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홍콩송중사태

홍콩은 중국이 유성전쇠(由盛轉衰)의 전환점이다.

by 중은우시 2019. 10. 13.

글: 장림(張林)


언제부터인가 중국은 GDP에 의지하여 전세계를 내려다보며, 일대일로(一帶一路)를 추진하며, 전세계 각지로 미친듯이 확장했다. 중국은 홍콩을 이미 자신의 주머니에 들어온 것으로 여겼고, 마음대로 유린했다. 그리하여, '도범송중조례'를 내놓은 것이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한 일이 일어난다. 홍콩인이 결사적으로 반항하고, 항쟁이 4개월이나 지속된다. 중국정부가 온갖 잔혹한 수단을 다 쓰면서 진압하려 했지만, 홍콩인은 시종 굴복하지 않고, 여전히 모여서 항의를 하고 있다.


중국은 홍콩이라는 철판을 걷어찼고, 아주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홍콩경제는 타격을 입었고, 중국은 캐리람에게 수혈해주면서 유지할 수밖에 없었다. 홍콩경찰은 거칠게 항쟁자들을 진압했고, 중국정부는 매일 거액을 들여가면서 홍콩의 각계를 매수한다. 그 금액은 엄청난 수준이다.


최근에 발생한 NBA사건만 보더라도, 중국정부가 홍콩위기가 지속되는데 대하여 얼마나 우려하고 두려워하는지를 엿볼 수 있다. 미국의 농구팀인 휴스턴 로켓츠의 단장인 모레이가 홍콩을 지지하는 글을 올린다. 원래 중국정부가 무시했더라면,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을 것이다.


다만, 누구도 생각지 못한 일이 발생한다. 중국 고위층의 홍콩위기에 대한 민감정도가 얼마나 심한지를 알 수 있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모레이의 한 마디에 중국고위층이 대노한다. 그리하여 로켓츠팀 내지 NBA경기중계를 금지한다. 그리하여 큰 파란이 일어나게 된다.


중국정부의 항의시위에 대한 포악한 진압에 갈수록 불만을 느껴가던 미국정계의 반응도 세계를 깜짝 놀라게 만든다. 이미 바이든을 이기고 곧 민주당경선에서 미국대통령후보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워런은 즉시 중국정부를 비난한다. 모든 댓가를 치르고서라도 한 아믐으로 민주당을 도와 트럼프를 백악관에서 몰아내고 친중국적인 백악관을 만들려던 중국정부는 이제 후회해도 이미 늦은 것이다.


루비오 상원의원은 중국정부가 미국인의 언론자유의 발언에 간여했다면서 맹렬하게 공격한다. 그리고 매체에서 널리 보도할 때, 트럼프 대통령도이 중국을 맹렬하게 비난하는 발언을 소개한다. 이는 중국정부가 머리를 한방 크게 맞은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국무역전외에 미국 양당의 일치된 지지를 끌어낼 수 있는 것은 바로 홍콩문제이다. 양당은 일치하여 시위자의 편에 선다. 그래서 트럼프의 대중국태도가 갈수록 강경해질 것이라는 것이 더욱 분명해 졌다.


중국정부는 꿈에도 생각지 못했을 것이다. 홍콩이 그들에게 악몽이 될 줄은. 소련이 예전에 아프가니스탄에서 당했던 것과 비슷하다. 소련은 당시 공산세계의 수백만대군을 지휘하고 있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의 저항능력은 기껏해야 수만의 민병뿐이었다. 그러나 쌍방이 10년간 격전을 벌인 후, 소련은 어쩔 수 없이 철수한다.


1979년 소련홍군이 아프가니스탄에 진입하였을 때는 공산주의운동이 역사상 최고조에 달한 때였다. 그러나 부패하고 무능한 소련공산당의 군정지도자들은 어떻게 싸워야할지를 전혀 몰랐고 아프가니스탄에서 거액의 자금을 들이고도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


현재 중국정부의 홍콩에서의 입장도 마찬가지이다. 원래 미국이 무역전을 일으켰는데, 여기서 더 나아가 홍콩인들을 압박하지 말았어야 했다. 중국의 사법비리를 잘 알고 있는 홍콩인들이 더 이상 참을 수 없게 만들어 버린 것이다.


혹자는 홍콩인들 수백만이 길거리로 몰려나와 시위를 벌일 때, 중국정부가 즉시 '송중조례'를 취소하였더라면 아마도 홍콩인의 분노를 누그러뜨릴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시간을 계속 끌다가 홍콩인들이 이미 5대요구사항을 내밀게 된다. 그리고 명확히 표시한다. 1개라도 빠지면 안된다고. 캐리 람은 다시 '송중조례'를 취소했다. 그러나 각계의 양해를 얻을 수는 이미 없게 되었다.


중국정부는 실수에 실수를 거듭한다. 그 결과 이런 쓴 맛을 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정하고 싶지 않아서, 여전히 어쩔줄 모르고 있는 캐리람정부로 하여금 미친듯이 홍콩인민을 진압하게 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홍콩의 국면은 지금과 같은 막다른 골목에 몰리게 되었다.


예전의 아프간전쟁이 결국 소련정권을 무너뜨린 것과 마찬가지로, 홍콩항쟁은 보기에 수년간 지속할 것같고, 결국 중국정부를 무너뜨릴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경제가 지금 신속히 쇠퇴하고 있고, 홍콩, 신강, 티벳, 대만의 안정유지에 드는 비용은 갈수록 커질 것이며 결국은 중국의 재정이 그 부담을 감당하지 못하고 붕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는 중국정부가 붕괴되는 길을 걷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