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망이재경(網易財經)
2012년 1월 30일, 절강성 지도자는 민영기업만인대회에서 이렇게 찬양했다: "원저우의 기업가인 린춘핑(林春平)이 미국은행을 인수했다. 대단하다."
해외에서 은행을 인수하는데 성공한 첫번째 원저우상인으로서 또한 마침 원저우가 '국가금융종합개혁시험구'를 신청한 중요한 순간에, 이 일은 즉시 업계내의 핫이슈가 되었다. 이전에 이름없던 린춘핑도 명성을 날리게 되고 2012년이래 중국민영경제분야의 풍운아가 되었다.
그후 린춘핑은 빈번하게 각지의 매체기자들을 만나기 시작하고, 반복하여 자신의 인수과정과 성공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러나, 인수의 구체적인 사항과 일부 중요한 정보는 린춘핑이 공개하지 않았다.심지어 미국대서양은행의 영문 풀네임도 공개하기를 원치 않았다. 그 이유는 '영업기밀'이라는 것이다.
린춘핑은 여러번 매체에 강조했다. 델라웨어주 미국대서양은행을 인수한 것은 그저 평범한 비지니스행위라고. 그러나, 망이재경이 여러 방면으로 조사한 결과 그것은 '평범'하지 않았다. 미국의 여러 공식기관의 데이타베이스에서 린춘핑이 말하는 델라웨어주의 미국대서양은행은 존재하지도 않가다. 그가 자랑스럽게 선전한 신회풍은행(新匯豊銀行)도 미국델라웨어주 정부공식웹사이트의 금융기관목록에 종적을 찾아볼 수 없다.
원저우상인 린춘피이 성공적으로 미국은행을 인수하고, 우횢거으로 원저우상인의 은행업진출을 성공시킨 장거는 과연 사실일까?
린춘핑은 공개적으로 말했다. 미국 델라웨어주에서 인수한 것은 미국대서양은행이라는 파산은행이고, 그후 신회풍은행으로 개명했다고 했다. 그리고 2011년 11월 11일 시범영업에 들어갔다고 했다. 그러나, 린춘핑과여 여러차례에 걸친 접촉과 인터뷰 과정에서 그는 시종 미국대서양은행의 영문 풀네임을 언급하지 않았다.
망이재경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국의 모든 파산한 상업은행은 미국연방정부에서 파산은행을 관리하는 기구인 FDIC(연방저축보험공사)의 데이타 베이스에서 관련정보기록이 남아 있다. 예를 들면, 파산시간, 규모, 인수인, 인수시간, 소재주 및 시, 파산은행의 명칭등이다. 조사한 결과, 2000년 10월 1일부터, FDIC에는 델라웨어주에 있고, Atlantic(대서양)이라는 검색어가 들어간 은행기록을 찾아볼 수가 없다.
그외에 린춘핑은 스스로 그가 인수한 미국대서양은행은 델라웨어주에 있고, 2009년에 파산했다고 했다. 망이재경이 Atlantic, Bank, DE(Delaware주의 약칭), 1.2009-12.2009(파산시가)의 4개조합으로 FDIC의 데이타베이스를 검색한 결과, 델라웨어주의 그 어느 파산은행에도 Atlantic이라는 단어가 들어있지 않았다.
확장검색을 해본 결과, 이름이 비슷한 파산은행인 Atlantic Bank and Trust(대서양신탁은행)은 존재했다. 그러나 이 은행은 델라웨어주가 아니라,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의 찰스턴시에 있다. 인수인은 First Citizens Bank and Trust Company이다. 파산을 완료한 시기는 2011년 6월 3일이다. 인수시기는 2011년 11월 2일이다. 이는 린춘핑이 말한 2011년 6월에 대서양은행에 대한 인수를 완료했다는 것과 시간 및 장소에서 들어맞지 않는다.
린춘핑은 기자인터뷰에서 그가 성공적으로 저가구매할 수 있었던 중요한 원인은 2009년 금융위기때문이라고 밝혔다. "미국은행은 서브프라임위기로 엉망진창이 되어 있었다. 나는 당시에 생각했다. 기회가 왔다고."
만일 검색시간을 금융위기가 발발한 이후인 2009년으로 확장하면, 버지니아주 레스턴(Reston, Virginia)에 확실히 Greater Atlantic Bank(대서양은행)이라는 은행이 있다. 이 은행은 1989년에 설립되었으나 파산으로 인수되었는데, 파산시기는 2009년 12월 4일이고, 인수인은 SonaBank이다. SonaBank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다. 여기와은 인수주체와 인수시간에서 차이를 보인다. 린춘핑은 이전에 공개적으로 말한 바 있다. 그는 델라웨어주 미국대서양은행이 파산되었다는 것을 알았는데, 그 시기는 2009년초라고.
