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사회/중국의 의학

동충하초(冬蟲夏草) 시장현황

by 중은우시 2012. 5. 19.

글: 유등(劉騰)

 

 

 

5월이 지나면서, 청해, 서장의 동충하초가 차례로 시장에 나왔다. 현재 동충하초의 가격은 이미 역사상 기록적인 수준이다. 평균 1그램당 200여위안이다. 업계인사의 분석에 따르면, 금년에도 가격이 다시 20%정도 오를 것으로 본다.

 

"요 몇년동안, 동충하초의 인상폭은 아주 명확하다. 우리들 중약생산기업은 상당히 큰 압력을 받고 있다." 삼보약업의 상무부총재 쉬궈창의 말이다. 1980년대, 동충하초의 가격은 근당 500-600위안이었다. 현재는 5,6만위안 내지 십여만위안이 되어 100여배가 올랐다.

 

금년 상반기, 동총하초의 인상폭은 그다지 크지 않았다. 이것은 중약재가격이 국가관리부서의 통제하에, 작년부터 보편적으로 하락한 것과 관련이 있다. 전체적인 추세로 보면, 동충하초의 거래상들은 인상추세를 보편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가장 빨리 오른 때는 2007년입니다. 그해에 가격이 배나 올랐습니다." 청두 허화츠 순요충초행의 책임자 쑤보는 이렇게 회고한다. 2008년, 금융위기로 그해 동충하초의 가격은 절반으로 떨어졌다. 그러나, 2009년에 다시 배가 오른다. 2010년, 2011년의 두 해동안 동충하초의 가격은 연속으로 올랐다. 2011년말, 가격은 2009년에 비하여 50%가량 올랐다. 연속하여 가격이 오르는 추세로 업계외의 인사들이 더욱 더 이 업계로 뛰어들게 하는 요인이 된다. 이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의 수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동충하초의 가격이 올라가면서, 중약기업은 고민이 커졌다. "중약의 가격은 물가국이 통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약품의 입찰도 가격을 제한받습니다. 모든업계의 비용이 다 오르고 있는데, 중약기업은 힘들게 견디고 있습니다." 쉬궈창의 탄식이다. 중약기업은 양약기업과 다르다. 양약기업은 화학약을 합성하고, 생산규모를 확대함으로써 원가를 낮출 수 있다. 중약재를 사용하는 경우 특히 진귀한 중약재를 사용하는 기업은 원료자원이 제한되어, 직면한 곤란이 더욱 커졌다.

 

쉬궈창의 분석에 따르면, 동충하초의 가격인상원인은 두 가지이다: 첫째는 자원이 유한하고 소비자들은 계속 증가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동충하초를 고급선물로 사용하는 수요가 최근 들어 계속 증가한다는 것이다. 최종판매상들의 각양각색의 선전하에 동충하초의 포장은 갈수록 정교해지고, 고급제품의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다. 이것은 악순환을 불러온다. 가격이 높을수록 선물수요는 더욱 부추겨진다.

 

"외래자금이 매점매석을 하지 않으면, 이 업계가 이렇게 빨리 가격이 오르지 않았을 것이다." 한 동충하초 판매상의 말이다. 작년 광동의 한 기업은 수천만위안을 들여서 매점매석했다. 사모은 것은 "대초(大草)", 즉 머리가 비교적 큰 유형이었다. 그런데, '대초'의 금년가격이 그다지 좋지 않아서 그 기업은 팔지를 못하고 계속 보관만 하고 있다.

 

동충하초는 해발3500미터 이상의 초원에서 생장한다. 생장환경이 특수하므로, 인공재배가 아주 곤란하다. 지금까지도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업계의 통계수치에 따르면, 2011년 중국의 동충하초 수출량은 아주 크다. 1255킬로그램이다. 수출총액은 2830.46만달러이다. 업계인사에 따르면, 동충하초는 주로 청해, 서장, 사천 세 개 성에서 생산되고, 서장의 나곡은 업계에서 품질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해의 주요산지는 옥수이고, 사천의 주요산지는 잠자주의 석거, 덕격등지이다.

 

바로 산지가 다르기 때문에, 규격도 다르다. 동충하초의 판매원은 비교적 복잡하다. 그래서 혼란이 발생하기 쉽다. 저질의 제품을 고품질로 판매하거나, 가짜를 진짜로 판매하는 현상이 아주 보편화되어 있다.

 

"동충하초와 충초(蟲草)는 다른 개념이다. 시장에는 수천종의 충초가 있다. 호남, 강서 심지어 동북등지에서도 충초가 나온다. 그러나 충초라고 할 수 있을 뿐, 동충하초는 아니다." 쑤보의 말에 따르면, 강서의 충초는 먹으면 쓴 맛이 난다. 귀주의 충초는 비록 쓴 맛이 없지만, 약용가치는 별로 없다. 이들 지방의 충초는 상대적으로 싸다. 1킬로그램에 수천위안일 뿐이다. 양심없는 판매상은 왕왕 이들 가짜를 진짜처럼 팔기도 한다. 수만위안의 가격에 잘모르는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것이다.

