도 리진츠는 학교의 지위를 바꾸었다는 점은 인정했다.
전국적인 영향력을 지닌 소수의 지방중학으로서, 헝쉐이중학은 지방중학으로 성회도시의 명문중학에 대항하는 대표적인 학교가 된다. 비록 관리모델에 대하여는 계속 비난을 받았지만, 10여년전에, 성회명문중학들과의 경쟁에서 점차 승리를 취득하게 되자, 헝쉐이중학은 주류매체로부터 자주 긍정적인 이미지로 부각되었다. 거의 한문자제(寒門子弟)들이 각고의 노력을 다하여 결국 인정을 받게 되는 완벽한 대학입시교육의 모범이라고 평가받으며, '서민의 승리'로 포장되었다.
만일 시간이 그때로 멈추어있었다면 이렇게 말하는 것이 맞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이야기는 변질되기 시작한다.
2. 수퍼중학의 탄생
21세기초, 중국의 GDP가 여전히 두 자리수를 유지할 때, 모든 산업은 신속히 발전을 거두었고, 유명중학으로 거듭난 헝쉐이중학은 자신들이 병목현상을 맞이해서 더 이상 성장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는 학생성적을 결정하는 요소중 하나가 입학생들의 질이었다. 그런데, 헝쉐이에서만 학생을 모집하다보니 한계가 있었다.
2012년 <남방주말>의 보도에 따르면, 헝쉐이중학의 원래 학생모집범위는 "헝쉐이 전체 시지역"이었고, 다수의 학생은 시내 도성구(桃城區)출신이었다(원래 헝쉐이는 현급시이다). 헝쉐이중학은 이미 이들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뽑아냈다. 허베이(河北)의 한 교육계인사는 "헝쉐이중학이 청화대학, 북경대학에 10여명 합격시키면 그게 이미 극한에 도달한 것이다."라고 말한다.
헝쉐이중학은 학생모집에서 이미 방법을 찾았다. 일찌감치 2004년, 허베이 싱타이(邢台)의 각 현중학들에서 보고한 바에 따르면, 헝쉐이중학이 매년 중학교입학시험전에 선생님들에게 휴가를 주어, 관계를 이용하여 현지의 우수학생이름을 알아낸 다음, 집집마다 찾아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중학입학시험성적을 따지지 않고 합격시켜 주겠다고 하며, 매년 20여명을 데려가버린다는 것이다.
다만 이 정도로 또 다른 금수저와 같은 성회도시의 명문중학들과 경쟁할 수는 없었다. 그 학교들은 전체 성에서 학생을 모집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학생모집에서 많은 특권이 있었기 때문이다.
후베이(湖北) 이창(宜昌)의 한 교장은 일찌기 2012년 <중국교육보>와의 인터뷰때 이렇게 원망하기도 했다: "매년, 우리의 많은 우수학생들을 화사1부중(華師1附中, 화중사범대학제1부속중학)과 우한외국어학교(武漢外國語學校)등 성시범학교에서 빼내가고 있다. 어떤 학교는 구정이 지나면, 우리같은 현,시에 배훈반(培訓班)을 열어서 우수학생을 싹쓸이해간다."
후베이성은 "비상계획(飛翔計劃)"을 내놓고, 모든 성급시범고중에 50명의 쿼터를 농촌에서 초중에서 농촌호구를 가지고 농촌에서 3년을 공부한 학생을 뽑도록 했다. "이 계획은 원래 농촌자녀들이 대학에 입학하는 비율이 낮아서, 우수한 자원을 농촌으로 돌리려는 일종의 방법이었는데, 실제로는 성시범중학들이 드러내놓고 전체 성에서 우수한 학생들을 빼내가는 역하을 하게 되었다."
