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보시라이-왕리쥔사건

보과과(薄瓜瓜): 보시라이의 아들

by 중은우시 2012. 2. 27.

글: 이명(李明)

 

국제매체들이 연일 중국의 내부투쟁과 보시라이에 대하여 보도하면서, 보시라이의 아들인 보과과도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문혁(文革, 문화대혁명)기간동안, 보이보는 반도로 낙인찍혀 감옥에 갇힌다. 보시라이는 이로 인하여 앞날이 막막해진다. 그리하여 그는 용모가 어울리지 않는 여군의(女軍醫) 리단위(李丹宇)와 결혼한다. 왜냐하면 리단위의 부친이 당시에 잘나가던 북경시위 서기인 리쉐펑(李雪峰)이었기때문이다.

1976년 장칭(江靑)등 4인방이 타도된 후, 리쉐펑은 내부투쟁과정에서 줄을 잘못서서, 점점 세를 잃는다. 보시라이는 부친 보이보가 명예회복되면서 다시 잘나가기 시작한다. 보시라이는 북경대학에서 공부할 때 북경대학에서 같이 공부하던 미인 구카이라이(谷開來)를 알았다. 그녀는 원래 신강군구 정치위원 구징성(谷景生)의 딸이다. 보시라이는 아직 리단위와의 이혼도 하기 전에 구카이라이와 좋아지내게 되고, 보과과를 가진다.

 

보시라이와 구카이라이는 군혼(軍婚)을 파괴한 것이다. 성격이 강한 리단위는 이혼에 응하지 않았다. 전국부녀연합의 한 노인에 따르면, 리단위는 곳곳에 서신을 보내었고, 전국부녀연합에 와서 보시라이가 현대의 천스메이(陳世美)라고 공개적으로 욕했다. 보시라이와 리단위의 이혼은 4년간을 끌었다. 소비라이와 리단위의 사이에는 아들 1명이 있다. 리단위는 보시라이를 증오하여 아들의 성도 이(李)씨로 갈아버린다.

2012년 2월, 외부세계에서 장쩌민파의 배경색채를 지닌 것으로 알려진 밍징왕(明鏡網)에서는 중국공산당의 9명의 정치국 상임위원이 '보시라이를 조사하는 전문팀을 구성하는데 만장일치로 동의'하였다는 소식을 실은 외에, <밍징월간>을 통하여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보시라이의 죄상을 나열하고, 보시라이가 상임위원이 되기 위하여 이미 '상심병광(喪心病狂)'의 지경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최근의 <밍징월간>에서는 소식통을 인용해 보시라이가 그의 전처 리단위와의 사이에 낳은 아들을 진저우감옥에 가두었다고 말했다. 17대이전에 그에 관한 추악한 일이 외부에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처인 구카이라이는 불법적으로 이익을 5억위안 내지 10억위안을 챙겼고, 스더집단은 보시라이의 아들 보과과의 해외유학비와 생활비를 부담하고, 보과과에게 페라리를 선물하였다는 등의 이야기를 실었다.

 

2011년 11월 26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23살된 보과과가 중국의 주미대사관에서 나오면서 페라리를 몰고 당시 미국의 주중대사인 Jon Meade Huntsman, Jr(중문명 洪博培)의 딸과 데이트하는 것을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태자당은 중국대륙에서 이미 아주 강대한 정치역량으로 성장했고, 중국의 정치와 부를 장악하였다. 갈수록 많이 해외로 보내지는 태자당들은 점점 젊어지고 있고,  점점 더 과시적이 되어 간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민중들은 태자당에 대하여 계속 불만이 있었고, 홍색귀족의 합법성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을 놀라게 한 것은 페라리를 모는 보과과가 아니라 그의 부친인 보시라이였다. 보시라이는 논쟁이 있는 '창홍타흑(唱紅打黑)'활동을 시작했고, 자신의 관할하에 있는 학생, 관리들에게 시골로 내려가서 재교육을 받도록 요구하였다. 그의 아들은 수십만달러짜리 공산당의 깃발과 같은 붉은 색깔의 페라리를 몰고 다닌다. 그런데 중국의 작년도 1인당 평균수입은 개략 3,300위안가량이다.

