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강희제)

강희제(康熙帝)의 키는 얼마였을까?

by 중은우시 2018. 11. 2.

글: 문재봉(文裁縫)


유명인물의 키는 살마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슈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유명인들은 자신의 키를 감추려 하지 않는다. 대스타인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스타들 특히 아이돌은 주로 '팬'으로 먹고 산다. 아름다운 얼굴뿐 아니라 키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다.

요즘 아이돌 스타의 실제 키와 매체에 알려진 거짓 키 사이에 비교적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설사 현대인의 키리고 하더라도 우리는 확실히 알지 못한다. 그런데 옛날 사람의 키를 정확히 알 수야 있겠는가.


회근 들어, 청나라궁중드라마가 유행하면서, 대청왕조의 강희, 옹정, 건륭등이 TV에 나오는 일이 많아졌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황제를 칭송하고, 어떤 사람들은 황제를 욕한다.

인터넷에는 강희제의 키가 160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있다. 어떤 사람은 155센티, 어떤 사람은 156센티, 또 어떤 사람은 158센티라고 말한다.

기실, 강희제의 시비공과는 이미 분명히 알려져 있다. 키가 조금 더 크다고 하여 공적이 늘어나는 것도 아니고 키가 조금 작다고 하여 죄악이 더 늘어나는 것도 아니다.

다만, 강희제의 키는 사료에서 고증이 가능하고, 대비할만한 자료까지 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자.


프랑스 선교사인 백진(白晋)은 청나라 강희26년(1687년)에 중국에 와서 강희제의 시강(侍講)을 맡는다. 강희제에게 천문역법, 의학, 화학, 약학등 서양과학지식을 알려주었다. 그래서 강희제를 아주 잘 알았다. 강희36년(1697년)에는 <강희제전(Portrait histroque de l'Empereur de la Chine)>라는 책을 썼다. 책에서 강희제를 이렇게 묘사한다: "강희제는 지금 44살이다. 재위한지 이미 36년째이다. 그는 황위에 어울리지 않는 자질이나 품성은 전혀 갖고 있지 않다. 그는 위무웅장(威武雄壯)하고, 의표당당(儀表堂堂)하며, 키가 크고(身材高大), 행동거지가 비범하다. 그는 오관이 단정하고, 두 눈이 빛나며, 코는 날카로우면서 약간 둥글어 약간은 메부리코의 모양을 하고 있다. 비록 얼굴에 천연두로 인한 마마자국이 남아 있지만, 전혀 그의 멋진 이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보라 외국인이 보기에 '키가 크다'는 것이다. 그러면 150대의 키는 아니지 않겠는가?


벨기에의 선교사인 남회인(南懷仁)도 강희제가 아끼는 외국선교사중 하나이다. 그는 강희21년(1682년)에 <타타르이행기(韃靼履行記)>를 썼다. 책에서 강희제를 이렇게 묘사한다: "그는 괴오(魁梧)한 중등의 몸매를 지니고, 자상하고, 무게있으며 행동거지가 단정하며 위엄있는 인물이다. 그는 공부를 열심히 하고, 과학문화지식을 열심히 연구한다. 그는 약간 뚱뚱하고, 얼굴에 천연두의 마마흔적이 남아 있다. 코와 눈은 보통사람보다 약간 작다. 입술은 아름답고, 아래턱에는 수염이 없지만 양쪽 뺨으로 수염이 있다."


얼굴에 마마를 앓은 흔적이 있다는 것이 강희제의 얼굴에서 가장 큰 특징이다. 바로 이 점 때문에 '괴오한 중등 몸매'라는 말이 더욱 진실하게 느껴진다.


그리고, 프랑스판 <중국근사보도>에서 프랑스 선교사 이명(李明, Louis Le Comte)은 이렇게 말했다. "황제의 키는 보통사람보다 약간 크다."


이들 고증가능한 외국인의 자료를 보면, 강희제는 절대 150대의 키는 아니라고 할 것이다.


그 외에 현재 고공에는 강희제의 의복이 소장되어 있다. 이들 의복을 실체측량해 봄으로서 우리는 강희제의 키를 개략 추산해볼 수 있다.


먼저 '남색운룡장화사급조포'를 보도록 하자.


이 옷의 길이는 153센티, 두 소매의 길이는 189센티, 소매입구의 너비는 16센티, 바닥 너비는 138센티, 왼쪽쇄길이는 52센티이다.


또 다른 '황금색용장화사남조포'를 보도록 하자.


이 옷의 길이는 151센티, 두 소매의 길이는 163센티, 소매입구는 15센티, 바닥 너비는 142센티, 소매길이는 50센티이다.


다시 '청석단수채운남용면갑'을 보도록 하자.


이 갑옷은 상의, 하의로 나뉘는데, 상의는 길이가 78센티, 어깨너비는 43센티, 바닥너비는 77센티, 하의의 허리둘레는 100센티, 높이는 92센티이다.


또 다른 전갑인 '명황단수평금룡운문대열갑'을 보자.


상의의 길이는 75.5센티, 바닥너비는 75.5센티, 두 소매의 총길이는 158센티, 하의의 길이는 71센티, 위쪽너비는 48센티, 아래쪽 너비는 57.5센티이다.


이들 조포(朝袍)와 전갑(戰甲)을 보면 강희제의 키는 어떻게 보더라도 최소 175센티미터가량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