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청 후기)

1847년 정미과(丁未科): 인재를 가장 많이 배출한 과거시험

by 중은우시 2016. 2. 13.

글: 요정화(廖正華)


1천3백여년의 과거역사상 어느 해의 과거에서 인재를 가장 많이 배출했을까? 이것은 재미있는 문제이다. 만일 인재가 나온 것으로 하자면 어느 해가 대단할 것인지를 따지는데 여러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중국역사에 대한 영향을 기준으로 한다면, 역사상 가장 대단한 과거는 1847년의 정미과라고 아니할 수 없다.


이 해의 진사는 청말 양대정치집단 즉, 증국번집단과 이홍장집단의 중요한 핵심역량이 된다. 그중 가장 걸출한 인물들 예를 들어, 이홍장(李鴻章), 곽숭도(郭嵩燾), 심보정(沈保楨), 심계분(沈桂芬), 장지만(張之萬)은 모두 어느 정도 중국근대사의 방향을 바꾸었다.


이 해의 진사들이 두각을 나타낸 데에는 첫째, 시세에 감사해야 한다. 그들이 연부역강할 때 태평천국의 난을 맞이하여, 재능을 펼칠 기회를 맞았다. 다음으로, 증국번의 발탁에 감사해야 한다. 그들중 많은 사람들은 증국번의 주위에 모였었고, 상군(湘軍)과 여러가지 관계를 맺었다.


곽숭도는 증국번과의 연원이 이홍장보다도 더욱 깊다. 그는 증국번의 결의형제이다. 곽숭도는 상군역사상 여러번 중요한 역할을 했다. 모두 상군의 성공은 수군에 의존했다고 알고 있다. 가장 먼저 상군의 수군을 건설한 사람이 바로 곽숭도이다. 나중에 좌종당이 모함을 당하자 곽숭도가 경성에서 활동하여 위기를 벗어나게 해주었다. 이 행동도 상군의 발전에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한다.


곽숭도가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일려진 것은 그가 중국 최초의 해외주재대사라는 것이다. 당시 가장 발달한 국가인 영국에서 관직에 있던 경력이 있어, 곽숭도는 중국의 발전에 대하여 새롭게 인식하고 있었다. 정치적으로 그는 민주를 주장하고, 의회를 열 것을 주장했다; 경제적으로는 민영경제를 발전시킬 것을 주장했고, 정부가 경제발전에 간섭하는 것을 반대했다. 그의 이런 견해는 당시에도 시대를 앞서갔을 뿐아니라, 100여년 이후인 현재에 보더라도 결고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다. 오늘날 중국의 개혁은 여전히 곽숭도가 당시에 지정한 노선으로 전진하고 있다고. 이 각도에서 보자면, 곽숭도의 중국역사에 대한 영향은 이홍장에 못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곽숭도와 마찬가지로 상군의 장령을 지낸 1847년 정미과 진사로는 이맹군(李孟群)과 황순희(黃淳熙)가 있다. 이맹군은 정미과 진사중에서 가장 먼저 태평군과 싸운 사람이다. 당시에 그의 전적은 괜찮았다. 나중에 이맹군은 상군 수군에 들어가서 무창등의 도시를 함락시키는데 참가한다. 나중에는 호림익(胡林翼)의 건의하에 육군을 지휘한다. 그후에 전투에서의 전적이 좋지 않아, 나중에 진옥성(陳玉成)에게 생포되어 살해당한다.


이맹군과 마찬가지로, 황순희의 군사생애도 비극이었다. 호남순무 낙병장(駱秉章)은 명을 받들어 사천의 군사업무를 관장하였는데, 중요한 막료인 유용(劉蓉)의 건의를 받아 황순희를 대장으로 삼아 군대를 이끌고 사천으로 들어가게 한다. 황순희는 맹렬하게 돌진하고 맹렬하게 싸우는 것을 좋아하는 스타일이고 퇴로는 준비해두지 않는 편이다. 사천에 들어간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너무 빨리 전진하다가 반란군에게 겹겹이 포위 당한다. 결국 전멸하고 본인도 목숨을 잃는다.


군대를 이끌고 전투를 한 사람 이외에, 정미과의 진사들 중에는 증국번의 막료를 지낸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므로 상군역사에서 크고 작은 흔적들을 남긴다. 그중 가장 유명한 사람으로는 이홍장을 제외하고 심보정이 있다.


심보정의 중국근대사상 가장 중요한 영향은 복건 선정국 및 남양수사건설을 주재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중국군대 해군의 건립, 중국근대 해군인재의 배양, 중국근대 조선업의 발전에 모두 큰 공헌을 세운다.


청나라 사대기안중 하나인 자마안(刺馬案)으로 널리 알려진 양강총독 마신이도 정미과 진사이다. 사람들은 한때 의심한 바 있다. 마신이가 암살당한 것이 증국번의 독수라고.


위에 언급한 증국번 및 상군과 크고 작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정미과진사중에 중요한 인물로는 심계분, 장지만이 있다. 심계분은 오랫동안 군기대신을 맡았고, 양무파의 중앙정부내의 대표격이다. 장지만은 장지동(張之洞)의 형으로 염군(捻軍)을 진압하는데 참여하고 동각대학사에까지 오른다.


우리는 알고 있다. 같은 해에 과거에 합격한 관계는 고대 독서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인맥관계이다. 이홍장, 곽숭도, 심보정, 심계분, 장지만등 1847년 정미과의 진사들은 이런 동년관계를 이용하여, 서로 끌어준다. 이렇게 하여 청나라말기 역사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정치세력이 된다. 이런 영향은 청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지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