 

보과과는 현재 미국케네디정부연구학원의 연구생이다. 이 학원의 비용은 매년 70,000달러이다. 보과과가 유학한 적이 있는 영국의 가장 유명한 사립학교에서는 젊은 중국의 태자당중에서 보과과가 가장 과시하기 좋아했다고 말한다.

1987년에 태어난 보과과는 어려서부터 폐쇠적이고 경비가 삼엄한 환경에서 자랐다. 전용기사가 학교를 통학시켜주었다. 2000년에는 당시 다롄시 시장이던 부친 보시라이가 12살된 그를 Papplewick이라는 영국예비학교로 유학보낸다. 이 학교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 학교의 연간학비는 22,425파운드이다. 1년후 보과과는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사립학교인 Harrow의 첫번째 중국대륙유학생이 된다. 이 학교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 학교의 연간학비는 30,930파운드이다. 2006년, 보과과는 영국 옥스포드대학에 진학하여 철학, 정치학과 경제학을 배운다. 학비는 매년 약 26,000파운드이다.

 

보과과가 옥스포드에 있을 때 사교활동사진은 인터넷에 널리 알려져 있다. 한 장은 가슴과 등을 드러낸 사진이고 다른 하나는 화장댄스파티에서 연미복을 입고 있는 사진이다.

2011년, 인터넷에는 또 다른 중국태자당인 천샤오단(陳曉丹)과 함게 티벳에 놀러간 사진들이 올라온다. 천샤오단의 부친은 중국국가개발은행 행장이고, 조부는 중국공산당의 원로인 천윈(陳雲)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젊은 태자당의 호화사치스러운 생활을 보도하면서 젊은 태자당들은 자주 모델, 배우, 스포츠스타들과 북경노동자체육관의 나이트클럽에서 모이는데, 그들은 페라리, 람보르기니 및 마세라티를 끌고 온다는 것이다. 한편으로 시가, 포도주, 중국백주를 마시며 한편으로 마오타이틀럽과 같은 자금성에 가까운 옛날 건축물에서 사업을 얘기한다. 해외에서, 태자당들은 더욱 과시적이 되어 간다. 패션디자이너인 예여사(예젠잉의 손녀)가 최근 Vogue지에 실렸는데, 그녀의 곁에 서 있던 보석디자이너는 바로 전국가부총리 완리의 손녀이다.

 

<태자당이 국가자원을 분점하고, 호화사치스러운 소비로 백성의 분노를 사고 있다>는 글에 따르면, 중국의 고위지도자들은 급여이외의 수입을 가져서는 안되고, 장관급의 관리들이 받는 연봉은 14만위안가량이다. 그러나, 그들의 친척은 상업활동에 종사할 수 있다. 정치귀족의 태자당들은 이윤이 많은 업종은 나눠가지고, 부를 차지한다. 갈수록 과시적인 개인행위는 공산당의 권력엗 ㅐ한 독점을 증명해준다. 중국관리의 부패와 비교하자면, 태자당들이 국유기업을 나눠가지고, 호화사치스러운 소비를 하는 것은 더욱 백성의 분노를 불러온다.

홍콩의 <전초>잡지는 이란(依蘭)이라는 이름으로 글을 발표한 바 있다. 여기서 보과과가 영국귀족학교에 다닌 경비가 어디서 나왔는지를 밝혔다. 구카이라이는 계속하여 보과과의 학비는 Harrow학교의 장학금이라고 하였지만, 이 글의 작자인 이란은 이 거금이 다롄다상(大商)집단의 동사국 주석인 뉴강(牛鋼)의 돈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