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한)

곽거병은 어떻게 흉노에 승리할 수 있었는가?

by 중은우시 2013. 6. 10.

글: 몽고창랑 

 

흉노는 유목민족이다. 어린아이도 어려서부터 말 등에서 자랐고, 말타기와 활쏘기에 능했다. 중원의 한병(漢兵)과 비교하면 속도가 빠르고, 전투력이 강했다. 동시에, 흉노는 먹는 것도 육식위주였다. 그래서 말린 소고기 양고기를 군량으로 삼았다. 말린 소고기, 말린 양고기는 휴대에 간편하였고, 고에너지먹거리이다. 한병의 쌀이나 보리의 에너지보다 훨씬 높았다. 한끼 식사거리를 보면 흉노의 중량이 훨씬 가벼웠다. 한병은 무게가 많이 나갔다. (양초만 하더라도 아주 무겁다). 그래서 흉노는 빠른 속도로 가볍게 차려입고 전투에 나설 수 있었다. 동시에 흉노는 도중에 약탈을 했고, 싸우면서 싸우는데 드는 물자를 조달했다. 양식은 빼앗아서 먹었다. 그래서 출정때 가져가는 양식은 그리 많지 않았다. 흉노의 결점은 야금기술이 모자란다는 것이다(한나라때). 병기의 질이 좋지 않았다. 진탕(강한 한나라를 범하는 자는 비록 멀리 있어도 반드시 죽인다는 말을 한 사람)은 한병이 이일적삼(以一敵三)할 수 있다고 하였다. 흉노인은 운동전에 능했다. 속도가 빠른 것이 흉노인의 특징이다. 중원의 전쟁과는 달랐다. 중원전쟁은 보병위주이다. <손자병법>, <손빈병법>등 병법에서는 기병전은 거의 언급하지 않고 있다. 이것이 바로 한무제가 곽거병에게 병서를 많이 읽으라고 권하자, 곽거병은 책에 들어있는 지식을 죽어라 지켜서는 안되고, 신축성있게 운용해야한다고 말한 원인이다. 

 

곽거병의 시대에는 많은 흉노인들이 한나라에 투항하거나 포로로 잡혀왔다. 예를 들어 유명한 조신은 투항해 온 것이고, 김일제는 어려서 포로로 잡혀온 것이다. 당연히 많은 한인들도 흉노에 투항하거나 흉노로 갔다. 유명한 이광리, 그리고 이광의 아들인 이릉이 있다. 곽거병은 이런 사람들로부터 흉노의 특징을 익힌다. 동시에 곽거병은 위청을 따라 출정하며 처음으로 실력을 드러낸다. 위청의 기초위에서 흉노에 대한 전투의 효과적인 방식을 찾아냈다.

 

곽거병의 작전방식은 아주 독특했다. 흉노에게서 배웠다. 곽거병은 출정때 군량을 아주 적게 휴대했다. 흉노인과 마찬가지였다. 빼앗아서 먹었다. 빼앗을 것이 없으면 배가 고파서 제대로 설 수도 없었다. 좋은 물건을 빼앗으면 그것은 자기의 것이다. 많은 사병들은 곽거병을 따라 전투에 나가고 싶어했다. 싸우면서 물건을 빼앗으면 부자가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위청의 부대에서 빠져나와 곽거병에게 왔다. 곽거병에게는 또 하나의 특징이 있었다. 항상 예상을 벗어났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생각이 달랐다. 다른 사람들이 돌아가야한다고 말하면, 그는 나가서 싸웠다. 흉노인들이 생각지도 못했던 곳에서 싸웠다. 정면전투를 맞이하면 곽거병은 무강거(武剛車)로 방어했다. 무강거는 길이가 이장에 너비가 일장 사척이었다. 무강거의 바깥에는 긴 창이 있다. 안에는 방패를 둔다. 무강거는 사병, 양초, 무기를 운송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작전에 쓸 수도 있었다. 작전에 쓰는 무강거는 바깥에 소가죽 띄우고, 긴창을 꽂는다. 세우면 견고한 방패가 되는 것이다. 어떤 무강거는 사격구멍이 있었다. 궁전수는 무강거내에서 사격구멍을 통하여 활을 쏠 수 있었다. 무강거로 작전할 때, 몇 대의 무강거를 둥글게 하여 연결하면 견고한 보루가 된다. 삼국시대 제갈량의 팔괘차법은 바로 전차로 기병을 저격하는 전술이다. 그가 창조한 양식운반용의 목우, 유마는 바로 무강거가 변화한 것이다. 동진때 마륭은 팔괘진법과 전차를 가지고 유목민족인 강족의 침입을 막아낸다.

 

동시에 일부 부대는 적의 배후로 돌아갔다. 곽거병이 장군이 된 것은 아주 젊어서였다. 20살가량이었다. 아직은 혈기방장하고 일신시담(一身是膽)이었고, 생각하는 바는 바로 실행했다.

 

곽거병의 이런 전투방식은 흉노인들이 우세를 점할 수 없게 만들었고, 곽거병은 거기서 이익을 얻어냈다. 당연히 곽거병이 출정하면 손실도 놀라울 정도였다. "양군이 새외로 나가는데, 새열관 및 사마가 무릇 14만필이었다. 그런데 나중에 새외에서 돌아올 때는 3만필도 되지 않았다." 비록 전적은 뛰어나지만, 일장공성만골고(一將功成萬骨枯)이다. 당연히 역사의 공적은 상당히 크다. 흉노의 세력을 중대하게 타격한다. 한왕조가 우세를 점하게 만들었고, 변경의 평화를 효과적으로 유지보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