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당태종)

당태종의 14명의 아들

by 중은우시 2012. 8. 15.

글: 일득재주(一得齋主) 

 

당태종 이세민은 중국역사상 일대명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아들을 얘기하자면, 그들은 대부분 싹수가 없었다. 결말도 아주 비참했다. 그중 3명은 피살당하고, 3명은 자살했으며, 3명은 요절했고, 1명은 유폐되었다. 2명은 서인으로 폐해진 후 다시 유배된다.

 

당태종은 14명의 아들이 있었다: 황후 장손씨(長孫氏)항산왕(恒山王) 이승건(李承乾), 복왕(王), 이태(李泰), 당고종(唐高宗) 이치(李治)를 낳았고 양비(楊妃)는 오왕(吳王) 이각(李恪), 촉왕(蜀王) 이음(李)을 낳았으며; 음비(陰妃)는 서인(庶人) 이우(李佑)를 낳았고; 연비(燕妃)는 월왕(越王) 이정(李貞), 강왕(江王) 이효(李)를 낳았고, 위비(韋妃)는 기왕(紀王) 이신(李愼)을 낳았다; 양비는 조왕(趙王) 이복(李福)을 낳았다; 양씨(楊氏)는 조왕(曹王) 이명(李明)을 낳았다; 왕씨(王氏)는 장왕(蔣王) 이운(李惲)을 낳았다; 후궁궁녀가 초왕(楚王) 이관(李寬), 대왕(代王) 이간(李簡)을 낳았다.

 

당태종의 큰아들은 승건전에서 낳았다. 그래서 이름을 '승건'이라 짓는다. 이 이름에는 황제의 자리를 승계하고 건곤을 통령한다는 의미가 들어있다. 이승건은 천성이 총명하였다. 무덕3년, 항산왕에 봉해진다. 당태종이 즉위하고, 황태자가 된다. 당시 나이 8살이었다. 그런데, 성년이 된 후 여색을 좋아하고, 놀기를 좋아했다. 그러나 그는 당태종을 무서워하여 이중적인 모습을 보인다. 당태종의 앞에서는 충효를 다하는 것처럼 보이고, 퇴조한 후에는 놀기를 즐겼다. 그는 다리에 질환이 있었는데, 이로 인하여 페위될까 겁을 낸다 그리고 당태종의 사랑을 받는 위왕 이태를 질투한다. 나중에 이승건은 한왕 이원창, 후군집, 이안엄, 두하(두여회의 아들), 조절(장안공주의 아들)등과 함께 모반을 계획한다. 그러나, 실행하기 전에 흘간승기가 밀고하여 서인으로 폐해지고, 검주로 귀양간다. 이년후 그 곳에서 죽는다. 그가 죽은 후 당태종은 조회를 폐하고, 국공의 예로 장례지내준다.

 

둘째아들 초왕 이관은 숙부 초애왕 이지운의 양자로 간다. 어려서 죽었고, 후사가 없었다.

 

셋째아들 오왕 이각은 수양제의 딸인 양비의 소생이다. 무덕3년, 촉왕에 봉해진다. 무덕10년, 오왕으로 고쳐서 봉해진다. 이각은 문무에 재능이 있어, 당태종이 항상 자신을 닮았다고 하고 태자로 세우고자 했다. 그러나 대신 장손무기(장손황후의 오빠)의 반대에 부닥친다. 장손무기는 외조카 이승건, 이태가 모두 안되게 되자, 또 다른 외조카인 태종의 아홉째 아들 이치를 세우고자 한다. 나중에, 장손무기는 이치를 황태자로 세운 후, '모반안'을 빌미삼아 이각을 죽임으로써, 후환을 끊었다. 이세민의 여러 아들들 중에서 이각이 대신, 백성들에게 가장 명망이 있었지만, 억울하게 죽는다.

 

넷째아들 이태는 무덕3년, 의도왕에 봉해진다. 4년, 위왕에 봉해진다. 정관2년, 다시 월왕에 봉해지고 양주대도독의 직위를 받는다. 10년에 다시 위왕에 봉해진다. 그는 황태자의 자리를 차지하려는 야심을 지녔다. 그리하여, 태자와 위왕의 쌍방은 모두 붕당을 모으고 상대방에 손을 썼다. 태자 이승건이 피살된 후, 이태도 유폐된다. 나중에 순양왕으로 고쳐서 봉해지고, 균주의 운향현으로 옮겨진다. 정관21년, 복왕에 봉해진다. 당고종 영휘3년, 운향에서 죽으니 나이 35살이다.

 

다섯째아들 이우는 무덕8년 의양왕에 봉해진다. 그 해에 초왕으로 고쳐 봉해진다. 정관2년, 연왕으로 고쳐서 봉해진다. 10년에는 제왕으로 고쳐서 봉해지고, 제주도독이 된다. 그는 하루종일 무뢰배들과 어울렸다. 특히 사냥을 좋아했다. 장사(長史)여러번 간해도 듣지 않았다. 태종은 장사가 잘 못가르쳤다고 생각하여, 면전에서 직간을 잘 하는 권만기(權萬紀)를 장사로 임명한다. 정관17년, 이우는 자객을 보내어 권만기를 암살하고, 반란을 일으킨다. 그 결과 이우는 실패하고 사사되며 서인으로 폐해진다.

