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송교인)

송교인암살사건: 관련자들은 모두 불행한 최후를 맞았다.

by 중은우시 2013. 4. 13.

글: 김만루 

 

"이차혁명"이 발발할 때 응계형은 진기미의 묵인하여 도주한다. 이 일도 얘기하자면 복잡하다. 이때는 송교인암살로부터 이미 반년이 지난 때였고, 사건의 진상도 이미 드러나 있었다. 그러나 실행범인 무사영이 이미 죽었고, 또 다른 혐의자인 홍술조는 여전히 도망중이었다. 법정은 심리를 계속할 수 없었다. 응계형은 계속 구치소에 수감되어 있을 뿐, 하는 일은 없었다.

 

비록 구치소에 갇혀있지만, 응계형은 잘 지내고 있었다. 이불, 요, 의복은 항상 새로운 것으로 갈아주었다. 음식도 맛있는 것을 계속 먹을 수 있었다. 더욱 황당한 것은 응계형은 아편을 피우는 습관이 있었는데, 처음에는 몰래 피우다가 나중에는 공개적으로 아편을 넣어달라고 요구하여, 상해검찰청을 난감하게 만들기도 했다. 그가 자살을 하거나, 무사영처럼 죽어서 대질할 수 없게 될까봐 상해검찰청은 할 수 없이 그가 옥중에서 공개적으로 아편을 피우는 것을 허락한다. 아편문제까지 이럴 정도니 다른 것은 더 말할 것이 없을 것이다.

 

이렇게 지내는 날도 그리 오래 가지 못했다. 1913년 7월이 되자, 밖에서는 이미 포연이 솟았다. 원세개와 혁명당은 완전히 반목하여, 함께 싸우게 된 것이다. 불행한 점은 혁명당인은 어쨌든 유격대이다. 원세개의 북양정규군을 당해낼 수 없었다. 진기미등은 강남제조국을 공격했다 실패한 후, 잔병패장이 남시에서 갑북으로 철수한다. 이 혼란의 와중에 당직 고급부관 주남해는 진기미에게 보고를 한다. 송교인암살사건의 주범인 응계형은 성안의 지방감옥에 갇혀 있는데, 지금 그를 데리고 갑북의 부대에 가둬둘 것인지 아니면 이런 때 그를 총살시켜 버릴 것인지?

 

진기미는 이때 황흥공관에 있었다. 군무가 바빠서, 주야로 잠을 자지 못했다. 그래서 아주 피곤한 상태였다. 당시 눈에 병도 있어서 두 눈이 붉게 부풀어 올라서 제대로 바라보지도 못했다. 주남해의 보고를 들은 후 진기미는 한참을 생각하더니, "그럴 필요없다. 이 사건은 사법에 맡겨 처리하면 된다. 사법기관이 처리하게 하라. 우리는 지금까지 원세개가 위법했다고 책임추궁을 했는데, 우리가 그런 잘못을 저지를 수는 없다." 말을 하면서 눈을 깜박일 수 없어, 진기미는 손으로 다른 손바닥을 가리키며, "안심해라. 안심해라. 어쨌든 우리가 데리고 있다."고 했다. 그 뜻은 손오공이 아무리 대단해도 부처님 손바닥을 벗어날 수 없다는 뜻이었다. 주남해는 그 말을 듣고 그냥 있었다.

 

이때 응계형에게는 기회가 온 것이다. 천진 <대공보>의 보도에 따르면, 7월 24일 저녁, 감옥의 옥관 오확생이 응계형에게 뇌물을 받고, "응계형등이 감옥의 대문으로 나가도록 놔두었다." 동시에 도망친 사람은 신해혁명때 혁명당을 죽여서 체포된 전 강소산양현지현 요영택도 있었다.

 

옥관이 뇌물을 받았다는 것 이외에 응계형의 탈옥에 대하여는 두 가지 주장이 있다: 하나는 응계형이 한 무리의 깡패들에 의해 구출되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주장은 진기미가 강남제조국을 공격하기 전에, 혁명군에서 일부 사병이 도주하였는데, 그중 이십여명이 응계형이 있던 곳에 갇혀 있었다. 진기미기 대패하자, 이들은 즉시 소란을 부렸고, 응계형도 안팎에서 호응하여, 죄수들을 이끌고 폭동을 일으켜 순조롭게 도망쳤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송교인암살사건"의 많은 문서와 자료들도 소각되었다.

