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정치/보시라이-왕리쥔사건

보시라이는 누구인가?

by 중은우시 2012. 2. 18.

글: 제선여(齊先予)

 

보시라이는 1949년 7월 출생했고, 부친 보이보(薄一波)는 중공팔대원로중 한 명이다. 그는 개혁개방에 반대했다. 모친인 후밍(胡明)은 원래 보이보의 비서였는데, 두 사람은 간통사실이 드러난 후에 결혼한다. 문혁때 보이보가 타도당하자, 후밍은 자살한다. 보시라이는 홍위병 '연동(聯動)' 조직에 가담한다. 이 조반파 조직은 여러번의 악성 무투(武鬪)사건을 일으키는데, 중국의 양탄일성(兩彈一星)의 과학자 야오통빈(姚桐斌)을 몽둥이로 때려죽인 것도 포함된다. 보시라이는 보이보와의 부자관계를 단절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얼마후 보시라이는 절도죄로 감옥에 들어간다. 감옥에서 풀려나온 후에는 노동자로 일한다. 1978년 2월, 북경대학 역사학과에서 1년반동안 공부하고, 1982년 중국사회과학원에서 대학원과정을 공부한다.

 

홍콩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보이보는 중공당내에서 인심을 못얻었다. 후야오방은 그를 감옥에서 풀려나게 해주었다. 그러나 그는 은혜를 원수로 갚았다. 후야오방을 끌어내리는데 가담한다. 1989년 학생운동이 벌어지자, 보이보는 적극적으로 진압을 주장하던 사람이다. 1995년 봄, 덩샤오핑이 북경시위서기 천시통을 우두머리로 하는 7개성급간부들의 장쩌민을 고발하는 서신을 받았을 때, 덩샤오핑은 서신을 보이보에게 주어 처리하게 한다. 보이보는 서신을 가지고, 피고발인인 장쩌민을 부른다. 장쩌민은 서신을 본 후에 얼굴이 흙빛이 된다. 놀라서 온 몸에 땀을 주루룩 흘렸다. 그러나, 1달도 되지 않아, 전 북경부시장 왕바오썬이 자살하고, 천시통도 조사를 받은 후 사형을 받는다. 보이보는 장쩌민을 도와서 국무원 부총리 차오스를 강제로 퇴임시킨다. 그래서 장쩌민은 그의 아들 보시라이가 부총리에 오르게 해주겠다고 약속한 것이다. 보이보는 보시라이가 상무부장이 되자마자 죽는다.

 

보이보는 세 아들 중에서 보시라이가 그를 닮았다고 여겼다. 목적을 위하여는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스스로 인물이 잘생기고, 말솜씨가 있다고 생각하는 보시라이는 정치적 목적을 위하여, 문혁초기 북경시위서기를 지낸 리쉐펑의 딸 리단위와 결혼한다. 그러나 나중에 형세가 바뀌자 처자식을 버려버린다. 항간에는 보시라이의 호색과 미치광이 짓에 대한 소문이 돌았다. 한 기녀의 유두를 깨물어 망가뜨렸다고 한다.

 

보시라이의 현재 부인인 구카이라이의 부친 구징성은 신강군구 정치위원을 맡은 적이 있다. 구카이라이는 유명 변호사이다. 그녀의 다롄에 있는 변호사사무소는 사업이 번창했다. 그녀가 맡은 사건은 보시라이가 이기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장웨이핑의 토로에 따르면, 보시라이는 구카이라이를 이용하여 돈을 끌어모았다. 각종 명의를 빌어 그녀의 구좌에 돈이 들어가게 한다. 두 사람의 아들인 보과과는 일찌기 1년에 학비가 2만파운드에 달하는 영국귀족학교를 다녔다.

 

보시라이는 경제적으로 부정부패하고 뇌물을 수수했다. 동북지방에 악명이 자자한 "의력신(蟻力神)"사기사건은 그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보시라이는 권력을 이용하여 박사학위도 취득한다. 동북재경대학의 총장인 샤더런은 보시라이가 학위를 취득하도록 도와주었다. 나중에 그는 보시라이에 의하여 랴오닝성 부성장에까지 발탁된다. 그러나, 이러한 형편없는 행적은 중국의 관리들에게 있어서 특이할 것도 없다.  보시라이는 정치에 능했고, 홍색운동을 일으킨다.