 

여섯째아들 이음은 정관5년에 양왕에 봉해진다. 10년, 촉왕, 익주도독으로 봉해진다. 사냥을 하면서 논밭을 망치곤 하여 백성들의 원망이 컸다. 이런 일이 여러번 발생하였으니, 방탕공자이다. 태종은 노해서 말하기를 "금수는 조련하면 사람들이 쓸 수 있고, 철석도 단련하면, 도구로 만들 수 있다. 멍청한 자는 금수나 철석만도 못하다." 그리고는 멱주자사로 강등시킨다. 당고종 영휘4년, 이음은 서인으로 폐해지고, 유배지 파주에서 죽는다.

 

일곱째아들 이혼은 정관5년에 담왕에 봉해진다. 10년, 장왕으로 고쳐 봉해지고, 안주도독이 된다. 그는 향락을 즐겨서, 주현의 백성들이 괴롭힘을 당한다. 당고종 상원원년 이혼이 모반을 꾀한다고 밀고했고, 그는 처벌이 두려워 자결한다.

 

여덟째아들 이정은 정관5년 한왕에 봉해진다. 10년, 월왕으로 고쳐 봉해지고, 양주도독이 된다. "문사를 잘알고 관리의 재능이 있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의 재주에는 탄복하지만 그의 인간성은 멸시했다. 나중에 한왕 이원가, 노왕 이원기, 곽왕 이원궤와 무측천에 반항하다 실패하고 음독자살한다.

 

아홉째아들 이치. 정관5년 진왕에 봉해진다. 즉 나중의 당고종이다. 비록 천자가 되었지만, 대권을 무측천에게 넘겨준다. 나중에 이씨종족은 무씨에 대거 살륙당한다. 이는 모두 당고종이 멍청한데서 비롯된 것이다.

 

열째아들 이신, 정관5년 신왕에 봉해진다. 10년, 기왕으로 고쳐 봉해진다. 비록 총명하고 공부를 잘했지만, 아쉽게고 유약하고 무능한 겁쟁이였다. 월왕 이정이 무측천에 항거하는 반란을 권하자, 그는 참가하지 않는다. 그러나, 무측천은 그도 죽여버린다.

 

열한째아들 이효, 정관5년 강왕에 봉해지고, 6년에 죽는다.

 

열두째아들 이간, 정관5년 대왕에 봉해지고, 그 해에 죽는다. 후사는 없다.

 

열세째아들 이복, 정관13년 조왕에 봉해진다. 18년, 진주도독이 된다. 비록 선종(善終)했지만, 평범하고 무능했다.

 

열네째아들 이명, 정관21년 조왕에 봉해진다. 당태종말년에 서인과 결탁하여 모반을 꾀하여 검주에 귀양간다. 도독이 핍박하여 자살한다. 이건 확실히 당태종이 암시했거나 인가한 것이다.

 

합계 14명중에서 이복, 이치를 제외한 나머지 12명은 비명에 죽었다.

<구당서>의 작가는 태종의 여러 아들들을 얘기하면서 이렇게 탄식했다: "자제작번(子弟作藩), 반석유성(盤石維城), 교치취패(驕侈取敗), 신무영명(身無令名)"

 

무능한 이치가 즉위하며 부친의 재인 무측천을 취했다. 그들의 아들은 거의 모두 무측천에게 죽임을 당한다. 당은 주로 왕조가 바뀐다. 어느 정도 이세민이 형제를 죽이고 부친을 쫓아낸 것에 대한 인과응보의 측면이 있다. 이 각도에서 보면, 이세민은 좋은 아들 좋은 형제는 아니다. 좋은 황제도 아니다. 왜냐하면 그의 도덕은 후세의 모범이 될만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봉건왕조 가천하의 종법제도는 비록 적장자가 승계하는 방법을 규정했지만, 그것은 황위의 평화적인 과도를 보장해주지 못한다. 황위를 노리고, 권리를 다투고, 서로 음모를 꾸미고, 죽인다. 이것은 많은 황실후대들이 비명에 죽은 중요한 원인이다. '교치'라는 두 글자는 더더욱 이들이 타락한 주요 원인이다. 봉건제도는 이들 황자들의 특수한 지위를 규정했다. 이승건은 8살때 태자가 된다. 동궁의 문신들은 그의 말을 들어야 하고, 무신들은 그의 응견(鷹犬)이다. 비빈은 그에게 음락을 제공한다. 한번은 그가 이런 말을 했다: "내가 천자가 되면 내가 하고싶은대로 하겠다. 간언하는 자는 내가 죽일 것이다. 오백명을 죽이면 더 이상 간언하는 자가 없을게 아니겠느냐."

 

봉건제왕들이 특권으로 자식들의 지위를 끌어올리고자 하고, 가천하의 통치를 공고히 하고자 할 때, 결과는 뜻과 달리, 반대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