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지리

싼샤공정(三峽工程)과 대우치수(大禹治水)

by 중은우시 2020. 7. 9.

글: 요원(廖遠)

 

2020년 홍수기이후 장강유역의 여러 곳에서 홍수가 발발했고, 거액의 자금을 투입한 싼샤공정은 홍수방지에 아무런 역할도 못하고 있다. 오히려 댐의 안전문제가 사람들의 가슴을 졸이고 있다. 왜 이런 싼샤공정이 만들어지게 되었는가? 배후이 심층적원인은 도대체 무엇일까?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중화조상 대우치수의 이야기를 떠올리게 된다.

 

1. 싼샤공정의 홍수방지실패

 

6월에 들어 장강유역의 홍수재해가 끊이지 않고 있고, 경보가 계속되고 있다. 하류의 이창(宜昌)이 물에 잠기고, 이어서 우한(武漢)도 물에 잠겼다. 현재는 상하이(上海)까지 물에 잠기고 있다. 홍수방지는 싼샤공정의 최대작용이라고 선전해 왔었다. 현재의 사실은 정반대이다. 싼샤공정은 홍수방지에 아무런 작용도 하지 못하고 있다. 필자는 <싼샤댐의 홍수방지는 원래 거짓말이다>라는 글을 쓴 바 있다. 한 열정적인 독자는 이런 댓글을 남겼다: "싼샤댐은 다른 댐과 마찬가지이다. 다만 홍수방지, 치수기능이 얼마나 발휘되는지는 관리기관을 봐야 한다." 그 독자의 댓글에 감사한다. 이 글에서는 우선 싼샤댐이 홍수방지기능을 시작하게 되면 어떤 후환이 발생하는지를 깊이있게 검토해보기로 한다.

 

싼샤댐의 정상수위는 175미터이다. 홍수방지제한수위는 145미터이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싼샤댐의 홍수방지구상은 이러하다: 홍수기때, 댐의 수위를 홍수방지제한수위 145미터로 되돌린다. 그러면 정상수위 175미터까지 30미터가 남는다. 즉, 댐은 거대한 댐의 수용능력을 비워놓는다는 것이다. 상류의 홍수물이 밀려올 때, 댐은 거대한 용량을 이용하여 홍수를 받아들이고, 홍수물이 하류로 내려가는 수량을 줄인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여 홍수위험을 감소시키고, 하류가 홍수의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듣기에는 그럴 듯하다. 중국정부는 지금까지 이런 말로 싼샤댐의 홍수방지능력을 자랑해 왔다. 2007년, 싼샤댐의 정상수위 175미터까지 수위를 끌어올리는 시험을 가기 전에, 관영매체인 신화사는 <싼샤댐은 금년부터 천년만에 한번오는 홍수도 막을 수 있다>라고 보도한다. 그 보도에서, "천년만의 홍수도 댐의 수위는 175미터까지 통제할 수 있고, 싼샤댐하류의 지역 방류량은 8만입방미터/초로 하류 샤스(沙市)의 수위가 45미터를 넘지 않게 통제할 수 있다."

 

우리는 알 수 있다. 싼샤댐의 홍수방지설계에는 큰 헛점이 있었다는 것을. 싼샤댐은 홍수방지기능이 유일하게 고려된 요소가 아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방면의 요소가 싼샤댐에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당시에 미처 고려하지 못한 것들이 많다.

 

우리는 먼저 싼샤댐 자체가 품질의 문제는 없다고 가정하자. 튼튼하고 믿을만 하다고. 이런 전제하에서 만일 최초의 홍수방지구상대로 홍수방지를 실행하면,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지 보도록 하자.

 

첫째, 댐의 수위가 175미터에 달하면, 충칭은 일찌감치 물에 잠길 것이다.

 

모두에게 이건 상식이다: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 상류의 충칭부터 싼샤댐까지 두 지역간의 거리는 600킬로미터에 달한다. 그래서 수위의 낙차가 있다. 홍수기동안, 강물은 더욱 빨라진다. 두 곳의 고도차는 더욱 커지게 된다. 싼싼샤댐의 수위가 135미터에 이르면, 누군가 발견했다. 댐에서 댐의 끝과의 수위낙차는 34.7미터에 이르게 된다는 것ㅇㄹ 이는 공정논증보고서에 나오는 0.4미터를 훨씬 초과한다.

