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문화/중국의 주류

중국 백주(白酒)의 사기극

중은우시 2012. 9. 19. 01:25

글: 양도(揚韜) 

 

15년전의 백주소비붐은 브랜드나 역사와 무관하다. 광고공세와 관련이 있다. 진츠(秦池) 의 구태(句兌, 불순물을 섞다)술이 폭로되면서 그때의 붐은 돌연 끝이 났다. 15년후의 시장은 10년간의 육성을 거쳐 연도주, 역사가 유구하다는 것이 새로운 조류로 된다. 궈자오(國)1573은 역사를 이야기 하고, 수정방, 우량에, 마오타이도 모두 추세를 따라갔다. 고정공주(古井貢酒)연도주가 세상에 나온 후 각종 연도주가 우후죽순처럼 나타났다. 이로부터 새로운 시대가 열린 것이다.

 

문제는, 좋은 술은 오랫동안 놔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5년이상된 백주는 마실 때 무슨 술의 느낌이 없다. 만일 장기간 놓아둔 것이 좋은 술이라면, 왜 이전에는 아무도 그런 말을 하지 않았고, 오래된 술이 지금까지 전해내려오지도 않는 것일까? 사실상, 모든 연도주는 모두 사기이다. 특히 10년이상된 연도주 혹은 연도원장(原漿)이라는 것은 더더욱 철두철미한 사기극이다. 술을 마시는 사람들은 조만간 확실히 알게 될 것이다. 오래 놓아된 술일수록 술맛이 나지 않는다. 연도주에 투자하는 것은 더더욱 초특급 사기극이다.

 

백주에 투자하는 사람은 속은 것이다. 양조회사의 속임수에 걸려든 것이다. 이치는 아주 간단하다. 우리는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많은 명화를 보았다. 수백년, 천년이 지나도 여전히 가치가 엄청나다. 그러나, 누가 백년을 전해내려온 백주를 본 적이 있는가? 50년짜리는 본 적이 있는가? 근본적으로 그런 술은 없다. 백주는 오래될수록 더욱 좋다는 개념은 최근 10년간 양조회사들의 마케팅전략이다. 사실이 아니다. 사람들에게 속아서 십만, 천만을 백주에 투자한 사람들은 결국 깨닫게 될 것이다.

 

지금 어떤 전문가는 말한다. 장향형은 오래 보존하는데 적합하다고. 그러나 이것도 사람을 속이는 헛소리이다. 3년재해기간동안, 고위층은 마오타이의 생산을 확보하기 위하여, 특별히 공문을 내려보내서 양곡을 구하게 했다. 이는 당시의 백주는 오래되면 좋다는 개념이 없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중남해에 공급하는 것은 바로 생산해서 바로 공급하였던 것이다. 오래된 술이라는 개념은 아예 없었다. 황권시대에 가장 좋은 것은 조정에 진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도 오래된 술을 진공했다는 말은 들어보지 못했지 않은가? 모두 새로 담근 술이 좋다고 했다.

 

고급술은 계속 가격을 올린다. 의도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비싼 술일수록 좋다. 이런 관념은 거저 돈있는 사람들이 관리들을 접대할 때 허영심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일 뿐이다. 사실상, 1선브랜드를 포함하여 500위안이상짜리 백주들의 품질은 근본적으로 많은 시골의 작은 양조장의 제품만도 못하다. 이전에 근당 10위안짜리 술이 현재의 100위안짜리보다 훨씬 났다. 이 이치는 담배와 같다.

 

현재 일부지방에서 내놓는 개당 1000위안이상짜리의 소위 명품담배는 기실 모두 사기술이다. 담배 1개에 5위안이상이면 그건 담배가 아니다. 허영심과 사기극이다. 일지기 시골사람들이 피우는 한연(旱煙)에서 쓰는 것은 두병(豆餠)을 비료로 삼고, 벌레가 있으면 손으로 없애며 농약을 쓰지 않는다. 이런 담배가 현재 농촌에서 근당 담배잎이 20위안도 되지 않는다. 어느 것이 더 좋은가?

