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민국 초기)

중국역사상 14개의 공산당

by 중은우시 2012. 1. 7.

 

 

글: 장양(張揚) 조개(曹凱)

 

우리는 알고 있다. 1921년 7월에 중국공산당이 성립되었고, 이는 중국역사상 파천황의 대사였다는 것을. 왜냐하면, "중국공산상이 있게 된 때로부터 중국혁명의 면목은 완전히 일신되었다" 그런데, 중국혁명과 건설과정에서 그 외에도 14개의 "공산당"조직이 출현한 바 있었다. 아래에 하나하나 설명하기로 하자.

 

1. 중국사회당(中國社會黨)

 

1911년 11월 5일, 민국시대의 저명한 정치인물인 강항호(江亢虎)는 사회주의연구회 발기인명의로 특별회의를 소집하여, "중국사회당" 상해본부를 결성한다. 이들이 사회주의를 표방하였으므로, 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를 "공산당'의 큰 유형에 넣어서 연구한다. 이 조직은 일찌기, "국가존립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순수한 사회주의즐 주장한다"는 것을 종지(宗旨)로 삼고, 당강8조를 제정한다: (1) 찬성공화(贊成共和). (2) 융화종계(融化種界), (3) 법률개량, 개인존중, (4) 세습유산제도의 폐지, (5) 공공기관을 조직하여 평민교육을 보급한다. (6) 직접이익을 내는 사업을 진흥하고, 노동자를 장려한다. (7) 토지세를 별도로 거두고 나머지 일체의 세금을 없앤다. (8) 군비를 제한한다. 이 당은 중화대지에 지부490여개를 설치한 바 있고, 당원이 한 때는 52.3만명에 이르렀다. 그러나, 칠칠사변후 이 조직은 일본군에 붙는다. 왕정위를 옹호하는 선언을 발표하기도 한다. 지도자인 강항호는 왕정위 정권의 관직을 얻고, 최종적으로 역사의 쓰레기더미로 들어간다.

 

2. 중국무정부공산당(中國無政府共産黨)

 

1914년 5월, 저명한 무정부주의 대가 유사복(劉師復)은 상해에서 "자본제도를 폐지하고 정부통치가 불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무정부공산주의동지회"를 결성한다. 그리고 "중국무정부공산당"을 조직한다. 5.4운동후 무정부주의사조는 중국에서 널리 전파되었다. 한때 중국각지에 설립된 사단만 삼십여개였고, 출판물은 칠십여종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들은 역사의 조류를 벗어난다. 제1차국공합작후, "무정부주의사단 및 그 소속 출간물과 서적으 날로 감소되고, 노동운동에 대한 영향도 그들의 반소, 반공 및 사회개량주의적인 면모가 철저히 드러남에 따라 급격히 하락한다. 1932년에는 무정부주의가 하나의 정치유파로서는 중국에서 이미 철저히 파산했다."

 

3. 지나공산당(支那共産黨)

 

지나공산당은 진리사(眞理社)등 무정부주의단체가 조성한 것이다. 지도자는 장묵지(張墨池, 民權)이었다. 개략 1920년 2월-3월초에 성립된다. 이 조직은 선언에서 자신의 최대사명으로 10년내에 신문사, 공원, 대학, 중학, 소학, 공장등을 포함한 새로운 마을을 건설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건설하려는 새로운 마을은 "평민의 민치의 것이고, 새로운 마을의 일, 예를 들어 촌업무를 정리하는 것이나, 촌민회의, 소비조합, 협력조합, 생산조합, 도서관 공원등이 거의 십중팔구이고, 모두 평민자치범위내의 일이다" 그러나, 실제에서 벗어나 있어 그들이 계속 진행한 "신촌주의" 실험을 계속하여 실패하고 만다. "지나공산당"은 현실적인 기반을 잃었고, 점차 소멸한다.

 

4. 중경공산당(重慶共産黨)

 

중경공산주의조직은 일부 마르크스주의를 옹호하는 교사들로 건립되었다. 처음에 그들은 그저 하나의 연구회였고, 일부 마르크스주의를 연구하는 대학생들을 모았다. 나중에 영향이 확대되면서 제사공장과 양모가공공장의 노동자들도 이 조직에 가입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1920년 3월 12일, 중경에서 정식으로 공산당이 성립된다. 역사문헌기록에 따르면, 이 당은 개략 당원 100명까지 발전한다.

