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중국의 경제

중국의 폭리업종

by 중은우시 2013. 6. 27.

글: 치고운(郗古韵)

 

1. 은행업

 

2012년 2월 1일, 은감회가 발표한 수치를 보면 상업은행의 순이익은 1조위안(한화 약 180조원)을 넘어서서, 1,04조위안에 이르렀다. 전년도보다 2,775억위안이 늘어난 것이며 역사상 최고기록이다. 이렇게 계산하면 상업은행은 매일 평균 28.5억위안을 번 셈이다. 2010년의 7,637억위안과 비교하면, 2012년도의 상업은행 순이익은 36%나 늘었다. 이는 작년도 일정규모이상공업기업의 25.4%의 이윤증가율보다 높은 수준이다. 방대한 관리비용과 재무비용을 제외하고도 은행업이 여전히 1조위안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경제논리는 단지 두 글자, "독점"으로밖에 설명이 되지 않는다.

 

2. 부동산

 

지금까지 그 어느 업종도 부동산처럼 억만장자를 많이 배출한 경우가 없다. 각종 부호랭킹에 부동산부호는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다른 업종과 비교하면, 부동산의 이윤율은 아마도 약간 낮을지 모른다. 그러나 부동산의 판매는 비교적 용이하고, 판매액도 거대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저투입이라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부동산업자는 은행의 자금과 시공업체의 선투입에 의존한다. 그리하여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 부동산은 돈을 긁어모으고 폭리를 취하는 능력이 가장 강대하다.

 

3. 안경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는 약 3억명이 안경을 낀다. 매3년에 한번씩 교체한다고 보면, 매년 시장수요량은 1억개에 달한다. 이와 동시에 비전문가가 보기에 안경업은 또 하나의 "말하기 어려운" 폭리업종이다. 이런 말이 있다: "20위안짜리 안경테를 200위안에 파는 것은 인정(人情)이고, 300위안에 파는 것은 교정(交情)이며, 400위안에 파는 것은 항정(行情, 시세)이다."

 

4. 장례

 

장례업은 독점업종이다. 민정부의 통계에 따르면, 전국에서 매년 장례소비는 백만위안이 넘는다. 조사에 따르면, 장례 1번을 치르는데 드는 비용은 입이 떡 벌어질 정도이다. 화장비, 미용비, 유체운송비, 고별식장대여비, 화환대여비등등 원가가 수십위안인 수의, 유골함은 천위안이 넘는다. 묘지나 영탑을 구매하는 비용은 더욱 비사다. 좋은 곳은 수만위안에 달한다.

 

5. 약품

 

업계인사가 토로한 바에 따르면, 공장출고가격이 12위안인 약의 판매가격은 40위안이다. 그렇다면 차액인 28위안은 어디로 가는가. 유통비용은 개략 7위안에서 15위안이다. 소위 '유통비용'의 절대다수는 리베이트이다. 즉, 리베이트가 약값의 30% 내지 40%를 차지한다. 약값이 너무 높다고 아우성치는 가운ㄷ, 싼값약방(平價藥房)이 전국 각지에 나타났다. 어떤 싼값약방은 '소비자가격보다 45%나 싼' 가격에 판매한다. 다만, 45%를 내렸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이익은 많이 남는다. 이를 보면 약품소매업의 폭리정도를 알 수 있을 것이다.

 

6. 보건품

 

약품과 다른 점이라면, 보건품은 연구개발과 생산원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효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그저 먹고나서 문제만 생기지 않으면 계속 팔 수가 있다. 이윤이 높기 때문에 업체는 단기간내에 큰 돈을 모을 수 있다. 생각해보라, 보건품은 최근 몇년동안 많은 돈을 긁어모았다.

