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중국의 관료

중국식 논리: 탐관의 정부살해사건 분석

by 중은우시 2012. 8. 15.

글: 낙운(樂雲) 

 

최근 들어 탐관(부패관료)이 정부를 죽이는 사건이 빈발하여, 탐관과 정부의 문제는 다시 한번 피냄새를 풍기면서 사람들의 앞에 드러났다. 사회의 도덕수준이 하락한 이후, 탐관의 풍류사는 사회의 견책과 징벌을 불러오지 못했을 뿐아니라, 오히려 많은 사람들이 부러워하고 갈망하는 눈빛을 불러왔다. 그들은 단조로운 생활에 약간은 미비색무(眉飛色舞)할 조미료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불행한 것은 탐관과 정부의 이야기는 대부분 살륙이라는 비극으로 끝난다. 이 비극은 어떤 중국식 논리를 품고 있을까?

 

탐관은 대부분 남자이고, 정부를 죽이는 탐관은 더더욱 남자들 중에서도 강자들이다. 그들은 여러해동안 은인자중하여 마침내 고위직으로 올라간 기득권자이고, 동시에 칠정육육을 지닌 남자이다. 생리가 정상적인 남자라면, 거의 모두 정부에 관한 꿈을 품을 것이다. 특히, 성취를 이룬 남자에 있어서, 절세의 정부를 가지는 것은 그들의 강호지위를 해하지 않을 뿐아니라, 오히려 역사로 하여금 그들이 일찌기 협골유장(俠骨柔長)의 풍류염적(風流艶迹)이 있었음을 기록할 것이다. 역사는 승리자가 만든다. 성공한 인사의 풍류염사가 천하에 널리 알려지면, 기실 후세의 남자들 특히 스스로 성공했다고 자부하는 남자에 있어서는 흠모하고 본받을만한 사례를 수립하는 것이다.

 

탐관은 자연히 성공을 자부하는 남자이다. 이는 당연히 중국전통사회의 관료우위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전통사회는 부귀를 추구한다. 표면적으로는 '돈'으로 대표되는 '부'를 앞에 둔 것같지만, 실제로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은 '권세'를 대표하는 '귀'이다. 왜냐하면 약간의 상식을 지닌 사람이라면 모두 잘 알 것이다. 아무림 많은 돈이 있더라도, 권력의 희생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심만삼(沈萬三)과 주원장의 사례는 중국역사상 항하사수(恒河沙數)처럼 많다. 성공의 방식은 수천수만가지이다. 업종마다 장원이 나온다. 그러나 가장 성공하는 방식은 아무런 의문도 없이 관리가 되는 것이다. 특히 고위관리가 되는 것이다. 심지어 하늘아래 가장 높은 직위인 황제가 될 수도 있다. 모든 것이 권력의 앞에 무릎뀷을 때, 관리가 되는 것은 가장 영광스럽고, 가장 자랑스러운 일이 되는 것이다. 특히 그것이 돈버는 것과 함께 열결되고 나면, 그가 얻은 거대한 성취감과 만족감은 보통사람이 느낄 수 없는 것이다. 

 

자연히, 성취와 만족에는 여색을 점철하게 된다. 그래서 젊고 예쁜 여자는 관리들의 성취감과 만족감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래서 어떤 관리처럼, "나같은 직급의 관리중에 정부 몇명이 없는 사람이 누가 있느냐"는 탄식을 하는 것이다.