 

일찌기 어떤 관영매체에서 이렇게 보도한 바 있다. 싼샤댐은 성공적으로 축수(蓄水)시험을 마쳤고, 댐의 수위는 175미터에 도달했다고. 축수시험시 강물의 흐름은 완만했다. 두 곳의 고도차도 크지 않았다. 그러나, 홍수기에 물을 흐름은 빠르고 상황이 달라진다. 독일에 주재하는 저명한 국토계획전문가인 왕웨이뤄(王維洛) 박사가 추산한 바에 따르면, 홍수기 싼샤댐의 댐수위가 175미터에 달하면, 충칭의 수위는 217미터에 이른다. 충칭시 기차역의 철궤는 해발 196미터이다. 그렇다면, 충칭시의 모든 철로는 물에 잠겨버리게 된다. 충칭시의 일부 구도 물에 잠겨버리게 된다.

 

즉, 싼샤댐의 수위가 175미터에 달하면, 하류에 홍수방지작용은 할 수 있지만, 댐주변의 일부주민은 물에 쓸려나가고, 충칭시는 일찌감치 홍수에 잠겨버린다.

 

당연히, 추산한 수치가 절대적으로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다. 다만 이 방면의 문제는 확실히 심각하다.

 

둘째, 댐의 수위가 175미터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상류는 홍수재해의 위험에 처하게 된다.

 

사람들은 싼샤공정이 홍수방지를 한다고 한다. 그때 고려하는 것은 단순히 하류의 홍수이다. 다만 우리는 하류의 홍수방지만 생각했지, 상류의 홍수방지는 생각하지 않았던 것이다.

 

홍수기 상류에서 홍수가 발생하면, 상류는 물을 빨리 흘려보내고 싶어하게 된다. 만일 하류에서 홍수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댐에서의 방류량을 줄여야 한다. 삼협댐의 수위는 올라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상류의 물의 흐름은 느려지고, 이는 상류의 홍수에 설상가상이 된다.

 

개괄해서 말하자면, 상류의 홍수방지와 하류의 홍수방지는 왕왕 하나를 돌보면 하나가 피해를 입는 관계로 되는 것이다. 하류의 홍수를 막으려면, 상류는 수위가 올라가서 홍수재해를 당하게 된다.

 

셋째, 상류의 진흙모래가 퇴적된다.

 

어떤 전문가는 이렇게 말한다. 진흙모래의 퇴적은 싼샤공정의 치명상이다.

 

장강의 물은 모래함유량이 높다. 특히 홍수기에는 그러하다. 상류에서 산사태, 니석류(泥石流)가 발생하면 모래함유량은 더욱 높아진다. 진흙모래가 퇴적되는 것은 물의 유속과 관련이 있다. 흐름이 빠르면, 진흙모래는 더 많이 쓸려내려가고, 퇴적되는 것이 적다. 싼샤댐의 수위가 높아지면, 물을 흐름이 늦어지고, 상류에서 대량의 진흙모래가 흘러와서 퇴적된다. 시간이 길어지면, 상류에서 퇴적된 진흙모래는 더욱 많아지게 되고, 바닥이 점점 높아지며, 이는 상류에서 더욱 쉽게 홍수재해를 당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싼샤댐 상류의 충칭시는 매년 홍수재해가 심해지고 있다. 금년 7월초, 충칭의 수리부문은 이렇게 통지한다. 충칭 주요도심지역의 홍수위험을 주의해야 한다고, 인터넷에서는 현지 지역주민위원회와 건물관리센터가 공동으로 통지를 내놓았다. 내용은 이러했다: "금년 홍수예고수위는 1981년의 193.38미터가량에 달할 것이다. 4층이하의 주민은 사전에 준비를 해두어라"

 

필자는 이렇게 추단한다. 충칭의 수재가 매년 심각해지는 것은 싼샤댐의 물저장과 관련이 있다. 다만, 설사 사실이 그러하다고 하더라도 관영매체는 절대로 그렇게 보도하지 않을 것이다.

