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첨도예평(尖刀銳評)
그녀는 1996년에 태어난 여자이고, 캐나가국적을 지닌 중국계이다.
아름다우면서, 자신감이 넘친다.
그녀는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이 대학은 밴쿠버에 소재한 캐나다의 1류대학으로 각종 전세계 대학랭킹에서 20위-30위 사이를 오간다. 청화대학, 북경대학과 같은 수준이다.
그녀는 성품도 좋고 성적도 뛰어나며, 취미도 광범위하다. 음악, 회화, 설계에 모두 뛰어나며, '사법제도를 통해 공평, 공정을 지키는' 변호사가 되고 싶어했다.
그녀의 부친은 아주 실력있는 부동산업자이다. 밴쿠버에 호화주택을 가지고 있으면서, 공항이 달린 개인섬도 보유하고 있다.
이런 여자라면 당신은 어떻게 평가하겠는가?
남의 집의 딸? 부모를 잘 만난 인재? 인생의 승리자?
그녀의 이름은 청쏭롄이다. 진실한 신분은 당적을 박탈당하고 낙마한 고관인 전 허베이성위서기 청웨이까오(程維高)의 손녀이며, 중국의 '적색통보'리스트내에서 라이창싱(賴昌星)과 같은 등급의 해외도피부패분자인 청무양(程慕陽)의 딸이다. 이제 어떤 생각이 드는가?
아마고 가운데손가락을 내밀며, 욕설을 내뱉을지도 모르겠다...
그렇다. 이들은 국가의 좀벌레로 거액의 재산을 가지고 갔다. 무수한 중국인이 피와 땀이 서린 돈을 가지고 서방국가로 가서 상류사회에 들어가 얼굴에 금칠을 하고 살아가고 있다. 이것을 참으면 무엇을 더 참으란 말인가!
청씨부녀의 이야기는 분명히 듣고 싶어할 것이다. 부패분자를 잡아내는 것은 모든 사람들과 관련이 된다!
1. 탐관오리에서 부동산업자로 변신하다.
2000년 8월, 청무양은 부친인 당시 허베이성위서기, 성인대상위회주임인 청웨이까오의 어레인지로 홍콩을 거쳐 황급히 캐나다로 도주한다.
황급하다는 단어를 여기에 쓴 것은 주로 시간이 긴박했다는 것을 말하려고 쓴 것이다. 기실, 청무양은 기분이 좋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미 엄청난 자산을 해외로 옮겨놓아서, 참신한 새로운 생활이 그를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민의 명의>에서 딩이쩐(丁義珍)이 성공적으로 해외도주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비행기에서 샴페인을 마시면서 스튜어디스에게 영어로 말했을 것이다: "Cheers! For Freedom!"
사람은 정말 이렇게 얼굴이 두꺼워 수치를 모를 수 있다.
청무양은 도대체 얼마나 많은 돈을 빼냈을까? 당연히 확실한 숫자는 모른다. 다만 분명히 수억이상일 것이다.
이 1969년 장쑤에서 태어난 관이대(官二代)는 젊었을 때, 용모가 준수하고, 온문이아(溫文爾雅)했다. 그는 10년간 부친의 권세에 의지하여, 국내외에 32개의 회사를 창업하고, 총자산은 수억위안에 이른다.
1995년 그는 부동산회사를 설립한다. 부친의 허가로 허베이성 재정청에서 일거에 3,700만위안의 자금을 그의 홍콩개인계좌로 송금받는다. 명목은 "투자"였다.
이 두 가지 사례에서 그가 얼마나 광망했는지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아무도 고발하지 않았단 말인가? 아무도 문제삼지 않았단 말인가? 있었다.
1996년, 청씨집안일을 잘 아는 사람이 술을 많이 마시고는 술자리에서 이런 말을 한다: "청무양은 부친의 이름을 걸고 광고를 끌어모으고, 찬조를 끌어모으면서, 사람들에게 관직을 주겠다고 약속한다. 향후 청서기에게 사건이 터진다면, 아마도 아들 때만에 망하는 것일 것이다." 이 말이 청웨이까오의 귀에 들어간다. 두달 후 그는 감옥에 갇히고, 10년간 갇혀 있게 된다.