이런 특권은 자연히 정부와 학교가 이익교환한 결과이다. 정부는 학교에 특수한 학생모집정책을 주고, 학교가 만일 명문학교가 되어, 대학입학률, 일본(一本, 중국은 대학본과를 1본, 2본, 3본등으로 나눔)입학율등등의 실적으로 학구방가격인상, 학교선택비용등의 경제적수익을 얻을 뿐아니라, 명문학교의 입학생쿼터라는 자체가 꽌시를 맺는 도구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지급시인 헝쉐이중학은 비록 현지정부에서 지원을 받기는 하지만, 전체 성에서의 학생모집에서는 밀릴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경쟁과정에서, 앞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밀리는 수밖에 없다.
두 곳의 명문대학(북경대학/청화대학)에 2007년에서 2013년까지 입학데이타를 가지고 연구한 바에 따르면, 만일 고중을 3류로 나누어서, 두 대학에 입학시킨 학생수를 랭킹으로 매겨서, 10%이내인 경우를 제1류, 중간인 50%를 제2류, 뒤의 40%를 제3류라고 볼 때, 제1류 고중의 70%는 직할시, 성회, 부성급도시에 있고, 현급중학의 비율은 5%를 넘은 적이 없다.
더욱 무서운 일은 이 7년동안에 양극화가 갈수록 심해져서, 제1류, 제2류고중의 명문대학 입학생은 늘어났는데, 제3류고중의 명문대학입학생수는 근 30%나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 나타난 것은 중국의 고중교육단계의 자원배분에서의 기본논리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대학입학이라는 단일목표하에, 보든 학교는 자원을 집중하여 자신을 키운다. 그리고 이들 자원 - 우수한 학생과 우수한 교사 -은 거의 하층학교의 자원을 약탈하는 것으로 얻어낸다. 강자는 더 강해지고, 독점을 형성한다는 게임규칙, 매튜효과가 여기에서도 나타나는 것이다.
몇년이 되지 않아, 헝쉐이중학은 자신의 자원을 확대시킬 기회가 왔다.
양둥핑의 한 논문에서 이렇게 지적한다. 2013년, 헝쉐이중학과 부동산회사인 허베이타이화진예(泰華錦業)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민영의 헝쉐이제1중학을 만든다. 헝쉐이중학 남캠퍼스라고도 부른다. 비록 하나는 민영학교이고, 다른 하나는 공립학교이지만, 두 학교는 거의 한몸이다.
공립학교는 학생모집규모와 범위에서 모두 제한을 받지만, 헝쉐이1중을 설립한 후, 헝쉐이중학은 민영이라는 명의로 공립학교가 할 수 없는 일들을 할 수 있게 된다. 전체 성에서 학생을 모집하게 된 것이다. 일찌기 1999년, 헝쉐이는 민영의 푸양중학(㵚陽中學)을 설립한 바 있다. 주로 외지학생과 재수생을 모집했다. 그러나, 나중에 만든 헝쉐이1중과 비교하면 규모에 한계가 있었다.
2015년을 전후하여, 헝쉐이중학은 매년 학생을 1,000여명 모집한다. 그러나, 헝쉐이1중은 3,200명을 모집한다. 3개학년에다가 재수반까지 합치면 헝쉐이중학은 학생만 만명이 넘는 수퍼대형학교가 된 것이다. 여기에 원래부터 있던 푸양중학까지 합치면 이 몇개의 학교로 헝쉐이계열 수퍼중학을 구성하게 되는 것이다.
21세기교육연구원 원장인 슝빙치(熊丙奇)는 <금일교육>와의 인터뷰때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수퍼중학의 핵심문제는 실제로 규정을 위반하여 학교운영을 한다는 점이다. 공립중학이 민영학교를 열고, 그후에 민영학교의 이름으로 다른 성, 다른 지역에서 학생을 빼앗아 온다. 밍영방식으로 비용을 받으면서 학생모집규모를 확대한다. 이런 공립학교와 민영학교의 구분이 불명확한 학교운영자체는 <민영교육촉진법>에 위반되는 행태이다."
