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교육

전학삼(錢學森)의 의문: "왜 중국의 학교는 걸출한 과학기술혁신인재를 길러내지 못하는가?"

by 중은우시 2023. 4. 22.

글: 흡광(恰光)

 

2021년 7월 <네이처> 소속의 <자연인류행위>잡지에는 "중국, 인도, 러시아와 미국대학에서 STEM교육의 기능수준과 수확(Skill levels and gains in university STEM education in China, India, Russia and the United States)"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가 실렸다. 이 Supertest라는 시험연구는 스탠포드대학, 모스크바국립고등경제학원(HSE University Moscow), 교육시험서비스센터(ETS) 및 베이징대학, 칭화대학과 인도의 합작대학이 공동으로 수행했다. 이 중국, 인도, 러시아와 미국의 공대행들이 생물학을 학습하는데 관한 대규모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컴퓨터학과와 전자공업전공학생들이 물리, 수학과 비판적사고능력분야에서의 진보를 추적하여 통계내고, 4개국가의 연구결과를 비교했다. 여기에서 STEM은 과학, 기술, 공학과 수학의 영문약자이다.

 

최종적으로 연구자들은 발견했다: 중국학생은 대학학습후, 비판적사고능력과 학습기능수준에서 모두 하락하는 모습을 보인다. 아래에는 중국국내연구자들의 이에 대한 논의와 분석이다.

 

대학4년 중국학생의 능력은 전면적으로 하락한다.

 

3만명이 넘는 본과학생이 이번 연구에 참여했다. 연구자들은 4개국가의 엘리트대학과 대형대학의 학생샘플을 수집하여, 모든 국가의 학생수량은 개략 비슷하게 했다. 이 측정은 학생들의 기능발전에 대하여 3차례에 걸쳐 진행했다. 대학입학시, 2학년학습종료시와 졸업시.

 

연구데이타를 보면, 대학1년입학때이건 아니면 2학년말이건, 중국학생의 수학과 물리성적은 중국,인도,러시아 3국중 항상 최고수준이었다. 

 

다만 놀랍게도, 중국학생은 대학공부를 거친 후, 수학과 물리성적이 진보하지 않았을 뿐아니라 오히려 퇴보했다. 러시아학생의 수학과 물리성적은 중국학생보다 낮았다. 그러나 수학성적은 인도학생보다 높았다. 2년의 학습을 거쳐, 러시아와 중국학생간의 차이는 좁혀진다. 인도학생은 수학분야에서 러시아학생을 따라잡는다. 프로젝트의 연구자인 카르다노바는 이렇게 말했다: "서로 다른 국가의 측정은 모두 동일한 규칙에 따라 진행되었고,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시험관의 협력을 받아 진행되었다. 모든 학생은 같은 인센티브조치를 받으면서 측정에 참여했다." 비판적사고능력이라는 항목의 연구에서 또 다른 주목할만한 발견은 공과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과 관련이 있다.

 

통계수치를 보면, 막 입학했을 때, 중국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은 미국학생들과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았다. 그리고 명확하게 인도와 러시아학생보다 높았다. 다만 대학졸업때의 비판적 사고능력은 현저히 하락하여, 능력수준이 러시아학생들에게 추월당한다. 그러나, 미국학생들은 졸업때 비판적 사고능력이 현저히 제고되어, 4개국가학생들 중에서 '군계일학'이었다.

 

프로젝트연구자들은 이렇게 지적한다. 이건 아주 심각한 문제이다. 21세기에, 기술변화는 아주 빠르다. 비판적 사고능력은 아주 중요한 능력이다. 학생들이 단순히 학과분야의 지식을 확실히 장악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중국의 엘리트대학과 보통대학의 더욱 상세한 수치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준다. 중국의 엘리트대학과 보통대학의 학생들은 능력이 모두 하락하는 추세를 보인다는 것이다.

 

비판적 사고능력의 통계를 보면, 중국의 엘리트대학의 학생들은 입학때의 평균이 1.612이다. 보통대학의 학생은 평균이 0.741이다. 이는 인도와 러시아학생들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대학4년을 졸업하고나면, 중국엘리트대학학생의 점수는 1.339가 되어 능력이 17% 하락한다. 보통대학의 학생은 점수가 더욱 낮아져서 0.234가 되어 68%나 하락한다.

