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지리

중국의 신비한 6개 마을

by 중은우시 2019. 1. 15.

글: 고부수적역사(高富帥的歷史)


중국은 5천년의 역사를 지닌 국가이고, 동시에 지대물박(地大物博)한 국가이다. 우리는 모두 현재 중국은 56개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국가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런 특수한 국가에 항상 신비한 곳이 많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여기에서는 중국에서 신비한 6개부락을 소개하기로 한다.


1. 귀주(貴州)의 중동묘채(中洞苗寨)





이 마을은 귀주성 자운현(紫雲縣) 격철하(格凸河)의 가에 있는 격정촌(格井村)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의 대부분 촌민은 동굴에서 생활한다. 그리하여 '중국 최후의 혈거부락(穴居部落)'이라고 불린다. 현지 노인에 따르면, 그들이 이전에 동굴에서 살았던 것은, 해방전에 토비를 피해서 동굴에 들어갔기 때문이라고 한다. 나중에 토비가 섬멸되고 난 후, 현지정부가 그들에게 이사나오라고 권했지만, 그들은 동굴이 겨울에 따스하고 여름이 시원하다고 하여 이사가려 하지 않았다.


2. 귀주(貴州)의 점리촌(占里村)





이 촌은 귀주성 검동남묘족동족자치주(黔東南苗族侗族自治州)의 깊은 산 속에 있다. 면적은 16평방킬로미터가 되지 않는다. 이곳은 원래 특이할 것이 없다. 다만 이 마을은 놀라운 '기록'을 가지고 있다. 마을에서 1950년부터 2000년까지 50년동안 인구가 겨우 10명 늘어났다. 인구증가율이 거의 0이다. 그리하여 '중국가족계획제일촌'이라는 명성을 얻는다.


3. 운남(雲南)의 화석촌(化石村)





이 마을은 운남성 모정현(牟定縣) 안락향(安樂鄕) 화석촌(化石村)에 있다. 전체 마을의 인구는 겨우 180여호이다. 면적은 4평방킬로미터에 미치지 못한다. 다만 이 볼품없어 보이는 마을에 한 가지 남다른 신비가 숨어 있다. 멀리서 이 마을을 볼 때는 별달리 특별한 점이 없다. 그러나 마을에 가까워지면 이 마을의 집, 담장, 심지어 돼지우리, 부뚜막까지 모두 원고시대의 식물, 동물과 해양생물의 화석을 쌓아서 만든 것이다. 고증에 따르면, 이들 화석은 모두 1억년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이 마을은 '화석촌'이라고 불린다.


4. 운남의 만방삼대촌채(曼邦三隊村寨)





이 마을은 운남성 서쌍판납(西雙版納)태족(傣族)자치주 포랑산(布朗山) 위에 있는 마을이다. 이 마을은 자고이레로 세상과 격리되어 있어, 수도나 전기가 통하지 않고, 그저 걸어서 외부와 연결되는데, 평상시에 기름이나 소금 같은 일상용품을 사려고 하더라도 도보로 3시간을 걸아가야 한다. 촌민들이 입고 있는 옷은 대부분 기부받은 것들이다. 그리고 잠잘 때는 이불을 덮지 않는다. 그리고 이 마을은 역대이래로 외부와 통혼하지 않는 전통이 있다. 이곳의 남녀는 12,3살이면 '부부'가 되고, 20살이면 이미 자식을 여럿 둔다. 가장 불가사의한 것은 이곳의 남자는 최대 5명까지 부인을 둘 수 있다. 중국유일의 일부다처제의 마을이다.


5. 복건(福建) 영덕(寧德)의 삼도오(三都澳)





이 곳은 복건 영덕의 동남부에 있고, 복건에서 아주 유명한 심수양항(深水良港)이다. '세계적인 천연 심수양항'이라고 불린다. 왜 이곳이 특별한다. 왜냐하면 이 마을은 육지에 조성되어 있지 않고, 바다 위에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곳은 이런 칭호도 있다. "어배(魚排)위의 베니스" 이곳에는 약 8천여명이 어배 위의 목옥(木屋)에서 살아가고 있다. 바다 위에 떠 있는 도시와 같다.


6, 강서(江西) 남창(南昌)의 뇌공촌(雷公村)





이 마을은 강서성 남창시 만리구(灣里區) 초현진(招賢鎭)에 위치한 신비한 작은 마을이다. 이곳은 1년 사시사철 번개가 치는 사건이 벌어진다. 20년동안 여러번 낙뢰사고가 있어서, 이 마을의 수십명이 부상을 입었다. 지금은 이 마을에 겨우 8명만 남았고, 집도 속속 파괴된다. 사람들은 '번개'라는 말만 꺼내도 얼굴색이 변한다. 그래서 촌민들은 낙뢰를 피해서 속속 바깥으로 이사를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