그러나, 그 배후에는 지방정부의 지지가 있다. 전국정협위원 츠푸린(遲福林)이 2013년 양회때 신화사 기자와의 인터뷰때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지방정부의 '수퍼중학'현상의 시작용자는 지방지도자라고. 많은 지방지도자들은 관할구역내에 '수퍼중학'이 있는 것을 영광으로 여기고, 일부 교육행정부문은 심지어 중학교 교장에게 학생모집, 대학입학률등 지표를 하달하고, 임무를 완성하지 못하면 잘라버린다.
수퍼중학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3. 수퍼중학이 전국을 공략하고, 심지어 헝쉐이도 어쩔 수 없이 말려들어가게 되었다.
원래 헝쉐이중학은 이미 전국적으로 지명도를 얻은 학교였다. 헝쉐이1중을 건립한 후, 민영고중은 전국에서 학생모집을 할 수 있다는 정책과 거대한 학교규모로 헝쉐이는 거대한 양수기가 되어, 허베이 각지의 '우수학생', 전구의 우수학생과 교사자원을 모두 빨아들였다. 이제 헝쉐이중학은 '현급중학'시대와 고별하고, 수퍼중학이 된 것이다.
헝쉐이계열 중학은 자원을 집결시키고 독점을 진행한다는 논리를 극한으로 진행한다. 쑨닝샹은 <지식분자>에 이렇게 말한다. 헝쉐이는 상당히 장기간동안 성의 모든 지역 중학입시 10위이내 심지어 더 많은 학생을 모조리 빼내갔다고. 이는 후난, 저장의 성회도시의 명문중학들도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첫째는 그런 정책을 얻어낼 수 없고, 둘째는 그런 규모를 갖출 수 없기 때문이다.
<제일재경>의 보도에 따르면, 허베이 창주(滄州)의 중학입학시험에서 570점이상을 받은 고득점학생이 지속적으로 여러 해동안 빠져나가고 있어 청화대학, 북경대학에 합격하는 인원수에서 헝쉐이중학과 도저히 겨룰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이는 성내의 학생들이 헝쉐이계중학으로 몰려드는 동력이 되고 있고, 헝쉐이를 제외한 시현의 교육부서는 성적하락 - 학생유실이라는 악순환에 시달리게 되었다. 비록 허베이는 이미 명문으로 외지에서 학생모집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실제로는 행해지고 있다.
우수학생을 서로 빼내가는 경쟁을 벌인다는 것은 의미없는 일이다. 대학입시에서 랭킹을 따지는 것뿐이다. 우수한 학생은 어느 학교에 가 있더라도 마찬가지로 좋은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지금은 모두 수퍼중학에 몰려 있으니, 다른 학교는 쇠퇴하고 싶지 않더라도 방법이 없다. 투입을 늘이든, 외지에서 학생을 빼내오든 심지어 학생을 다른 학교에 빌려주어 공부하게 하든... 경쟁의 문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전체교육환경은 내부소모에 시달리게 된다.
헝쉐이계열의 수퍼중학이 무절제하게 빨아들이면서, 전체 허베이지역에 '군비경쟁'이 일어나게 된다. '피뽑기'로 인한 손실을 메우기 위하여, 지방교육을 유지하기 위하여, 허베이의 각 지방은 헝쉐이모델을 따라 개혁을 진행한다. 교사와 학생들이 받는 압력은 배가된다. 더욱 내부소모화되는 환경하에서, 심지어 자원을 차지한 성회도시의 명문중학들까지도 관리감독을 강화하게 된다. 양둥핑은 <지식분자>에 이렇게 말한다. 헝쉐이모델이 성공한 후, 허베이성에서 북경대학, 청화대학에 합격하는 점수가 많이 올라갔다고.
