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문화/중국의 스포츠

중국은 동계올림픽으로 세계와 얼마나 멀어지게 되었는가?

중은우시 2022. 2. 21. 10:47

글: 종원(鍾原)

 

베이징동계올림픽이 2월 20일 폐막했다. 중국은 미국에서 훈련받은 에일린 구(谷愛凌)에 의존하여 미국을 금메달 수에서 4위로 밀어냈다. 중국의 금메달전략은 마침내 금메달수에서 미국을 넘어설 수 있었고, 제2대경제체로서 겨우겨우 동계올림픽의 3위에 올랐다. 다만, 동계올림픽의 여러 종목중에서 구미국가는 여전히 주인공이었다. 동계올림픽이 중국에 진정으로 무엇을 가져다 주었을까? 중국은 세계외 더욱 가까워졌을까? 아니면 더욱 멀어졌을까?

 

만일 메달수로 따지면, 중국은 금메달 9개, 은매달 4개, 동메달 2개로 합계 15개이며, 순위는 11위이다. 9개의 금메달은 중국이 얻은 15개 메달중 60%에 상당한다. 금메달 수는 은메달과 동메달을 합친 수보다 50%나 많다. 이는 중국의 금메달전략효과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또 한번 중국이 진정한 스포츠강국이 아니라는 것도 드러냈다. 여러 종목중에서, 중국선수는 그저 참가만 했다. 특히 아이스하키같은 단체종목이나, 더욱 오락성이 있고, 관전성이 강한 종목에서 중국선수는 시종 진정한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했다.

 

중국은 계속 비인기종목에 노력을 집중하거나, 혹은 외부의 역량을 빌어서, 최대한 금메달을 따내서, 정치선전의 꺼리로 삼으려 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모든 정치선전의 하이라이트는 중국지도자들이 참석한 개막식과 폐막식이었다. 대회기간중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은 자연히 언급하지 않았다. 올림픽정신은 일찌감치 중국당국에 짓밟혔지만, 중국은 뻔뻔하게도 스포츠의 정치화를 해서는 안된다고 소리쳤다.

 

에일린 구 혼자서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를 취득했다. 중국당국은 아마도 돈 쓴만큼 효과를 얻었다고 생각할 것이다. 최소한 1개의 금메달우세로 미국을 누를 수 있었으니까. 그러나, 에일린 구가 미국대표선수로 나오지 않았지만, 미국은 여전히 금메달 8개, 은메달 10개, 동메달 7개를 따냈다. 시종 스포츠강국의 면모를 보였다. 이는 미국정부와도 그다지 관계가 없다. 기본적으로 민간체육과 상업체육의 두터운 기초를 보여주는 것이다. 에일린 구의 이야기는 계속하여 미국의 실력을 입증할 뿐이고, 중국당국이 에일린 구를 선전할 때면 기실 미국을 선전해주는 것이 된다. 미국으로 이민가는 것이 확실히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말해줄 뿐이다. 미국국적은 여전히 인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다. 중국의 민족주의선전은 심각하게 퇴색할 수밖에 없다.

 

중국팀은 쇼트트랙에서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를 취득했다. 이는 주로 한국인감독 김선태에게 감사해야 한다. 중국당국은 당연히 이 한국인에게 감사를 표하지 않을 것이다. 실제로는 지나친 편파판정에 의존했기 때문에 한국인들의 반발이 나타났다.

 

중국당국은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수백억달러를 썼다. 그러나 세계제2대경제체이며 주최국으로서 최종적으로 금메달수는 겨우 3위에 머물고, 메달수는 11위에 머물렀다. 서방의 주요국가의 정치인들은 개막식참석을 보이코트했고, 외국은 투자회수율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하여 이해를 도저히 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당국은 죽어라 금메달을 선전하고, 계속하여 백성들에게 자랑한다. 심지어 이번 동계올림픽을 중공20대의 정치선전에 이용한다. 그리하여 중국지도자들은 아마도 이렇게 돈을 쓰는 것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여길지도 모른다.

 

중국도 금메달전략이 그다지 자랑스럽지 못하다는 것은 알고 있다. 그리하여, 중국은 3억명이 빙상설상운동에 참여한다는 거짓말까지 했다. 중국은 겨울에 동북, 내몽골, 신장, 티벳등지에서는 빙설을 볼 수 있다. 그게 3억인구에 이르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들 대부분은 평소에 눈과 얼음을 밟고 다닐 뿐이다. 진정 빙설운동에 참여하는 사람은 극소수이다. TV에서 볼 수있는 동계올림픽의 여러 종목을 상당히 많은 중국인들은 아마 본 적도 없을 것이다. 심지어 어떻게 하는지도 모를 것이다.