 

주남해는 나중에 말한다. 혁명군이 철수할 때, 진기미는 적시에 응계형을 처벌할 수 없었다. 이것은 작은 실수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천망은 회회해도 소이불루한 법이다. 그리고 그는 일부러 응계형을 풀어주었다. 이것은 무슨 연고인가. 깊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아마도 강호우정때문인지, 아마도 화수동인의 댓가인지 어찌되었건, 응계형은 도주했다. 그러나 결국 그도 죽었다. 진포철로에서 죽은 것이 아니라 경진철로의 기차칸에서 죽었다. 이것은 또 어찌된 일인가?

 

원래, 응계형은 탈옥에 성공한 후, 홀술조가 청도 독일조계에서 피신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그는 즉시 그쪽으로 달려간다. 청도에 도착한 후, 혁명당인의 토원전쟁이 이미 실패하였다는 것을 듣는다. 응계형은 마음 속으로 생각한다. "삼십년하동, 삼십년하서" 자신은 도박을 제대로 한 것이다. 그래서 홍술조와 밀담을 한 후에 공개적으로 두 가지 요구를 내건다: 하나는 개략 이렇다. 혁명당인의 이번 반란은 송교인이 화근이다. 무사영은 적을 죽이고 오히려 화를 입었다. 공과 죄의 처리가 잘못되었다. 중앙정부는 신속히 명령을 발하여 억울함을 풀어달라. 이 전문은 응계형이 표면에서 무사영의 억울함을 호소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공을 드러내려는 것이다.

 

원세개가 전혀 거들떠보지도 않자, 응계형은 두번째 통전을 낸다. 송교인은 내란을 주모한 사람이다. 그런데도 죽어서 오히려 영광을 얻었다. 무사영은 백성을 위하여 해를 제거했는데도 원한을 품고 바다 속에 가라앉아 있다. 국민당이 실시한 계획은 모두 송교인이 혼자서 만든 것이다. 만일 무사영의 분신이 없었다면 지금 민국이 어떻게 바뀌었을지 알 수가 없다. 나 응계형은 이 사건으로 골육이 분리되고, 옛부하는 흩어지고, 지금은 궁벽한 섬에 숨어 지낸다. 자신이 혁명을 위하여 투신하며 가정도 무너지고, 공화를 유지하기 위하여 몸까지 다쳤다. 중앙정부에서는 명령을 내려 명예를 회복시켜달라. 운운.

 

이 전보에 대하여도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았다. 응계형, 홍술조 두 사람은 아주 실망한다. 응계형은 청도로 가서 원래는 홍술조에게 보수를 물어보려고 했는데, 홀술조도 당시에는 그물에서 빠져나간 물고기이다. 상황이 그보다 그다지 좋을 것이 없었다. 홍술조의 종용하에, 응계형은 아예 북경으로 가서 원세개에게 돈을 요구하려 한다.

 

1913년 10월 20일, 응계형은 당당하게 청도에서 북경으로 간다. 그후 서신을 보내 원세개에게 "훼송수훈위"의 약속을 지켜달라고 요구한다. 그리고, 욕심을 부려 그에게 "훈2위"와 50만원을 달라고 요구한다. 누군가 그에게 말해주었다. 원세개는 건드리면 안된다. 네가 감히 태세의 머리 위에서 흙을 옮기려한단 말인가. 조심해라. 잘못하면 혼자서 당할 수 있다. 응계형은 말한다. 무서울 것 없다. 내 손에는 더욱 기밀인 문건이 있다. 원세개가 돈을 주지 않아도 좋다. 이 말도 원세개에게 들어간다. 원세개는 당연히 기분이 좋지 않았을 것이다.