심지어 헝쉐이중학도 더욱 내부소모화된다. 학생자원이 더욱 약한 헝쉐이2중은 2004년 헝쉐이중학모델로 개혁을 진행한 후, 관리가 더욱 엄격해진 헝쉐이2중이 헝쉐이중학의 여러 해동안 적수가 된다.
헝쉐이계열중학이 수퍼중학모델을 시작하면서 이는 이미 전국으로 퍼져갔다. 어느 지역에 수퍼중학이 탄생할 때마다 그 지역의 교육생태는 파괴된다. 슝빙치는 <지식분자>에 이렇게 말했다: 수퍼중학은 전국에 다 있다. 단지 정도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허난성에서 허난성실험중학 본교와 분교의 학생교사수는 이미 1만명을 넘었다; 장시 푸저우의 린촨1중은 원래 현지학생을 위주로 했지만, 나중에는 만명이 넘는 대형학교가 되었다. 이들 학교들은 높은 돈으로 다른 지역에서 우수학생을 빼내오고, 동시에 수만위안에 달하는 학교선택비를 받아낸다.
수퍼중학의 발전이 이런 상황에 이르자, 이제는 더 이상 지방학교가 성회도시의 명문중학에 대항하는 이야기가 아니게 되었다. 용을 잡던 용사가 스스로 악룡이 되어 버린 것이다.
양둥핑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최초에 헝쉐이중학은 확실히 농촌자제들의 대학입학을 늘이는 기능이 있었다고 믿는다. 과거에는 완전히 학생이 열심히 공부해서 대학에 갔다. 그때의 학생들은 대학입시 앞에서 평등했다. 그러나 나중에 그것은 강력한 학교로 바뀌었고, 이미 고득점을 얻는 학생들을 대량으로 빨아들이게 되었다. 이제 상황이 바뀌어버린 것이다."
4. 흥기하는 수퍼중학, 쇠퇴하는 현급중학
2021년, "나는 바로 시골에서 온 토종돼지이다. 대도시에서 배추를 헤집어 놓겠다고 뜻을 세웠다."는 말이 열띤 논의를 불러왔다.
이 말은 헝쉐이중학 장모학생이 종합예능프로그램에서 한 발언이다. 그는 자신이 농촌의 보통가정에서 태어났고, 도시로 와서 공부한 후에 도시와 농촌간의 거대한 차이를 알게 되었다고 말하면서, 도시로 나갈 뜻을 세웠다고 했다. 그리고, 헝쉐이중학에서 이곳의 학생들은 모두 '보통가정출신의 아이들'이고, 죽어라 공부하고, 밤낮없이 시간과 싸웠다. 운명을 바꿀 기회를 얻기 위하여.
이는 수퍼중학들이 계속 견지해오던 '말'이다. 보통농촌가정 출신의 아이들에게 도시학생들과 경쟁할 수 있는 무대와 자본을 마련해주는 것이 '공평'하다고.
그러나, <시대주보>의 보도에 따르면, 그 발언을 한 장모학생은 대학입시가 끝난 후, 학교에서 제공한 삼륜차를 타고 교문을 나섰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자기집의 자가용에 올라탔다. 장모학생은 초중을 도성중학(桃城中學)에 다녔는데, 1년에 학비와 기숙사비용만 3.2만위안이다. 이 가격은 일반적인 농촌가정에서 부담할 수 없는 금액이다.
수퍼중학은 비록 농촌학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있지만, 더 많은 농촌학생들은 그것때문에 이익을 얻지 못하고 있다.
교육부가 공개한 데이타를 보면, 2020년, 중국현진과 농촌의 고중은 6,821개소이다. 전국보통고중총수의 48%이다. 중국에는 2,800여개의 현이 있고, 현진과 농촌고중의 재학생은 1,258.56만명으로 전국에서 50%이상의 학생을 받아들인다. 이들 현진과 농촌의 중학은 대부분 농촌보통가정의 선택지이다.