 

일찌기 1999년, 장쩌민에게 잘보이기 위하여, 보시라이는 다롄시 중심의 인민광장에, 앞장서서 장쩌민의 거대한 화상(畵像)을 걸어놓는다. 시찰을 왔던 장쩌민은 기분이 좋아진다. 얼마후 보시라이는 다롄시위서기, 랴오닝성 성장으로 발탁된다. 장웨이핑은 보시라이의 관료사회 흑막을 들춰냈다는 이유로, '국가정권을 전복하도록 선동하였다'는 죄목과 "불법으로 해외에 국가기밀을 제공한 죄"를 뒤집어씌웠다. 다롄시검찰원에서 한 때는 증거부족으로 다롄 공안국의 기소장을 돌려보낸다. 그러나, 보시라이가 직접 간여하여 장웨이핑은 감옥에 갇힌다. 비록 모두가 억울한 사건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장웨이핑을 동정했지만, 다롄에서 한 사람도 공개적으로 이 사건을 논의할 수 없었다. 현지인들은 말한다: "보시라이가 한 사람을 손보겠다고 하면, 벌레 한 마리를 눌러죽이는 것보다 쉽다."

 

1999년부터 2003년까지 보시라이가 다롄시 시장, 랴오닝성위 부서기 및 랴오닝성 성장을 지낼 때, 파룬공을 박해하는데 적극적으로 앞장선다. 그리하여, 랴오닝성은 파룬공박해가 가장 심했던 지역중 하나가 된다. 지금까지 해외인권조직은 최소한 777명이 박해를 받아 사망했음을 확인했다. 그중에는 전세계를 놀라게 한 가오롱롱(高蓉蓉)의 전기충격얼굴훼손학살사건이 포함된다. 그외에 보시라이는 적극적으로 대형감옥을 건설할 것을 주장했다. 여기에는 잔혹하기로 유명한 마산자노동교화소와 산채로 파룬공신도의 장기를 적출하는 쑤자툰비밀수용소가 있다.

 

보시라이가 상무부장을 맡아 자주 출국하게 된 후, 미국, 영국, 카나다, 독일, 아일랜드등 20여개국가의 파룬공신도들은 '혹형죄' '반인류죄'등으로 장쩌민, 루오간, 보시라이, 저우용칸등을 고발한다. 2007년 11월 5일, 호주 뉴사우스웨일즈 고등법원은 다시 파룬공신도 판위에 대한 혹형죄로 보시라이를 제소한 사건을 개정하여 심리했고, 보시라이에 대한 궐석재판을 통하여 원고 판위의 승소를 결정한다. 판위는 2000년 파룬공을 수련하였다는 이유로 랴오닝성 롱산노동개조소에 갇히고, 4만볼트전기봉에 전기충격을 당하는 혹형을 당했으나, 구사일생하였다. 하마터면 정신이 붕괴될 뻔했다.

 

충칭으로 좌천된 보시라이는 지금 나이가 62살이 넘었다. 그는 그의 권력이 막바지에 왔다는 것을 안다. 만일 죽어라 한번 싸우지 않으면 그저 앉아서 죽기를 기다리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정교하게 기획한다. 사회양극화와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들을 미워하는 심리를 이용하여, 민영기업가들부터 손을 본다. 2009년 타흑운동중 3,000여명의 '흑사회 조직원'이 체포되는데, 법률에 위반디는 '엄중처벌'의 엄타운동가운데, 전체 충칭시는 살기로 충만해진다.

 

그후 그는 민중들의 현행정책에 대한 불만을 이용하여, '창홍(홍가 즉 혁명가요 부르기)'운동을 벌여서 민중들로 하여금 모주석을 찬양하고, 공산당을 칭송하는 혁명가곡을 부르게 강제하고, 심지어 감옥의 죄수들까지, "우리는 공산주의의 계승자"라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기만 하면 감형을 시켜주었다. 정신병자도 홍가를 부르면 병이 아나지는 괴이한 현상까지 보도했다. 마오파의 웹사이트인 '오유지향(烏有之鄕)'에서는 이를 '마오쩌둥 사상이 충칭으로 돌아갔다."고 하였으며, 심지어 '보시라이 정신만세"까지 외친다. 그러나 더 많은 반대자들은 그가 '큰소리나 치고, 뻔한 말이나 한다', '정치적인 머리를 굴린다' '우민교육이다' '문혁의 유독(遺毒)'이다라고 비판한다.

