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고속철

성위서기의 직위도 살 수 있는가?

by 중은우시 2013. 9. 28.

글: 우홍(牛虹)

 

 

 

3일전(2013년 9월 25일), 인터넷매체와 신문보도에 이런 제목이 있었다: 딩슈마오는 일찌기 류즈쥔을 도와 성위서기가 되게 하기 위하여 500만위안을 썼으나 속았다. 원래, 이것은 북경신보 기자가 취재하여 쓴 딩슈마오 재판에 관한 보도내용이다. 이 채널을 통하여 흘러나온 소식이 '정치적 유언비어'는 아니지 않겠는가?

 

먼저, 우리는 먼저 '북경신보기자'인 얜페이(顔斐)의 기사원문을 보자.

 

- 2007년에서 2010년까지, 딩슈마오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철로공사프로젝트에 입찰참가하는 사람들과 협의하여 유상운영방식으로 낙찰받도록 도와주기로 했다. 나중에 딩슈마오는 류즈쥔등의 도움으로, 23개의 입찰참가기업이 57개 철로공사프로젝트에 낙찰되도록 해주었다. 낙찰금액은 1,858억여위안에 이른다. 딩슈마오등은 이를 통하여 중개비 30여억위안을 챙겼다. 그중 딩슈마오 본인은 불법적으로 20여억위안의 이득을 얻었다.

 

- 검찰측은 류즈쥔의 규정위반을 증명하기 위하여, 부하를 시켜 딩슈마오가 철로공사에 낙찰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이 57개 프로젝트중 53개는 류즈쥔이 말을 해주었다고 한다. 류즈쥔이 딩슈마오를 골라서 합작하게 된 것은 그녀가 믿을만하고 말을 잘 듣기 때문이라고 한다.

 

- 류즈쥔에 의존하여 대량의 돈을 버는 동시에, 딩슈마오는 류즈준이 부탁한 일을 앞장서서 해결했고, 전력을 다했다. 4400만위안은 딩슈마오가 류즈쥔을 위하여 사람을 구해주기 위하여 쓴 돈이다. 전 철도부 정치부주임 허홍다(何洪達)에게 사건이 터진 후, 류즈쥔은 연루될까 우려하여 딩슈마오에게  꽌시를 뚫도록 지시했다. 딩슈마오는 류즈쥔을 도와서 꽌시를 찾아서 허홍다가 사법절차에 들어가지 않거나 경감처리받도록 4400만위안의 돈을 썼다. 사후에 그녀는 자신이 돈을 썼지만 일이 성사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류즈쥔에게 말했다.

 

- 그외에 500만위안은 류즈쥔이 성위서기를 맡게 하고, 자신의 부하가 자신의 직위를 물려받게 하기 위하여 딩슈마오에게 돈을 써서 꽌시를 찾도록 한 것이다. 류즈쥔은 지방에 부임하기 위하여, 그녀로 하여금 꽌시를 찾아서 조건을 만들게 했다. 그녀는 류즈쥔에게 1000만위안을 썼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500만위안만 썼다. 류즈쥔이 생각지 못했던 것은, 딩슈마도가 찾은 사람은 모두 사기꾼이었다는 것이다. 돈을 쓰고서도 두 가지 일 모두 성사되지 못했다.

 

- 검찰측이 "류즈쥔은 왜 직권을 이용하여 너를 도와주었는가?"라는 의문에 대하여, 딩슈마오는 솔직하게 말했다: "나와 류즈쥔이 알고 지낸 십여년동안, 우리간의 관계는 점점 깊어졌다. 류즈쥔은 철도부에서 부부장으로 있을 때, 철로운송력심사허가에서 나를 돌봐주었고, 나에게 적지 않은 돈을 벌게 해주었다. 나는 돈이 생기자, 사방에서 활동하여, 그가 각방면의 중요한 꽌시를 갖도록 해주었고, 그가 철도부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류즈쥔이 철도부장이 된 후에 권력이 더 커졌고, 나는 그에 의지하여 더욱 큰 경제적 이익을 얻었다. 그를 더욱 믿고 따르게 되었다. 그가 나에게 하라고 시킨 일은 내가 모두 전력을 다해서 해냈다. 돈을 얼마나 쓰든지 나는 인색하지 않았다."

 

여기서 나는 몇 가지 의문을 가졌다:

 

의문 1: 전 철도부 정치부주임 허홍다에게 사건이 터졌을 때, 딩슈마오는 류즈쥔을 위하여 꽌시를 찾아서 사법절차에 들어가지 않게 하려고 4400만위안을 썼다. 이 4400만위안은 누구의 수중에 들어갔는가? 설마 최고법원과 촤고검찰원의 임시직원에게 들어갔단 말인가?

 

의문 2: 류즈쥔은 성위서기가 되기 위하여, 딩슈마오에게 돈을 써서 꽌시를 찾도록 했다. 그녀는 류즈쥔에게 1000만위안을 썼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500만위안만 썼다. 이 500만위안은 또 누구의 수중에 들어갔는가? 류즈쥔이 성위서기를 맡게 할 수 있는 "꽌시"라는 도대체 누구인가? 설마 딩슈마도가 옛날에 달걀을 함께 팔던 노점상친구라도 된단 말인가? 아, 류즈쥔이 성위서기가 되지 않았으니 그는 사기꾼이 되었는데, 만일 되었다면?

 

의문 3: 딩슈마오는 "류즈쥔이 철도부장이 된 후에 권력이 더 커졌고, 나는 그에 의지하여 더욱 큰 경제적 이익을 얻었다. 그를 더욱 믿고 따르게 되었다. 그가 나에게 하라고 시킨 일은 내가 모두 전력을 다해서 해냈다. 돈을 얼마나 쓰든지 나는 인색하지 않았다."고 말했는데,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류즈쥔이 철도부장에 승진한 것은 마치 딩슈마오가 '각 방면의 중요한 꽌시를 찾아주었고," "철도부장의 직위를 경쟁하도록 적극 활동했다"는 공로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처럼 보인다. 다만 옛날에 달걀이나 팔던 노점상 할머니가 어떻게 하여 부장이라는 직위를 '경쟁'해서 얻도록 해줄 수 있단 말인가? 중앙조직부의 동지들은 왜 나서서 유언비어를 막지 않는가?

 

달걀을 팔아서 돈을 번 이 농촌아줌마가 수년후에 류즈쥔이 성위서기가 되게 하기 위하여 500만위안은 내놓았다. 류즈쥔이 철도부장을 '경쟁'하게 하기 위하여, '각방면이 중요한 꽌시를 찾도록 해주었다" 설마 그녀가 길거리를 다니면서 달걀을 팔고, 기차역의 근처에 식당을 열었을 때 알고 있던 '중요한 꽌시'를 말한단 말인가? 류즈쥔을 위하여 사람을 구해주어 형사처벌을 면하게 해주기 위하여 4400만위안이나 쓰다니. 이렇게 큰 돈을 도대체 어떤 중요한 꽌시에 썼단 말인가?

 

설마 이것이 모두 국가기밀인가?

 

이때 나는 돌연 위대한 영수의 옛날 시가 생각났다: 춘풍양류만천조(春風楊柳萬千條), 육억신주진순요(六億神州盡舜堯). 아. 그렇다. 정말 "진순요"이다. 눈앞에 이 달걀을 팔던 출신의 농촌아줌마가 한 것은 바로 '순요'가 해낼 수 있는 일이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