 

탐관이 정부에 집착하는 것은 성적인 필요와 일반적인 남자의 정부몽상이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여색을 표지로 하는 만족감을 얻기 위한 것이다. 중국전통사회는 지금까지 관리의 품계와 처첩을 보유할 수 있는 숫자에 대한 비례를 규정했었다. 예를 들어, 주나라때는 천자, 제후, 대신이 보유할 수 있는 처첩의 수를 명문화했다. 권력이 클수록, 등급이 높을수록 그들의 성지배욕도 커진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자신에게 속하는 여인이 많아지는 것이다. 민국시대 군벌 장종창은 스스로 자신의 작은마누라가 몇 명인지 모른다고 한 바 있다. 이것은 전형적으로 여인의 다과로 자신의 성공을 형량하려는 사례이다. 이런 관념이 수천년간 이어져 내려오다보니, 중국인의 사고방식중에는 강렬할 정신적 낙인으로 남은 것이다. 신중국성립후, 일부일처제의 실행은 많은 관리들에게 삼처사첩의 기회를 빼앗았다. 그러나 법률이 밖에서, 그들은 어느 정도 '대홍등롱고고괘'의 아름다운 꿈을 잔존시켜왔다. 바로 이런 사고의 지배하에, 관리는 정부에 대한 집착과 추구가 당연한 일로 치부되었다.

 

그러나, 남자와 여자의 연애는 두 사람이 모두 원해야한다. 관리가 정부를 추구해도 '패왕경상궁(覇王硬上弓)"의 거친 방식으로는 되지 않는다. 어쨌든 억지로 딴 참외는 달지 않은 법이다. 이것은 관리와 정부가 둘 다 원해야한다는 전제가 있다. 통상적인 상황하에서 탐관의 개인조건은 그다지 좋지 않다. 연령이 적지 않고, 오랫동안 관료생활을 지내다보니 심신이 피곤하여, 일찌감치 늙고 쇠약해져 있다. 그러나 탐관은 일반남자들이 갖추지 못한 조건을 갖추었다. 누구가 부러워하는 지위와 돈을 가진 것이다. 이런 조건은 일부 부귀를 탐하고 허영을 흠모하는 여인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만일 탐관이 여색을 탐하여 미녀의 석류군아래 무릎을 꿇었다면, 미녀는 스스로 원해서 남자의 권력과 금전의 포로가 된다.

 

탐관이 정부를 두는 이유는 여러가지이다. 그러나 정리해보면 두 가지이다. 신체와 성격. 일반적인 상황으로 보자면, 탐관이 정부를 두는 직접적인 원인은 정부의 젊고 아름다운 몸이다. 이런 몸은 쉽게 '늙은 소는 부드러운 풀을 좋아한다'는 강렬한 욕망을 불러일으킨다. 몸 이외에, 성격도 중요하다. 많은 탐관들이 정부를 두는 이유는 정부가 마음을 잘 헤아려주고, 정리에 밝아서, 집안의 처와 같이 매일 바가지를 긁지 않고 가정의 자잘한 일들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게 해준다. 더욱 중요한 것은 관리와 정부가 같이 있으면, 연애감정을 느낄 수 있다. 전 광서자치구 주석 청커제는 지방최고관리로서, 정부 리핑의 석류군앞에 무너졌다. 심지어 관직을 버리고 멀리 해외로 도망치려고까지 생각한다. 아마도, 탐관 청커제는 정부를 자신으 꿈 속의 애인으로 생각했던 것같다.

 

아쉽게도, 탐관의 정부는 그들이 연해하기 이상적인 대상이 아니다. 더더구나 그들의 굼 속의 애인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탐관의 개인매력에 빠진 것이 아니고, 탐관의 지위와 돈을 보고 간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탐관을 난감하게 만들지만, 지위가 주는 영광아래에서 탐관은 개인적으로 스스로가 괜찮다고 느끼고, 스스로 비범한 매력이 있어서 정부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단지 이런 감정의 어긋남은 쉽게 갈등을 촉발시키고, 격렬한 대항을 가져오기도 한다. 표면적인 애정맹세와 친근함은 암류잠용(暗流潛湧)을 숨기고 있다.