청무양은 부친의 비서를 도와 뇌물로 받은 돈을 캐나다로 이전한다. 그러나 청무양이 날뛰던 날이 오래가지는 못했다. 2000년, 청웨이까오의 비서 리쩐(李眞)의 수뢰사실이 발각되고, 청무양도 그 사건에 연루된다. 얼마 후 청웨이까오가 낙마한다.
캐나다도 도망치는데 성공한 후, 청무양은 이름까지도 Michael Ching으로 바꾸고 부동산사업을 시작한다.
그는 자신의 이름으로 명명된 부동산회사를 등록하고, 몇 개의 부동산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사업을 잘 되었다. 외국으로 도망친 다음에 가져온 돈을 갉아먹으면서 살아가는 탐관들과는 달리, 청무양의 자산은 계속 늘어갔다. 밴쿠버의 성공한 상인으로 변신한 것이다!
청쏭롄은 이렇게 말한다: "부친은 나에게 아주 좋은 모범을 보여주었다....나는 그처럼 이상이 있고, 유연성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모범? 탐욕을 얘기하자면 청무양을 확실히 모범이 될 만하다. 이십여년을 하루같이 공금을 빼내는 일에 골몰했고, 아주 열심이었다.
이런 부친의 모든 행위가 딸에게는 모범으로 비치다니, 그리고 칭송하게 되다니.
어찌 이렇게 흑백이 전도되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단 말인가
이들의 이야기는 반드시 그 바닥까지 훑어봐야 한다.
캐나다는 해외도피한 탐관의 천국이다.
중국과 캐나다는 범죄인인도조약이 없다. 사법체계도 전혀 다르다. 서로 연결이 힘들다. 소송을 시작하면 수년 십수년을 끄는 것도 많다. 그래서 무수한 탐관은 캐나다로 간다. 밴쿠버의 중국계집단은 왕왕 탐관무리라고 불린다.
라이창싱은 밴쿠버에서 12년간 있었다. 그 후에 송환된다. 청무양은 캐나다 영주권을 보유하고 있으니, 라이창싱보다 훨씬 송환받기 어려울 것이다.
그렇지만, 청무양은 여전히 안심하지 않는다. 그는 '송환'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싶었다.
그는 천재같은 계획을 세운다: 딸을 캐나다 정치계의 중요인물로 키우는 것이다. 심지어 캐나다 총리까지 노리게 한다. 그렇게 되면 그는 이 낙엽의 나라에서 편안하게 말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어떻게 청쏭롄을 정치계에서 성공하게 만들 것인가? 돈이다.
1단계, 거액의 돈을 들여 청쏭롄을 배양한다. 어려서부터 자랄 때까지, 그녀가 받은 것은 모두 캐나가 최고학교의 교육이고, 같은 나이대중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2단계, 돈으로 캐나다의 고관과 정치엘리트와 안면을 트고, 그 관계네트워크를 청쏭롄이 이용한다.
그리하여, 20살때 그녀는 이미 캐나다 연방청년자유당 브리티시컬럼비아주 의장이 된다. 아무 명망있는 젊은 정치지도자가 된 것이다.
캐나다의 유명사립학교인 York House School에서 공부할 때, 그녀는 많은 중요인물을 만난다. 그 중에는 나중에 캐나다 총리가 되는 트뤼도가 있다.
이런 수완을 너는 생각도 못할 것이다.
맞다. 염치가 너의 상상력을 제한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영원히 모를 것이다. 그러나 후안무치한 인물은 그런 일도 해낼 수 있다.
청쏭롄은 부친의 영향을 깊이 받는다: "그는 내가 아주 어렸을 대 나에게 많은 뉴스를 얘기해 주었고, 나의 세계관, 가치관을 배양했다. 나로 하여금 사물에 대하여 스스로의 견해와 이해를 갖게 해주었다."
