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관우)

누가 관우를 신격화했는가?

by 중은우시 2015. 4. 25.


글: 동리채국(東籬採菊)

 

관공 관우는 민간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관제묘(關帝廟)는 중국에 그 수를 헤아릴 수조차 없이 많다. 사업을 하고 장사를 하는 사람들은 모두 관공을 모신다. 관공은 무재신(武財神)이다.


기실, 관우, 관운장은 하동 해량(解良 지금의 산서성 운성) 사람으로 동한말기의 명장이다. 일찌기 유비를 따라 각지를 전전하고, 조조에게 생포당한 적오 있으며, 백마파에서 원소의 대장 안량을 참살한 바 있고, 맥성에서 목숨을 다한다. 그는 유비의 장수일 뿐이다.


관우가 사망한 후, 점차 신격화된다. 민간에서는 "관공(關公)"으로 존칭되고, "미염공(美髥公)"이라고도 불린다. 역대조정에서는 그를 추봉했는데, 청나라때는 "충의신무영우인용위현관성대제(忠義神武靈佑仁勇威顯關聖大帝)"로 봉해져서 "관제"가 된다. "무성"으로 불리며, "문성(文聖)" 공자와 나란히 이름을 날린다. 그는 성인 공자와 동격이 된 것이다.


얘기하자면 관우를 신격화시킨 사람은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삼국연의>의 작가인 나관중이다.


소설 <삼국연의>가 큰 성공을 거두자, 삼국연의의 이야기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이 새겨진다. 사람들은 점점 <삼국지>는 잊어버리게 된다. <삼국연의>가 막 세상에 나왔을 때, 사람들은 이것은 단지 삼국시대의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일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역사적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던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사람들은 점점 <삼국연의>의 이야기를 진실로 믿기 시작한다. 실로 "거짓말도 여러번 반복되면 진리가 된다"는 것과 같다. 사람들은 관우에 관한 허구의 이야기를 진실이라고 믿게 된 것이다.


나관중은 관우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하여 원래 관우의 전공이 아닌 것을 모조리 관우의 것으로 묘사한다.


"사수관온주참화웅(汜水關溫酒斬華雄)"에서 관우를 부풀려서 신의 경지로 끌어 올리는데, 기실, 화웅은 원래 관우에게 베인 것이 아니다. 화웅을 참한 사람은 강동의 맹호 손견이었다. 그때 유비,관우,장비는 손견의 군대내에 있지도 않았다. 유비 삼형제는 아직 하북에 있었던 것이다. 나관중은 화웅을 참한 공로를 억지로 관우에게 몰아주었다.


그리고 그 "과오관참육장(過五關斬六將)"도 마구잡이로 만들어낸 이야기이다. 보라 지도를 보면, 관우가 지나간 동령관 - 낙양 - 사수관 - 형양관 - 황하도구로 간다.  여섯 장수를 참하고, 다시 돌아서 여남으로 가 유비를 만난다. 이렇게 우회해서 간다는 것은 조조의 영지를 한바퀴 다 돌아다니는 것과 같다.


그러나, 관우가 안량을 참한 것은 사실이다.


<삼국지>와 <삼국연의>를 상세히 비교해보면, 관우에 대한 기록은 차이가 아주 크다. 여기에서 하나하나 열거하지는 않겠다.


얘기하자면, 각 왕조에서 관우에 대하여 내린 봉상(封賞)도 추파조란(推波助瀾)의 역할을 했다.


각 왕조의 황제는 관우를 충의의 화신으로 보아 충군애국을 교육하는 재료로 삼는다. 그는 "후(侯)에서 왕(王)으로, 왕에서 제(帝)로, 제에서 성(聖)으로, 성에서 천(天)으로" 승격하는 과정을 거친다. 


북송 송휘종   숭녕원년(1102년)          충혜공(忠惠公)

       송휘종   숭녕3년(1104년)            숭녕진군(崇寧眞君)

       송휘종   대관2년(1107년)            무안왕(武安王)

       송휘종   선화5년(1123년)            의용무안왕(義勇武安王)

남송 송고종   건염2년(1128년)            장무의용무안왕(壯繆義勇武安王)

       송효종   순희14년(1187년)           장무의용무안영제왕(壯繆義勇武安英濟王)

원    태정제   천력8년(1335년)            현령의용무안영제왕(顯靈義勇武安英濟王)

명    명신종   만력42년(1613년)          삼계복마대제신위원진천존관성제군(三界伏魔大帝神威遠鎭尊關聖帝君)

       명사종   숭정3년(1630년)            진원현응소명익한천존(眞元顯應昭明翼漢天尊)

청    청세조   순치9년(1652년)            충의신무관성대제(忠義神武關聖大帝)

       청세종   옹정3년(1725년)            삼대공작(三代公爵), 성증조(聖曾祖), 광소공(光昭公), 성조(聖祖), 유창공(裕昌公), 성고(聖考), 성충공(成忠公)

       청고종   건륭원년(1736년)           산서관부자(山西關夫子)

       청고종   건륭31년(1767년)           영우(靈佑) 두 글자 추가

       청인종   가경18년(1813년)           인용(仁勇) 두 글자 추가

       청선종   도광8년(1828년)             충의신무영우인용위현관성대제(忠義神武靈佑仁勇威顯關聖大帝)

       청덕종   광서5년(1879년)             보민정성수정익찬선덕관성대제(保民精誠綏靖翊贊宣德關聖大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