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경제/폭스콘 사건

궈타이밍과 샤프

by 중은우시 2012. 12. 22.

글: 왕영강(王永强) 

 

호사다마.

 

기대하던 계약체결은 8개월이 지나도록 여전히 체결되지 못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홍하이의 동사장인 궈타이밍(郭台銘, Terry Gou)이 '조어대(釣魚臺)'에 느긋하게 앉아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미끼를 물지 않는' 샤프가 7월에는 심지어 일본본사와 주요공장을 담보로 내서 은행으로부터 1500억엔의 대출을 추가로 받아냈다.

 

이것은 샤프가 담보로 내놓은 마지막 자산이다. 그리고 일본대형전자제조업체가 본사와 주요공장을 모두 담보로 제공하고 융자받은 선례를 열었다. 그러나 그후 8월과 11월, 샤프는 연속으로 2012년 순결손예상을 조정했다. 4월에는 연간순결손예상금액이 300억엔이었는데, 2500억엔과 4500억엔으로 급격히 늘어났다.

 

"샤프는 원래 9월말에 계약을 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희망했다. 쌍방의 계약체결에 가장 큰 장애는 궈타이밍이 샤프의 경영권에 개입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쌍방을 모두 잘 아는 소식통은 이것이 쌍방의 가장 근본적인 이견이라고 말한다. 궈타이밍은 경영에 개입하지 않는 단순한 재무투자자로는 샤프가 곤경을 벗어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샤프는 핵심기술이 유출되는 것을 우려한다. 그러나 계속 결손이 늘어나는 국면하에서 정확하게 결손규모를 평가하기 힘들다는 것도 쌍방간 협상의 새로운 장애로 떠올랐다.

 

월스트리트저널의 최신 보도에 따르면, 샤프의 한 경영진은 회사는 양보할 계획이라고 한다. 홍하이에 10%를 넘는 지분을 보유하도록 허락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추산에 따르면, 샤프의 전직원 감봉으로 140억엔(약1.79억달러)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재무가 계속 악화되고 단기간내에 호전될 희망이 보이지 않는 샤프에 있어서, 140억엔은 배수거신(杯水車薪)에 불과하다.

 

3월 27일, 홍하이와 샤프가 인수의향계약을 체결했고, 계약에 따르면, 홍하이는 주당 550엔(6,73달러)의 가격으로 후자의 9.9%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총투자액은 669억엔(8.19억달러)에 달한다; 동시에, 홍하이는 660억엔을 투자하여 샤프 사카이공장의 37.61%지분을 매입하여, 10세대라인 절반의 생산능력을 획득한다.

 

최초의 계약조항은 샤프가 홍하이의 지분을 10%이내로 통제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법률규정에 따르면, 지분비율이 10%를 초과하는 주주는 추가권익을 보유하는데 법원에 회사해산을 신청할 수 있는 권한이 포함된다. 이는 샤프가 일본계 핵심 모니터기업이 가장 원하지 않는 국면이다.

 

그러나 계속된 결손과 실적부진앞에서, 샤프의 주가는 계속 하락하고, 계약시의 550엔에서 한때는 연도최저인 163엔까지 떨어졌다. 지금의 주가도 165엔에서 배회하고 있다. 계약시 가격의 1/3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런 상황하에서, 궈타이밍이 구매가격을 조정하고, 경영권에 개입하도록 해달라고 요구하였다. 샤프로서는 진퇴양난이다.

 

로이터의 9월 11일자 뉴스에 따르면, 자구책으로 샤프는 10월부터 1년간의 전직원급여삭감을 실시했다; 경영진은 10%를 삭감하고, 상여금은 절반으로 줄였다; 동시에 노동조합의 지지를 받아 5월에는 전직원의 급여를 2% 내지 7% 삭감하는 것을 통과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홍하이는 10월 31일 공시한 3분기 재무제표에서, OEM생산하는 애플제품이 잘 팔려서 1-9월 순이익을 577.9억NT달러(약 19.7억달러)에 달하여, 전년동기대비 24%이상 늘엇다.

 

경영권양도는 샤프가 가장 우려하는 세가지중 하나이다. 동시에 궈타이밍 및 홍하이의 강경하고 패도적인 기업문화는 샤프를 주저하게 만든다.