 

위의 글에서 싼샤댐에 아무런 품질문제가 없다는 것을 가정한다고 말했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최근 들어, 싼샤댐 자체의 설계, 품질결함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 그래서 댐붕괴의 위험이 있는 것이다. 만일 최초의 홍수방지구상대로 홍수방지를 시행하면, 댐은 더욱 큰 충격을 받게 될 것이고, 아마도 무너질지도 모른다. 그때가 되면 댐 하류의 수억주민은 치명적인 재해를 입게 될 것이다. 그것은 너무나 무서운 일이다. 이 방면은 이미 많은 분석글이 있다. 여기에서 추가로 말하지는 않겠다.

 

현재 우리가 보는 것은 싼샤공정 초기에는 아마도 홍수조절기능이 있었던 것같다. 그러나 홍수방지기능은 제한적이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홍수방지능력은 소멸해버릴 것이다.

 

기실, 싼샤공정과 유사한 댐을 만들고 발전을 하여 물을 다스리려는 사상은 일찌감치 실패한 선례가 있다. 황하중상류의 싼먼샤(三門峽)댐이 바로 그 전철이다.

 

싼먼샤댐은 대륙 최초의 대형수리공정프로젝트로 칭해졌다. 1960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1962년 3월 1년반만에 진흙모래가 퇴적되어, 상류의 수위를 4미터나 끌어올렸고, 상류의 지류인 위하(渭河)하구에 모래가 쌓이게 된다.

 

2003년 8월부터 10월까지 위하유역에서 50여년만에 최악의 수재가 발생한다. 홍수로 여러 제방이 무너지고, 수십명이 사망하고, 500여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한다. 다만 이번 위하의 수량은 3,5년에 한번 오는 수준에 불과했다. 수재의 원인은 주로 싼먼샤댐의 높은 수위때문이었다. 그리하여 위하로 역류하여 '작은 물에도 큰 재해'를 입게 된 것이다. 2004년 위하의 수재를 철저히 해결하기 위하여, 싼먼샤댐은 부득이 발전을 중단하게 된다.

 

현재 이미 어떤 전문가는 이렇게 단정한다. 싼샤댐도 점진적으로 싼먼샤댐의 뒤를 밟게 될 것이라고. 싼샤댐은 결국 폭파시키거나 폐기시켜야 할 것이다. 폐기라는 것은 모든 갑문을 모두 열고 물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놔두는 것이다.

 

2. 싼샤공정은 여러 방면에 위험을 가한다.

 

싼샤공정의 홍수방지기능은 실패이다. 다만, 싼샤공정의 또 다른 거대한 시스템공정은 수질, 기후, 지진, 이민, 문화재보호등 여러 방면에 위험을 가한다. 싼샤댐의 건설하기 시작한 초기에 저명한 수리전문가인 청화대학 교수 황완리(黃萬里) 선생은 극력 싼샤댐의 건설을 반대했다. 그는 일찌기 싼샤공정에 대하여 12가지 예언을 했다: 여기에는 첫째, 장강하류의 제방이 붕괴된다. 둘째, 항운을 방해한다. 셋째, 주민이주문제가 있다. 넷째, 퇴적문제가 있다. 다섯째, 수질이 악화된다. 여섯째, 발전량은 부족하다. 일곱째, 기후이상이 발생한다. 여덟째, 지진이 빈빌한다. 아홉째, 흡혈충병이 만연한다. 열째, 생태가 악화된다. 열한째, 상류의 수재가 심각해진다. 열두째, 댐은 어쩔 수 없이 폭파하게 된다.

 

황완리교수의 앞의 11개 예언은 모두 불행하게도 들어맞았다. 이제 마지막 하나만 남았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도 이젠 시간문제로 본다.

 

우리는 이런 문제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싼샤댐의 화환(禍患)은 예상하기 어렵지 않다. 싼샤공정에서 나타나는 각종 재해는 이미 전문가들이 경고했던 것이다. 싼먼샤공정은 이미 실패했다는 교훈이 있다. 왜 싼샤공정은 최종적으로 전문가들의 타당성검토를 통과할 수 있었던가? 왜 전인대대표의 표결로 통과될 수 있었는가? 왜 최종적으로 시공을 할 숭 ㅣㅆ게 되었는가?