 

통상적인 경우에, 탐관과 정부의 모순충돌은 다음과 같은 4가지로 나타난다: 첫째는 정부가 자기에게 너무 많이 요구하여, 탐관이 정부를 너무 욕심많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다. 대부분 정부가 기꺼이 탐관의 품에 안긴 것은 근본적인 목적이 바로 이익을 얻기 위한 것이다. 이런 이익의 대부분은 돈으로 표시된다. 정부의 욕심과 탐관의 공급간에 모순이 발생할 때, 대규모의 충돌과 대항이 불가피하다. 둘째는 정부가 탐관에게 지나치게 많이 간섭하여, 탐관이 싫증나서 버리려 할 때이다. 어떤 정부는 스스로 탐관의 부인이나 대리인을 자처하여, 쉽게 탐관이 정부가 '월조대포(越俎代庖)'한다는 느낌을 받고 불만을 갖는 것이다. 셋째는 정부가 제출한 결혼요구를 탐관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심리적으로 말하자면 탐관이 처음에 정부를 찾을 대, 원래는 데리고 놀 목적이었다. 정부와 결혼할 생각은 아예 없었다. 이성과 감정으로 보면, 탐관은 일반적으로 쉽게 이혼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큰 댓가를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넷째는 정부가 경제문제로 협박하여, 탐관에게 어려운 일을 하도록 요구하거나, 하기 싫은 일을 하게 핍박하는 것이다. 오래 같이 살다보니, 탐관의 일부 사적 비밀, 특히 부정부패에 관한 일을 정부가 한 두가지 알게 된다. 정부는 이런 '무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탐관은 정부와의 싸움에서 통상적으로 뱃심이 부족하여 패배하게 된다.

 

그러나, 손에 무기를 쥐고 있는 정부는 연전연승하는 동시에, 장래의 비극에 대한 화근을 심게 된다. 현재 공개된 탐관이 정부를 살해한 사건을 보면, 탐관이 살인을 결심하게 만든 것은 주로 2가지 원인이다: 하나는 정부가 탐관에게 이혼하고 자신과 결혼해달라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정치적 장래를 아까워하는 탐관에게 있어서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다. 중국의 정치생태에서, 관리의 이혼은 개인의 명성과 관료로서의 앞날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이런 의미에 있어서, 정부가 결혼을 요구하는 것은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인 것이다. 다른 하나는 정부가 부정부패의 내용을 가지고 협박하는 것이다. 그래서 탐관이 두려워하고 미워하게 되는 것이다. 만일 그저 돈을 요구하는 것이라면 얘기가 쉽다. 그러나, 어떤 요구사항은 탐관의 능력범위와 심리한도를 벗어나는 것이다. 정부의 요구가 탐관의 용인한도를 계속하여 벗어나게 되면, 그리고 정부가 계속하여 상급기관에 알리겠다고 협박하면, 아무리 이성적이고 냉정한 탐관이라고 하더라도 비이성적이고 잔인해지는 것이다. 탐관이 보기에, 관직은 그들에게 생명이다. 만일 이 일이 드러나서 정치생명을 끝내게 된다면, 오히려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필연적인 일이다.

 

여기서 음미할 만한 점은 탐관과 정부의 사이에는 시종일관 정리되지도 않고 끊어지지도 않는 매듭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쌍방이 부정한 목적을 가지고 의기투합한 것이다. 각자는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지고 있다. 탐관은 미색을 원하고, 정부는 권력과 금전을 원한다. 쌍방은 각자 원하는 것을 얻고 윈윈을 이룬다. 이러한 조합은 겉으로 보기에 아주 이상적이다. 그러나 충돌이 발생하면, 그 결말은 왕왕 비참하다. 탐관은 부패가 드러나는 것을 막으려 하고, 가장 가능성이 큰 것은 정부를 없애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자면, 권력에 의존하여 행복한 생활을 보내려는 여인들은 반드시 자신의 운명을 조심해야 한다. 이것이 아마도 탐관이 정부를 살해하는 중국식논리의 병적인 문제점의 소재일 것이다.

 

중국사회의 관료우위사상이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는 한, 관료의 권력이 효과적으로 감독받고 제약받지 않는 한, 탐관이 정부를 살해하는 사건은 중국대지에서 계속하여 발생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