 

마지막 순간이 되지 않으면, 샤프는 절대로 스스로 이를 받아들일 리가 없다.

 

8월 30일, 궈카이밍은 타이완의 방문단을 따라 사카이공장에 간다. 그리고 일본인들이 미적거리며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데 대하여 불같이 화를 낸다: "너희 일본인은 한 가지 일을 결정하는데 왜 이렇게 긴 시간을 들이는 것이냐? 회사를 재건할 생각이 있는 것이냐?"

 

궈타이밍이 보기에, 샤프의 진정한 문제는 자금부족이 아니라 경영모델이다. 일본회사들은 샤프가 직면한 문제와 마찬가지로, 감원을 하지 않으려 하며 지나치게 전통에 집착한다. LCD TV의 판매량이 격감하는데, 홍하이가 경영에 참여하지 않으면, 샤프가 현재 최고수준의 LCD 10세대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전망을 좋을 수가 없다.

 

"더욱 중요한 것은 홍하이의 내부에 "눈알계획"이라는 것이 있다. 여기에는 대형 칼라TV, 중형 Pad, 소형 스마트폰모니터등등 모두 샤프기술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술한 소식통에 다르면, 홍하이의 청두에 있는 중소형인치의 모니터공장은 샤프의 기술지원을 받았다. 그러므로 기술유출은 샤프와 홍하이간의 합작에서 핵심적인 장애이다.

 

아사히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홍하이는 중소형인치의 LCD분야의 판매를 요구할 뿐아니라, 설계와 생산에 참여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확실히 궈타이밍 산하의 치메이전자도 마찬가지로 모니터업계의 결손의 늪에 빠져 있다. 샤프의 우려가 전혀 근거없는 것은 아니다.

 

비록 체결협상을 계속 포기하지 않고 있지만, 호랑이와 여우의 양면을 지닌 궈타이밍은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는 않고 있다.

 

8월말 방일기간동안, 궈타이밍은 한편으로 샤프의 경영진과 협상을 벌이면서, 샤프에게는 현재 미래의 곤경을 함께 헤쳐나가고, 전체 배치를 지원해주고, 원가를 통제하고 경쟁력을 제고시킬 파트너가 필요하다고 지적하면서, 다른 한ㅍ녀으로 아직 정식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미리 선언했다. 홍하이는 NEC와 기술협력을 진행하여, NEC의 LCD특허를 매입할 것이라고. 곤경에 처한 샤프와 마찬가지로, NEC도 2011년의 결손이 13억달러에 달했고, 이는 최근 4년동안 3번째 결손이다.

 

궈타이밍은 샤프에 얼마나 많은 돈을 투입하느냐가 관건이 아니다. 관건은 과학기술산업에서 어떻게 협력하여야 윈윈할 수 있느냐이다. 서로간의 장점을 살려야 '모 브랜드'를 이길 수 있다

 

궈타이밍의 정기주주총회에서의 말과 연결시켜본다면 여기서 '모 브랜드'는 삼성을 지칭한다. 삼성이 자신의 모니터, 칩, 설계, 제조등 분야의 장점을 살려서 '수직통합모델'을 만들어 굴기하였으므로, 중국타이완, 일본 양지의 전자기업은 공동으로 한국업체에 대항하는 것이 유일한 출로이다. 타이완의 LCD기업인 AUO(友達)는 이미 소니와 동맹을 맺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면, 기술력이 더욱 축적되어 있는 일본기업들은 타이완기업과 평등하게 협력하는 것을 원치 않고 있다.

 

바로 그러하기 때문에 Acer(宏碁)의 창업자인 스전롱(t施振榮, Stan Shih)은 홍하이와 샤프의 협상에 크게 기대를 걸고 있다. "궈타이밍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왜냐하면 협상결과는 타이완지역기업과 일본기업간의 향후 30년간의 합작에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스전롱은 만일 홍하이와 샤프의 합작이 성공하면, 이 합작은 더욱 많은 타이완, 일본간업의 합작에서 모범이 될 것이다.

