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왕역남(王亦楠)
매년 장마철이 되면, 삼협댐의 안전성에 관해 여러가지 말들이 떠돈다. 예를 들어, 작년 6월, 1장의 "구글위성사진을 보면 삼협댐이 이미 변형되었다"는 사진이 인터넷에 퍼진 바 있다. 비록 위성사진전문가등이 나서서 '댐의 변형'은 구글위성영상처리의 자체기술문제때문이라고 밝히고, 중국항천과기집단에서는 '닭잡는데 소잡는 칼을 쓰는 식"으로 '가오펀육호(高分6號)"에서 삼협댐을 직접 찍은 위성사진을 제시하며, '댐은 곧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증명한 바 있다.
그런데, 금년 장마철에 인터넷에는 다시 한번 삼협댐의 '변형' '붕괴'라는 새로운 주장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삼협댐은 두부지꺼기(豆腐渣) 공사이다" "삼협댐은 곧 붕괴될 것이다." 이런 주장은 왕년에 유행했던, "댐은 이미 변형되었다. 일단 붕괴하면, 중국의 절반은 생령이 도탄에 빠질 것이다." "삼협댐은 계속 움직인다. 왜냐하면 콘트리트덩어리를 하나하나 바닥의 암반위에 놓아두었기 때문에, 압력과 온도의 영향을 받으면 반드시 서로 다른 변형과 이동이 발생한다." "삼협댐은 이미 균열이 나타났다." 등등과 같은 말이다. 이런 인터넷의 주장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고, 크게 공황을 불러온다. 그렇다면, 삼협댐의 안전성은 도대체 어떠할까? 초대형홍수의 충격을 버텨낼 수 있을까? 국내외에서 모두 댐붕괴의 재난사례가 있으니, 삼협댐도 붕괴되지는 않을까?
1. 댐의 안전표준은 '만년에 1번 발생할 경우에 10%를 추가한" 홍수를 대비하여 설계되었다.
댐의 콘크리트는 최소 500년은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삼협댐 본체의 안전성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중국공정원 원사, 수문학 및 수자원학자인 왕하오(王浩)가 한 말이다.
그의 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댐 자체는 '만년에 한번 발생하는 초대형홍수"를 대비하여 설계되었다. 수문학적 증거로 참고할 수 있는 장강의 역사상 최대의 홍수는 1870년에 발생했다. 당시 홍수최고치의 유량은 10.5만입방미터/초였다. 삼협댐의 안전표준은 '만년에 한번 발생할 경우에 10%를 추가하는" 홍수를 기준으로 설계했다. 설사 홍수최고치의 유량이 12.43만입방미터/초에 달하더라도 댐은 안전할 것이다(이렇게 큰 홍수는 삼협지구의 역사상 발생한 적이 없다)
둘째, 삼협댐은 콘크리트중력댐이다. 가장 튼튼한 댐의 유형이다. 장기간 침수도 걱정하지 않을 뿐아니라, 압력을 버티는 능력은 100년내에 물에 많이 노출될수록 더욱 튼튼해진다. 실측결과도 이를 확인해준다. 이미 17년간 물을 가둬놓은 삼협댐은 현재 콘크리트내압능력이 당초설계한 25조파스칼이, 현재는 43조파스칼로 올랐다. 이는 설계표준을 훨씬 넘어선다. 콘크리트중력댐은 홍수가 꼭대기까지 차는 것도 겁내지 않는다. 그리고 23개의 홍수배출심공(深孔)과 22개의 홍수배출표공(表孔)이 있다. 아주 강력한 홍수배출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아무리 큰 홍수가 오더라도 겁낼 것이 없다.
중국삼협집단 수석엔지니어인 장슈광(張曙光)은 이렇게 분석한다: 내재적인 요소로 말하자면 댐의 수명은 콘크리트의 질에 좌우된다. 삼협댐은 설계, 원재료부터 시공까지 모두 국가의 최고표준에 따라 집행했다. 그리고 '콘크리트항동성표호(抗凍性標號)"등 댐의 수명에 영향을 주는 주요 수치를 선택할 때, 엄격한 정도가 삼협댐의 실제환경조건을 훨씬 초과했다. 현재의 실험결과로 보면, 댐의 콘크리트는 최소 500년간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삼협댐은 소문에서처럼 "한덩어리 한덩어리 단독으로 암반위에 놓아둔 것"이 아니다. 댐덩어리사이, 댐과 암반 사이에 모두 엄격한 일체화공정처리를 마쳐서 수압을 버티면서 꼼짝하지 않는데 충분하다.
"콘크리트중력댐의 안정성은 아주 높다. 전세계에서 이미 100년의 겸험이 있다. 순간적으로 와해된 붕괴사례는 없다." 중국수력발전공정학회 부비서장인 장보팅(張博庭)의 말이다.
2. 인터넷에 떠도는 "댐의 변형" "붕괴"등의 말은 과학적 상식이 결핍되어 있다.
"삼협댐이 이미 변형되었다" "삼협댐은 이미 4미터 이동했다"....최근 들어, 이처럼 놀라운 이야기들이 인터넷에 계속하여 떠돌고 있다. 매년 장마철만 되면 서로 다른 새로운 버전이 올라오곤 한다.
이런 현상에 대하여, 장슈광 수석엔지니어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확실히 '댐의 탄성변형은 모두 설계허용범위내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 말이 인터넷의 일부 사람들에 의하여 "정부측에서 댐의 변형을 인정했다"고 왜곡시키고 있다. 기실, '탄성변형'은 모든 구조물이 압력을 받은 후에 반드시 발생하는 현상이다. 도로, 교량, 고층빌딩, 우리가 밟고 다니는 시멘트바닥도 마찬가지이다. 탄성변형은 무서운 것이 아니다. 관건은 그게 설계허용범위내인가 아닌가에 있다.
