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손중산)

손중산은 어떻게 미국국적을 얻었는가?

by 중은우시 2012. 2. 6.

작자: 미상

 

모두 알다시피, 대륙과 대만의 교과서에는 모두 손중산이 1966년 중국 광동성 향산현(香山縣) 취형촌(翠亨村)에서 태어났고, 14살에 하와이로 갔다가, 18세때 귀국하여 다시 홍콩에서 공부를 했으며 혁명활동을 전개했고, 그후 구미등지를 모두 다녔다고 되어 있다. 그가 어떻게 세계각지를 주유할 수 있었는지는 보통사람으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고 상상이 되지 않는 일이다. 이번에 미국재대협회(美國在臺協會)의 공식설명에 따르면, 아주 쉽게 이해된다: 원래 미국국민이었다. 그러나, 미국재대협회의 이 설명안 국민당과 공산당이 여러해동한 해온 교육 특히 외국국민이 중화민국의 임시대총통을 맡았다는 정치윤리와 서로 모순된다. 이 미국재대협회의 모호한 설명은 사실 손중산이 미국국적을 얻은 방법을 감추었고, 중국광동 향산에서 출생하였다는 것과 모순된다.

 

역사의 진상은 이렇다. 중국에서 출생한 손중산은 하와이왕국에서 출생하였다는 출생증명을 만들었다. 미국국회에셔 1900년 4워 30일 토와된 <Hawaiian Organic Act>에 따르면, 1904년 미국본토에 상륙하여, 미국이민국의 의심을 받아 구류되었다가, 나중에 손중산이 가입한 방회조직 홍문이 나서서 소송을 해주고, 소송에서 승소한 후 미국국적을 얻는다. 손중산이 미국국민의 신분을 얻은 것은 현재의 유학생이나 이민자들이 귀화하여 국적을 획득하는 방식과는 많이 다르다. 그 주요한 배경은 바로 하와이가 미국에 편입된 과정이다.

 

절대다수의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다. 미국의 하와이주는 미국의 최신주라고. 1959년에 미국연방의 제50번째 주가 되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하와이가 미국에 병합된 기나긴 과정을 잘 알지 못한다. 간단하게 이 과정을 회고해보면 이렇다: 1778년,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를 발견한 영국의 항해가 쿠크 선장은 처음으로 하와이군도를 발견한다. 1795년, 하와이의 추장 카메하메하는 전체 하와이군도를 통일한다. 그리고 자칭 하와이국왕 카메하메하 1세가 된다. 하와이왕국은 1893년까지 존속한다. 미국선교사는 하와이왕국을 무너뜨린다. 그리고 하와이공화국을 설립한다. 그후 1898년에 미국에 합병되어, 미국의 영토가 된다. 1900년 미국국회는 하와이반자치법률을 통과시키고, 하와이는 60년의 기간동을 거쳐, 1959년 미국의 완전한 50번째 주가 된다. 1900년의 <Hawaiian Organic Act>에는 이렇게 규정하고 있다: 1898년 8월 12일 이전의 하와이국민은 미국국민신분을 부여받는다. 그중 1842년부터 1892년까지 하와이왕국에서 태어나도 미국국민이 된다. 이것이 바로 손중산이 미국국적을 얻은 근거이다. 그는 귀화를 통하여 미국국민이 되지 않았다.

 

손중산은 1878년 13살때 당시 아직은 왕국이던 하와이로 가서, 중국노동자를 하와이로 데려와서 큰 돈을 번 형 손미(孫眉)에게로 간다. 그리고 하와이 현지의 중학교에서 공부한다. 4,5년후 그는 다시 광동으로 되돌아간다. 나중에 홍콩에서 의학을 배운다. 그리고 단지 2명뿐인 졸업생 중에서 1등으로 졸업한다. 손중산은 1903년 9월 26일, 다시 하와이로 간다. 그리고 1904년 4월 6일, 1870년 하와이에서 출생하였다는 출생증명을 가지고 샌프란시스코로 상륙한다. 그런데, 미국이민국은 그가 가진 문건이 허위로 의심하여 구류시킨다. 이 역사는 미국의 자료문건에서 확인된다.

 

미국이민및귀화서(Immigration and Naturalization Service)(INS)의 9995번 자료문건의 3,4,7페이지에는 손중산이 미국이민국관리로부터 조사받은 진술내용이 있다. 이들 진술내용에 따르면, 손중산은 1870년 하와이의 Ewa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그리고 3,4살 때 부모를 따라 중국으로 돌아갔고, 부친이 사망한 후 10살때 다시 하와이로 왔다가 17,8세때 다시 홍콩으로 돌아간다. 1896년 여행증빙을 가지고 샌프란시스코로 들어왔다. 그후 이것을 가지고 뉴욕에서 영국으로 간다. 1901년 그는 본토출생공민의 신분으로 하와이 호놀루루로 돌아간다. 미국해관이민국의 관리는 손중산의 자술서와 조사에 근거하여 그가 미국국민신분을 포기한 것으로 보고 그의 입국신청을 거절한다. 그리고 중국국민신분으로 중국으로 돌려보내고자 한다.

 

손중산은 신속이 샌프란시스코의 홍문 사람들에게 알린다. 그리고 이에 대하여 제소한다. 그후 미국 상무노동부 비서가 해관의 이민국관리에게 서신을 보내어 '손중산의 입국을 허용해달라"고 말한다. 그리고 1896년 손중산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입국할 때, 현지 이민국은 손중산의 하와이출생증명을 의심하지 않았고, 1900년 4월 30일의 법안에 따르면, 하와이공민인 손중산은 미국공민신분을 부여받아야 한다. 이렇게 하여 손중산은 미국본토에 상륙했을 뿐아니라, 미국국민신분까지 취득한다.

 

1911년 신해혁명이 발발한 후, 손중산은 임시대총통에 추대된다. 그리고 1912년 1월 1일 남경에서 취임한다. 그후 뉴욕타임즈는 1912년 2월 12일 한 기사에서 "손중산은 미국인이다"라고 쓴다. 그리고 손중산이 어떻게 미국국적을 취득했는지를 상세히 언급했다. 손중산의 미국국적은 사실 외국에서는 일찌감치 알고 있었던 일이다. 오로지 중국인들만 백년간 속였다.

 

사실 역사의 진상은 이렇게 간단하다. 관건은 사람들이 이 추악한 일면을 감히 들출 용기가 있느냐 없느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