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대륙과 대만

중국의 타이완을 침공할 것인지 판단하는 8가지 현상은...? (하)

by 중은우시 2022. 8. 30.

글: 심주(沈舟)

 

4. 중국지상부대의 대규모 집결

 

중국의 해군, 공군이 대규모로 이동배치되며 타이완공격을 준비하는 동시에, 지상부대도 대규모로 타이완부근의 연해지구에 집결하게 될 것이다.

 

중국의 해군육전대(해병대)는 약 4만명이다. 여러 집단군의 수륙양용합성여단도 있다. 이들을 푸젠 닝더, 푸저우 일대로 집결시켜 중국의 상륙함대와 회합하여, 타이완 북부에 대한 제1차 및 제2차의 상륙공격을 준비할 것이다. 각 집단군의 중(重)형합성여단, 중(中)형합성여단도 이곳에 집결하여, 대량의 민간로로선에 탑승하여 후속지원상륙을 준비할 것이다.

 

중국군대가 대량의 헬기로 바다를 건너 기습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을지는 모르겠다.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에서 헬기는 미사일에 많이 맞아 화살에 놀란 새와 같았다. 중국의 낙하산부대도 같은 운명일 것이다. 러시아의 낙하산부대도 실전에서 참패했다.

 

더 많은 집단군의 경(輕)형합성여단은 아마도 푸젠 푸텐(莆田)에서 췐저우(泉州)일대의 연해에 집결할 것이다. 대량의 민간선박을 타고 타이완서부연해의 여러 상륙이 부적합한 지점에 병력을 나누어 상륙하는 것을 시도할 것이다. 이들 병사들은 아마도 일부 타이완서부의 해안가에 도달하겠지만, 중장비와 후속보급이 없고, 효과적인 해군, 공군의 지원도 받을 수 없어, 생존확률은 아주 낮다. 전략요충지를 점령하는 것은 꿈도 꿀 수 없다. 중국은 단지 이들을 희생시켜, 주로 타이완의 수비군을 견제하려는 의도이다.

 

동부전구의 3개집단군은 총병력이 20만명이 되지 않는다. 독자적으로 타이완공격임무를 수행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다른 전구에서 더 많은 부대를 배치받아야 한다. 이들 부대의 인원과 중형장비는 주로 철로운송에 의존해야한다. 대량의 보급을 포함해서. 그러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 철도는 아마도 군대가 접수하여 관리하게 될 것이고, 기차는 대량으로 징발되어 아마도 많은 철로에서 운행이 정지될 것이다.

 

푸젠 연해일대의 넓은 지역, 항구, 도로등도 군대가 점용하게 될 것이다. 많은 군사장비와 인원이 주야를 가리지 않고 푸젠연해지구로 갈 것이며, 대량으로 소집된 지원인력도 가게 될 것이어서, 기밀을 유지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중국의 지상부대가 대량으로 푸젠연해에 집결하고, 철로, 도로와 항구등 민용시설을 징용하면, 중국이 타이완 공격을 준비한다는 분명한 조짐중 하나가 될 것이다.

 

5. 네트워크공격과 적특파괴(敵特破壞)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것과 마찬가지로, 중국도 개전하기 전에, 먼저 타이완에 대하여 네트워크공격을 개시할 것이다. 중국은 8월 상순, 환타이완군사훈련을 진행하는 것과 동시에, 네트워크공격을 진짜로 실시했다. 여기에는 타이완정부기관, 핵심시설의 네트워크등도 포함되었다. 만일 중국이 정말 개전을 준비한다면, 네트워크공격의 강도와 규모는 더욱 커질 것이고, 철저하게 타이완정부와 핵심시설의 정상적인 운영을 마비시키고자 할 것이다. 그렇게 하여 타이완군민이 효과적으로 방어를 조직하기 어렵게 만들 것이다.

