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진)

진(秦)나라는 서융(西戎)의 한 갈래이다

by 중은우시 2012. 3. 8.

글: 오한운(吳閑雲)

 

주(周)나라의 중앙은 낙양(洛陽)이며 그 주위를 둘러싼 사경(四境)은 각각, 제(齊), 초(楚), 진(秦), 진(晋)이다.

 

제나라의 조상은 강자아(姜子牙, 강태공)로, 주무왕(周武王)의 사부이다.

초나라의 조상은 육웅(熊)으로, 주무왕의 아버지인 주문왕(周文王)의 사부이다.

진(晋)나라의 조상은 당숙우(唐叔虞)로 주무왕의 아들이다.

그렇다면, 진(秦)나라의 조상은 주나라의 개국공신들과 무슨 관계가 있을가? 아무런 관계도 없다. 왜나하면 주무왕이 은나라 주왕을 토벌하고 대거 제후를 봉할 때, '진(秦)'나라는 아직 탄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주(西周) 말년,주유왕(周幽王)은 포사(褒)를 총애하여 태자 의구(宜臼)를 폐하고, 포사의 아들을 후계자로 세운다. 태자 의구는 그의 외할아버지인 신후(申侯)에게로 도망친다.

신후는 주나라의 서쪽에 있는 대제후이다. 그는 서방 견융(犬戎)의 여러 부족을 소집하여 경사를 공격하고, 호경(鎬京)에서 소란 피우고, 주유왕을 여산(山)아래에서 죽인다. 그리하여 태자 의구는 이민족인 견융의 도움으로 천자의 보좌에 오르니, 그가 주평왕(周平王)이다.

귀신을 부르기는 쉬워도, 귀신을 쫓기는 어려운 법이다. 주평왕을 위하여 공을 세운 견융족들은, 모두 경사에 머물며 고향으로 돌아가려 하지 않았고, 매일 주평왕에게 상을 내려달라고 요구하고, 상을 내리지 않으면 사방에서 소란을 피운다. 주평왕은 어쩔 수 없이, 견융의 괴롭힘을 피하기 위하여 천도를 결정한다. 섬서의 호경에서 하남의 낙양으로 이전하게 된다.

이때, 견융부족의 한 갈래가 스스로 나서서 병력을 이끌고 주평왕을 호송한다. 그 부족이 바로 진부락이다. 그들의 수령은 역사에서 진양공(秦襄公)이라 칭한다.

 

진양공은 비자(非子)의 후손이다. 비자는 진부락의 창시자이다. 진양공 이전에 진나라는 그저 자그마한 부족에 불과했다. 역사에서는 부용(附庸)이라고 부른다. '부용'은 부근의 체후에 의존하여 생존할 수밖에 없다.

현재, 진양공이 주평왕을 호송하는데 공을 세웠고, 주평왕은 진양공을 제후로 책봉해준다. 하사한 작위는 백작(伯爵)이었다. 백작은 3등급 제후이다.

공작(公爵) > 후작(侯爵) > 백작(伯爵) > 자작(子爵) > 남작(男爵) > 부용

 

제후는 5등급으로 나뉜다. 부용은 제후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그저 하나의 가족이다. 최저급의 제후보다도 낮은 영주이다.

이렇게 하여 진나라는 정식으로 제후가 된다. 동주시기에 새로 봉해진 첫번째 제후이다. 백작이다. 사서에서는 '공(公)'이라고 부르지만 당시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이것은 아마도 나중에 진나라가 천하를 통일한 후, 그들의 조상에게 추봉한 것일 것이다.

새로운 천자인 주평왕은 진나라를 새로운 제후로 책봉하면서, 양양공과 이런 맹세를 한다:

"서융은 도의를 지키지 않았고, 기회를 노려 나의 기산,풍수의 토지를 차지했고, 모두 떠나려 하지 않는다. 나는 지금은 필요가 없다. 너희 진나라가, 만일 서융을 쫓아버릴 수 있다면, 그 토지들을 모두 회수해라. 그러면 이후에는 너희 진나라의 것이 된다."

진양공은 주나라의 제후가 된다. 그는 흑종적신의 소마, 황우, 공양 각 3필을 가지고 서치(西)에서 천제에 제사를 지낸다. 그리고 다른 중원의 제후들과 사신을 교환하며, 서로 선물을 주고 받았다.

다만, 당시의 중원각국은 그들을 여전히 견융과 마찬가지로 대했고, 그들과 교류하지않았다.

 

진양공의 후손들은 중원과 내왕이 아주 적었다. 진무공(秦繆公)의 시대가 되자 이미 기원전660년이다.

진무공의 형은 10년간 진나라 군주로 있다가 죽었다; 둘째 형이 승계한 후에 3년도되지 않아 또 죽는다. 진나라의 군주지위는 드디어 진무공에게 넘어간다.

그의 큰 형은 9명의 아들이 있었고, 둘째 형은 7명의 아들이 있었다. 그들은 모두 군주의 지위를 계승하지 못했다. 당시의 진나라제도는 아직 원시적이었다. 사람이 죽으면 아들이 부친의 기업을 이어받는 것이 아니라, 형이 죽으면 동생이 잇는 관습이 있었다.

그들의 국가구조는 아주 간단했다. 중원의 국가들처럼 관직이 많지도 않았다. 그들은 모두 합쳐서 국군(國君), 서장(庶長), 백성의 3등급이 있을뿐이었다.

서(庶)는 백성이라는 뜻이다. 서장은 즉 백성의 우두머리이다.

이 삼등급은 대체로 '노예주, 우두머리, 노예"라는 뜻이다.

 

진무공이 즉위했을 때는 연부역강한 삼십여세였다. 그는 중원의 국가들고 의사소통하기를 원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견융이라고 여기지 않기를 바랬다. 그리하여 그는 적극적으로 가장 가까운 진(晋)나라와 통혼을 한다.

멸망시킨 나라가 열일곱이고 복속시킨 나라가 서른여덟에 이르는 철완 진헌공(晋獻公)은 바로 그의 우상이었다.

그는 이 노인을 아주 존경했다. 그는 그의 수하중 공자집(公子)이라는 사람을 시켜, 진나라의 특산품인 말과 진귀한 동물모피를 가지고 큰 산을 넘고 큰 강을 건너, 진(晋)나라로 가서 진헌공을 배알하고, 그에게 구혼을 한다. 그는 진헌공이 딸을 처로 삼고싶어했고, 진(晋)나라와 영원한 진진지호(秦晋之好)를 맺기를 바랐다.

이것이 바로 진무공이 처음 중원과 접촉한 것이다. 또한 이 때부터 진나라는 정식으로 춘추쟁패의 역사무대에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