 

엘리트대학이건 보통대학이건 대학4년동안 학생의 능력은 명백하게 하락한다. 양자의 구분은 하락속도가 느리냐 빠르냐에 있을 뿐이다. 만일 이 연구결과가 틀리지 않았다면, 이는 중국의 대학본과교육에 적지 않은 타격이 될 것이다.

 

무엇이 이런 무서운 추세를 초래했을까?

 

이전에 청화대학에서 공부잘하는 학생 마동함(馬冬唅)의 시간표를 살펴본 바 있다. 대학 3학년생이 여전히 고도로 긴장된 응시생 상태를 보여주고 있었다. 매일 5시간만 자면서 나머지 17시간을 기본적으로 모두 공부하는데 썼다. 모든 과목의 점수는 95점이상이고, 연속3년간 학년에서 1위를 유지하며, 청화대학특등장학금을 받아, 북경 해정구 인민대표로 선출된다.

 

공부잘하는 학생의 시간표는 전에 네트워크에 올라갔다. 다만 근면과 자율에 대한 칭찬 혹에서 약간의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청화대학의 우수학생은 단지 학업성적만 좋으면 되는 것인가? 그럼 고등학생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왜 우리의 대학은 항상 걸출한 인재를 배출하지 못하는가?" 10여년이 지나씨만, 저명한 "전학삼의 의문"은 여전히 귀에서 맴돈다. 그러나 진정한 해결방법은 아직도 찾아내지 못했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국내 명문대학에 일종의 '엘리트교육'이 결핍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버드대학은 글로벌지도자를 양성하는것으로 유명하다. 우리는 하버드학생의 시간표를 보도록 하자. 그리고 하버드의 우수학생의 빛나는 성취를 보도록 하자. 그럼 우리는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엘리트지도자러 성장하려면 대량의 과외활동의 자양분이 필요하다는 것을. 단순히 전공지식만으로는 자아를 탐색할 수 없고, 사회를 이해할 수 없으며, 자신이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지 않는다. 그런 학생은 미래에 사회엘리트, 지도자로서의 중임을 감당할 수가 없는 것이다.

 

청화대학과 하버드대학의 시간표비교: 학습이 중요한가 아니면 과외활동이 중요한가?

 

먼저 마동함의 시간표를 보자. 마동함은 청화대학 정밀기기과의 대학3학년학생이다. 그녀는 매일 아침 6싱 기상한다. 아침식사를 하고 신체단련을 한 후에, 6:40부터 수업을 듣고 공부하기 시작한다. 새벽1시가 되어야 잠이 든다. 식사와 일부 잡일을 처리하는 것외에 대부분의 시간은 각 과목의 예습, 복습에 쏟고, 숙제를 하며, 영어단어를 외우고, 영어듣기연습을 하는데 쓴다.

 

다음의 시간표는 Business Insider에 올라온 것으로 시간표의 주인인 Yehong Zhu는 하버드 찰학과 3학년 학생이다. 그녀의 시간표도 마찬가지로 바쁘고 꽉차있다. 다만 내용은 훨씬 풍부하다. 주로 3개부분이다. 학교과정, 클럽활동과 사교생활등이다. 하버드학생으로서, Yehong Zhu는 이번 학기에 4과목을 공부한다. 평균 매주 수업시간과 공부시간은 30시간을 넘기지 않는다. 그녀는 5개의 클럽에 참가하고 있으며 평소에 각양각색의 친구들과 모임을 갖는다.

 

청화여학생은 거의 모든 시간을 공부에 쏟는데 반하여, 하버드여학생은 공부와 과외활동에 시간을 비슷하게 분배했다. 심지어 과와활동시간이 더욱 많다. 비교해보면, 청화대학의 공부잘하는 학생은 매일 17시간을 공부하고, 하버드대학의 학생은 매일 평균 5시간을 공부한다.

 

하버드여학생은 왜 이처럼 과외활동을 중시할까? 심지어 과외활동을 학업보다도 중시할까? 왜냐하면 대학은 사회로 진입하는 것을 중비하는 핵심단계이기 때문이다. 과목지식을 잘 배우는 것외에 자신이 장래 어떠한 사람이 될 것인지를 탐색하고, 자신의 미래 인생계획을 생각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하버드와 청화같은 최고명문대학의 엘리트학생이라면 자신의 흥미와 장기인 분야를 탐색하는 것외에 자신의 인생이상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목표와 사회책임을 연결시켜 세계를 변화시키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바쁜 과외활동은 하버드여학생으로 하여금 미리 사회를 체험하게 해준다. 그리고 그녀에게 풍부한 자아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녀는 자신의 창업외에 두 개의 잡지에 글을 기고하고, 학생조직업무를 담당한다. 그렇게 많은 우수한 인재들과 교류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사회를 더욱 많이 이해하고, 자신의 안목을 넓히며, 자신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된다. 그녀의 개성, 독립사고능력, 창조력과 지도력은 충분히 발전되는 것이다. 그녀의 생명성장방향도 점점 분명해진다.