 

노르웨이는 16개의 금메달과 합계 37개의 메달로 동계올림픽 1위를 차지했다. 노르웨이의 인구는 겨우 525만명이다. 이와 비교하면 중국의 북방인들의 진정한 생활수준이 어떤지는 충분히 알 수 있다. 독일은 12개의 금메달과 합계 27개의 메달수로 동계올림픽 2위를 차지했다. 경제와 생활수준은 물론 중국과 비교할 수조차 없다. 미국은 8개의 금메달과 합계 25개의 메달을 차지했다. 당연히 알래스카지역의 선수들에 의지한 것이 아니다. 에이린 구는 바로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스웨덴은 9개의 금메달, 18개의 메달을 차지한다; 네덜란드는 9개의 금메달, 17개의 메달을 차지했다; 오스트리아는 7개의 금메달, 18개의 메달을 차지했다; 스위스는 7개의 금메달 14개의 메달을 차지했다; 러시아는 6개의 금메달, 32개의 메달을 차지했다; 프랑스는 5개의 금메달, 14개의 메달을 차지했다; 캐나다는 4개의 금메달, 26개의 메달을 차지했다; 일본은 3개의 금메달, 18개의 메달을 차지했다; 이탈리아는 2개의 금메달, 17개의 메달을 차지했다. 이들 국가의 동계스포츠수준은 실제로 모두 중국보다 위이다.

 

러시아 대통령 푸틴은 대회전에 중국당매체와 인터뷰를 했는데, 불행히도 결과를 맞추었다.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 러시아선수의 성과는 과연 크게 감쇄되었다.

 

신화사는 이렇게 보도했다. 쉬멍타오(徐夢桃)가 여자프리스키 에어리얼에서 금메달을 딴 후에 미국선수인 Ashley Caldwell이 쉬멍타오를 끌어안고 축하해 주었다. 신화사는 미국선수의 도량에 대하여 찬양하지도 않았고, 스포츠경기의 진정한 정신이 무엇인지도 알지 못했다. 더더구나 구미의 선수들이 스포츠경기를 즐기는 원래 목적도 이해하지 못했다. 그래서 생경하게도 이렇게 해석한다: "근면하고 우호적이며 자신감있는 이미지가 세계로부터 인정받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모습이다"

 

이런 기형적인 정치선전에 세뇌되어, 사람들은 중국운동선수가 외국운동선수를 축하하는 장면은 거의 보지 못한다. 심지어 외국선수들로부터 축하를 받은 후에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도 알지 못한다.

 

신화사는 그저 이렇게 보도할 뿐이었다. 에일린 구가 금메달을 획득한 후, 상대방인 Tess LeDeux의 눈물을 닦아주었다. 신화사는 당연히 말할 수 없었다. 역시 미국에서 배양된 선수는 정상적인 인간성을 보여준다. 그런데 신화사는 이를 가지고 "스포츠는 사람을 단결시키는 것이지 사람을 분열시키는 것이 아니다"라고 코멘트한다.

 

중국의 난감한 팬데믹방역과 언론통제는 대회의 오점이 되었다. 인권침해하의 펑솨이사건, 쉬저우의 철련녀(8아이의 모친)사건이 돌연 터져버리고, 반시진핑의 장문이 인터넷에 올라왔다. 이것은 더욱 진실한 중국을 보여주는 것이다. 2개의 금메달을 획득한 독일선수 Natalie Geisenberger는 귀국후에 '다시는 중국에 가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동계올림픽 하나로 전세계는 중공치하의 중국을 볼 수 있었다. 실제로 세계와의 거리는 더욱 멀어지고 있다. 글로벌화와 농민공으로 만든 '세계공장', 제2대경제체이지만, 여전히 강국에는 오르지 못하고 있다. 세계는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 역사가 유구한 중화전통문화는 보지 못했다. 오히려 기형적이고 이상한 중공당문화를 보았을 뿐이다. 중국당국의 노민상재(勞民傷財)의 금메달전략으로 아마 기회는 더욱 멀어졌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