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송)

금(金)나라에 관한 10가지 사실, 3가지 이상 알면 대단한 수준.

by 중은우시 2019. 9. 5.

글: 역사변연(歷史邊緣)


1. 금나라가 막 건국되었을 때, 물자가 부족하고 비교적 가난했다. 그래서 온 나라의 상하가 모두 검약했다. 금태조가 살아 있을 때 대신들과 약정을 한다: 국고의 돈은 전쟁때만 쓴다. 만일 위반한 자가 이ㅏㅆ으면 20대의 곤장을 맞는다. 금태조가 죽은 후, 그의 동생 완안성이 즉위한다. 하루는 완안성이 국고에서 돈을 끄집어 내서 술을 사 마신다.


나중에 금나라의 승상이 창고를 점검하다가 완안성이 돈을 훔친 사실이 발각된다. 신하들이 상의를 한 후, 그들은 완안성을 용상에서 끌어내려, 20대의 곤장을 때린다. 다 때린 후에 다시 용상으로 올려 보내고, 모든 신하가 무릎을 꿇고 죄를 청했다. 완안성으로 하여금 이러지조 저러지 못하게 만든 것이다. 할 수 없이 대신들의 곤장을 때린 것이 잘 했다고 말할 수 밖에 없었다.


2. 금나라가 멸망하기 전에, 최립(崔立)이라는 대신이 돌연 배반한다. 금나라의 황실인원, 후궁비빈등 500여명을 붙잡아 몽골인의 군영응로 보냈다. 이런 광경은 북송의 정강지치와 유사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3. 금나라의 마지막 황제 완안수서는 채주성에서 몽골과 남송연합군대의 공격에 성이 함락된 후 유란헌(幽蘭軒)에서 목을 매어 자결한다. 그는 자신의 시신을 몽골, 남숭 양국에 가져가도록 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자신의 시신을 화장해달라고 한다. 그런데, 불에 다 타기도 전에 쳐들어와서 불을 꺼버린다. 그리하여 그의 시신은 절반으로 나뉘어 몽골과 남송이 각각 나눠서 가진다. 그의 시신을 가지고 돌아가서 공을 청한 것이다. 남송은 가져온 절반의 시신을 대리시(大理寺) 감옥에 묻어놓는다.


4. 국내외에 유명한 노구교(蘆溝橋)는 1189년에 육월에 건립되었다. 만드는데 3년의 시간이 걸렸다. 당시에는 '연경팔경(燕京八景)'중 하나였다. 노구교가 건립된지 80년후, 이탈리아인 마르코 폴로가 원나라를 방문한다. 그는 여행기에서 노구교를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유일무이한 다리"라고 칭찬한다.


5. 악비는 북벌을 한시도 잊지 않았다. 그는 직도황룡부(直搗黃龍府)하려고 했다. 황룡부의 지리적 위치는 지금의 길림성 장춘시 농안현의 현성안이다. 다만 황룡부는 한번도 금나라의 수도였던 적이 없다. 당시의 금나라 도성은 상경회녕부(上京會寧府)였다. 이 도성은 송나라의 변경을 본따서 건설했고, 위치는 흑룡강성 하르빈시 아성구 성남쪽 2킬로미터 지점이다.


6. "문세간정위하물(問世間情爲何物), 직교인상사상허(直敎人生死相許)" 세상에 물어본다. 사랑이라는 것이 무엇이냐고. 바로 사람이 생사를 서로에게 맡기는 것이다.


이 천고에 유명한 문구는 금장종 태화5년에 만들어 졌다. 작자는 북방문웅으로 불리던 원호문(元好問)이다. 이 사를 창작할 때 그의 나이 겨우 16살이었다.


7. 금나라의 전성기에 인구는 5천만이 넘는다. 국토면적은 중국의 절반을 차지했다. 동북에서 오늘날의 동해, 광대한 시베리아지역, 사할린섬도 판도내에 들어 있었다.


8. 완안승린은 역사상 재위기간이 가장 짧은 황제이다. 그는 등극한지 1시진(時辰, 하루는 12시진으로 나누어 2시간에 해당함)도 되지 않아 난병에게 죽임을 당한다. 그는 그래도 연호가 있었다. 바로 성창(盛昌)인데, 역시 역사상 사용기간이 가장 짧은 연호이기도 하다.


9. 금나라가 후기에 사용한 '승안보화(承安寶貨)'는 한무제 이래로 중국화폐역사상 최초로 백은으로 만든 법정화폐이다. 이 화폐의 외형은 양쪽 끝은 타원형이고 가운데는 좁다. 바닥에는 벌집같은 구멍이 있다.


10. 증류주. 현재 중국에서 마시는 백주는 금나라황제인 금희종의 재위기간에 소포진(蕭抱珍)이라는 도사가 발명한 것이다. 그는 황은에 감사하기 위하여, 외부에 전하지 않던 증류주의 기술을 조정에 바친다. 그리하여 현재의 증류주가 만들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