 

비록 샤프는 궈타이밍의 강경한 압박을 받고 있고, 홍하이와 NEC의 합작이라는 '스캔들'이 방해하지만, 궈타이밍의 현재 최선의 선택은 샤프이다. 샤프의 LEC모니터, 핸드폰단말기 및 태양광전지의 3대사업은 전체 영업수익의 70%를 차지하고, 이 세 가지 사업은 바로 궈타이밍이 오랫동안 눈독들여온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샤프도 보통내기는 아니다, 10월 26일, 아사히신문에서는 샤프가 미국의 과학기술거두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HP,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및 애플이 모두 접촉하고 있다는 것이다.

 

쌍방은 "위위구조(圍魏救趙)"의 전략을 자신의 협상에서의 주도권을 장악하는데 쓰려고 하는 것같다.

 

외부소식통에 따르면, 홍하이는 샤프의 지분인수가격을 새로 협상하는 외에, 지분비율도 20%로 올려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하여 8월 3일, 홍하이는 공고를 통하여, "당사와 Sharp Corporation은 금일 의견일치를 달성하였다. Sharp Corporation의 주가가 급격하게 변동하여, Sharp Corporation은 당사가 3월 27일자 지분인수계약에 따라 지분인수의무를 이행하지 않아도 된다는데 동의했다. Sharp Corporation은 여전히 당사에 동일한 비율의 지분인수권리를 부여했고, 쌍방간의 합작프로젝트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쌍방이 미래에 각자 법적절차에 따라 이사회에서 증자와 신주인수건을 통과시킨 후, 별도로 공고할 것이다."

 

그후 8월 20일, 홍하이는 공고를 내어 유언비어를 차단한다. 그리고 8월 31일 홍하이의 반기재무제표를 공표한 후 "홍하이는 샤프지분구매에 투입할 45억NT달러는 이미 취소했다. 원인은 투자가 승인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9월 10일까지 홍하이는 8월의 영업수익수치를 발표했다. 외부에서는 궈타이밍이 전세계 불경기인 2012년에도 홍하이는 "경주이과만중산(輕舟已過萬重山)"했다고 본다.

 

재무수치에 따르면, 홍하이의 8월 영업수익은 겨우 2223.12억NT달러이다. 전기대비 10.6% 하락한다. 이는 최근 11개월만의 최저기록이다. 그러나 1-8월, 홍하이의 합병영업수익은 여전히 전년동기대비 21.99% 증가했다. 9월의 iPhone 5 신모델발표 및 연말의 iTV로 홍하이는 아마도 2012년 영업수익의 신기록을 세울 것이다.

 

홍하이 산하의 애플제품과 닌텐도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홍준(鴻準)의 8월 재무제표를 보면, 합병영업수익이 전기대비 27.33% 증가했고, 전년동기대비 65.88% 증가했다. 이는 애플로부터의 주문이 매우 활발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이 예측은 홍하이가 이미 공표한 1-9월 영업수치가 나온 후에 이미 기본적으로 확인되었다. 홍하이와 샤프의 밀고 당기기식 협상에서 2013년 3월말이전에 궈타이밍은 주도적인 지위를 확고하게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10월 31일 샤프의 대변인인 나카야마 미유키는 블룸버그의 인터뷰때 회사는 아사히신문에서 얘기하는 여하한 미국기업과도 자금동맹을 토론한 바 없다고 밝혔다. 샤프의 정책은 여하한 특정파트너와의 협상에 대하여도 코멘트하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1달이 지난 후, 샤프는 더 이상 지연시킬 수 없게 되자, 양보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익명의 샤프 경영진은 월스트리트저널에 이렇게 말했다: "근본적으로 보면, 원래의 조항에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우리가 양보해야 한다. 이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문제는 여전히 변수이다. 일찌기 8월, 중국타이완정부는 샤프경영상황이 불안정하다는 이유로 홍하이의 샤프에 대한 투자계약을 허가하지 않았다. 9월 11일 일본정부가 댜오위다오(센카쿠열도)를 '국유화'하면서 중국대륙, 중국타이완 및 일본기업간의 관계가 상당히 미묘해졌다. 현재 알 수 있는 것은 이것이 샤프의 안정적인 경영상황에 불리한 영향을 조성할 것이라는 것이다.

 

샤프와 홍하이간 최초계약의 유효기간은 이미 2/3가 지나갔다. 남은 4개월간 궈타이밍이 어떻게 마무리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