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문화/중국의 고고

병마용갱은 누가 불태웠는가?

by 중은우시 2012. 6. 11.

글: 진경원(陳景元)

 

고고여론몰이는 인심을 얻을 수 없고, 부도덕한 짓이다. 문제는 이렇게 발생해서는 안되는 일이 지금 다시 한번 세상 사람들의 앞에서 버젓이 행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CCTV와 섬서TV의 현장중계를 통하여, 곧이어 각 매체의 제1면 뉴스를 통하여, 가장 높은 빈도로 계속 전파 확산시키고 있다. 여론몰이의 강도와 물량에서 사상유례가 없는 일이다. 2012년 6월 10일 신화사기자가 서안에서 보낸 소식에 따르면, 진나라 병마용의 제3차고고발굴사업의 성과가 나타났고, 진나라 병마용갱을 불태운 사람은 다른 사람이 아닌, 서초패왕 항우가 최대 혐의자라는 것이다. 특히 놀라운 점은, 이번 발굴에서 발견된 많은 수량의 채색도용중 크기가 가장 큰 것은 키가 2.5미터이다. 이 모든 것들은 진시황릉과 진용의 문화, 예술등을 한단계 더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항우가 진병마용갱을 불질렀다는 것과 2.5미터 높이의 도용(陶俑)을 발견했다는 것을 기실 고고학적 여론몰이일 뿐이다. 항우가 진나라 병마용갱을 불질렀다는 것은 1975년 7월 12일 <인민일보>와 1975년 제11기 <문물>잡지에 이미 보도된 바 있다. 위안중이(袁仲一)등의 저서에서, 아주 분명하게 말하고 있다. 이번에 이것을 무슨 중대한 고고학적 발견인 것처럼 대거 선전해대는 것은 전세계의 사람들에게 웃음거리가 될 뿐이다. 항우가 진나라 병마용갱을 불지른 적이 있는가? 그들 자신 조차도 긍정적으로 결론내릴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그저 "항우가 진용갱을 불지른 최대 협의자이다"라고 발표한 것이다. 진용갱은 도대체 누가 불지른 것인가?진용 고고발굴팀의 장잔민(張占民) 팀자은 제6회 진용학술토론회에서, 명확하게 설명했다: 진용갱은 항우가 불태운 것이 아니다. 필자는 <진용진상>이라는 책에서, 진용갱을 불태운 것은 주장(周章)이 이끄는 농민반란군이라고 말한 바 있다.

 

2.5미터 높이의 도용에 대하여 신화사 기자인 펑궈(馮國)은 이렇게 보도했다. "기자는 9일 진시황병마용박물관으로부터 들어서 알았다. 현재 속칭 백희용갱(百戱俑坑) 내에서 발견된 20여건의 자세가 각각 다르고 파손이 심각한 백희용에서 사람의 주목을 끄는 것은 머리가 없는 도용이 아주 커다랗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의 측량에 따르면, 머리가 없는 상태하에서 2.2미터이고, 만일 머리를 덧붙인다면 2.5미터라고 한다. 키가 야오밍(姚明)보다 크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를 '진거인(秦巨人)'이라고 부른다." <삼진도시보>의 기자는 이렇게 말한다: "어제는 일곱번째 문화유산일이다. 진병마용의 제3차고고발굴사업성과가 공표되였다. 진나라 병마용을 불패운 것은 서초패왕 항우가 가장 큰 혐의자이다. 이번 발굴에서 발견된 수량이 많지 않은 채색도용중 가장 큰 것은 키가 2.5미터이다." 원래, 이 도용은 머리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2.5미터라는 키도 일부 사람들이 추산한 것일 뿐이다.

 

2009년 6월 13일부터, 진병마용갱은 정식으로 제3차고고발굴을 시작한다. 그래서 그 사업성과에서 2.5미터 도용이 출토한 위치도 국가문물국이 규정한 제3차발굴의 사업범위내에 들어가야 한다. 진용관에서 공포한 여러가지 자료들은 모두 이 2.5미터 높이의 도용은 진용갱에서 그들이 파낸 것이라고 한다. 현재 여러분에게 말씀드리는데, 이것은 사람의 시선을 혼란시키는 것이다. 하나의 끼워팔기식의 방법이다. 원리 이것은 진나라병마용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도용이다. 병마용제3차발굴의 프로젝트에 끼어들어간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 2.5미터 높이의 도용은 진시황릉 봉토의 동남 내외성의 사이에서 발견한 것이다. 그것은 병마용 제3차발굴지점과 직선거리로 2.0킬로미터 떨어져 있다. 그래서 병마용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별도의 일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 2.5미터 높이의 도용이 발견된 소위 백희갱은 진시황릉의 배장갱인가 아닌가? 그거은 초기에 출토된 동거(銅車), 동마(銅馬)와 마찬가지로, 원래 진정한 의미에서의 고고학적 논증을 거친 것이 아니다. 모두 일부인들이 아무런 근거없이 결정해서 확정시켜 버린 것이다. 그들의 논리는 이렇다: 이들 물건은 진시황릉 봉토 부근에서 발견되었다. 진시황의 것이 아니라면 누구의 것이란 말인가? 기실 이런 추론은 반박할 가치조차 없다. 많은 사료기록에 따르면, 역대왕조제왕, 후비, 대신, 심지어 환관은 그들이 묘지를 선택할 때, 모두 수천수만의 다른 사람의 묘지를 침범하고 훼손시키고 점유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진시황릉의 점유부지 56.25평방킬로미터에 전왕조, 전대의 묘장이 하나도 없으리라는 것은 스스로를 속이고 남을 속이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묘지를 서로 쟁탈하려는 현상도 연구하지 않고서, 어떻게 고고발굴업무를 할 수 있단 말인가?

 

과거, 고고학계에는 하나의 잠규칙이 있었다: 누가 발견한 문화재는 발견한 사람이 성격을 규정짓는다. 그리고 발견한 사람이 공식대변인의 자세로 대외적으로 고고학적 결과물을 발표한다. 그가 어떻게 여론몰이를 하든 간에, 누구든지 이에 반박할 수 없다. 이제는 깨어나야 할 때가 되었다. 학술이 개방되지 않은 시대에 이것은 통할 수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 인터넷정보시대에는 그렇게 할 수가 없는 일이다. 고고발굴은 전문성이 강하다. 반드시 고고학자가 규정, 규범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후속고고학적 논증과 연구업무는 고고학자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고고발굴자들이 독점할 일이 아니다. 어떤 학술논증과 학술연구도 국경과 지역과 전문가여부, 권위여부를 따지지 말아야 한다. 누구든지 발언권을 차지할 수 있어야 한다. 학술의 논증은 자료로 말을 해야 한다. 학술연구는 글만 보아야지, 사람을 보아서는 안된다. 설마 이런 이치도 그들은 모른단 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