그는 이렇게 토로한다; "삼협댐은 완벽한 안전감시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주체공정과 동시에 실시되었다. 모두 1.2만여개의 측정포인트를 매설했다. 일단 어느 곳에서 이상이 발생하면 즉시 경보가 울린다. 어떤 자그마한 문제점도 놓치지 않게 되어 있다. 어떻게 구글사진에 나오는 것처럼 그렇게 과장된 '변형'이 발생할 수 있단 말인가?
2019년 <삼협댐변형"이라는 소문이 널리 퍼질 때, 세계댐위원회 회장 Michael F Rogers는 이렇게 말한 바 있다. "나의 직업생애에서 나는 밀접하게 삼협댐이라는 이 랜드마크적인 공사의 설계와 건설을 주목했다. 나는 확신을 가지고 말할 수 있다. 삼협댐은 세계에서 품질이 가장 우수하고, 설계와 건설이 가장 우수한 댐중 하나라고. 2012년 삼협댐을 참관하고 고찰한 바 있는데, 나는 내 눈으로 직접 엔지니어들이 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울인 노력을 보았다. 중국엔지니어계의 댐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고도의 중시를 엿볼 수 있었다. 나는 삼협댐에 안전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헛소문은 결국 사라질 것이다."
어떤 사람은 삼협댐이 원자폭탄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느냐고 우려하기도 한다. 장보팅 부비서장은 이렇게 말한다. 이는 기실 1958년의 국방의제였다. 왜냐하면 당시 특수한 국제환경하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하는 것은 삼협댐이 전쟁의 공격목표가 되었을 때의 결과였던 것이다. 1959년부터 30년동안, 군대와 엔지니어측은 화학폭탄과 핵폭탄이 영중하고, 댐을 가득 채웠을 대 1000미터와 400미터 전체가 붕괴되는지에 대한 대량의 모의실험을 벌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가장 폭격을 견디고, 붕괴되지 않는" 콘크리트중력댐을 선택한 것이다. (삼각형의 단면이다. 댐의 위는 좁고 아래는 넓다). 만보를 양보하여, 원자폭탄이 댐에 직접 명중한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는 댐에 큰 결구(缺口)를 낼 수 있을 뿐이고, 이는 미처 닫지 못한 몇 개의 갑문에 해당할 뿐이다. 전체 댐이 순간적으로 붕괴되는 치명적인 댐붕괴는 오지 않는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누군가 금년 장마철에 홍수가 커지면 삼협댐은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변형되거나 심지어 붕괴될 것이라고 하는데, 이런 걱정은 전혀 필요가 없다. 너무나 웃기고 황당한 헛소문이다."
3. 매년 삼협댐의 품질검사보고서는 직접 국무원으로 제출된다.
장슈광 수석엔지니어는 이런 말도 했다. 삼협공정은 1994년 착공한 이래, 시종 "공사에 숨은 화근을 남기지 않고, 건설품질은 역사와 실무상의 검증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견지해왔다. 통상적인 공사프로젝트에 필요한 감리체계외에, 국무원은 전문적으로 삼협공정품질조사전문가팀도 구성해서, 시공건설기부터 현재까지 매년 최소한 2차례 현지에서 전면적인 검사를 하고, 직접 국무원에 품질검사보고서를 올린다.
바로 기술과 제도의 여러 방면에서 엄격하고, 완벽하고, 고표준의 품질관리를 하기 때문에, 오늘날 국제적으로 칭송받는 삼협댐이 있는 것이다. 2013년 세계수력발전업종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FIDIC백년공정프로젝트상응ㄹ 받았다. 삼협댐은 또한 2019년 국가과학기술진보상 특등상도 받았다.
기실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다. 삼협댐은 비록 세계최대의 수력발전소이지만, 댐면적과 저수용량은 전혀 세계최대가 아니다. 면적으로 랭킹 10위에 드는 댐은 삼협댐의 4-8배이고, 저수용량으로 랭킹10위내에 드는 댐은 삼협댐의 2-5배이다. 삼협댐을 그들과 비교하면, 세숫대야와 큰 어향정도의 차이가 있다. 만일 삼협댐에서 저수한 이들 물 때문에 '댐붕괴'의 위험이 있다면, 삼협댐보다 용량이 큰 26개 댐은 또 얼마나 더 큰 위험이 있겠는가. 이들 댐의 건설과 안정성은 삼협댐만큰 의심받거나 유언비어가 만들어지지도 않고, 사람들은 댐붕괴의 우려도 하지 않고 있다. 이들 전세계에 분포된 대형댐의 운행과 실천은 증명한다. 대형댐의 안전성은 보장되는 것이라고.
중국의 권위있는 수력발전전문가이자 양원 원사인 판자쩡(潘家錚)은 이렇게 평가한 바 있다. 삼협댐은 '장강의 강철장성이다. 천년 만년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품질이 아주 좋다."
'중국과 사회 > 중국의 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싼샤댐 건설자가 알려주지 않은 사실은...... (0) | 2020.10.14 |
---|---|
삼협댐과 용맥풍수(龍脈風水)의 비밀 (0) | 2020.07.24 |
싼샤공정(三峽工程)과 대우치수(大禹治水) (0) | 2020.07.09 |
태행팔형(太行八陘)중의 포음형(浦陰陘)의 역사 (0) | 2020.06.30 |
만리장성(萬里長城)의 십삼관(十三關) (0) | 2019.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