 

1914년 1월 18일 저녁, 4명의 표형대한이 아편집을 수색한다는 명의로 응계형의 주소지를 수색한다. 다행히 응계형은 이날 집에 없었다. 찾아온 사람은 상자도 뒤지고 온 집을 뒤진 후에 떠나갔다. 이 소식을 들은 후, 응계형은 등에 식은 땀을 흘린다. 그는 자신의 명이 길어서 이번 기습을 피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다음에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었다. 다음날 아침 일찍, 응계형은 즉시 짐을 꾸려서 기차역으로 달려간다. 그리고 천진으로 도망친다. 누가 알았으랴. 응계형이 빨리 도망쳤지만, 다른 사람의 반응은 더욱 빨랐다. 그가 탄 경진철로의 1등객차에서 응계형은 이름도 모르는 살수에게 칼부림을 당해 죽는다.

 

원세개는 과연 함부로 건드릴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 이에 대하여 원극문은 솔직하게 인정했다. 응계형은 확실히 원세개가 죽였다. 그가 말한 바에 따르면, "이차혁명"이 평정된 후, 응계형은 홍술조의 소개를 통하여 북양정부에 충성하겠다고 말한다. 원세개는 거짓으로 응하는 척 하면서 응계형에게 북경으로 와서 만나자고 한다. 원세개는 그가 물러간 후, 군정 집법처 처장 뇌진춘에게 말한다: 응계형은 낭시이니 남겨두어서는 안된다. 그리고 송교인이 그의 손에 죽었으니, 죽이지 않을 수 없다. 뇌진춘이 말한다. 응계형은 명에 따라 투항하였는데, 그를 죽이면 신용을 어기는 것이 아닙니까. 만일 반드시 죽이려면 암살로 해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중에 응계형은 북경에서 돌아다니며 일을 만든다. 원세개는 뇌진춘에게 속히 처리하라고 한다. 뇌진춘은 그리하여 먼저 사람을 보내어 응계형에게 경고한다. 한편으로 그를 천진으로 잠시 피하게 만들고, 다른 한편으로 살수를 보내어 도중에 죽여버렸다.

 

뇌진춘이 보낸 살수는 군정집법처 정탐장 학점일과 정탐 왕쌍희였다. 기이한 점은 이 두 사람은 나중에 모두 선종하지 못했다. 전 군정집법처 처장 육건장이 섬서독군으로 있을 때, 원세개는 학점일을 섬서로 보내어 쓰게 했다. 그러나 얼마후 피살된다. 왕쌍희는 이 소식을 들은 후, 북경의 여관에서 중풍이 도져서 얼마후 역시 죽고 만다. 이 살수들의 이야기는 전설적인 색채를 띄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인물은 아니어서 진위를 가리기 어렵다.

 

응계형의 사후, 집안은 이미 파산한다. 남은 두 아들은 사후에 생활이 곤란해서 10여세에 상호로 가서 일을 배운다. 큰아들은 주학면으로 이름을 바꾸고 영파에서 유명한 공산당원이 된다. 나중에 혁명과정에서 희생된다. 둘째는 응야평이다. 나중에 상해의 저명한 화가, 교수가 된다.

 

응계형의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기로 하자. 아래에는 홍술조에 대하여 얘기해보자. 송교인암살사건을 기획할 때, 홍술조는 딸을 시집보내는 일로 상해에 남하해 있었다. 당시 돈이 모자랐다. 아마도 이것이 그가 응계형에게 빨리 행동하라고 재촉한 원인중 하나일 것이다. 놀라운 일은 홍술조가 송교인이 이미 성공적으로 암살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후 여전히 원래의 계획에 따라 남하하여 딸을 시집보내고 성묘를 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응계형에게 서신을 보내어 그를 도와 믿을 수 있고 값싼 여종을 하나 구해달라고 한다. 마치 홍술조가 보기에 송교인암살, 미래 국무총리의 암살은 작은 일인 것처럼 보인다. 혹은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소인의 마음이 얼마나 악독한지 알 수 있다. 홍술조의 담대망위는 정말 명불허전이다.