 

5 동방공산당(東方共産黨)

 

중국공산당(동방공산당)은 1920년 5월, 5.4운동에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던 전국학생연합회의 주석을 맡던 요작빈은 블라디보스톡으로 가서 러시아공산당(볼세비키) 극동국에 중국혁명을 원조해줄 것을 요청한다. 얼마 후, 요작빈은 블라디보스톡에서 중국으로 돌아온다. 곧이어 6월에 황개민등이 북경에서 "대동당"을 "중국공산당"으로 조직변경한다. 이는 중국 최초의 '중국공산당'이다. 다음 해 6월 코민테른 제3차대회가 모스크바에서 개최된다. 요작빈등의 "중국공산당"도 코민테른의 승인을 받는다. 그리하여 중국을 대표하여 회의에 참가할 자격과 의결권을 받는다. 그러나, 당시 중국에는 3개의 '공산당'이 있었고, 모두 코민테른 제3차당대회에 참석초청을 받았다. 그리하여, 코민테른은 유수송의 <중공대표 유수송의 유작빈문제에 대하여 코민테른 극동서기처에 보내는 성명서>를 자세히 살펴본 후 요작빈의 대표증을 회수한다. 그후 얼마되지 않아 중국공산당이 설립된다. 이들은 스스로의 발전을 위하여 한때 자신의 명칭을 '중국공산당'에서 '동방공산당'으로 변경하기도 하나, 몰락의 운명을 거스를 수는 없었다.

 

6 중화공산당(中華共産黨)

 

1920년 6월 25일, 러시아를 방문한 화공연합회는 "러시아공산당화원국"을 만든다 이에 상응하게 "여아중국공산단"도 그 조직을 "중국사회주의노동자당"으로 바꾼다. 그러나, '중국사회주의노동당'은 영향력이 비교적 컸기 때문에, 7월 19일에서 8월 7일까지 열린 코민테른 제2차대회에 이 조직은 대표 유소주를 '중국노동자당중앙국'의 명의로 참석시킨다. 그후 중국사회발전조류를 대표하는 중국공산당이 성립되고, 여아화공연합회의 역할은 대거 감소된다. 발전도 점차 정체된다. 그 '중국사회주의노동자당'은 한때 '중화공산당'으로 개칭하였으나, 회생시키지는 못했고, 역사의 긴 물결 속에 잠시 빛을 내고는 사라졌다.

 

7. 금일파공산당(今日派共産黨)

 

1921년 7월, 호북 강릉사람인 호악공은 일찌기 같은 고향사람인 웅덕산등과 공동으로 호북청년과 연락하여, 북경에서 "마르크스주의연구회"를 결성한다. 다음 해 2월 16일, 그들은 다시 "공산주의동지회'를 결성하고 <금일>이라는 잡지를 창간한다. '금일파공산당'은 이것때문에 얻은 명칭이다. 나중에 호악공은 이대쇠의 소개로 중국공산당에 비밀리에 가입한다. 그가 조직한 '금일파공산당'도 역사조류에 순응하여 중국공산당에 집단가입하게 된다.

 

8. 중국소년공산당(中國少年共産黨)

 

1922년 6월 18일, 프랑스,독일 및 벨기에 삼국에서 온 중국근공검학 유학생 대표인 조세염, 주은래, 진연년등 18명은 파리에서 '중국소년공산당'을 결성한다. 연말, 진독수는 코민테른 제4차당대회 기간동안 모스크바에서 조세염에게 서신을 써서, '중국소년공산당'을 사회주의청년단으로 개칭하도록 건의하고, 가능한 빠른 시일내에 국내의 청년당중앙과 연락하여 귀속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시한다. 그 후, 조세염, 주은래 등이 1923년 2월 17일 파리의 서부교외지역 Billancourt에서 '소공' 제2차대표대회를 열어 '중국소년공산당'을 '여우중국공산주의청년단'으로 개칭한다.

 

9. 중국청년공산당(中國靑年共産黨, YC團)

 

1924년 1월 12일, 오옥장, 양암공등 이십여명은 성도의 양암공의 집에서 비밀리에 "중국청년공산당"(YC단이라고도 한다)을 결성한다. 다음 해, 사상이 진보적인 오옥장, 양암공은 중국공산당에 차례로 가입한다. YC단이 계속 존재할 필요가 없어짐에 따라, 오옥장은 해산을 결정한다. 그리고 중국공산당의 정관요구에 따라, 각각 중국공산당에 개별가입한다. 그후, 오옥장의 권유하에, 북경YC단의 구성원들도 중국공산당에 가입하고, 북경YC단은 스스로 해체한다. 그러나 성도YC딴의 책임자인 부쌍무는 성도YC단을 해체하는 전제조건으로 집단가입을 내걸었다. 그러나 중공중앙이 거절하자, 부쌍무는 장개석의 품에 안긴다. 성도YC단의 구성원이던 곽상길, 여한담등은 들고 일어나 선언서를 만들고 성도YC단을 해체한다.