수퍼중학이 하나하나 굴기할 때마다, 현급중학들이 여러개 쓰러진다. 수퍼중학이 무절제하게 학생들을 빼내갈 때 교육자원이 상대적으로 박약한 현급중학의 쇠퇴는 불가피한 일이다.
북경대학 교육학원의 부교수인 린샤오잉(林小英) 교수는 몇년전에 한 현급중학을 현지답사한 바 있다. 그 현급중학은 한때 성급시범고중이었다. 10년도 되지 않아 현지의 거의 모든 가정에 이 학교의 책상과 의자가 놓여있을 정도로 쇠퇴했다. 왜냐하면 학교의 물건을 모조리 훔쳐갔기 때문이다. 전체현의 100등이내 학생들 중에서 85명이 현을 떠났다. 그러니 선생님들이 가르칠 힘이 나지 않는 것이다.
린샤오잉은 현지조사중에 현지에 남은 학생들의 83%는 주변농촌의 아이들이고, 다수는 유수아동(留守兒童, 부모가 대도시로 떠나고 아이가 시골에 남아 있는 경우)이다. 가정상황이 복잡하고, 부모의 학력도 낮다. "반대로 현정부의 관리자제, 그리고 중학선생의 자제들은 현급중학에서 공부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 어떤 사람은 능력이 되어서 다른 곳으로 보냈고, 어떤 사람은 어쩔 수 없이 남아 있는 것이다."
현급중학에 대한 희망도 사라졌다. 가장들은 현급중학에서 공부한다는 것은 희망이 없다는 것으로 생각한다. 남아 있는 학생들은 성적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학교와 교육국에서 버림받은 대상이 되었다. 출신이 보통인 농촌차제는 대학입시경쟁력이 없을 뿐아니라, 심지어 고중교육을 받을 권리마저 잃어버리게 되었다.
<중국청년보>의 보도에 따르면, 광시 펑산현의 21.만명의 현성에 2016년 단 1명도 1본(1급본과대학)에 합격하지 못했다고 한다. 심지어 300여점인 본과합격선마저도 겨우 1/10의 학생들이 도달했을 뿐이다.
요 몇년, 이곳의 우수교사와 학생은 모두 떠났다. 중학입학시험성적을 보면 매년 개략 70명의 A+급의 최우수학생과 200여명의 A급우수학생은 모조리 펑산을 떠났다. 돈을 준다고 해도 남아있지 않는다. 심지어 소학교와 초중단계에서 가장들은 이미 아이를 대리고 다른 곳에서 학교를 보낸다. 일찌감치 대학입시이민이 시작되는 것이다.
현급중학이 원래부터 이렇게 쇠퇴했던 것은 아니다. 슝빙치는 이렇게 말한다. 1990년대에 소위 '현일중(縣一中)'현상이 있었다. 거의 모든 현에서 가장 교육의 질이 좋은 곳은 1중이었다. 매년 몇몇씩 북경대학, 청화대학에 합격하곤 했다. 현재의 장쑤에서는 아직도 이런 현상이 유지되고 있다. 왜냐하면 장쑤는 명확하게 수퍼고중이 탄생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체 성내에서 다른 지역으로 가서 학생들을 빼내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슝빙치는 이렇게 말한다: "현급중학문제는 과거 십여년동안, 각 지방의 기초교육이 심각하게 진학위주로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어떤 지방은 진학명문학교로 만들기 위해, 현지 수퍼중학이 전체성에서 우수학생을 빼내오도록 종용했고, 이로 인해 우수한 학생들이 소수의 수퍼중학에 집중되었으며, 현지역의 우수한 교사에 대하여 사이폰(syphon)현상이 나타났다. 결국 현내의 학교운영에 심각한 곤경이 발생한 것이다.
5. 현급중학의 돌파구는 그저 또 하나의 헝쉐이가 되는 것뿐인가?
어떤 현급중학은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많건 적근 곤경을 벗어날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다만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결국 헝쉐이를 따라하는 것이다.