그외에 이 은행의 액면가격은 1,040만달러이다. 5개의 지점이 있고, 예금잔액은 1.9억달러이다. 린춘핑이 말한 것처럼 20억달러의 채무를 가지고 있고, 인수제시가격이 6억달러였는데, 최종적으로 6천만달러에 인수했다는 핵심정보와 너무나 차이가 크다.
2012년 3월 4일, 원저우도시보의 보도에 따르면, 네티즌들의 의문이 제기되자, 린춘핑은 기자들에게 인터넷에 나온 말은 허위이고, 그는 이미 경찰에 신고했으며 글을 쓴 사람은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네티즌의 말이 허위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린춘핑은 처음으로 매체에 자료 하나를 내놓았다. 이 자료의 첫머리에는 "USA New HSBC Federation Consortium Inc"(직역하면 미국신회풍은행재산주식유한공사"라고 되어 있었다. 이것으로 신회풍은행이 확실히 은행임을 증명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망이재경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 린춘핑이 매체에 내놓은 것이 New HSBC이 확실히 은행이라는 점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지만, 그러나 New HSBC가 은행이라는 점을 완전하게 증명할 수는 없다.
2012년 3월 2일, 망이재경이 획득한 이 회사의 델라웨어주 등록증서에 따르면, USA New HSBC Federation Consortium Inc.는 대리회사이다. 이 회사의 수권주식총수는 1500주이고, 무액면보퉁주이다. 회사주소는 델라웨어주 뉴캐슬카운티, 웰밍턴시 오렌지가 1201번지 600호실이다.
델라웨어주 정부웹사이트에 따르면, New HSBC는 확실히 등록되어 있다. 그 '실체사항'에는 'This is not statement of Good Standing"이라고 적혀 있다. New HSBC의 등록일자는 2011년 12월 8일이고, 이는 린춘핑이 이전에 말한 New HSBC가 2011년 8월에 등록했다는 것과 맞지 않는다.
더욱 중요한 것은 Entity Type(실체유형)인데, New HSBC의 실체유형은 General(일반)이다. Bank(은행)이 아닌 것이다. 만일 은행이라면 Entity Type는 "Bank"가 되어야 한다.
사실상 델라웨어주의 다른 은행들의 등록자료를 반복비교해본 후에 발견한 것은 만일 New HSBC가 확실히 은행이라면, 명칭에 반드시 Bank 혹은 Banking이라는 글자가 들어가야 한다. 그러나 USA New HSBC Federation Consortium Inc에는 Bank나 Banking이라는 글자가 없다. 원래 HSBC는 회풍은행인 The Hong 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Limited의 약자이다. 이것은 Bank라는말과 다르다.
2012년 2월 29일, 망이재경이 관련채널을 통하여 New HSBC의 등록대리회사인 Agents and Corporations Inc와 연락했다. 상대방은 New HSBC의 구체적인 경영범위를 알려줄 수 없다고 했다 Agents and Corporations Inc는 등록필요서류를 제공할 때, New HSBC가 경영범위에 관한 서류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들은 그럴 의무가 없다는 것이다.
미국의 <은행법>에 따르면, 국민은행, 연방준비체계회원은행과 상업은행은 반드시 예금보험체계에 가입해야 한다. 각 주의 주립은행 및 기타 금융기관은 자원하여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2007년부터 새로 설립된 은행(투자은행 제외)은 모두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린춘핑은 New HSBC가 작년 11월 11일에 이미 시범영업을 시작했다고 하는데, FDIC의 데이타베이스에는 New HSBC와 관련된 여하한 기록도 찾아볼 수가 없다.
지금까지, New HSBC의 진실한 신분이 은행인지에 의문이 있을 뿐아니라, 금융기관인지 여부까지도 의문점이 있다. 델라웨어주 공식웹사이트에서 2012년 1월 1일까지 델라웨어주의 모든 금융기구리스트를 찾아냈는데, 거기에는 New HSBC가 없다.
'중국과 경제 > 중국의 해외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프리카의 중국상인과 흑방(黑幇) (0) | 2012.09.19 |
---|---|
완샹(萬向)의 미국기업 M&A (0) | 2012.09.19 |
투자이민: 중국부호쟁탈전 (0) | 2011.12.06 |
화웨이가 모토롤라를 인수할 것인가? (0) | 2010.04.09 |
중국 M&A의 패러독스 (0) | 2010.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