 

10. 중국혁명공산당(中國革命共産黨)

 

1932년 10월 15일, 당시 중국트로츠키파조직인 "중국공산당좌파반대파" 총서기인 진독수는 일찌기 '좌파반대파' 중앙상무위원회 비서를 지낸 사소산의 배신으로 체포되어 감옥에 갇힌다. 그의 휘하에 있던 중국공산당좌파반대파는 졸지에 머리를 잃어버린 꼴이다. 1937년 8월 23일, 진독수가 출옥하였다. 자신의 이전 행위를 반성한 진독수는 공개적으로 "나는 어떤 사람도 대표하지 않고, 이미 어떤 당파에도 예속되어 있지 않다"고 선언한다. 이로서 '중국공산당좌파반대파'와의 관계를 청산한 것이다.

진독수를 잃은 중국의 트로츠키파는 일시에 나무가 쓰러지자 원숭이가 한꺼번에 흩어지는 국면을 이룬다. 1948년 9월, 팽술지를 우두머리로 하는 트로츠키다수파분자들은 개조를 선언하고, '중국혁명공산당'을 설립한다. 그리고 선거를 통하여 팽술지를 서기로 하는 중앙기구를 구성한다. 얼마후 팽술지등은 홍콩으로 도망치고, 이 당이 정치국도 홍콩으로 이전한다. 그후 날로 약화되는 길을 걷는다.

 

11. 대만공산당(臺灣共産黨)

 

2008년 7월 20일, 대만의 왕노양(王老養)은 대남 신화진에서 '대만공산당'을 설립한다. 이 당은 '사회주의노선'을 걷는다. 당장에는 명문으로 규정했다: "손중산의 유교를 봉행하고, 민주, 자유, 균부의 대동이상 '국경'을 달성하기를 희망한다." 대만공산당은 대만의 제141번째 정당이고, 사회주의 + 삼민주의 + 대동주의가 합쳐진 조직이다. 왕노양은 일찌기, 그의 공산당은 사회주의노선을 걸을 것이고, 국가복지와 사회상부상조로 대만의 사회문제를 해결할 것을 주장했다. 그러나 여러가지 원인으로, 이 당의 영향력은 한계가 있고, 당원도 많지 않다.

 

12. 중화민국공산당(中華民國共産黨)

 

2009년 4월, 대만의 제147번째 정당 즉, '중화민국공산당'이 정식 성립된다. 초대 총서기는 천수이벤의 당제인 진천복(陳天福)이 맡았다.

"중화민국공산당"의 지도사상은 이렇다: "세계역사위인 국부 손문선생의 박애와 구국, 구민의 정신과 균부의 민생주의, 건국대강, 건국방략, 실업계획을 따르고 봉행하며, 실천하며 홍양하는 것....을 종지로 한다." 진천복은 일찌기 이렇게 말한 바 있다. 대만은 이미 현재의 제도가 적합하지 않다. 경제사상의 혁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중화민국공산당'은 바로 혁명정당이며 준집권당이다. 종지는 바로 모든 사람이 먹을 것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건의 한계로 구성원이나 영향력은 생각하는 것처럼 크지 않았다.

 

13. 대만민주공산당(臺灣民主共産黨)

 

'중화민국공산당'의 조직발전과 운영이 순조롭지 못하자, 진천복은 아예 2009년 9월 26일 당과의 관게를 벗어나서 그 해 10월 1일 '대만민주공산당'을 설립한다. '민공'은 선언에서 강조했다. '민공'은 대만민주, 양안평화, 경제발전을 파괴하는 사람을 환영하지 않는다. 조상을 없애며 자신이 중화민족이 아니라고 하는 사람도 환영하지 않는다.

진천복은 '대만민주공산당'은 대만특색의 사회주의노선을 걸을 것이라고 하였다. 민주로 대만과 공산당을 연결하고, 민주적인 방식으로 양안평화통일을 촉진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민공'은 경제, 문화, 사상혁명의 정당이고 집권을 준비하는 정당이며, 대만인민을 이끌고 대만인의 가치에 적합한 생존방식을 찾아서, 양안현황과 곤경을 타파할 것이며, 대만특색의 민주, 자유, 법치, 복지, 인도, 혁신주의를 건립할 것이라고 하였다.

 

14. 중국공산연맹(中國共産聯盟)

 

중국공산연맹은 2009년 8월 28일, 대만당국 '내정부'에 등기하였고, 대만의 제152번째 정당이 되었다. 이 조직의 주석인 시봉양(施鋒陽)은 대만과 대륙은 원래 하나의 중국에 속하며, 인류가 존재한 이래로 원래 공존, 공산의 생활을 누렸다. 사람의 분열고 종족의 분열때문이며, 만일 종족군을 포기한다면 모두가 한 가족이다. '중국공산연맹'은 민진당편도 아니고, 국민당편도 아니다. 대만내부에서 민생과 공익을 강조하고, 양안관계측면에서 핵심가치는 평화, 화합 및 중화문화의 보급이다.