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화/중국의 풍속

마작과 민족성

by 중은우시 2013. 1. 2.

글: 이은하(李銀河)

 

나이가 들어가면서, 나는 갈수록 열역학제2법칙(자연계에 있어서 자발적인 진화방향은 혼란도가 증가하는 방향이다)이 무정하게 진행된다고 피부로 느끼고 있다. 모든 아름다운 사물은 되돌릴 수 없게 사라진다. 사람의 육체는 누추해지고, 사람의 정신은 위축되어진다. 모든 일찌기 아름다웠던 관계는 모두 해체와 소멸로 향해간다. 왜냐하면 사람은 본성이 나태하고, 편안한 것을 종하하기 때문이다. 반드시 해야되는 이유가 있지 않으면, 사람은 자연스럽게 아무 것도 하지 않고 그저 노는 쪽으로 향한다. 사십세가 넘으면서, 사람은 사랑하는 것마저도 귀찮아진다. 만일 밥을 먹지 않아도 굶어죽지 않는다면 사람은 아마도 먹는 것조차도 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임어당(林語堂)이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중국인의 미국인과 구별되는 가장 큰 점은 미국인은 일과 경쟁을 좋아하고, 중국인은 편안하게 노는 생활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비록 임어당이 사회학자는 아니지만, 그는 두 국가에서 모두 짧지 않은 기간을 생활했기 때문에, 그의 양국인에 대한 구별에 대한 감각은 피부로 느낀 것이다.

 

중국의 선조들은 아주 총명했고, 마작을 발명했다. 마작은 변화가 무궁무진하고, 운에 따른다. 아무리 멍청이라도 천화 지화같은 좋은 패를 가질 수 있다. IQ까 180인 똑똑한 사람이라고 13장의 엉망진창인 패를 받았다면, 그저 귓볼이나 만지고, 뺨이나 쓰다듬지 어찌할 도리가 없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마작은 매력이 무궁무진하다. 돈을 걸지 않고 놀더라도, 그 확율현상의 교묘한 점만 보더라도, 그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여기에 돈까지 걸어서 따고 잃는다면, 더욱 자극적일 것이다. 능력이 안되면 한푼 두푼짜리를 놀면 되고, 능력이 되면 사위안 팔위안짜리를 놀면 된다. 돈에는 신경쓰지도 않는 대부호라면 1만, 2만짜리도 가능하다. 만일 관리에게 뇌물을 주고 싶다면, 아주 편리하다. 끝낼 수 있는 것을 끝내지 않으면 된다. 그러면 그 관리는 아주 당당하게 돈을 따갈 수 있는 것이다. 마작의 설계는 아주 교묘하여 한두번 놀 때는 이기고 지는 사람이 있지만, 오랫동안 놀게 되면 따고 잃는 것이 없게 된다. 이것은 전형적인 확률현상이다. 만일 당신이 동전을 100번 던진다면 앞면과 뒷면이 나올 확율은 50%이다. 비록 첫 10번에서는 4:6 심지어 3:7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청두(成都)에 가본 사람이라면 모두 그곳의 사람들이 마작에 빠져있는 정도에 대하여 깊은 인상을 받았을 것이다. 큰 길거리, 작은 골목, 곳곳에 마작탁자를 놓고 남녀노소가 모두 마작에 빠져있다. 그것은 중국인민의 생활의 축소판이다. 여인이 오십이 넘고, 남자가 육십이 넘으면, 마작은 그들의 생활전부가 된다. 그들이 먹고 잠자는 것외에 모든 즐거움이 마작에 있다. 평상시에 얼마나 우울하고 재미없는 사람이더라도, 마작판에 끼기만 하면 살아있는 용이나 호랑이처럼 되고 심지어 유머까지 넘치게 되며, 멋진 말을 주루룩 쏟아낸다. 마작을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오락방식이라고 말하는 것은 절대로 틀린 말이 아니다.

 

나는 어떤 때에 마작이 중국인의 민족성을 상징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 게임의 특징이 다음과 같기 때문이다: 투입이 없고 산출도 없고, 성공이 없고 실패도 없고, 목표도 없고, 종착역도 없으며, 영웅도 없고, 간웅도 없다. 운에 따르는 현상외에 아무 것도 없다. 중국인은 하느님을 믿지 않고, 귀신을 믿지 않는다. 모든 마음을 이번 생애에 집중한다. 생명은 원래 목적이 없는 것이다. 의미가 없는 것이다. 마작과 마찬가지로 완전히 운에 따른 현상일 뿐이다. 이 점에 대하여 서양인들에게 받아들이라고 말하면 그것은 그들의 목숨을 내놓으라는 것이다. 아마도 상심하여 고통스럽기 그지 없게 될 것이다. 그러나 중국인들에게 이 점을 납득시키기는 아주 쉽다. 그들은 일찌감치 마작을 하는 과정에서 이 점을 느꼈기 때문이고, 가슴깊이 새기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러하기 때문에, 마작은 중국인들의 목적없는 인생의 자연적인 선택이다. 이것은 오천년 문명사과정에서, 발명이 그다지 없고, 창조가 그다지 없고, 그럴 듯한 미술, 음악, 문학, 희극이 없는 것도 설명할 수 있다. 모두의 시간을 아무런 산출이 없는 마작에 쏟아붓는다. 모두의 총명과 재지를 이 운에 따른 현상이 가져다주는 즐거움 속에서 다 소모해버린다.

 

마작이 상장하는 민족성은 양날의 칼이다. 한편으로, 그것은 아편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신경을 마비시킨다. 우리가 어떤 일도 하고 싶지 않도록 만들어버린다. 그저 운의 존재에 안주하게 만든다. 또 다른 한편으로, 그것은 우리의 영혼에 평정을 가져다 준다. 편안한 생활을 보낼 수 있게 하고 생명의 무의미라는 전인류가 개별적으로 모두 직면해야하는 고통스러운 사실을 참고견디게 해준다. 그것은 운이 가져다주주는 현상에 따른 운의 즐거움 가운데 목표없는 인생의 기나긴 여정을 걸어가게 만들고, 편안하게 아무도 벗어날 수 없는 자신의 사명, 해체와 일체의 존재하던 의미가 소멸하는 것을 받아들이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