 

7. 화장품

 

비싼 광고비, 유통비등, 수백수천위안이나 하는 수입화장품의 가격은 아마도 원가의 수십배일 것이다. 미용실내의 화장품폭리는 더욱 놀랍다. 조사에 따르면, 미용실이 판매하는 화장품은 대부분 중소기업이 생산한 것인데, 대리회사를 통하여 판매한다. 대리회사는 일반적으로 10% 내지 20%의 가격으로 생산기업에서 제품을 받는다. 200위안짜리 화장품이라년 가장 싼 경우 10위안도 쓰지 않고 제품을 손에 넣을 수 있다. 업계인사에 따르면, 세계 몇위의 고급화장품 1병 아이크림의 중국내 판매가격은 900여위안/50밀리리터인데, 홍콩의 판매가격은 600위안가량이고, 제조에 연구개발비를 더한 원가는 겨우 20-30위안이라는 것이다. 어떤 고급화장품의 판매가격이 수백위안인 아이크림과 립스틱의 원가는 더욱 낮다고 한다. 걸핏하면 수백,수천위안하는 향수는 원가가 거의 향수병의 가격수준이라고 한다.

 

8. 일용품

 

일반적인 일용품중 청결용품의 이윤이 가장 크다. 치약을 예로 들면, 120그램짜리 치약의 원가는 5마오(0.5위안)인데, 판매가격은 십여위안 내지 20여위안이나 한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소비를 비교적 많이 하는 샴푸의 이윤은 더욱 크다. 절대로 치약보다 낮지가 않다.

 

9. 음료

 

모든 음료중 비탄산류과즙음료의 이윤이 가장 크다. 시장판매가격이 몇위안인 과즙읍료의 원가는 그 소매가격의 10분의 1정도에 불과하다. 캔음료의 원가는 그정도일 뿐이다. 솔직히 말해서, 어떤 음료의 원가는 향수와 마찬가지로 거의 병가격에 불과하다. 비록 음료원가를 게산하는 과정에서 물류비용도 계산해야 하지만, 어찌되었건 음료의 이윤은 아주 높다.

 

10. 교육

 

아이의 교육은 많은 중국가정에서 가장 큰 소비항목이 되었다. 망자성룡(望子成龍)의 가장들은 아이의 미래를 위하여 어쩔 수 없이, 각종 비용을 부담한다. 유아원에서부터, 가장들은 부득이 고급유야원에 수만위안의 찬조비를 내야 한다. 초등학고, 중고등학교단계에 명문중학을 고르려면 수만위안이 든다. 입학신청시에 학비보조기부금, 자료조사비등을 내야 하고; 입학시에는 학교선택비, 학교건설비, 복습비, 차독비등등을 내야한다. 졸업할 때는 지도서비스비, 파견비, 정보비, 졸업증서비등을 내야 한다. 성인교육에서도 대학생은 취업난으로 다시 학교에 돌아오고, 화이트칼라의 재교육으로 인하여 성인교육시장에도 사업기회가 생겼다.

 

11. 웨딩사진

 

웨딩사진은 중국특색의 산업이다. 놀라운 부가가치를 생산해낸다. 모두 인생에 단 한번이라는 생각에 웨딩사진가격은 터무니없이 올라갔다. 웨딩사진 한번 찍는데 수천위안에서 수만위안까지 한다. 현재 중국의 웨딩사진시장은 6000억위안을 넘는다.

 

12. 인체촬영

 

인체촬영은 굴기한지 얼마되지 않은 신흥업종이다. 자료를 보면, 어느 촬영공작실을 예로 들 때, 이전에는 여러번 이런 류의 촬영을 조직했고 일반적으로 1주에 1회였고 참여자는 일반적으로 8인에서 20인가량이며, 비용은 100위안에서 만위안이상까지 서로 다르다고 한다. 조직자는 촬영자에게 장소를 제공해주고, 조명사, 화장사등을 제공한다. 이는 고정적인 산업체인이 되었다. 관련인사에 따르면, 촬영자에게는 1회당 1200위안에서 1500위안까지의 비용을 받는다고 한다. 모델은 한번에 300위안 내지 5000위안을 받는다.