 

"충초와 동충하초의 구별은 외관상으로 알아볼 수 있다. 전문가라면 누구나 다 알아본다. 이런 행위는 결국 비전문가들을 속일 수 있을 뿐이다. 그러나 비전문가인 소비자들이 어쨌든 대다수이다." 쑤보는 더욱 중요한 것이 일부 판매상들이 동충하초를 가공판매하면서 이익을 도모한다고 한다. 왕왕 중금속분말을 섞어넣어서 동충하초분말이라고 속이고, 중량을 늘인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소비자들의 피해가 일어난다. 현재, 관리감독부서는 X선기를 이용하여 충초제품을 검사한다. 합격해야 판매가 허락된다. 그러나, 일부 중약집산시장에서는 여전히 합격증없이 판매되고 있고, 중금속분말이 포함된 제품이 판매된다.

 

동충하초판매상 한 사람은 이렇게 말한다. 수집상에서 소매까지 동충하초의 가격은 대체로 원래의 300%로 늘어난다. 중약재에 있어서, 이런 가격증가폭은 비교적 높은 것이다. "산지에서 채집하는 사람에게서 구매하면 일반품질의 충초는 개략 1그램당 150위안이다. 그런데 최후에 소비자들의 손에는 1그램당 450위안이 된다."

 

왜 이렇게 높은 가격에 팔리게 되는가? 업계인사에 따르면, 이것은 동충하초의 판매채널과 관련있다고 본다. 동충하초의 판매채널은 단계가 복잡하여, 제품의 판매과정에서 가격이 계속 늘어난다. 지나치게 단계를 많이 거친다는 것이 시장혼란의 한 원인이다.

 

쑤보에 따르면, 동충하초는 모두 고원에서 야생으로 자란다. 채집하는 사람들은 동충하초를 얻은 후, 그것을 현지에서 돌아다니는 수매상에게 판매한다. 이것이 첫단계 판매단계이다. 이들 수매상들은 일반적으로 채집자들로부터 동충하초 수백그램을 구매한 후, 상품을 현재의 약재집산지의 상인에게 판매한다.

 

동충하초는 산지에 집중된 후, 어떤 경우는 직접 각지의 판매상에게 흘러간다. 어떤 경우는 국내의 비교적 큰 몇 곳의 약시(藥市)로 흘러간다, 예를 들어 안국(安國), 박주(亳州)등지이다. 안국, 박주등지에서 일부 동충하초는 각지의 생산상과 판매상들에게 도매로 팔린다.

 

산지의 약시에서 서로 다른 품질규격에 따라, 동충하초의 도매가격은 킬로그램당 2.4만위안에서 18만위안까지 서로 다른 가격으로 오른다. 이에 대응하는 최종소매가격은 5,6만위안에서 60-70만위안까지이다. 정상적인 채널대로라면, 동충하초의 도매부터 4,5단계를 거쳐야 최종소비자에게 도달한다.

 

"4,5개단계는 적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가장 많은 것도 아니다. 관건은 동충하초는 귀중한 약재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판매단계에서 서로간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  쑤보의 말이다. 이것은 많은 판매상들이 단지 자신이 신뢰하는 사람으로부터 물건을 하지 다른 판매상으로부터 물건을 받지 않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렇게 하여 납품되는 등급이 명확히 늘어나게 된다. 특히 수요가 비교적 큰 경우에는 공급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공급채널은 더욱 길어지게 된다.

 

"채널에서 한 단계가 늘어나면, 혼란이 그만큼 늘어난다. 만일 하나의 표준적이고 통일된 약재시장을 만들면, 공장, 최종판매상이 모두 이 곳에서 구매할 수 있다. 가격도 크게 내려갈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한 판매상의 평론이다.

 

동충하초업계에는 하나의 기괴한 현상이 있다. 대량의 회수상이 흥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각지의 중약재시장, 심지어 팜플릿, 지방 TV채널에도 고가로 동충하초를 매입한다는 광고가 나온다.

 

"동충하초가 대량으로 선물에 쓰이다보니, 소비되지 않는 현상이 있다. 이렇게 귀한 물건은 자신이 먹는 것보다 파는 것이 낫다는 것이다." 옥수지방의 동충하초 판매상인 마여우쥔의 해석이다. 선물용 동충하초는 가격이 1만위안이다. 왕왕 회수상은 3천위안 내지 4천위안에 회수한다. 그리고 분말로 만들어 다시 시장에 판매시키는 것이다.

 

"회수는 시장에서 동충하초의 공급원중 중요한 하나의 분야이다. 혼란한 회수가격은 동충하초의 정상적인 판매질서를 흐트린다. 가격차이가 현격한 중요한 원인을 조성한다." 마여우쥔의 분석에 따르면, 동충하초의 시장이 혼란하여 많은 소비자들이 신뢰를 잃고 있는데, 그 중요한 원인은 바로 회수현상이 대량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회수된 동충하초는 부서져서 원형을 유지하지 못하므로 회수상들이 왕왕 본드등으로 가공하여 겉으로 보기에는 완전하지만 안전문제가 일어나기 쉽다. 또 다른 측면으로, 회수상들은 왕왕 이들 잔여 동충하초를 분말로 만들고 중금속분말을 섞어서 폭리를 취하기도 한다.

 

"회수량이 아주 크다. 어디서든지 대량으로 이런 장사를 하는 점포를 볼 수 있다. 이런 물건으로 생산한 동충하초는 검사에 합격한 것이 아니므로, 안전의 우려가 있다. 정부는 동충하초의 회수문제도 관리감독해야 한다." 마여우쥔의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