 

청화와 하버드의 우수학생비교: '우수'의 개념이 서로 다르다.

 

하버드의 독특한 과외활동문화는 대량의 사회엘리트와 지도자를 배양했다. 하버드의 졸업생들중에는 8명의 미국대통령이 있으며, 노벨상수상자와 일류기업가의 수량도 전체 미국대학중 1위이다. 하버드에서 최근 졸업생에 대한 데이타를 보면, 하버드대학은 여전히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Business Insider에서 하버드 2016학번과 2017학번학생중 우수학생으로 선정된 12명을 보자.

이 표를 보면 알 수 있다. 하버드의 우수학생은 이미 학교와 사회에 공헌을 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 영향력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들의 성취는 예술, 정치, 기업, 금융과 사회공익등등에 미친다.

 

Alex Yang이 설계한 3-D프린터로 의족을 만드는 소프트웨어는 캄보디아의 다리절단환자들을 많이 도와주었고, 그가 설계한 소프트웨어는 의족을 몇시간만에 제작할 수 있을 뿐아니라, 가격도 5달러에 불과하다.

 

Javier Aranzales는 하버드에서 공부하는 기간에 이미 프로뮤지컬배우였다. Kira Headrick은 미국 공군비행사 25명중 한명으로 선정되었다. Kevin Li는 투자기금 Global Platinum Securities의 CEO가 되었고, 투자수익은 매년 SP500지수를 넘어섰다.

 

이들 우수한 학생들은 자신의 미래목표가 아주 분명하다.

 

Harriet Kariuki는 현재 북경대학에서 공공정책과 국제관계 석사학위를 공부하고 있다. 연구분야는 중국과 아프리카간의 관계이다. 그녀는 최종적으로 케냐로 돌아가 자신의 국가를 더욱 좋게 만들려고 한다.

 

사람들을 경탄하게 만드는 하버드의 우수학생들을 보았으니, 다시 최신 청화대학의 특등장학금후보자명단을 보도록 하자. 이는 학교에서 재학생에게 수여하는 최고의 영예이다. 여기에 선발된 것은 모두 청화대학의 최우수학생들이고, 네티즌들은 "신선타가(神仙打架)"라고 부른다.

청화대학의 우수학생은 기본적으로 모두 연속3년 성적이 학년1위이고, 각종 일류 정기간행물에 논문을 발표하고 각종 대회에서 상을 받았다. 모두 아주 우수하다고 말할 수 있다.

 

비록 청화대학에도 많은 클럽활동이 있어, 학생들이 탐색하고 알아볼 기회는 없지 않지만, 다만, 청화대학은 오직 성적으로만 평가하는 체제여서, 많은 총명하고 우수한 학생들은 그런 기준에 부합하기 위하여, 대량의 시간을 전공학습에 쏟는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탐색하지 않아서, 사회와 인생에 대한 더욱 깊이있는 사고는 결핍되어 있다. 그들의 개성, 창조력과 지도력은 모두 제대로 배양되지 못한다. 또한 사회를 위해 공헌해야겠다는 분명한 인생계획도 없다. 심지어 그들은 현실세계를 직면해야 했을 때 왕왕 어떻게 해야할지를 몰라, 아주 당황하게 된다. 이건 아주 유감스러운 일이다.

 

예일대학의 교수인 천즈우(陳志武)는 중국학생들이 미국명문대학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원인을 분석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최근 몇년간 그렇게 많은 중국내에서 배양된 걸출한 대학생들을 보았는데, 그들은 전공분야에서는 그렇게 두드러지지만, 사고방식이 고착되고 편집적이며, 사회교류능력은 형편없다. 자신의 조은 전공외에는 다른 사람과 어떻게 교류해야하는지도 모르고, 어떻게 자신의 표현해야하는지도 모른다. 실로 가슴아픈 일이다."

 

대학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 하버드대학의 Harry R. Lewis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대학교육의 본질은 학생이 자아를 찾도록 돕는 것이다. 그들이 자신의 사명을 찾도록 돕는 것이다. 정치한 이기주의자들을 배양하는 것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