청쏭롄은 1996년에 태어났고, 청무양은 2000년에 캐나다로 도망온다. 이렇게 추단할 수 있다. 늦어도 그가 도망온지 3년째 되는 해인 2002년부터 청무양은 이미 그녀를 배양할 계획을 진행하고 있었다.
정말 심모원려라 아니할 수 없다. 중국에서 해외에 도망친 탐관중에서 아마도 청무양과 같은 장기적 안목을 가진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런 좀벌레가 하나라도 더 나온다면, 그것은 국가의 대불행이다!
만일 중국이 2014년 전세계에 해외도피한 부패분자를 잡아들이는 "엽호행동(獵狐行動)"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혹은 "적색통보"에 청무양의 이름이 없었따면, 청씨부녀의 계획은 순조롭게 추진되어 나갔을 것이다.
캐나다에서, 밴쿠버에서, 청무양은 이미 풍운인물이 되어 있었다. 부동산사업을 크게 벌이면서, 그는 영국여왕의 Diamond Jubilee훈장까지 받는다.
청쏭롄은 대학에서 이미 3학년이고, 금방 졸업한 후 정계에 투신할 수 있는 상태였다.
"적색통보"는 이 모든 꿈을 깨트려 버린다.
청무양은 진실한 신분이 드러나면서, 더 이상 밴쿠버에서 활동할 수 없었다.
청년자유당은 긴급히 회의를 열고, 청쏭롄의 직무를 취소해버린다.
정계진출의 꿈은 깨졌고, 부녀 두 사람은 돌연 사라진다. 이후로 아무런 소식이 없다.
그러나, 일찌기 '적색통보'를 내기 전에, 청무양은 돌연 딸의 이름으로 100만달러를 나스닥에 상장한 기업계좌에 넣고, 융자건을 협의했다.
이는 드러내고 자산을 이전하는 것이다! 청무양은 아마도 국내에 내선이 있었을 것이다. 내선의 소식에 따라 그는 자산을 딸에게 이전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아무도 모른다. 이 기간동안 그가 다른 거액의 투자를 했는지여부를 그에게는 모두 3명의 자녀가 있다. 청쏭롄을 제외하고 다른 2명은 여전히 신비에 가려져 있다. 청무양은 그들을 통해서도 얼마나 많은 돈을 이전했을까?
그는 죽기전의 마지막 몸부림을 치는 것인가? 아니면 위기를 넘길 자신감이 있는 것일까?
모든 것은 중국이 그를 붙잡아갈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청무양은 '적색통보'명단이 발표된 후, 캐나다정부에 난민신분신청을 서둘렀다. 그러나 성공하지 못했다. 이는 2015년의 일이다.
3년이 흘렀다. 이 '늙은 여우'의 행동은 어느 정도까지 발전했을까? 사법절차를 시작했을까? 도대체 어느 단계까지 진행되었을까?
천망회회(天網恢恢), 소이불루(疏而不漏). 하늘의 그물은 크고 커서 성긴 것같지만 빠트리지는 않는다.
청무양이 결국은 법의 처벌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청쏭롄과 같은 탐이대(貪二代), 탐삼대(貪三代)들은 어떻게 정죄할 것인가? 그녀는 이미 캐나다공민이다. 그런데도 송환받을 수 있을까? 그녀의 이름으로 이전된 자산을 회수할 수 있을까?
'중국의 정치 > 중국의 관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진췐(江金權): 왕후닝(王滬寧)의 후계자가 모습을 드러내다 (0) | 2020.11.01 |
---|---|
전선전시위서기 리여우웨이(厲有爲): "길은 어디에 있는가(路在何方)" (0) | 2020.10.10 |
중국의 지방고관(地方高官)을 분석한다 (0) | 2020.08.20 |
<평안경(平安經)>이 보여주는 중국관료사회의 실태 (0) | 2020.07.29 |
공안부(公安部)의 인사변동: 네번째 차관급의 면직. (0) | 2020.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