 

3. 대우치수(大禹治水) 소이부도(疏而不堵)

 

중국인은 모두 대우치수의 이야기를 알고 있다. 4천여년전에 전인류가 모두 대훙수의 피해를 당하던 시기이다. 대우는 명을 받아 치수를 한다. 그는 물이 흐르는 특징을 잘 이용하여, 흐르는대로 물길을 뚫어준다. 그리하여 강물이 더 빨리 바다에 도달하게 만들었고, 그로 인하여 황하유역의 수재를 막게 되었다. 대우치수의 비결은 바로 "소이부도" 물이 잘 흐르게 하고 물길을 막지 않는 것이다.

 

2천여년전 진나라의 촉군태수 이빙(李氷)과 그 아들은 강물을 다스렸다. 역시 자연스럽게 흐르는 방식을 채택하고, 소이부도의 원칙을 유지한다. 그렇게 도강언(都江堰)공정을 완성한다. 도강언은 댐이 없다. 이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댐이 없이 물을 흐르게 만든 특징을 지닌 수리공정이다. 지금까지도 청두평원은 그 덕을 보고 있다.

 

대우치수에서 소이부도의 치수이념은 고귀한 치수경험일 뿐아니라, 중화조상의 대자연을 경외하는 도덕적인 의미도 담고 있다. 신은 인간을 창조했고, 사람들에게 생활환경도 주었다. 인류는 대자연을 아끼고 보호해야 한다. 대자연이 인류에게 주는 선물을 정상적으로 누리고, 대자연과 조화롭게 살아야 한다. 사람들이 역사를 읽으면 발견할 수 있다. 중화역사상의 성군, 명군들은 모두 천신과 산천하류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겸손하고 감사했다.

 

소이부도는 원래 인류가 홍수를 막고 치수를 하는 비결이다. 자연을 경외하는 것은 인류가 전승해야할 우수한 도덕적 품성이다.

 

중공은 인정승천(人定勝天)을 신봉한다. 사람들에게 하늘과 땅과 싸우라고 한다. 자연을 개조하라고 한다. 그리하여 도처에서 물길을 막고, 댐을건설한다. 이는 중화조상들의 전통에 어긋나는 것이다. 그 실질을 따져보면 대자연에 대한 폭력혁명이다. 싼샤공정은 중국최대의 수리공정프로젝트라고 하는데, 기실 중공이 대자연에 대한 폭정이고, 신명에 대한 무시이며, 광망자대한 최대의 악행인 것이다.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 중공의 폭정은 8천여만명이 무고한 중국인들을 희생시켰다. 중공의 대자연에 대한 폭정은 중국인이 생존을 의지하던 환경을 파괴시켰다. 이는 또한 간접적으로 중국인을 죽였다. 또한 중국인의 자손후대까지도 죽인다. 수자원의 파괴는 전세계의 음용수를 위험하게 만든다. 왜냐하면 전세계의 담수자원은 순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싼샤공정을 얘기하자면, 많은 사람들은 탄식한다. 어떤 사람은 싼샤댐은 멍청한 기념비라고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싼샤공정은 재난발생기라고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전체 싼샤공정은 거대한 화약통이라고 한다. 더 큰 재난이 뒤에 이어진다는 말이다. 그 실질을 따져보면, 싼샤공정은 사람의 우연한 착오나 우둔함만이 아니다. 단순히 일부 사람의 부패와 관료때문도 아니다. 이는 중공이 중국인을 해친 것이다. 그리고 전세계인을 해치는 음모인 것이다.

 

현재, 싼샤공정은 이미 중국인의 머리 위에 걸려 있는 다모클레스의 칼이 되었다. 하늘을 원망해도 이제 어쩔 도리가 없다. 중국인은 중공의 진면목을 명확히 인식하고, 중공을 해체하고 전통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래야 철저히 싼샤공정이 엄청난 재난을 피할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