 

응계형이 붙잡히자, 홍술조는 그제서야 일이 잘못 풀리고 있다고 느낀다. 경험이 많은 그는 금방 가족을 데리고 도망친다. 북경경찰이 천진으로 잡으러 갔을 때, 홍술조 일가는 이미 행방이 묘연했다. 조사한 바에 따르면, 홍술조는 3월 26일 소식을 듣고 도망쳐서, 가족과 진포철로를 타고 제남으로 간다. 그후에 교제철로를 타고 청도로 간다. 나중에 "왕란정"이라는 가명으로 독일조계에 숨어든다.

 

사건이 중대하여 원세개는 친히 체포령을 내린다. "내무부 비서 홍술조, 여자가족 1인을 데리고, 진포열차를 타고 제남으로 가다. 제남에서 포구까지 이 자는 얼굴에 붉은 반점과 검은 수염이 있다. 지방관은 엄히 나포하라." 홍술조가 도망친 후, 부인, 딸과 종을 데리고 갔으므로, 목표는 아주 명확했다. 북경정부가 파견한 정탐은 계속 추적한다. 천진에서 제남, 제남에서 청도, 여러 곡절을 거친 끝에 결국 홍술조가 이미 청도 헨리호텔에 투숙하고 있음을 안다. 추적과정을 보면, 그중 위험한 장면들도 있었다. 이는 북경정부가 홍술조를 붙잡으려고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혹은 반대로 말하자면, 홍술조가 정말 원세개나 조병균의 '특별명령'을 받들었다면, 이런 장면은 나타나지 않았을 것이다.

 

소위 "좋은 일은 집밖으로 나가지 않고, 나쁜 일은 천리를 간다"는 것처럼 홍술조는 이 때 이미 악명이 널리 퍼진다. 독일 주청도총독도 그가 바로 송교인을 암살한 중요범인이라는 것을 안다. 그래서 그를 바로 통제한다. 그후 국민당인이 북경측에 사람을 보내어 인도교섭을 하라고 요구한다. 그러나 독일측은 이때 아직 중화민국을 승인하지 않았고, 인도는 법률근거가 없었다. 외교적으로 실행하기 어려웠다. "이차혁명"이 발발하자, 이 일은 흐지부지된다.

 

조계의 비호하에, 홍술조는 심심하지 않았다. 5월 3일, 국민당인이 조병균에게 소환장을 보내는 등 시끄러울 때, 홍순조는 청도에서 통전을 보낸다. 전문에서, 그는 한편으로 극력 자신이 일찌기 당소의를 도와 남북화의, 공화건립를 완성하도록 도와준 공로를 자랑하고, 다른 한편으로 송교인이 중앙을 폅박하여 당파전제의 화근이었다고 비난한다. 홍술조는 말했다. 송교인은 "정당내각의 설"을 통해, "당파인원을 심어 사리를 도모하는 계책"을 썼다. "정계를 독점하고 당동벌이"하고자 했다. 이것은 "공쟁"이지 "공화"가 아니다. "당파전제"이고 "그 폐해는 만청귀족전제보다 크며, 그 화는 망국멸족에 이를 것이다"라고 하였다.

 

홍술조는 자신을 애국의사로 묘사했고, 송교인을 공격하고 비난했다. 이는 응계형이 스스로 쓴 "신성재판기관선언"과 비슷했다. 조계순포가 응계형의 집안을 수색할 때, 대량의 밀전함을 발견했을 뿐아니라, 인쇄품을 발견한다. 소위 "신성재판기관선고"인데, 그중에 송교인, 양계초, 손중산, 원세걔, 여원홍, 장건, 조병균, 황흥, 이열균, 주서등을 "민족신간거두"이라고 욕했다. 그리고 송교인은 사형을 판결하고 먼저 집행하여 일벌백계한다고 하였다. 확실히 이는 고의로 진상을 흐리려는 것이다.