허난 저우커우시 단청현 단청일고(鄲城一高)는 많은 학생들이 저우커우, 주마덴, 정저우 심지어 다른 성에서 왔다. 최근 들어 단청일고는 현내에서 대학입시신화를 만들어냈다. 거의 매년 3,40명이 청화대학, 북경대학에 입학한 것이다.
<재신>의 보도에 따르면, 신화는 2008년에 시작되었다. 단청일고의 새 교장 류청장(劉成章)이 부임한 후, 헝쉐이중학을 모델로 삼아 전면개혁을 실시한다. 단청일중의 관리방식은 마치 어디선가 본 것같다. 마찬가지로 분단위로 나눈 상세한 시간표가 있고, 학생들을 감시하는 CCTV카메라도 있으며, 가혹한 규율도 있다. 학교지도자는 심지어 공개적으로 단청일고는 '제2의 헝쉐이중학'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단청은 빈곤현이었는데, 단청일고가 가져온 대학입시경제와 교육성적은 정부와 단청일고의 관계를 가깝게 만들었다. 정부는 단청일고에 민영분교를 개설하여 학생모집규모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해주었고, 2019년 단청일중의 학교선택비와 보충학습비는 이미 6천위안을 넘어섰다고 한다.
단청의 교육산업은 '교육부빈(扶貧, 가난구제)'정치업적의 일부분이다. 현의 매년 교육투입비는 현재정지출의 30%이상이다. 허난성의 평균수준보다 12%가 높다.
단청일고는 여러 "소헝쉐이"중 두드러진 곳일 뿐이다. 이런 모델을 복제한 현급중학은 아주 많다. 오히려 헝쉐이중학은 최근 몇년간 자주 반내권(反內卷)을 선언하여, 가장들의 반대에 부닥치곤 한다. 이는 당연히 정책압박과 공공이미지를 고려한 행동들이다. 그러나 수퍼중학모델을 시작한 헝쉐이중학은 아마 더 이상 예전처럼 그렇게 하고 싶지 않은 것같다.
2022년, 헝쉐이중학은 5대학과 올림피아드에서 금메달 25개, 은메달 34개, 동메달 4개를 획드갷ㅆ다. 금메달수와 메달수가 모두 전국1위이다. 11명을 청화대학, 북경대학에 무시험으로 입학시켰고, 50명이 청화대학, 북경대학 '강기계획(强基計劃)'으로 파격적으로 입학자격을 얻었다. 헝쉐이중학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은 인대부중(人大附中), 청두7중(成都七中)같은 최고명문학교들 뿐이다. 대량의 자원과 특권을 집중시킨 헝쉐이계열의 수퍼중학은 이미 예전처럼 대학입시 성적에 그다지 매달리지 않는다.
이야기는 다시 최초의 출발점으로 되돌아간다. 경제가 발달하지 않은 현성에서 엄격한 관리감독방식으로 현지의 우수학생을 독점하고, 현지정부의 강력한 지지를 받아 대표적인 학교를 만들어, 자원과 특권을 장악한 수퍼중학에 대항한다. 그러나, 이번에는 상층의 약탈자가 너무 많고, 하층에서 빨아먹을 자원은 더욱 적다.
단지 지난번 이야기를 들어본 우리들은 다음 번의 결말이 어떻게 될지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중국과 사회 > 중국의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무원붐: 하버드 석사졸업생이 귀국하여 공무원이 되다 (11) | 2024.11.04 |
---|---|
"표준답안"을 거부한다. (0) | 2023.06.23 |
전학삼(錢學森)의 의문: "왜 중국의 학교는 걸출한 과학기술혁신인재를 길러내지 못하는가?" (1) | 2023.04.22 |
"해귀폐물(海歸廢物)"의 이야기 (1) | 2023.03.16 |
장강의 역류(逆流)와 황하의 불류(不流) (1) | 2022.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