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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공통)

당혼(黨魂)과 국혼(國魂)

by 중은우시 2014. 7. 17.

글: 공경동(孔慶東)

 

여러 선배님, 여러 선생님, 그리고 간부님들의 강연은 아주 좋았습니다. 오늘은 제가 다시 한번 공부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당의 문제를 얘기하자면, 3년전 우리의 건당90주년때, 나는 강좌를 하나 한 적이 있습니다. 제목은 <생생사사(生生死死)90년>이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3년이 지났고, 저는 학문에서 뛰어난 점이 있는 사람도 아니며, 새로운 연구나 깨달음을 얻은 것도 아닙니다. 오늘은 마침 우리의 주제가 "당사국정(黨史國情)을 연구하여, 화하혼(華夏魂)을 구축하자"이므로, 나는 당과 국가의 관계에 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국민당은 자주 당과 국가를 분리하지 않았습니다. 당이 국가를 대표하고, 국가가 당을 대표했습니다. 그래서 내가 이 국민당의 당사를 연구하면서, 나는 국민당이 보이지 않는 당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이 당이 존재했다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우리가 본 것은 국민당의 군대이고, 국민당의 끄나풀들이 곳곳에서 횡행패도한 것입니다. 하나의 혁명당의 이미지로서 우리는 그를 볼 수 없었습니다. 즉, 1949년이전의 오랜 기간동안 그것은 하나의 당으로서 존재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언제 그 당의 존재를 볼 수 있을까요? 그것은 당이 어느 곳을 치고 들어가서, 당부의 간판을 거기에 걸 때 당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부대가 패전하게 되면, 패배할 것이 확정되기도 전에 당이 먼저 도망을 갑니다. 그저 부대가 없으면, 당도 없는 것입니다.

 

공산당은 국민당과 정반대였습니다. 우리의 군대가 어느 지방으로 가기 전에, 우리의 당은 일찌감치 그 곳에 있었습니다. 일찌감치 거기에서 혁명의 불씨를 키우고 있었습니다. 우리의 부대가 패전하면, 부대는 떠나지만, 당은 떠나지 않았습니다. 당은 여전히 그 곳에 있었습니다. 그래서,우리의 당은 당혼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당혼에 의존하여 우리의 국혼을 건립했습니다. 우리의 화하혼을 건립했습니다. 공산당은 성격상 공산주의를 위하여 분투하는 것입니다. 공산주의는 그것의 최고 분투목표입니다. 다만, 각국의 공산당은 각국의 국정이 있습니다. 중국공산당의 '국정'은 우리 화하혼이 거의 멸절의 위기에 처했을 때 건립되었습니다.

 

나는 1921년도의 문학사를 전문적으로 쓴 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책의 제목은 <1921수주침부(誰主沉浮)>입니다. 1921년에 왜 이 나라에 공산당이 성립했을까요. 신해혁명으로 황제제도는 전복되지 않았습니까. 얼마전에 우리는 신해혁명100주년을 지내지 않았습니까. 우리는 신해혁명이 역사상 거대한 진보적 작용을 했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다만 실사구시적으로 말하자면, 신해혁명은 중국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중화민족의 전체적인 상황으로 말하자면, 신해혁명이후, 중국인민은 더 행복해지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더욱 사분오열되었고, 인민생활은 더욱 고통스러워졌습니다. 노사(老舍)의 극본에 쓰인대로 말하자면 대청왕조만 못했습니다. 정치적으로는 진보했지만, 생활상으로는 청나라만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새로운 당이 탄생한 것입니다. 하나의 새로운 선봉대가 탄생하여 이 나라의 영혼을 새로 만들고자 한 것입니다. 이 국가의 문제는 도대체 어디에 있는가? 왜 1940년이후 매년 얻어맞았는가? 100여년을 연구해서 우리는 비로소 이 국가가 그때 돈이 부족하지도 않았고, 사람이 부족하지도 않았고, 총이 부족하지도 않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부족한 약간은 돈으로 사올 수 있었습니다. 노신 선생은 일찌감치 분명히 연구했습니다. 원래 우리가 부족하다고 생각한 것은 금철의회(金鐵意會)였는데, 모두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돈으로 건립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있으면 국가는 좋아지지 않고, 오히려 식민지, 반식민지의 나락으로 빠져버립니다. 마지막에 비로소 우리에게 부족한 것이 영혼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중화민족의 혼을 그들이 없애고, 스스로도 짓밟았습니다. 노신선생은 <스파르타의 영혼>을 번역했고, 그는 <마라시역설(摩羅詩力說)>등등 일련의 저작을 썼습니다. 모두 중화혼을 만드는데 기반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노신 선생의 일생은 첫째는 공지(公知)를 치고, 둘째는 극좌(極左)를 치는 것이었으며, 셋째는 우매한 민중을 욕하는 것이었습니다. 왜 이들에게 미움을 샀을까요? 모두에게 손가락질을 받았을까요. 바로 이 화하혼을 새로 건립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다만, 노신 선생은 그 혼자만의 비판역량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노신이 없다면 이렇게 많은 사람을 각성시키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노신이 있어서 우리는 비판정서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누가 노신의 이론을 가지고 조작하여 실천하고 행동했느냐면 바로 공산당입니다.

 

그래서 나는 공산당은 혼이 있는 집단, 조직이라고 말합니다. 중국공산당은 품에 공산주의의 원대한 이상을 품고 있습니다. 다만, 먼저 해야하는 것은 중국을 구하는 것입니다. 공산당은 중국을 구했습니다. 중국을 구하였다는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기는 물질적인 측면입니다. 우리는 독립했고, 생존했고, 공업을 발전시켰고, 양탄일성(兩彈一星, 원폭,수폭,인공위성)을 가졌습니다. 이것은 대단한 공적입니다. 다만 더욱 중요한 것은 더욱 내재적인 것은 공산당이 우리의 화하혼을 재건했다는 것입니다.