 

13. 영유아용품

 

영유아용품시장은 도대체 얼마나 클까? 대륙의 제5차인구센서스에서 공표한 통계를 보면, 중국은 매년 1600만의 영아가 태어난다. 0세-3세의 영유아는 약 6900만명이다. 그중 시골의 0세-3세 영유아는 1000만명이 넘어서 호주의 인구합계에 해당한다. 시장자료를 분석해보면 알 수 있듯이, 영유아용품시장은 매년 1000억위안이 넘는 시장으로 되었다.

 

14. 자동차후속관련시장

 

자동차후속관련시장은 소비자가 자동차를 구매한 후부터 몇년후 자동차를 폐차할 때까지, 그동안 당해 차량에 소비하는 시장을 말한다. 이 업종에 종사하려면 돈이 많이 든다고 생각한다. 기실 이 시장의 자금은 생각만큼 많이 들지 않는다. 독립하여 한 가게를 차리는데 10만-50만위안이면 된다.

 

15. 수입자동차판매

 

벤틀리를 판매하는 수입자동차판매상을 예로 들면, 2010년-2012년 벤틀리신차판매의 총수익률은 9.8%, 11.4%. 9.2%라고 한다. 차량 1대당 총수익이 30만위안 이상이다. 2002년 북경모터쇼에서, 어느 참여업체는 888만위안의 벤틀리를 전시했는데, 이 차량은 현장에서 익명의 소비자에게 팔렸다. 그해 자동차업계의 핫이슈가 되었다. 그후 북경모터쇼와 상해모터쇼에서는 차량가격의 상한이 계속 무너졌다. 금년 상해모터쇼에서 가장 비싼 부카티의 차량가격은 4000만위안을 넘어섰다.

 

16. 백주

 

백주의 이윤은 측면에서도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 몇년전, CCTV광고에서 최고가격낙찰은 매년 주류업계에서 차지했다. 어느 해의 친츠주(秦池酒)는 특A급 황금시간대의 광고입찰에서 최고가로 낙찰되고, 커다란 위성을 띄워서 전국을 놀라게 만들었다. 만일 충분한 이윤이 없다면 어떤 기업이 감히 이렇게 큰 돈을 광고에 쏟아붓겠는가. 얼마전에 떠들썩했던 양주 시바스리갈의 원가가 얼마나 낮았는지도 주류의 거액이윤을 충분히 알 수 있게 하지 않았던가.

 

17. 이동통신

 

이동통신의 이윤은 심하다. 전형적인 한번투자로 평생수익을 얻는 것이다. 유지보수와 운행비용과 그들이 얻는 이윤을 비교해보면 폭리로밖에 말하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중국의 방대한 사용인구를 더하면 통신업의 이윤은 더욱 엄청나다. 일년간 전국에서 주고받는 메세지의 수량이 몇 억에 이를 것이다. 그 이윤이 거대한 것은 더 말할 것도 없다. 차이나 모바일을 예로 들면 2012년에 순이익 1,259억위안을 냈다.

 

18. 소프트웨어

 

정품 소프트웨어라면 CD 1장의 제조원가는 1위안이다. 고급소프트웨어에 포장비용을 다 해야 몇 위안에 불과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수백, 수천위안에 팔린다. 비록 소프트웨어의 가격을 제작원가로만 봐서는 안되겠고, 더욱 큰 비용은 연구개발과 설계비용이어서, 다른 전통상품과는 다른 점이 있다. 그러나 한 가지는 부인할 수 없다. 소프트웨어업계는 여전히 이윤이 아주 큰 산업이다. 그렇지 않다면 빌 게이츠가 세계최고부자에 오를 수 없었을 것이다.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윈도우스98은 근 8년이나 팔았다. 방대한 연구개발비용을 빼더라도, 벌어들인 돈이 아마 수십개의 윈오두즈98을 만들 수 있을 정도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