 

1997년 - 1998년 사이는 중국백주의 단계적인 전성기이다. 당시의 백주도 공급부족이었다. 양조장은 야근을 하면서 생산했다. 이 모든 것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다. 6년후 백주의 생산량은 절반으로 줄어들고 전성기는 다시 오지 않았다. 이후에 의지한 것은 투자이다. 이리하여 새로운 허위의 백주 번영이 도래한다. 고급술은 권력귀족계층에 독점되고, 공급부족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저급주의 생산량은 가격이 쌀수록 공급과잉이다.

 

지난 번 전성기에서 현재 15년도 지나지 않았다. 그런데 15년짜리 이상의 백주를 내놓는 기업은 자신의 양심에 손을 얹고 물어보기 바란다. 너희가 어떻게 1997년이전에 생산한 백주를 지금까지 쌓아놓고 있는가? 만일 그랬다면 너희들에게는 분명히 초특급의 전략적 안목을 지닌 경영진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게 가능한가? 그래서 어떤 양조기업이든 15년이상짜리 술을 내놓으면 기본적으로 모두 사기꾼이다.

 

백주기업에는 사기꾼이 횡행한다. 이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원인은 아주 간단하다. 한 무리의 대형사기꾼들은 그들의 사기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이렇게 해야 더욱 바보처럼 보이는 초대형 사기꾼들의 마음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공사에서 수십억위안을 번다. 그런데 수십위안짜리 술을 마시는게 말이 되는가? 반드시 수십만위안짜리 술을 마셔야 한다. 그래서, 돈있는 사기꾼들이 사기꾼들의 고가술을 사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 권력을 가진 사기꾼들을 다시 속이는 것이다. 이런 순환으로 백주사기술은 천하에 다 퍼졌다.

 

연도원장, 50년진양(陳釀)이 당당하게 세상에 나오는데, 왜 아무런 매체도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가? 고급술은 식용알콜을 섞는데, 왜 어느 매체도 폭로하지 않는가? 백주기업의 이윤은 걸핏하면 십억단위이다. 그들은 원가 10위안짜리를 100위안에 팔 수 있다. 이윤공간이 크므로 유일하게 할 일은 광고투입이다. 누가 감히 돈있는 주류기업에 밉보이고 싶겠는가? 이것이 백주사기극이 지금까지 횡행한 원인이다.

 

백주연도주의 성공은 각종 사기꾼들을 고무시켰다. 가장 먼저 나타난 사기꾼은 보이차(普茶)이다. 100년짜리 차도 마셨다. 그러다가 나중에 무너진다. 그 다음에는 아교(阿膠)도 무슨 연도를 얘기했다. 지금은 팔리지 않는다. 바로 황주(黃酒)도 30년짜리가 나온다. 포도주가 오히려 뒤떨어졌다. 자차이(菜)도 무슨 연도짜리가 나온다. 그 다음에는 백주가 투자대상이 된다. 이것은 아마 고금중외에 유일무이한 투자품종일 것이다.

 

오늘의 백주의 휘황은 10년후에 영원한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그 때, 중국의 투자는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할 것이고, 심지어 하락할 것이다. 관료사회도 깨끗하게 정리될 것이며, 수천만의 술꾼들도 공금으로 마음놓고 술을 마구 마셔대지 못할 것이며, 부자들도 사람들 접대를 그렇게 많이 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노인이 1년에 2000만명이 죽고, 신생아는 1000만도 태어나지 않는다. 중국이 어떻게 매년 1000만톤의 백주를 소비할 수 있겠는가? 그 때가 되면 누군가 연도주를 마시며 죽어갈 것이다.

 

이전에 어떤 기구에서 1조시가총액의 마오타이를 얘기했다. 나는 여기서 1원을 걸 수 있다. 우리가 살아있을 때 절대로 1조위안짜리 시가총액의 마오타이는 볼 수 없을 것이다. 통화팽창이 아무리 심하더라도. 반대로 우리는 아마도 10년내에 1000억위안이하의 시가총액을 지닌 마오타이를 보게 될 것이다. 1위안짜리 내기를 누가 받아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