 

중국이 비밀리에 타이완에 잠입시킨 특무와 비밀리에 회유한 사람들이 공격을 발동하기 전에 사회기반시설, 군사시설을 파괴하고, 중대안전사고를 일으키려고 시도할 것이다. 그리고 타이완의 정치인, 군대장령을 암살하려고 시도하고, 비밀리에 반란을 책동할 수도 있다. 이런 거동은 타이완이 조직적으로 방어를 하기 어렵게 만들고 공황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함이다. 

 

중국이 오랫동안 양성해온 홍색조직은 이 기회를 틈타 곳곳에서 여론을 퍼트리면서 한편으로 타이완정치와 군사지도자들을 욕하고, 다른 한편으로 공황을 선동하며 타이완민중들을 겁줄 것이다. 중국이 고용한 홍색매체도 투항언론을 퍼트리며, 타이완군민들이 무기를 내려놓고 저항을 멈추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타이완도 이미 이에 대한 대응을 하였을 것이라고 믿는다. 일단 위에서 언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그것은 중국이 곧 군사공격을 일으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6. 중국지도자는 몸을 숨긴다.

 

중국이 만일 공격발동을 준비한다면, 중국고위층지도자들은 아마도 1주일전부터 몸을 숨기고 소개(疏開)될 것이다. 중국최고지도자는 직접 지하지휘센터로 들어갈 것이고, 다른 중국고위층은 베이징을 떠나 내륙으로 소개될 것이다.

 

중공중앙의 주요기관책임자 및 연해각성의 책임자, 군사지휘관등도 아마 소개되고, 지하벙커로 들어갈 것이다.

 

중국지도자들은 알고있다. 타이완공격을 준비하는 일련의 군사이동배치가 미국의 눈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중국지도자는 미군의 선발제인, 특히 참수행동을 겁낸다. 중국지도자와 중요한 당정군의 지휘계통인원은 부득이 미리 몸을 숨기고 소개해야 하는 것이다.

 

만일 중국군대가 대규모로 이동배치되면서, 중국지도자들이 하나둘 몸을 숨기고, 대중의 시야에서 사라진다면, 중국이 타이완을 공격할 것이라는 명확한 신호이다.

 

7. 비상한 방어적 조치

 

중국공군의 이동배치와 함께, 중국연해지구는 아마도 차례로 엄격한 해공관제를 실시하게 될 것이다. 한편으로 중국군대의 이동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한ㅍ녀으로 미군의 기습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중국의 방공미사일도 고도의 전쟁준비상태에 들어갈 것이다. 대함미사일부대는 모두 연해의 미리 예정된 진지에 들어갈 것이고, 대잠기는 연속하여 바다로 나가서 순찰할 것이다. 일반민중들이 눈치채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다만 연해의 각 대도시에서 돌연 방공훈련을 실기할 것이다. 베이징, 텐진, 다롄, 칭다오, 상하이, 닝보, 푸저우, 광저우, 선전, 싼야등.

 

공격이 가까워지면 대량의 방공선전물이 살포될 것이다. 방공동은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학교는 수업을 중단하며, 기관들도 문을 닫을 것이다. 일부 핵심기업도 가동중단을 요구받을 것이다. 핵심 전략설비, 원료, 제품은 이전될 것이다.

 

중국은 미군의 반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2020년 미중관계가 신속히 악화된 후, 중국은 일찌기 상하이, 광저우등 대도시에서 소량의 방공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중국이 만일 타이완을 공격한다면 반드시 비상한 방어조치를 취할 것이고, 각지에서는 도시봉쇄와 마찬가지로 대응할 것이다. 그리고 아마도 정말 군대관리상태에 들어갈 수도 있다. 이런 조치는 아마도 아무런 쓸모가 없을지 모른다. 아무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대량의 민중들은 아마도 이런 조치에 말이 많을 것이고, 기밀을 유지하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이런 비상한 방어적조치는 중국이 타이완공격을 준비한다는 조짐중 하나인 것이다.

 

8. 로켓군이 예정된 진지로 들어가서 카운트다운을 한다.

