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구쥔산(谷俊山)은 왜 주택을 300여채나 구매하였는가?

by 중은우시 2014. 11. 25.

글: 화옥희(花玉喜)

 

2014년 중국의 제1차순시에서 철도부장 류즈쥔(劉志軍), 인민해방군총후근부 부부장(중장) 구쥔산등 성장급의 고관이 적발되었는데, 걸핏하면 100채이상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었다. 부동산부패는 확실히 중요한 이슈이다.

 

류즈쥔사건에서는 374채의 부동산을 보유하여 사람들이 입을 떡 벌어지게 만들었다. 구쥔산사건의 주택 300여채는 더욱 경악을 금치 못하게 한다. 구쥔산은 베이징 2환로 황금지역주변에 보유한 부동산이 수십건에 이른다. 30여채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데 한 채당 170평방미터 가량이었다. 구쥔산은 땅값이 금값인 베이징 차오양구의 비지니스지역 번화한 지역에 1억위안이상의 돈을 들여 7000여평방미터에 이르는 장군관저를 만들었다. 그 안에는 3채의 빌라군이 형성되어 있고, 정원에는 가치가 40만위안에 이르는 귀중한 나무도 몇 그루 심어져 있었다. 이들 숫자는 확실히 눈에 확 들어온다. 중국의 부패관료들 중에서 구쥔산의 부동산은 중국제일이라고 할 만하다. 구쥔산의 부동산은 전무후무하고 당금중국에서 독보적이라고 할 만하다.

 

그렇다면, 구쥔산은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많은 주택을 구매했던 것일까? 이전에 도시화과정에서 도시대개발을 하면서, 부동산가격은 급격히 상승한다. 특히 2006년-2010년의 짧은 몇년동안 부동산가격은 배로 심지어 몇 배로 뛰었다. 오늘 아파트를 사두면 내일 가치가 수십만위안 오를 정도였다. 돈있는 사람들은 눈에 불을 켜고 부동산을 샀다. 그래서 적지 않은 부패관리들이 많은 부동산을 구매한 것이다. 목적은 바로 부동산으로 거액의 이윤을 챙기려는 것이다. 구쥔산도 예외는 아니었다. 대량의 부동산을 구매한 것은 바로 가치상승을 노린 것이다.

 

구쥔산이 부동산을 대량구매한 또 하나의 이유는 정부를 위한 것이다. 정부와 만나는데 필요해서이다. 구쥔산의 가족은 독일로 이민했고, 구쥔산은 대부분의 시간을 정부들과 보냈다. 구쥔산은 23명의 정부를 두었다고 밝혀졌다. 정부들 중에는 가수도 있고, 신인배우도 있고, 아나운서도 있고, 화이트칼라도 있다. 그녀들은 당연히 모두 하나같이 최고의 미녀들이다. 그녀들에게 줄 주택은 당연히 보통의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당연히 구쥔산은 정부 1명에게 주택 1채씩을 줄 수 있었다. 그래서 구쥔산은 대량의 부동산을 구매해서 정부들에게 준 것이다. 구쥔산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중국의 여자연예인들은 내가 다 데리고 놀았다. 돈으로 그녀들을 샀다." 당연히 이들 여자연예인들은 정부에 속하지 않는다. 만일 그녀들까지 계산에 넣는다면 구쥔산의 '애인'은 아마도 수백명에 이를 것이다. 확실히 구쥔산이 이들 연예인들과 놀아날 때 호텔을 드나드는 것은 불편했을 것이다. 구쥔산은 자연히 가까운곳에 자신이 데이트할 '소요궁'이 필요했을 것이다. 확실히 구쥔산은 각지에 부동산을 구매한 것은 즉시 즐길 수 있는 '궁전'이 필요해서이다. 이것이 구쥔산으로 하여금 대량의 부동산을 구매하게한 요인이다.

 

구쥔산이 대량의 부동산을 구매한 것은 여러 자녀들에게 나눠주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구쥔산이 23명의 정부를 두었다면, 이들 생육이 활발한 연령의 미녀들중 누구든지 구쥔산의 아이를 갖고 싶어했을 것이다. 구쥔산의 자녀를 몇몇 낳아주지 않으면, 나중에 구쥔산의 그 많은 재산을 어떻게 나눠받을 것인가. 이렇게 본다면, 구쥔산에게는 아마도 수십명의 자녀가 있을 것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당연히, 구쥔산의 자녀들은 모두 몇 채씩 부동산을 받았을 것이다. 그래서 구쥔산은 많은 부동산을 사두어야 했다. 나중에 자녀들에게 주기 위하여.

 

구쥔산이 이들 부동산을 구매한 것은 그 나름대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구쥔산은 이들 부동산을 나중에 어떻게 나눠줄 것인지에 대하여도 나름대로 생각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아마 전혀 생각지 못했을 것이다. 이들 부동산을 정부들에게 나눠주지도 못하고, 자녀들에게 나줘주지도 못하게 될 줄은. 이들 부동산을 매각하거나 임대하여 수익을 얻지도 못하게 될 줄은. 더더구나 자신이 부패로 붙잡혀서 이들 부동산이 바로 자신의 부정부패를 입증하는 가장 강력한 증거가 될 줄은 생각지 못했을 것이다. 당초 구쥔산이 이들 부동산을 구매할 때는 아마 전혀 그런 생각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현재 사회에서 대량의 부동산을 보유한 관리는 절대로 구쥔산만이 아니다. 대량의 부동산을 가진 관리는 위로는 부장(장관)급관리로부터 아래로는 촌지부서기에 이르기까지, '호랑이', '파리'들이 모두 대량의 부동산을 구매했다. 예를 들어 허페이(合肥)'의 '방숙(房叔)', 광저우 부시장 차오젠랴오는 모두 대량의 상가점포를 보유했다. 허베이성 친황다오시 베이다이서공수총공사 총경리 마차오췬도 68채의 부동산을 보유했다. 바로 이런 관리, 부호들이 대량의 부동산을 매점매석하기 때문에,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것이다. 관리들이 대량으로 부동산을 구매하는 것은 보통백성들에게 생존압력을 가하게 된다. 만일 중앙이 전국의 부동산을 검색한다면 얼마나 많은 부패관리들이 드러날지 모르겠다. 부동산이 얼마나 많은 관리들을 미치게 만들었는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