 

"타흑창홍"과 "파이이론"이후 7월 20일, 보시라이는 충칭시위 제3기9차전회의 폐막식에서 이렇게 말한다: "이 <세 가지 차이를 축소시켜 공동부유를 촉진하는데 관한 결정>의 4천여자는 그 가치로 따지면 만억이 넘는다. 12개조문은 백성의 실생활에 적용되어, 백성들이 더 많은 혜택을 입느다. 충칭은 크게 변할 것이다." 그러나 외부에서는  그가 기세도명(欺世盜名, 세상을 속이고 이름을 훔친다)한다고 평론한다.

 

보시라이는 말했다: "우리가 오늘 중점을 두어 해야할 일은 공동부유이다. 서방의 사전에는 찾을 수 없는 것이다." "공동부유는 중국특색사회주의의 본질적인 요구사항이다. 만일 이 글을 잘 쓰면, 우리 중국인들은 역사를 창조하고, 인류발전에 크게 공헌하는 것이다." 그러나, 어떤 네티즌은 이렇게 지적한다. 중국인의 평균소득은 계속 하락한다. 1960년 78위였는데, 1970년에는 82위, 1980년에는 94위, 1990년에는 105위, 2008년에는 106위, 2010년에는 127위이다. 그런데 중국의 GDP세계랭킹은 계속 올라갔다. 1978년 15위, 1990년 10위, 1995년 7위, 2000년 6위, 2007년 4위, 2010년 2윌. 이러한 선명한 대조는 중국인들이 어떻게 공동부유할 수 있겠는지를 설명한다.

 

장웨이핑은 <보시라이는 '도덕적 고점'을 점거했는가?>라는 글에서 이렇게 지적한다. 생각해보라 자기 스스로 배를 갈라 치료하는 충칭의 농촌여인을. 생각해보라 하룻밤만에 사십억의 '큰 파이'가 몰수다한 리쥔을. 생각해보라 아직 이혼절차도 취하지 않고 구카이라이로 하여금 보과과를 임신시키고, 군혼을 파기한 것을. 이것이 도덕적 고지라고 할 수 있는가? "보시라이는 수단이 뛰어난 사기꾼이다. 그의 가족들이 교묘하게 빼앗은 재산이 10억위안 이상이다. 그의 일당들은 다롄의 인프라건설공사, 부동산개발, 해외자금유치, 융자자문등 각종분야에서 절대다수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그의 비서인 처모, 우모, 운전기사인 왕모등이 하나같이 사업으로 돈을 벌었다. 보시라이가 점거한 것은 '금전의 고지' '권력의 고지' '미녀의 고지'이다.

 

그러나, "샤더런의 전출과 신임 다롄시위서기 탕쥔, 원자바오의 랴오닝행으로 보시라이는 중국공산당에 의하여 부정부패라는 명목으로 역사의 길가에 버려질 때가 가까워오고 있다. 그래서 그는 반드시 사람들이 놀랄만한 말을 해야 한다: 백성이 뽑지 않은 지도자가 어떻게 인민들에게 파이를 골고루 나눠줄 수 있겠는가? 보시라이는 자신을 공평하게 파이를 나눠주는 사람이라고 표방했다. 누가 그의 말을 믿을 것인가?  한번 물어보자: 보시라이가 왜 충칭당보에 자신의 개인재산을 공표하지 않았는가? 왜 보과과를 미국에서 불러들여서 농민들과 "같이 먹고, 같이 자고, 같이 일하지' 않는 것인가? 왜 일찌감치 구카이라이 변호사로 하여금 다롄의 사법에 관여하지 못하도록 하지 않았는가? 왜 일찌감치 구카이라이 변호사가 다롄의 사법에 관여하는 것을 제한시키지 않았는가? 왜 다롄의 수천수만의 부동산을 백성들에게 나눠주지 않는가? 한 사람이 말하는 것이 노래하는 것보다 듣기 좋을 때, 사람들은 그를 사기꾼이라고 부르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