 

주의할 점은 홍술조가 스스로를 변호하는 통전에서 자신이 "중앙의 명의를 모용"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는 것이다. "훼송"은 단지 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것이지 모살의 증거로 삼을 수는 없다고 했다. 이 주장은 마치 조병균과 북경정부를 책임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말같다. 그러나 홍술조가 나중에 체포된 후에 한 진술을 보면, 이런 태도는 진심이었다. 왜냐하면 논리적으로 보더라도, 홍술조가 체포될 때, 원세개, 조병균은 일찌기 죽었다. 만일 그가 이때 자신은 명을 받아서 처리했다고 하면서 책임을 원세개, 조병균 두 사람에게 돌린다면 그것은 가장 좋은 변호가 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홍술조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1918년, 홍술조는 북경지방심판청에서 재판을 받을 때 이런 말을 한다: "조병균은 나에게 말했다. 너는 피해라. 암살을 당하지 않도록. 총통은 지위가 높아서 사람들이 도달할 수 없다. 나는 문을 나서지 않으면 된다. 너는 북경에 있으면 위험하다. 장래 너를 데리고 법정에 가는 것도 힘들다. 나는 원래 춘수후통에 살았는데, 그래서 떠났다. 내가 떠난 후 조병균은 나의 거처를 찾아왔다. 모든 원고는 다 불태웠다. 그렇지 않고, 원고를 남겨두었다면 나와 아무런 관련이 없었을 것이다." 홍술조는 또 말한다. 결론적으로 나의 모든 응계형과의 밀전왕래는 상부의 명을 받든 것이다. 관리의 직책을 다 한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무슨 뜻인지 몰랐다. 내가 아는 것은 소위 "통모"이고, "송교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었다. 그가 총리에 오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암살은 내가 절대 몰랐다. 내가 송교인과 무슨 원한이 있는가. 내가 그를 죽여서 명성을 얻겠는가 이익을 얻겠는가.

 

홍술조의 이 말은 아마도 절반만 믿어야 할 것이다. 그는 송교인과 원한이 없다고 했고, 송교인을 죽여도 아무런 이익이 없다고 했다. 이것은 거짓말이다. 그와 응계형이 주고받은 밀전을 보면 분명히 알 수 있다. 그 안에는 각종 경제이익에 대한 계산이 깔려 있다. 예를 들어 "훼송"이 성공하면, 삼십만의 상을 받고 3분의 1을 잘라서 그도 10만을 가질 수 있다. 어찌 이익을 도모하지 않았다 할 것인가.

 

홍술조가 나중에 체포되고, 재판받고, 피살된 것도 하나의 기이한 사건이 또 하나의 기이한 사건과 이어지는 것이다. 정말 하늘의 도는 순환하고, 보응은 있다는 것이다. 홍술조는 처음에 청도에서 살다가 나중에 상해로 숨어든다. 모든 사람들이 송교인암살사건을 잊어갈 때쯤, 흉수를 계속 추적하던 송교인의 아들 송진려 및 송교인의 비서 유백이 그의 종적을 발견한다. 1917년 4월, 홍술조는 큰 길에서 손진려와 유백에게 길이 막히고 얻어맞는다. 그후 조계순포방으로 보내어진다. 당시 부친의 복수를 하려던 송진려는 겨우 15살이었다.

 

1918년 9월 26일, 홍술조는 경사지방심판청으로 인도된 후, 1심에서 무기징역을 받는다. 홍술조는 불복하여 상소한다. 그해 12월 2일, 경사고등심판청은 2심에서 원판결을 유지한다. 홍술조는 여전히 불복하여 상소했다. 1919년 3월 27일, 대리원은 홍술조에게 사형을 내린다. 민국시기에 상소시 형을 가중하지 않는 원칙은 없었다. 홍술조의 원래 판결은 무기징역인데, 두 번이나 상소한 후에 대리원에서 사형을 받는다. 그리고 그것은 최종심이다. 이제 홍술조는 상소할 수조차 없게 되었다.

 

1919년 4월 5일, 홍술조는 사형이 집행된다. 당시 여원홍 대총통이 참수를 폐지하고 교살형으로 바꾸었기 대문에 수입한 교살형기가 한대 있었다. 홍술조는 '행운'스럽게도 최초의 사용자가 된다. 교살형은 시신을 남기는 것이다. 그러나 불가사의하게도, 홍술조는 행형과정에서 몸과 목이 분리된다. 목격자에 따르면, "그의 머리가 떨어진 후 무거운 몸이 땅 위로 떨어졌다." 이것은 정말 괴이한 일이다. 아마도 너무 뚱뚱했기 때문일 것이다. 아마도 기계조작이 잘못된 탓일 것이다. 결국 그의 가족은 나중에 소송을 냈고, 어느 정도 배상을 받았다고 한다.