 

중국이 타이완공격의 마지막 군사이동배치는 바로 로켓군의 각기지부대와 발사차량이 대량으로 원래의 진지를 떠나, 미리 예정된 진지로 가서 명령을 기다리게 될 것이다. 이때, 중국군대의 통신계통은 아마도 대규모로 고도로 밀집된 연락이 이루어지는 상태가 될 것이다. 미국위성과 정찰기는 상당히 분명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은 일반적으로 미사일발사차량의 예정진지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여러 개의 선택지가 있을 것이다. 각 기지에서 동시에 출동하더라고, 함께 출발하고 함께 도착할 수는 없다. 연속적으로 공격을 가하기 위하여 중국의 로켓군은 아마도 공격전의 카운트다운시간이 비교적 길 것이다.

 

중국의 수백대의 단거리미사일발사차량, 수십대의 중거리미사일발사차량을 동시에 움직이고, 대륙간탄도탄도 전쟁준비에 들어갈 것이다. 중국은 이런 대규모의 훈련은 해본 적이 없다. 그 과정에서 협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심지어 계속 상황이 터질 수도 있다. 8월 4일, 중국은 타이완해협주변에 11발의 미사일을 발사했는데, 2시간이 걸렸다. 실전에서 발사수량은 수백발, 수천발이 될 것이다. 그러면 얼마나 긴 시간이 걸릴지 알 수가 없다. 중국의 지휘, 통신, 네비게이션용량이 동시에 대규모의 포화공격을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하는 전쟁에서, 최고치가 매일 개략 수십발의 미사일을 발사한 것일 것이다.

 

중국은 미사일공격을 시작하기 전에 배치시간이 아주 길다. 그래서 쉽게 미군의 선제공격을 받을 수 있다. 만일 미군의 B-2폭격기가 신속히 출동한다면, 게다가 미군의 잠수함과 이지스함의 토마호크순항미사일이 중국의 로켓군진지를 선제공격한다면 중구은 아마도 전쟁개시를 멈춰야할 수도 있다.

 

중국이 일단 미사일공격을 감행하면, 미군과 타이완의 반격도 이어질 것이다. 만일 중국이 일본도 공격한다면, 일본도 반격에 가담할 것이다. 중국미사일공격은 시간간격이 길다. 그래서 반격을 당할 가능성도 커진다. 미사일발사차량과 진지가 계속 파괴되면, 중국은 공격을 중단해야할 수도 있다. 그러면 전체적인 타이완공격이 중단될 수밖에 없다.

 

그때가 되면 아마도 사상유례없는 전쟁상태가 될 것이다. 3나라, 혹은 4나라에서 미사일을 서로 발사하고, 수량은 수백발, 천발에 이를 것이다. 승부결관느 주로 목표획득, 공격속도, 정확도, 방어능력과 전과평가능력에 달렸다. 중국과 미군이 1대1로 붙는다고 하더라도 중국은 열세인데, 미국, 일본, 타이완이 합동작전을 펼치면, 중국은 1대3으로 더욱 패색이 짙을 것이다.

 

중국의 육군, 해군, 공군의 배치가 완료되고, 로켓군의 대규모 이동이 벌어지면, 그것은 중국이 공격을 발동하는데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는 징조이다. 이때 미군이 중국의 개전을 막을 절호의 기회이다. 미국이 정보를 획득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선제타격을 가할 능력도 있다. 정치적인 속박을 벗어날 수 있을지, 적시에 동맹들의 의견일치를 얻어낼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결론

 

미군이 만일 선제공격을 한다면, 중국의 타이완공격작전배치는 물거품으로 돌아갈 것이다. 설사 선제공격을 하지 않더라도, 미군이 중공의 타이완공격의도를 빠르게 판단한다면, 상응하는 반격조치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이 최초의 미사일을 발사한 후, 미군은 바로 전면적인 반격을 개시할 수 있을 것이고, 중국이 전쟁을 일으키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미군, 일본과 타이완에 더욱 큰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타이완, 미국과 일본은 언제든지 밀접하게 중국군대가 타이완을 공격하는 8가지 현상을 관찰해야 하고, 적시에 대응하여야 한다. 만일 이런 현상이 하나하나 발생하면, 즉시 반격작전을 준비해야 하고, 빠른 시간내에 중국의 시도를 좌절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