 

우리 공산당이 재건한 화하혼은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한 부분은 중화전통문화중의 일부 정수를 회복시킨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공산당이 전통문화를 버렸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잘못된 이해입니다. 바로 공산당이 공맹노장이래의 중화문화중 정화부분을 회복시켰고, 공맹지도의 정화인 내용을 회복시켰는데, 이는 고대라 하더라도, 설사 한당성세라 하더라도 광범위하게 실현하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공맹이 제창한 인의예지신은 한나라, 당나라, 나중의 송나라, 명나라에서도 광범위하게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바로 위대한 모택동시대에 중국인민은 광범위하게 인의예지신을 실현했습니다. 그때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는 바로 유가에서 이상으로 삼는 천당이었습니다. 장개석이 비록 '국지사유(國之四維), 예의염치(禮義廉恥)"라고 했지만, 바로 장개석이 영도할 때 국가는 예의염치가 없었습니다. 바로 모택동시대에 이 국가는 광범위하게 예의염치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여러가지 데이타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북경법학원 교수가 나에게 말해주기를 문혁시대에 연간범죄율은 최고일 때 10만건입니다. 현재는 매년 감옥에 들어가는 사람이 100만명이상입니다. 이것은 시간관계상 더 애기하지 않겠습니다.

 

이것 만이 아니라, 우리는 새로운 국혼도 있습니다. 애국, 진보, 민주, 과학, 이것은 공산당이 우리에게 가져다준 새로운 혼입니다. 새로운 혼에 옛날의 혼을 더하면 우리 화하문명 부흥의 기초가 됩니다. 그래서 우리 이 당의 선봉대는 혼이 있는 선봉대입니다. 이 당혼을 발전시키면 군혼, 국혼이 됩니다.

 

그래서, 당이 없으면 우리의 화하혼도 없습니다. 이 점은 내 생각에 우리의 적이 아마도 우리보다 더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화력을 집중하여, 각 분야에서 우리의 당을 끌어내리려 합니다. 당이 국유기업에서 물러나게 하고, 우리의 군대를 소위 '국가화'하고자 합니다. 나는 일찌감치 말했습니다. 우리의 군대는 국가의 군대가 아닙니까. 우리는 1949년에 이 군대를 국가의 군대로 바꾸었습니다. 국가화는 우리가 일찌감치 완성한 것입니다. 국가화와 당의 영도는 모순이 되지 않습니다. 그들은 실제로 당이 군대에서 물러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당이 군대에서 물러나면 우리의 군대는 북양군벌이 할거하던 시기로 바뀌게 됩니다. 자본과 토비의 수중에 장악된 군대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 국가는 큰 문제가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바로 2,30년동안, 이처럼 당을 약화시키고, 당을 소멸시키려는 분위기에서 우리의 당은 여러 분야에서 준지하당(準地下黨)으로 변모했습니다. 나는 어제 한 회의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군대에 우리의 당이 아직도 활기가 있고, 국유기업중에도 활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일하는 대학교 분야에서는 많은 대학에서 당은 지하당으로 전락했습니다. 당의 조직생활이 없어졌습니다. 본인은 지부서기입니다. 다만 나는 우리의 지도교수들을 소집하여 정지적으로 조직생활을 하게 할 수가 없습니다. 그들은 당비를 내지 않아서, 내가 그들에게 돈을 주어 당비를 납부하게 합니다. 상황은 아주 복잡합니다. 누군가 강의실에서 공개적으로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얘기하면, 누가 모주석을 얘기하고, 당을 얘기하면 사람들은 당신을 정신병자로 취급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생활에서, 업무에서 여러가지 차별과 타격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당혼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이들 지하당을 정정당당한 지상당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우리의 당중앙은 우리를 뒷받침해주어야 합니다. 우리의 기층당원은 당중앙과 상호협조하여야 합니다. 금방 이선생님의 말씀이 아주 좋았습니다. 우리는 보편적인 당원의 목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우리는 기층의 당지부서기로서, 민주당파보다도 당중앙의 목소리를 듣지 못합니다. 어떤 때는 내가 우연히 친구를 만나서 말했습니다. 당중앙이 최근에 무슨 무슨 말을 했다고. 나는 왜 모르고 있었지. 그는 말합니다. 당신네 당은 어떤 일을 우리에게 먼저 얘기해준다고. 이것은 그저 농담입니다. 그래도 기분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반드시 당과 국가를 대립시키는데 반대해야 합니다. 국가의 이름으로 당을 공격하고, 당을 약화시키는 것에 반대해야 합니다. 

 

당연히, 우리의 당도 여러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당을 순결하게 하고, 우리의 당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당혼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우리가 당중앙에서부터 모든 기층당원들까지, 새로 왜 당원이 되어야 하는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내 기억에 나는 한 블로그 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직도 당기의 아래에서 선서한 것을 기억하는지? 한 사람으로서, 양심을 가진 중국인으로서, 선서를 했으면 지켜야 합니다. 이 당에 선서를 하였으면 그 사업에 평생 투신해야 합니다. 어찌 잊어버린단 말입니까? 여러분의 선서가 있어서 비로소 여러분은 영혼이 있는 사람인 것입니다. 수천수만의 이런 영혼을 가진 사람이 결합하면 비로소 우리의 화하혼이 됩니다. 우리의 중화문명이 부흥할 수 있습니다.

 

좋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이 정도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