 

사형집행전에, 홍술조는 자신의 만련을 쓴다. "복관정, 화급기신, 자각문심무괴작; 당난세, 생불여사, 본래하처착진애"

 

홍술조의 사촌동생이자 대리강소도독이었던 장온관도 그를 위하여 만련을 쓴다: "고래재대난위용, 숙세인다가내하" 큰 뜻은 재주가 커서 몸을 다치고 담이 커서 명을 재촉했다는 것이다. 도와주고 싶어도 도와줄 수 없으니 그만이다. 홍술조의 자형인 조봉창도 의미심장한 말을 한다: "장래 죄명이 홍술조에게 갈 것이다. 비가 그치면 하늘이 밝아질 것이다." 그 뜻은 "송교인사건"은 홍술조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말이다. 조봉창은 역시 고위층 정치를 아는 사람이다.

 

마지막으로 진기미를 얘기해보자. 아마도 인과응보인지, 암살사건을 잘 만들던 진기미도 결국 다른 사람에게 암살당한다. 1916년 5월 18일, 반원을 적극적으로 준비하던 진기미는 상해 프랑스조계 살피새로 14호 일본교민 산전순삼랑의 집에서 총을 맞고 죽는다. 흉수는 도망쳤다. 당시 혁명당인은 모두 이것이 원세개가 지시한 보복행위라고 하였다. 다만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 이때 원세개는 이미 중병이 걸려있었고, 원세개의 사망일자는 6월 6일이다. 겨우 18일의 차이가 있다. 이렇게 되었는데 무슨 암살을 지시하겠는가. 그것은 원세개에게 너무나 심하게 하는 말이다.

 

여러해 후, "구육장군" 장종창이 자신이 수하 정국서를 파견하여 진기미를 죽였다고 고백한다. 당시 장종창은 강소독군 풍국장의 수하로 강소군관교도단 단장으로 있었다. 풍국장은 이 임무를 그에게 줄 때, 상금이 5만원이었다. 장종창은 신해혁명때 블라디보스톡에서 상해로 와서 혁명에 투신한 사람이다. 당시에 청방의 두목 이징오의 문하가 된다. 진기미는 그의 상사이자 동문이다. 이번에는 사정을 봐주지 않았다.

 

장종창은 임무를 받은 후, 정국서등을 보내어 부유한 상인으로 가장하고 진기미가 상해조계에 만든 비밀조직에 들어간다. 그리고 그 부하를 매수하는 등 관계를 만든 후, 정국서등이 사업거리가 있다고 말한다. 진기미가 중개인이 되어주면 상당한 보수를 주겠다고 한다. 쌍방은 만날 장소를 약속한다. 진기미는 당시 혁명자금을 조달하느라 바빴으므로, 이를 진짜로 믿었다. 약속대로 갔다. 그곳에 도착한 후, 진기미는 정국서등에게 총을 맞고 죽는다. 살수는 금방 도망치고, 아무런 단서도 남기지 않았다.

 

이 일련의 사망사건에 대하여 원극문은 이렇게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송교인암살주범은 진기미, 응계형이다. 응계형은 원세개가 죽였다. 진기미도 암살로 죽었다. 송교인사건에 관련된 조병균, 홍술조는 조병권은 원수에 의하여 독살되고,홍술조는 법에 의에 교수형 당한다. 직접 행동을 한 무사영은 당시에 독살되어 살인멸구된다. 이렇게 하여 송교인의 원수는 갚았다. 그러나 부친인 원세개의 억울함은 지금도 깨끗하게 씻기지 않았다.

 

원극문은 원세개가 억울하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 국내외를 깜짝 놀라게한 사건에서 누가 억울하고 누가 이익을 보고 누가 진정한 의미에서의 피해자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