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삼국)

조식(曹植)은 왜 황제에 오르지 못했을까?

by 중은우시 2012. 6. 28.

글: 이치아(李治亞)

 

조식은 재주가 뛰어났고, 문학적 수준이 아주 높았다. 일찌기 조조(曹操)는 조식을 아주 높이 평가했고, 그를 후계자로까지 생각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조는 점점 조식을 좋아하지 않게 되고, 후계자에서 멀어지게 된다. 그 원인을 따져보면 대체로 다음과 같다:

 

첫째, 재주를 드러내고, 감출 줄을 몰랐다.

 

조비(曹丕)와 비교하자면, 조식은 아주 유치했다. 사람의 됨됨이로 따지자면 조식처럼 솔직하고 거리낄 것이 없게 행동해야 한다. 그러나, 만일 사업을 성취하려면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숨겨야 할 것은 숨겨야 한다. 이점에서 조비는 뛰어났다. 조조가 전쟁을 하러 바깥으로 가갔을 때, 조식은 글을 하나 써서 부친이 전쟁에서 승리하여 공로를 세우기를 기원하고, 부친의 공덕을 찬송했다. 그러나 조비는 달랐다. 만일 조식이 하는 방식대로 따라하면 절대로 조식의 상대가 되지 못했다. 그래서 조비의 모사인 오질(吳質)은 조비에게 곡을 하라고 한다. 총명한 조비는 그 말을 듣자 바로 큰 소리로 곡을 하여 주변 사람들까지 감동시킨다. 조조는 이를 보고 조비가 효성스럽다고 생각한다. 조식은 그저 겉으로만 화려하지 내실이 없다고 생각한다.

 

둘째, 사람을 사귀는데 신중하지 못하여 잘못된 사람에게 의지한다.

 

조식의 주위에 있는 친구들은 모두 문학청년이었다. 이들은 큰소리치는데는 전문가이고, 어떤 사람은 다재다능하기까지 했다. 시도 쓰고 사도 쓰는..예를 들면 양수(楊修)같은 인물들이다. 그러나, 왕위계승인의 자리를 다투는 것은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다. 조그만치의 흐트러짐이나 헛점을 보여서는 안된다. 이세민이 어떻게 자리를 빼앗았는지 모라. 태자 이건성을 어떻게 제거했는가? 마음이 검어야 하고, 수단이 악독해야 한다. 친아버니나 친형이라도 봐주지 말아야 한다. 조식은 그런 점에서 자격이 없었다.

 

셋째, 서생의 기운이 강하고, 아녀자처럼 정이 많았다.

 

조식은 애정을 중시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조식은 자신의 형수인 견부인을 아주 좋아했다고 한다. 그리고 견부인도 자신의 시동생인 조식을 좋아했다고 한다. 나중에 두 사람은 사랑의 늪에 빠진다. 한번은 조비가 부친을 따라 전쟁에 나갔는데, 견부인은 병에 걸려 같이 가지를 못했다. 그런데 전쟁이 끝난 후, 견부인은 얼굴이 더 좋아지고, 더욱 아름다워졌다. 이것은 여인이 사랑에 빠졌을 때 나타나는 모습이다. 이것은 1남1녀의 모친의 모습이 아니다. 더더구나 남편과 몇달이나 헤어져있는 부인의 보습이 아니다. 조식은 강산보다 미인을 좋아했다. 나중에 조비에게 형수의 베개를 달라고 하여 진심이 묻어나는 감견부를 쓴다.

 

넷째, 큰 일을 멍청하게 처리하고, 일에 닥쳐서 어찌할 바를 몰랐다.

 

조식은 겉으로 보기에 아주 총명했다. 그러나 큰 일을 만났을 때는 담담하게 처리하지 못했다. 조조가 병력을 이끌고 동오를 칠 때, 당시 조식은 이미 23살이었다. 업성의 방어를 책임지고 있었다. 나중에 조조가 업성으로 돌아왔을 때, 다른 사람으로부터 조식이 임의로 사마문을 열고 말을 타고 치도를 달렸다는 말을 듣는다. 조조는 그 말을 듣고 크게 실망한다. 당시 사마문은 법대로라면 조조만이 출입할 수 있는 곳이다. 놀기 좋아하는 조식이 그런 것을 생각했을 리 없다. 조조는 조식이 자신의 자리를 빼앗으려 한다고 생각하여 크게 화를 낸다.

 

다섯째, 시와 술에 탐닉하여 다른 것을 신경쓰지 않았다.

 

조식은 일찌기 조조의 신임을 받았다. 그래서 조조는 그를 후계자로 길러왔다. 한번은, 조조가 조식에게 군대를 주어 출병하게 하려 했다. 병력을 이끌고 출병하는 것은 군권을 장악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조조가 그를 후계자로 배양할 뜻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조식은 출정하기 전에 술에 대취하였다. 조조가 사람을 조식에게 보내어 몇 번을 재촉하였지만, 조식은 여전히 술에 취하여 깨질 않았다. 조조는 화가 나서 조식을 출정시킨다는 결정을 취소한다. 이 젊은 녀석은 정치가의 재목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조식은 비록 황제의 자리에 오르지는 못했고, 형인 조비와 조카인 조예의 박해도 받았지만, 그는 자신의 뛰어난 재주로 시단에서의 지위를 확보한다. 중국에 황제는 많다. 그러나 뛰어난 재주로 좋은 명성을 얻는 것도 쉽지는 않다. 조식은 명실상부한 시인이다. 그의 시는 중화민족의 자랑스러운 보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